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훈의 Hotel Inspection] GBAC 인증에서 알려주는 호텔 환경소독시스템

2021.05.21 08:50:08

 

 

이번 호에서는 요즘 우리 업계에서 소독인증 제도로 가장 유명한 GBAC 인증에서 알려주는 호텔의 소독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고 소독의 기본시스템을 잡아 나가도록 하겠다. 인증을 신청한 호텔이나 건물에서 가장 많이 질문하는 부분은 소독시스템을 GBAC인증에서는 ‘어떻게 요구하고 있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다. 우리는 이 부분에서 첫 번째로 ‘장비나 약품의 종류를 어떻게 해야 할까’란 것을 떠올릴 수 있다. 하지만 소독 시스템을 완비하는 것은 순수한 소독작업과 별개로 준비돼야 할 것이다.

 

소독과 청소의 순서와 준비와 절차(순서 별 정리)

 

1. 온도 모니터링 프로그램과 방문객 기록지 작성

인체의 온도를 확인할 수 있는 온도계나 자동화 장비를 사용해 방문객의 온도를 검사하고, 체온이 높은 경우 출입을 금지한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 또한 만약 체온이 매우 높은 환자의 경우 응급의료 대응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한편 방문객 기록지 작성은 기본으로 작성해야 한다.

 

2. 사회적 거리두기

GBAC는 WHO 및 각 나라의 정부규제 기관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인증제도에 적용하고 이를 지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것은 기본적인 것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단계별 지침이 이미 배포돼 적용되고 있다.

• 모든 사람이 다른 사람과 확실한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도록 요청하는 표시를 고객 대기 전체에 배치해야 한다.

• 로비, 프런트 데스크, 화장실과 같이 고객이 기다리는데 도움이 되도록 층 표시를 추가한다.

• 사람과 사람의 간격은 1.83m(6피트)로 설정하고 기둥이 있는 경우 기둥에 표시벨트를 두를 수도 있다.

• 식당의 좌석과 테이블 간격도 1.83m(6피트)의 간격으로 설정하지만, 건물의 구조상 할 수 없는 경우에는 테이블 간 칸막이를 설치해야 한다.

 

3. 손 소독

비누와 물로 손을 씻는 것이 손 위생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손을 씻는 장소는 일반적으로 제한돼 있으며 모든 위치에서 휴대용 손 세척 시설을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손 소독제의 사용은 필수다.

• 준비 - 대한민국 식약청에서 허가한 알코올베이스의 손 소독제

• 기본 - 손 소독제 사용에서 놓아야 할 위치와 용량의 결정은 건물 사용자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사용자의 숫자를 고려해 위치와 용량을 결정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기록에 따라 사용량을 조절할 수도 있을 것이다.

손 소독제 위치에는 다음이 포함되지만 필요한 경우 어디라도 비치해야 한다.

• 모든 출입구

• 모든 공용복도 - 60m마다 1개, 통로당 최소 1개

• 미팅 룸 - 예약된 고객 100명 당 1개와 모든 출입구에 1개

• 로비 - 140평 당 1개

• 모든 식당 입구

•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주의: 사용자 통행에 불편함 없이 설치)

• 출퇴근 카드장비와 직원식당에 각각 1개

• 모든 손 소독제는 자주 보충하고 사용양은 2시간마다 점검하며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충빈도를 조정한다.

 

4. 안전보호구와 대중을 위한 안전보건 표시

 

• 모든 지역의 건물에는 사용자나 모든 상주직원, 서비스 직원, 방문자 모두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특별한 경우 장갑을 착용해야 할 수도 있다.

• 준비되지 않은 고객과 직원을 위해 적절한 크기의 장갑과 마스트를 제공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 GBAC에서는 안전보호구와 안전표시를 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 직원과 고객을 위한 보건과 관련한 표시가 돼 있어야 한다. 다음의 내용을 확인해 보자.

