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 추석 가족여행 떠나고 싶은 장소는 '국내 여행지(57%)', 이상적인 여행 기간은 2박 이하

2018.09.06 09:59:04


무더위가 한풀 꺾이고 선선한 바람과 함께 9월이 찾아왔다. 여름이 지나가기 바쁘게 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곧 다가오는 만큼 기업과 소비자 모두 본격적인 추석맞이 준비에 돌입하는 모습이다. 이러한 분위기 속, 세계적인 온라인호텔예약사이트 호텔스닷컴이 '추석 여행'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밀레니얼 세대에 해당하는 한국인 300명(22세~39세)을 대상으로 추석과 여행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뒀다. 먼저 '올해 추석 연휴에 계획하고 있는 가장 주된 활동들은 무엇입니까?(복수응답)'라는 질문에 응답자 대다수가 ▲집에서 가족모임(70%), ▲많이 먹기(52%)를 답변으로 선택했다. 반면 ▲여행하기를 선택한 응답자 비중도 35% 에 달해 눈길을 끌었는데, 명절인만큼 ▲친구(12%)보다는 ▲가족(23%)과 함께하는 여행을 계획 중인 이들이 많았다.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는추석과 같은 전통 명절을 ▲가족간 유대감을 쌓을 수 있는 귀한 기회(48%)와 동시에 ▲여행하기 좋은 기회(38%)로도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전체 응답자의 69%가 '추석 연휴기간 동안가족과 여행을 한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이 중 48%가 '최근 3년 이내 추석 연휴 기간 동안 가족여행을 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전통적인 명절 풍경과 달리 추석 연휴 기간을 가족여행의 기회로 삼는 이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내년 추석에 하고 싶은 일은 무엇입니까?(단일응답)'에 대한 응답에서도 여행에 대한 니즈가 두드러졌다. ▲가족,친구와 함께 혹은 혼자서 여행하기(36%) 를 꼽은 응답자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 기타 응답으로는 ▲재충전을 위한 나만의 시간 갖기(32%), ▲집에서 가족과 함께 명절보내기(25%) 등이 있었다.



한편 '추석 연휴에 떠날 가족여행을 계획할 때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단일응답)'를 물었을 때 과반수 이상이 ▲가족과 보내는 양질의 시간(57%)을 꼽았다.▲럭셔리 호텔 등 평소 여행보다 고급스러운 숙박(13%), ▲크루즈나 캠핑처럼 색다른 체험(11%), ▲명절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여행 장소(11%) 등을 중시한다는 답변들도 잇따랐다.


추석 가족여행을 떠나고 싶은 장소(단일응답)로는 ▲국내 여행지(57%)를 선택한 응답자들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일본, 동남아 등 단거리 해외여행지(30%), ▲유럽 등 장거리 해외 여행지(12%)가 뒤를 이었다. 이상적인 추석 가족여행 기간(단일응답)으로는 대다수 응답자가 ▲1박 2일(32%) 혹은 ▲2박 3일(32%)을 꼽았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와 관련해 호텔스닷컴 김상범 대표이사는 "전통 명절에 대한 인식이 젊은 세대 중심으로 점점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짐작할 수 있는 결과"라며, "다만 명절 자체에 대한 인식이 변화한다기 보다 '명절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명절이 가족과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는 기간이라는 전통적 인식은 여전히 유효하지만 여행이 일상화되는 트렌드가 전통 명절을 보내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호텔스 닷컴은 설문조사와 더불어 이번 추석 연휴에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 좋은 국내 호텔 5곳을 소개했다.


1. 더 클래식 500 이그제큐티브 레지던스 펜타즈 (The Classic 500 Executive Residence Pentaz), 서울
도심 속 가을을 물씬 느낄 수 있는 서울 명소 중 하나인 '서울숲'에 가까이 위치한 4성급 호텔로 간편한 가족여행을 원한다면 안성맞춤이다. 호텔 내에만 4개의 레스토랑을 보유하고 있으며, 서울숲 뿐만 아니라 어린이 대공원, 아쿠아리움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근처에 위치한다. 가족과 함께 노랗게 물든 은행나무 가로수 산책을 즐긴 후, 호텔에서 만족스러운 스파를 받는 코스는 어떨까.


2.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JW Marriott Dongdaemun Square Seoul), 서울
고즈넉한 가을 분위기를 느끼기 좋은 국내 명소 중 하나는 단연 창경궁이다. 울긋불긋한 단풍이 전통 한옥과 어우러진 우아한 가을 풍경을 선사하는 창경궁 근처에 위치한 5성급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은 이런 의미에서 가족과 가을 호캉스를 즐기기에 최적의 선택지다. 풀서비스 스파, 실내 수영장, 루프탑 테라스 등 화려한 부대시설을 자랑하며 평화시장, 동대문 시장 등 다양한 관광지로의 이동도 용이하다는 이점이 있다.


3. 클럽인너 (Club Inner Hotel & Resort),가평
매 시즌마다 단풍으로 거리가 알록달록 물드는 남이섬에 위치한 클럽인너는 할머니, 할아버지부터 손자, 손녀까지 모두가 만족할만한 숙소다. 야외수영장과 3개의 레스토랑, 2개의 풀사이드바, 테니스코트 등 다채로운 부대 시설을 갖추고있는 고급 호텔 리조트로,럭셔리한 가을 연휴를 보내고 싶다면 이 곳을 주목해보자.


4.그랜드 플라자 청주 (Grand Plaza Cheongju), 청주

어린 자녀를 둔 가족여행객이라면 그랜드 플라자 청주도 추천할만하다. 낙엽비가 내리는 산책로, 산림 박물관, 목재 문화관 등 다양한 볼거리가 가득한 '미동산 수목원'이 차로 30분 거리에 있다. 아울러 청주 시내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이 좋으며 쇼핑센터, 영화관 등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어 높은 편의성을 자랑한다.
 
5. 리벤시아 호텔 앤 풀빌라(Libentia), 제주
제주도로의 가족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리벤시아 호텔 앤 풀빌라를 추천한다. 가을 단풍 뿐만 아니라 사계절 내내 다양한 꽃과 나무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풍경을 선사하는 '한림공원' 근처에 위치하고 있어 관광이 용이하다. 제주에서 가장 고혹적인 서부 해안에 자리하고 있는 만큼 빼어난 자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은 보너스. 개별 스파룸을 보유한 객실도 있어 가을 연휴를 한껏 즐긴 후 온가족이 함께 피로를 풀기에도 좋다.


호텔스닷컴이 소개한 5곳 호텔 모두 호텔스닷컴 온라인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저작권자 ⓒ호텔앤레스토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