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19일부터 3일간 코엑스 D홀에서 열린 코리아호텔쇼. 올해는 유독 코리아호텔쇼에 참여한 많은 업체들이 친환경 제품들을 앞다퉈 선뵀다. 그중 많은 참관객들의 발길을 붙잡았던 곳, 바로 주식회사 케이엔유통(이하 케이엔유통)이다.
현재 케이엔유통에서 운영 중인 온라인 쇼핑몰, ‘호텔용품샵’에서 주력하고 제공하고 있는 친환경 어메니티 브랜드인 ‘Polarbear Freinds(이하 폴라베어프렌즈)’가 참관객들의 눈길을 끈 것. 케이엔유통 강기범 대표를 만나 ‘폴라베어프렌즈’를 통해 친환경 제품을 선뵈며 업계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케이엔유통에 대해 들어봤다.
Q. 주식회사 케이엔유통에 대한 소개 부탁한다.
케이엔유통은 호텔, 리조트, 골프장, 사우나 등에서 필요로 하는 기자재 소모품을 유통하며 B2B 온라인 쇼핑몰 ‘호텔용품샵’을 운영하고 있다. 20대 초부터 숙박업 관련 유통업을 해왔고 올해로 24년차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 2016년 케이엔유통으로 법인을 전환했다. 80년대부터 부친께서 전국에 칫솔 면도기 등을 제조, 생산 및 도매 유통으로 시작한 것이 케이엔유통의 전신이다. 당시 LG, 아모레, 도루코 등에 생활건강 사업부가 생기면서 전국 도매로 물품을 공급하기 시작했고 현재는 25개의 총판권과 특판대리점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그와 별도로 OEM, ODM 형식으로 자체 개발 브랜드 제품들을 제작해 전국의 숙박업 관련한 유통을 성실히 이어가고 있다.
Q. ‘호텔용품샵’에서 주로 취급하는 품목은 무엇인가?
호텔 등의 숙박업, 사우나, 골프장, 리조트에서 사용되는 모든 제품, 특히 기본적인 호텔 어메니티와 호텔 관련 기자재 및 소모성 용품들을 주력으로 유통하고 있다. 그중 현재 가장 주력하고 있는 브랜드는 오래 전부터 준비해 온 ‘폴라베어프렌즈’인데, 친환경에 대한 관심과 정책에 발맞춰 케이엔유통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나침반과도 같은 역할을 하게 될 브랜드기 때문이다.
Q ‘호텔용품샵’의 성장세는 어떤가? 고객 반응과 함께 이야기해달라.
우리의 주된 고객사는 숙박업 관련 B2B 고객들로 현재 일일 트래픽이 꾸준하게 상승하며 사업자 회원 가입자 수 역시 늘고 있다. 숙박업 관련 사업자가 회원으로 가입할 경우 현재 트렌드에 적합한 모든 제품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방향을 잡고 있어 많은 고객들이 꾸준히 찾고, 이용하고 있다.
Q. 호텔용품 관련 쇼핑몰의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알고 있다. 경쟁력 확보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나?
온라인몰의 특성상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열린 채널이긴 하지만 ‘호텔용품샵’은 B2B 고객사를 위한 전문 쇼핑몰로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는 단가와 B2B 고객사가 구매가능한 단가에 차이를 두고 있다. 일반 소비자의 구매 통계를 파악해 시장의 수요를 체크하고 있으며 B2B 고객사가 원하는 니즈를 파악해 최종적으로는 B2B 고객에게 일반소비자가 원하는 트렌드를 알리고 미리 그 수요를 책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숙박업을 운영하는 B2B 고객들에게 도움이 되는 데이터를 전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그 결과 케이엔유통은 경쟁력있는 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단기적으로 우리가 속한 국내 B2B 온라인몰 분야에서 1등을 하고자 한다. 단순히 저렴한 단가로만 제공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고 뚜렷한 아이덴티티와 콘셉트로 호텔 및 숙박업 관련 사업영역에서 만큼은 ‘호텔용품샵’을 떠올릴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앞서 언급한대로 일반 소비자와 B2B 고객사를 명확하게 구분해 공급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호텔용품샵’을 이용하는 많은 고객들이 만족할 만한 유통업체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는 한 사람의 인플루언서가 중견기업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시대인만큼 단순히 규모로서의 구분보다는 트렌드를 이끄는 역량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호텔용품샵’을 운영하고 있다.
Q. 호텔 구매 담담자들에게 좋은 호텔용품을 고르는 팁에 대해 조언한다면?
코로나로 인해 환경으로의 방향성이 더욱 뚜렸해졌다. 우리나라에서도 코로나 이전보다 환경적인 측면에서의 소비습관도 많이 발전하게 됐다. 이러한 트렌드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호텔에서도 물건을 구매할 때 환경적으로 접근하는 시각이 필요하다. 호텔을 이용하는 최종 소비자 중 가장 소비력이 큰 세대들이 전 세계 다른 국가들의 비슷한 세대들과 함께 환경에 대한 태도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SNS 등을 통해 전 세계 사람들과 문화적인 경험들을 나누는 것이 당연해지고 쉬워졌다.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운영하고 있는 호텔의 주변 호텔들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당연시 됐다면 이제는 다른 국가의 호텔들을 벤치마킹해야 한다. 벤치마킹이 나보다 앞서가는 이의 뒷모습을 관찰하는 것이라면 국내 호텔업계는 큰 흐름에서 친환경적인 측면에 속도를 내야할 것이다. 향후 10년 안에 친환경은 일반화가 될 것이다. 따라서 호텔을 운영하는 입장에서도 환경적인 측면을 염두에 두고 구매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폴라베어프렌즈’가 호텔들의 이러한 고민을 덜어 줄 수 있는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Q. 그래서 이번에 참여한 코리아호텔쇼에서 ‘폴라베어프렌즈’가 좋은 반응을 얻은 것으로 안다.
이번 코리아호텔쇼에서 우리의 포커스는 친환경이었고 친환경 브랜드 ‘폴라베어프렌즈’를 선뵀다. “지구 반대편, 그 어딘가에서 누군가 마땅히 누려야 할 자연을 위해 조금씩 바꿔 나가겠습니다.”라는 콘셉트를 부스에 방문하는 모든 이들이 체험을 통해 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였다. 결과적으로 많은 이들이 ‘폴라베어프렌즈’를 경험하고 듣고, 이해했기에 우리가 원하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Q. 마지막으로 케이엔유통의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하다.
‘폴라베어프렌즈’ 브랜드로 제품을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상품을 노출할 계획을 하고 있다. 브랜드를 통한 우리의 생각을 전하는 것이 장기적인 목표인 만큼 다양한 채널들을 통해 브랜드의 철학을 알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향후 다른 국가에도 ‘폴라베어프렌즈’를 알려 우리나라에서 환경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인식을 전할 수 있는 브랜드로 성장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