•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알림

• 화장실에서 손 씻기와 방법에 대한 알림(30초 이상)

• “씻지 않은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마세요.” 알림

• 우려사항에 대한 보건지침 알림(정부단계별, 특수상황 등)

1~4까지 모두 준비가 됐다면 이제 실질적인 환경소독업무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객실에서의 환경소독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전소독(Pre-Disinfection)이다. 생소한 단어라고 느낄 수도 있겠으나 코로나19 시대에 정말 중요한 단어다. 쉽게 설명하면 사전소독은 불특정다수가 사용하는 호텔처럼 누가 감염이 됐는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청소 전 메이드를 보호하기 위해 1차로 소독하는 것을 의미하고, 사람의 손이 닿는 표면을 집중적으로 분무해 주는 방식이며, 혹시 모를 공기로 확산될지도 모를 바이러스나 세균까지 사멸하는 행위다.

다음은 사전소독 방법에 대한 절차다.

 

5. 객실의 사전소독 절차

1단계 청소를 시작하기 전 GBAC STAR 자격증(교육 이수자)을 가진 환경소독 전문가가 문손잡이와 잠금 장치를 소독한다.

2단계 환경소독 전문가는 객실로 들어간다.

•소독이 마무리된 객실은 문서로 기록하고 보관한다.

3단계 필요한 PPE를 착용한 환경소독 전문가는 객실 뒤에서 시작해 욕실과 출입구 쪽으로 모든 표면을 전자식 분무기를 사용해 소독한다.

4단계 객실 뒤에서 출입구 방향의 모든 카펫을 소독한다.

5단계 객실 전체를 분무 소독 후 5분에서 10분의 시간을 기다린 후 객실 메이드 서비스를 실행해야 한다.

6단계 소독이 마무리된 객실은 태그로 표시해 둔다.

1~6단계까지에서 집중적으로 소독돼야 하는 부분은 사람의 손이 가장 많이 닿는 표면부분이다.

다음은 객실에 집중적으로 소독해야 할 부분이다.

•도배지 •옷장 문(양쪽) •서랍과 문손잡이 •금고(내, 외부) •옷걸이 행거 •선반(서랍이 있는 경우 내, 외부) •냉장고(있는 경우) •내부 & 외부 문(분무소독) •외부전체(분무소독) •쓰레기통 •쓰레기 봉지 재사용 금지 •내, 외부 소독 •침대와 침대주변 소독 •하이터치 포인트, 전기스위치, 램프, 전화기, TV 리모컨, 기타

화장실과 샤워실은 세균과 바이러스의 온상이 될 수 있으므로 다음이 같은 표면을 집중으로 분사해야 한다.

•화장실문과 손잡이(앞/뒤) •샤워실 커튼과 유리

•실내화, 고객이 사용하는 모든 소모품 비치장소에 표면들

- 다음을 포함한 모든 표면(이에 국한되지 않음) : 카운터 탑, 수도꼭지, 발판, 바닥, 욕조와 샤워실 표면들

사전소독은 소독장비를 사용해 분무하는 방식으로 우리가 늘 실행하는 소독의 업무로 보일지 모르지만 오직 분무만 하는 소독작업이라면 별 효과가 없다. 우리는 평상시에도 메이드가 객실을 정비하기 위해 모든 표면을 닦고 있는데 이러한 행위자체가 소독이다. 즉, 사전소독은 환경소독 전문가가 모든 위험한 표면과 공간에 장비를 사용해 소독제를 살포하면 모든 표면에 소독제가 접촉하는 것이다. 그저 소독제가 접촉만 돼도 일부 바이러스는 사멸되겠지만 완벽하지는 않다. 그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메이드의 역할이 필수적이다. 그들은 객실을 정비하기 위해 모든 표면을 닦는데 이러한 행위 자체가 소독의 성공적인 요인이다.

사전소독은 소독제가 해당 표면에 잘 접촉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정전기 방식의 소독장비다. 여기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GBAC에서는 사전소독을 위해 가장 합리적인 장비라고 권고하고 있다. 정전기 방식의 분사방식은 분자를 이온화해 표면에부터 빠짐없이 전달되고 소독제가 붙어 있도록 하는 것이다.

