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승호의 Tea Panorama 44] 티 무역의 다양한 거래

2017.05.17 17:18:58

산지에서 생산된 티는 오늘날 세계 티 시장에서 다양한 유통 과정을 거쳐 소비자에게 이른다. 그 유통 과정은 나라마다 고유한 전통을 간직한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는 경매를 통하지 않고 국가적인 관리를 통해 특정 기업이 독점적 판매를 하는 반면, 인도와 일본 등에서는 대부분의 티들이 엄격한 경매를 통해 판매되는 것이다. 여기서는 티 거래의 가장 일반적인 내용들을 소개한다.


<티의 거래가 활발한 인도의 티 시장>


선물先物 거래가 어려운 티
티는 선물 거래가 어려운 점이 있다. 선물 거래란 미래의 일정한 기일에 현품을 인수·인도할 것을 조건으로 매매 약정을 맺는 거래를 이른다. 그 이유는 티는 와인과 같이 종류가 매우 다양할 뿐 아니라 같은 산지에서 생산된 제품이라도 동일한 품질이 결코 있을 수 없으며, 보관 기간도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품질 관리에도 어려움이 있어 미래에 가격이 오를 것을 대비해 장기간 비축할 수도 없다. 따라서 티는 품질에 따라서 판매 방식이 완전히 달라지기도 한다.


<중국의 티 소매 시장에서 테이스팅을 통해 거래가 이뤄지는 모습>


<생산자와 티 전문가 간의 직거래를 위한 사전 테이스팅>


생산자와 고객 간의 직거래
고급 티인 경우에는 생산자와 고객 간의 직거래가 이뤄지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생산자와 고객이 오랜 세월 인간관계를 쌓아 친분이 두터운 경우가 많다. 이때의 고객은 대부분 도매업자나 수입업자나 티소믈리에(또는 티테이스터)들인데, 생산자의 입장에서는 티를 고객에게 직접 판매해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고, 도매업자들은 샘플을 미리 받아 품질을 테이스팅해 볼 수 있어서 상호 유리하다.
이러한 직거래는 보통 여러 단계의 과정을 통해 이뤄진다. 먼저 생산자는 가격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제시하지 않고 샘플을 잠재적인 고객에게 보낸다. 고객들은 자신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가격을 생산자에게 제시한다. 이때 생산자는 그중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고객에게 판매를 약속하는데, 배송하기 전에 다시 한 번 더 샘플을 고객에게 보내 티의 품질을 최종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배송하는 방식은 고객의 요구에 따르며, 보통 항공편은 2~3일, 선박 편은 1개월 정도 소요된다.


<오직 경매를 통해서만 거래되는 일본의 티 시장>


중개인과 고객 간의 거래
티는 대부분 중개인을 통해 고객에게 판매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중개인은 현재 물류 창고에 있거나 경매를 통해 구할 수 있는 티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려준다. 특히 경매를 통해 고객에게 판매할 경우에는 1주일간 테이스팅해 볼 수 있는 샘플 티를 제공하고 예상 가격도 미리 제시한다. 고객이 구입 의사를 표하며 가격의 상한가를 제시하면, 중개인은 고객이 원하는 티를 구입할 수 있는 시기를 알려준다. 만약 고객이 원하는 품질과 가격대의 티를 얻지 못할 경우에는 중개인이 티를 혼합해 판매하기도 한다. 여러 종류의 티를 혼합해 판매하는 블렌딩 시장은 유럽에서 매우 발달해 있다. 대표적인 곳이 독일의 함부르크 지역이다. 이 지역은 비교적 큰 규모의 중개업체들이 다양한 품질의 티를 서로 혼합, 품질을 고르게 만들어 수출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세계의 명차 43] 수이셴(水仙茶, 수선차, SHUI XIAN) 청차

중국 푸젠성에서 생산되는 유명 청차(우롱차)이다. 민베이수이셴Min Bei Shui Xian(閩北水仙), 워터 스피리트Water Spirit라고도 한다. 우이산에서 나는 우롱차들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고 오직 이 산악 지대에서만 생산된다.
중국의 레스토랑에서는 딤섬과 함께 많이 나온다. 색상은 다른 종류의 우이옌차武夷岩茶와 마찬가지로 매우 어두운 계통에 속하고, 산화도는 보통 40~50% 가량 된다. 건조 과정을 마치면 숯으로 향을 가하는 홍배洪焙 작업을 거치기 때문에 보통 굽는 향과 숯 향이 난다. 품질이 낮은 경우에는 구운 향이 지나치게 강해 탄내가 나는 수도 있다.

마시는 법 | 300㎖ 용량의 서양식 티팟에는 6g 정도의 찻잎을 70~75℃의 물로 4분간 우린다. 자사호나 개완에는 ⅓가량의 찻잎을 70~75℃의 물로 30초~5분간 우린다.(※차의 이름은 ‘중국어 병음의 한글 표기법’에 따라 표기했다.)










80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