[Good Choice] “관광약자도 누리는 더 나은 호캉스!” 호놀룰루컴퍼니, 배리어프리 숙소 예약 서비스 ‘체크인프리’ 오픈

2022.11.24 10:12:33

 

‘더 나은 호캉스 문화를 만드는 사람들’이라는 모토로 호텔산업 전문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호놀룰루컴퍼니가 베리어프리 숙소 예약 서비스 ‘체크인프리’를 론칭했다. 체크인프리는 장애인 객실만 전용으로 예약 및 판매할 수 있는 숙소 예약 플랫폼이다. 장애인 객실 상품 기획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을 제공하며, 체크인프리만의 판매 및 제휴 채널을 통해 홍보와 시즌별 프로모션 기획전 등으로 구매전환율을 높이고 있다.


체크인프리와 더불어 출시된 호텔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는 호텔 홍보 영상 제작부터 홍보 사진 촬영, 호텔 행사 및 이벤트 영상 촬영 등에 있어 전략적 마케팅이 가능하도록 솔루션을 제공한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호텔 홍보 콘텐츠 제작부터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 OTA 컨설팅까지 호텔에 꼭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받아볼 수 있다.

 

어떤 누구라도 즐길 수 있는 호캉스,
더 많은 이들에게 호텔 경험 선사하고자 해


‘호텔에서 놀자, 룰루랄라’의 의미를 담고 있는 호놀룰루컴퍼니는 ‘더 나은 호캉스 문화를 만드는 사람들’을 모토로 2002년 3월에 설립된 호텔산업 전문 마케팅 솔루션 기업이다. 호놀룰루컴퍼니 김범수 대표(이하 김 대표)는 호주 그리피스 대학교에서 호텔경영학과를 전공한 이후 글래드 호텔, 호텔 마리나베이를 거쳐 호텔스컴바인에서 근무한 이력을 가지고 있는 호텔 출신이다. 또한 호놀룰루컴퍼니는 종합광고대행사 출신의 데이터마케팅 전문가와 브랜드 마케팅 전문가, 이벤트 프로모션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마케터를 중심의 팀 구성으로 숙박시설의 홍보영상 제작, 사진촬영, SEO, 디지털마케팅 대행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김 대표는 “2015년, ‘호캉스’라는 단어가 등장했다. 예전에는 호텔이 단순히 여행 시 묵는 좋은 숙소 정도로 인식돼 있었는데 이제는 호텔이 여행의 목적이 되고 그 자체를 즐기는, 여행에 있어 하나의 주류 카테고리가 됐다. 호텔을 전공하고 관련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한 사람으로써 가슴이 뜨거워지는 것을 느꼈다.”고 전하면서 “이에 ‘더 나은 호캉스 문화’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 그것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지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호놀룰루컴퍼니는 모든 이가 즐길 수 있는 더 나은 호캉스 문화를 제시하며 호텔과 상생할 수 있는 시장을 개척하자는 비전 아래 설립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국내 최초의 배리어프리 전용 플랫폼
체크인프리 통해 실현하는 호캉스의 대중화


체크인프리는 배리어프리 숙소 예약 서비스다. 관광진흥법상 3성급 이상의 호텔에서는 장애인 객실을 일정 수량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에 대한 충분한 정보가 온라인 홈페이지나 객실 예약 플랫폼에도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대부분 전화로만 객실 예약이 가능했고, 유선이라는 한계로 객실 컨디션에 대해 소개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김 대표는 “이벤트 프로모션 업계에 근무했을 당시 정말 다양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한 경험이 있다. 그런데 당시 행사 기획자 입장에서 가장 먼저 고려하고 배려해야 할 방문객이 광고주나 지자체 VIP가 아닌 장애인이라고 배웠다. 어떤 행사든 안전 대책과 함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장애인 방문객의 동선과 접근성에 대한 부분이었고, 문득 호텔의 장애인 객실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궁금했다. 그렇게 장애인 여행객들이 객실을 예약하기에 애로사항이 너무 많다는 점을 알게 됐다.”고 설명하며 “이에 여행 준비에 있어 이러한 정보 격차로 불편함이 생기는 것을 줄이고자 배리어프리 숙소 예약 서비스를 기획하게 됐다. 호텔업계에 종사하는 한 사람으로서 디테일하고 진정성있는 서비스를 통해 지속성장 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도 해야 될 몫이라고 생각한다. 체크인프리를 통해 배리어프리에 기반한 더 나은 호캉스 문화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배경으로 탄생한 체크인프리는 장애인 객실만 전용으로 예약 및 판매할 수 있는 예약 플랫폼으로 큐레이션 기반의 실시간 객실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며, 간단하고 직관적인 반응형 웹서비스를 차용해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호놀룰루컴퍼니는 장애인 객실 상품 기획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체크인프리만의 판매 및 제휴 채널을 통해 홍보와 시즌별 프로모션 기획전 등의 진행으로 객실 구매전환율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체크인프리는 현재 호텔, 리조트 등을 대상으로 B2B 입점을 진행 중이다. 체크인프리 입점을 통해 장애인 객실 이용 고객을 유치할 수 있어 추가 매출과 장애인 객실을 이용하는 충성고객의 유입을 노릴 수 있다. 오프닝 프로모션 혜택으로 올해 말까지 체크인프리에 입점하는 업체에 판매수수료 할인과 콘텐츠 기획 및 제작비용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김 대표에 따르면 체크인프리 웹사이트 오픈 전부터 입점하기로 정해진 호텔만 10곳이 넘었다고. 그는 “알고 보니 장애인 여행객에게 전화로 객실 상품을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더라. 이에 배리어프리 정보를 사전에 체크인프리를 통해 전달, 전화 예약이 아닌 온라인 예약을 진행하게 되면 호텔과 고객 모두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는 데 기대가 큰 것으로 보인다. 곧 베타오픈을 진행할 예정인데 장애인 객실을 보유한 숙소라면 체크인프리 입점을 고려해보면 좋을 것”이라고 전했다.

 

 

고객과 호텔, 모두가 만족스러운 호캉스 문화 이끌어갈 계획

 

체크인프리 이외 호놀룰루컴퍼니가 운영 중인 서비스로는 호캉스 큐레이션 미디어플랫폼 ‘호캉스픽’과 파트너 호텔이 선택할 수 있는 ‘B2B 마케팅 솔루션’이 있다. 호캉스 마니아들을 위한 큐레이션 서비스 호캉스픽은 개인의 취향에 맞는 호텔을 더욱 쉽게 발견하고 경험을 공유하는 쌍방향 소통형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고객에게는 더욱 양질의 호텔 정보와 OTA 수수료 거품이 빠진 특가 정보를 제공하고, 호텔에게는 과도한 OTA 수수료 부담에서 벗어나 호텔의 숨은 가치를 영상과 사진 콘텐츠를 기반으로 소개하도록 할 예정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호텔을 홍보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솔루션 창구로서 역할이 기대된다.


한편 B2B 마케팅 솔루션은 숙박시설의 사진 촬영, 홍보 영상 제작,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 콘텐츠 제작, 호텔의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한 SEO와 데이터마케팅 기반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김 대표는 “파트너 호텔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만한 B2B 마케팅 솔루션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B2B2C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호텔과 고객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시장 개척이 목표”라고 전했다. 


국내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배리어프리 서비스인 체크인프리. 그동안 장애인 객실 운영에 애로사항이 많았던 호텔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호놀룰루컴퍼니가 그리는 호캉스 생태계가 어떤 호캉스 문화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체크인프리 바로가기



<저작권자 ⓒ호텔앤레스토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