소독장비는 전기방식과 배터리 방식이 있다. 두 장비를 소개한다.

- 배터리 방식(ED8660)

본 장비는 배터리 방식의 장비로 정전기 분사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블루투스 기능이 있어 작업자가 앱을 통해 작업한 평수와 소독제의 잔량 등을 데이터로 기록, 보관할 수 있는 최첨단 장비다. 가격은 비교적 고가로 약 350만 원 정도의 시장사격이 확인된다.

전기방식(MS700)

본 장비는 전기 형식으로 일관된 정전기를 만들어 가장 효과적인 소독 장비며 미국과 유럽에서는 코로나19 이후 널리 사용하고 있다. 특히 의료기관에서 널리 사용할 만큼 효과성이 입증됐다. 고려할 점은 가격이 고가다(한화 약 850만 원). 그러나 소독의 결과 가장 탁월한 것으로 미국의 경우 의료진까지 논문을 작성할 정도로 유명한 장비다.

- 휴대용(ED2660)

이 장비는 완벽한 정전기 방식은 아니지만 입자가 미세하게 분무돼서 표면에 소독제가 잘 도달되도록 하는 것이 특징으로 일반 USB 충전방식이며 1회 충전에 1시간을 사용할 만큼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다. 가격 또한 저렴(약 13만 원 대)해서 경제성 있는 장비로 분류되고 있다. 장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ISSA KOREA로 문의하면 된다. 사전소독에 사용되는 약품은 대한민국 환경부에서 승인되거나 신고된 제품을 사용하면 된다.

 

6. 객실의 2차 마무리 절차

이제 사전소독으로 1차적인 소독은 완료됐다. 곧 우리의 메이드는 최종 마무리 소독을 해야 한다. 소독은 그들이 늘 하는 청소업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소독제로 전달된 표면들을 닦는 것이다. 다음의 절차를 보자.

1단계 메이드가 필요한 PPE를 준비하고 객실을 출입한다.

2단계 객실이 소독됐음을 나타내는 태그를 제거한다(사용 예: 메모지).

3단계 객실에 린넨과 쓰레기를 치운다.

•취급 중에 린넨을 흔들거나 털지 않는다.

4단계 승인된 청소와 소독이 동시에 되는 약품을 사용해 화장실을 청소한다.

•사람의 피부와 닿는 표면을 집중적으로 청소한다.

5단계 객실의 사전 소독된 모든 표면을 닦는다.

6단계 필요에 따라 고객편의 용품들을 보충한다.

7단계 침대를 정리한다.

8단계 HEPA의 진공청소기를 사용해 바닥을 진공청소한다.

9단계 기록문서와 청소와 소독이 완료됐다는 것을 기록한다(필요 시 객실의 표시).

10단계 객실이 완전히 소독됐음을 알리는 표시카드를 배치한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전소독된 표면들을 다시 닦는 것이다. 또한 화장실과 샤워실 은 세균의 온상으로 여기고 청소와 소독이 동시에 가능한 소독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7. 공용화장실 소독과 청소 절차

소독

1단계 환경소독 전문가는 승인된 PPE를 입고 화장실에 출입한다.

2단계 분무 소독 서비스 중에는 화장실을 차단한다.

3단계 화장실 뒤에서 시작하는 순서로 진행한다.

4단계 문, 문 손잡이, 양변기, 소변기 등을 스프레이로 소독해야 한다(하이터치 포인트 위주로 실행).

5단계 다음의 부분은 사람의 피부나 체액이 자주 닿는 장소로 각별히 소독한다.

• 카운터 탑 • 수도꼭지 •손 건조기 •핸드타월 용기와 화장지 용기, 생리대 폐기물 용기

청소

1단계 화장실 관리 미화원은 승인된 PPE를 착용 후 화장실에 들어간다.

2단계 모든 폐기물은 수거하고 쓰레기 봉지는 새로운 것으로 교체한다.

3단계 모든 하이터치 포인트에 소독제를 뿌려주고 5분간 기다린다.

4단계 분무된 모든 하이터치 표면들을 닦아준다.

• 사람의 피부와 체액이 자주 닿는 장소에 대해 중점적으로 청소를 실행해야 한다.

5단계 필요에 따라 화장실 소모품을 보충한다.

6단계 바닥용 소독 중성세제를 사용해 바닥을 닦아준다.

7단계 화장실 청소가 완료됐다는 것을 기록지에 기록해 문서로 남긴다.

 

8. 공용복도 청소 절차

• 복도는 매일 HEPA 진공청소기를 사용해 청소한다.

• 손 소독제가 제자리에 있고 용량이 가득 차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시 보충한다.

• 복도는 정전기 분무기와 같은 시스템 또는 승인된 소독제가 포함된 기타 적절한 전달 시스템을 사용해 야간에 작업한다.

• 소독할 장소는 바닥을 포함하고 모든 하이터치 포인트를 실행한다.

• 작업이 완료되면 모든 사용장비를 원래의 위치에 보관하고 PPE를 탈착한 후 손을 씻는다.

 

9. 엘리베이터 소독, 청소 절차

소독

• 엘리베이터 로비 구역은 최소한 매일 소독한다. 소독할 표면은 모든 터치 포인트, 버튼 및 바닥이 포함된다.

• 에스컬레이터 레일은 최소한 매일 소독해야 한다.

• 엘리베이터 앞 로비는 최소한 1일 1회, 야간에 승인된 소독제를 사용하는 정전기 분무기 또는 기타 적절한 전달 시스템과 같은 시스템을 사용해 소독한다.

• 소독작업이 완료되면 사용한 장비와 약품을 원래의 위치에 보관하고 PPE를 탈착한 후 손을 씻는다.

 

청소

 

사람이 많은 시간에는 엘리베이터 구역을 자주 확인해야 한다. 또한 일정을 설정하고 활동이 완료됐음을 문서화해야 한다.

• 영업시간 동안 엘리베이터 로비와 엘리베이터를 점검하고 2시간마다 청소하는 것이 좋다.

• 엘리베이터는 버튼과 문에 세심한주의를 기울여 청소한다.

• 엘리베이터 바닥 표면은 매일 HEPA 진공 청소기를 사용해 청소한다.

• 손 소독제는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보충한다.

• 엘리베이터 입구마다 손 소독제가 하나 이상 있어야 한다.

• 에스컬레이터는 2시간마다 점검 및 청소한다.

• 로비 청소가 완료되면 문서로 기록한다.

 

10. 미팅 룸 소독, 청소 절차 소독

1단계 환경소독 전문가는 승인된 PPE를 입고 미팅룸에 들어간다.

2단계 소독할 영역과 대상은 위험 평가 또는 공식 요구 사항에 따라 결정된다. 소독 순서는 회의실 뒤쪽에서 시작해 출구 쪽으로 소독하기 시작한다. 정전기 분무기와 같은 시스템 또는 기타 적절한 전달 시스템을 사용해 소독한다.

3단계 회의실 표면 소독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바닥재, 벽 (최대 높이 2.5m) •옷장 문 (열림), 서랍 및 서랍 손잡이 •연단, 테이블과 의자 •쓰레기통 •모든 터치 포인트, 스위치, 램프, 전화, TV 리모컨 등

4단계 방이 완전히 깨끗하고 소독됐음을 알리는 태그로 소독이 완료됐다는 것을 표시한다(예 – GBAC STAR 카드).

청소

1단계 담당미화원은 PPE를 입고 회의실에 출입한다.

2단계 사용하지 않은 모든 소모품을 제외한 모든 쓰레기를 봉투에 넣는다.

3단계 승인된 청소와 소독이 동시 되는 약품으로 실내 청소를 시작한다.

•전자 장치 및 AV 장비를 포함한 모든 접촉 지점에 주의를 기울인다.

4단계 필요에 따라 모든 항목을 보충한다.

5단계 손 소독제는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보충해야 한다.

•회의실 내 예약된 50명 당 최소 한 개의 손 소독제를 비치한다.

6단계 회의실에서 나가기 전 마지막단계로 바닥 표면을 HEPA 진공청소기로 청소한다.

7단계 청소가 완료됐음을 문서에 기록한다.

 

11. 카지노 소독, 청소 절차

- 손 위생

• 손수건, 알코올 손 소독제 및 손 소독제는 카지노 층에 있어야한다.

• 알코올 손 소독제는 각 카지노 테이블에 비치해야 한다.

• 게임장비를 사용하기 전에 고객이 장비를 닦을 수 있도록 소독제와 비치와 장소를 제공해야 한다.

- 보건안전 표시

• 사회적 거리두기 장려

• 손 씻기 장려

• “씻지 않은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마세요.” 알림

• 비상시 전화번호

- 사회적 거리두기

카지노 층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권장된다. 모든 사람이 다른 사람과 정중한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도록 요청하는 간판을 건물 전체에 배치해야 한다. 또한 사람의 수를 제한해야 하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장려하는 행정적 통제를 해야 한다.

예) • 슬롯 머신 3개 중 2개를 사용하지 않는다.

• 테이블 게임을 하는 사람의 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의자를 제거한다.

• 공간에 있는 개인의 수를 제한한다.

- 카지노 칩, 카드와 주사위 소독

• 최소 1일/1회 카지노 카드 교체 계획

• 최소 24시간마다 주사위 소독

• 각 플레이어가 주사위를 다룬 후 소독

- 개인안전보호구

• 딜러와 웨이터, 고객은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 딜러는 손 소독제를 사용해야 한다.

• 각 테이블에 고객전용 손 소독제를 준비 한다.

- 카지노 소독

1단계 카지노 환경소독 전문가는 승인된 PPE를 입고 카지노에 출입한다.

2단계 환경소독 전문가는 정전기 분무기와 같은 시스템 또는 기타 적절한 전달 시스템을 사용해 소독한다.

3단계 소독 전에 모든 게임장비를 보호해야 한다.

•간격은 소독제와 제조사의 장비요구 사항에 따른다.

4단계 카지노 위생 표면에는 다음의 내용을 중심으로 소독한다.

• 바닥재 •도배지(최대 2.5m) •문들 •테이블들 – 가장자리와 테두리를 특히 집중적으로 소독한다. •의자 •쓰레기통 •모든 터치포인트, 전기스위치, 램프, 전화기, 기타.

•끝 쪽에서 출입구 방향으로 작업을 진행한다.

카지노 청소

1단계 카지노 청결 담당자는 승인된 PPE를 입고 카지노에 출입한다.

2단계 호텔 시스템에 카지노 청소가 시작됐음을 알린다.

3단계 모든 쓰레기를 봉투에 넣는다.

4단계 승인된 약품으로 청소와 소독을 시작한다.

•모든 사람의 피부가 닿는 장소에 주의한다.

5단계 손 소독제는 적절한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보충한다.

6단계 소독제 와이프도 점검하고 필요에 따라 보충한다.

7단계 HEPA 진공청소기로 카펫을 진공청소 한다.

8단계 카지노 청소가 완료됐음을 호텔 문서 시스템에 기록한다

 

12. 식당 소독, 청소 절차

레스토랑과 바는 다음 사항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프로토콜에 따라 계속해서 청소하고 소독해야 한다.

• 대기 직원, 포터, 운전기사, 대기 도우미, 바텐더는 장소 정책에 따라 승인된 소독제를 사용해 청소, 소독한다.

• 리넨은 고객이 사용 후 즉시 새것으로 교체하고 세척한다.

• 테이블 배치는 최소 1.89m(6 피트) 간격을 유지한다(사회적 거리 요구 사항이 적용되는 동안).

• 모든 메뉴판과 Check는 일회용이어야 한다. 일회용 메뉴 또는 Check를 사용하는 경우 매번 사용 후 오염을 제거해야 한다.

• 손 소독제는 레스토랑/바 입구, 주방 입구 및 화장실 입구 구역에 설치해야 한다. 레스토랑/바의 크기에 따라 다른 위치도 고려할 수 있다.

• 직원 동선지역에 있는 모든 직원이 손을 씻어야 한다.

• 사회적 거리두기가 적용될 때 직원과 서버가 마스크를 착용할 때까지 기다린다.

• 식품 취급자는 식품을 준비할 때 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 해당하는 경우 일회용기구를 사용할 수 있다. 일회용 식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식기의 평면을 포장하거나 랩을 이용해 감싸줘야 한다.

• 모든 조미료는 개인적으로 사용하거나 개별 서비스 용기에 넣어서 제공한다.

Dining Room 야간 청소

1단계 담당 야간 청소직원은 승인된 PPE를 입고 구역에 들어간다.

2단계 청소가 시작됐다는 것을 호텔 시스템에 알린다.

3단계 모든 쓰레기를 수거하고 봉투를 새것으로 교체한다.

4단계 승인된 화학 물질 및 장비를 사용해 호텔 레스토랑/바 청소 정책에 따라 청소를 시작한다.

•모든 사람이 피부와 닿는 접촉점에 주의를 기울인다.

5단계 필요에 따라 모든 소모품을 보충한다.

6단계 손 소독제는 제자리에 두고 필요에 따라 보충해야 한다. 바쁜 시간 동안에는 2시간마다 검토주기를 계획하는 것이 좋다.

• 손 소독제는 레스토랑/바 입구, 주방 입구, 화장실 입구 구역 또는 바에 배치해야 한다.

• 식당의 규모에 따라 다른 위치를 고려해야한다.

7단계 해당되는 경우 HEPA 진공청소기로 카펫을 청소한다.

8단계 해당하는 경우 단단한 바닥은 자동마루세척기나 바닥용 걸레를 사용한다.

9단계 해당 건물이 세척 및 소독된 것을 나타내는 표지판이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한다.

10단계 식당 청소가 완료됐음을 호텔 문서 시스템에 기록한다.

주방

1단계 모든 쓰레기를 수거한 후 새로운 봉지를 넣는다.

2단계 승인된 청소와 소독이 동시에 되는 약품을 사용하고 장소 청소 정책에 따라 주방 청소를 시작한다.

• 모든 사람의 피부와 닿거나 음식물 접촉점에 주의를 기울인다.

3단계 필요에 따라 모든 소모품 항목을 보충한다.

4단계 손 소독제는 제자리에 두고 필요에 따라 보충해야 한다.

5단계 해당하는 경우 단단한 바닥은 자동마루세척기나 바닥용 걸레를 사용한다.

6단계 손 씻기 알림 및 SOP와 같은 위생 표지판이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한다.

7단계 호텔 문서화 시스템에 주방 청소가 완료됐음을 문서화한다.

음식 준비구역

1단계 호텔 문서화 시스템에서 음식 준비 구역 청소가 시작됐음을 문서화한다.

2단계 모든 휴지통을 비운다.

3단계 승인된 화학 물질 및 장비를 사용해 호텔 음식 준비 지역 청소 정책에 따라 청소를 시작한다.

• 모든 사람의 피부와 체액이 닿거나 음식물 접촉점에 주의를 기울인다.

4단계 필요에 따라 모든 항목을 보충한다.

5단계 손 소독제는 제자리에 두고 필요에 따라 보충해야 한다.

6단계 해당되는 경우 HEPA 진공 카펫을 청소한다.

7단계 해당하는 경우 자동마루 세척기 또는 바닥용 걸레를 사용하고, 바닥 용 소독제와 함께 사용한다.

8단계 손 씻기 알림과 같은 위생 표지판이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한다.

9단계 음식 준비 구역 청소가 완료됐음을 호텔시스템에 문서화한다.

식당의 소독

소독할 영역과 대상은 위험 평가 및 또는 공식 요구 사항에 따라 결정된다. 환경소독 전문가는 레스토랑/바/ 주방/카페/음식 준비 구역의 모든 표면을 소독하기 위해 정전기 분무기, 분무기 또는 승인된 소독제, 소독제를 포함한 기타 적절한 시스템을 사용해 소독한다. 식품을 준비하고 제공하는 지역에서는 승인된 화학 물질 목록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레스토랑/카페/바 표면 위생/소독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는다. 특히 식당구역 소독은 야간에 실시하는 것을 권고한다.

•바닥재 ·벽(최대 2.5m) •문들 •테이블 •의자 •쓰레기통

•모든 하이터치 포인트, 전기스위치들, 램프, 전화기, 기타

 

13. 운동시설 소독, 청소 절차 소독

1단계 환경소독 전문가는 승인된 PPE를 입고 운동 시설에 들어간다.

2단계 환경소독 전문가는 소독에 승인된 정전기 스프레이어, 분무기 또는 승인된 소독제가 포함된 장비로 소독을 실행한다.

완벽하게 소독해야 할 것(일상)

•모든 운동장비 •모든 하이터치 포인트들 •바닥들

•샤워실 •락커룸 •카운터 •프런트 데스크 •직원 구역 •운동시설 로비공간

3단계 운동 시설 표면 소독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는다.

•바닥재 •도배지(최소 2.5m) •문과 문고리들 •서랍과 손잡이 •테이블 •의자 •쓰레기통 •모든 운동 장비는 스프레이를 뿌려야 하며 건조 시간을 확보하고 필요한 경우 이동해 모든 표면이 스프레이 되도록 해야 한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장비가 포함된다.

•공들 •덤벨 •플레이트

4단계 모든 시설 접점, 전등 스위치, 램프, 전화기 등

5단계 끝부분에서 출입구 방향으로 작업한다.

청소

1단계 담당미화직원은 승인된 PPE를 입고 운동 시설에 들어 간다. 운동 시설은 사용자 수에 따라 자주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

•영업시간 동안 최소 8시간마다 청소한다.

2단계 호텔 정책에 따라 적절한 청소용 소독제를 사용해 최소한 매일 시설을 청소한다.

3단계 호텔시스템에서 운동 시설 청소가 시작됐음을 알린다.

4단계 모든 쓰레기는 수거하고 새로운 봉지로 교체한다.

5단계 승인된 화학 물질 및 장비로 청소를 시작한다.

• 모든 사람의 피부와 체약이 닿는 접촉점에 주의를 기울인다.

6단계 필요에 따라 모든 항목을 보충한다.

7단계 손 소독제, 운동장비 세척용 소독제와 분무기 및 소독 와이퍼는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보충해야 한다.

8단계 해당되는 경우 HEPA 진공 카펫을 청소한다.

9단계 해당하는 경우 바닥 수세미/바닥 걸레를 사용한다.

10단계 간판이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한다.

• 운동 시설의 사회적 거리두기 규칙이 적용되는 경우 표지판이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한다.

11단계 운동 시설 청소가 완료됐음을 호텔 문서 시스템에 기록한다.

 

 

이번 호에서는 GBAC 인증과 관련한 호텔 전체의 청소와 소독시스템, 그에 따른 절차에 대해 알아봤다. 이러한 인증제도를 통해 우리의 청결시스템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현장에 합리적인 방법으로 적극 활용한다면 더욱 효율적인 환경소독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경훈
ISSA KOREA 지부장 
ISSA(국제청결협회) Korea 이경훈 지부장은 미국 뉴욕, 뉴저지와 대한민국 서울에 위치한 건물환경개선 전문기업 대표, 세계청결협회 한국지부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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