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2.05 (월)

[Fairtrade News] 국제공정무역과 함께하는 1월의 호스피탈리티산업

 

Fairtrade International
국제공정무역기구, 기후변화 보고서로 그 피해의 심각성을 알리다


새로 발간된 국제공정무역기구의 ‘공정무역과 기후변화(Fairtrade and Climate Change)’ 보고서에 따르면 가속화되고 있는 기후변화의 영향이 세계 농업과 생산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고 있으며, 특히 전 세계 수백만 명의 공정무역 인증 원료 생산자들의 생계를 직접적으로 위협하고 있다. 반면, 생산자들의 기후 변화 대응에 대한 투자와 지원이 그들의 소득 감소를 막는 중요한 대책이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2021년 유엔 기후변화회의(COP26)를 앞두고 발표된 이번 연구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Vrije 대학과 스위스 Bern 응용과학대학 연구진이 공동으로 참여했다. 이 보고서는 바나나, 커피, 코코아 등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식품 원료의 미래를 어둡게 예측하고 있으며, 기후변화가 각 원료 생산과 지역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국제공정무역기구의 글로벌 CEO인 Nyagoy Nyong’o 박사는 “기후변화가 미래의 다양한 공급망에 미치는 위협은 매우 실제적이며, 개발도상국의 생산자들은 이러한 글로벌 기후 위기의 최전선에 있다. 생산자들이 소외되지 않고 기후 대응의 주요 범위에 포함되도록 공정무역을 통해 생산자를 지지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보고서 열람 문의_ 02-725-0381

 

 

Fairtrade Korea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탄소산업진흥원과 함께 ‘스타트업 패키지 위크’ 참여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가 지난 11월 25일, 한국탄소산업진흥원과 함께 ‘2021 전북 스타트업 패키지 위크’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위축된 스타트업 시장에 활기와 혁신성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됐으며,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는 ‘공정무역을 통한 기업의 지속가능성장’이란 주제로 온라인 강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농식품 마켓 플랫폼 산업, 빅데이터를 활용한 의류 큐레이션 및 원단 산업 등 다양한 첨단융합 산업의 스타트업 업체들이 참가했으며, 각각의 산업 분야에 공정무역을 도입하는 방안과 기대효과 등이 공유됐다. 공정무역은 기업, 기관, 단체에서 내외부적으로 실천될 수 있는 만큼 다양한 산업군에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ESG 경영의 관점에서 기업의 공정무역 실천이 어떠한 변화와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집중 조명됐다.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의 지동훈 대표는 “첨단융합 산업 시대에도 지속가능한 발전은 계속돼야 하며, 특히나 혁신적인 스타트업 업계에서 적극적으로 공정무역을 실천해 기업의 지속가능성까지 도모해야 한다.”며 발표 소감을 남겼다.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는 다양한 산업계에 공정무역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앞으로도 한국탄소산업진흥원과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Fairtrade Product

한국맥널티㈜, 공정무역 원두 사용한 친환경 리유저블 컵 제품 출시


공정무역 커피 대중화에 힘쓰고 있는 국내 대표 원두커피 판매업체 한국맥널티㈜가 공정무역 원두를 사용한 ‘리유저블 컵 세트’ 제품을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국제공정무역기구의 공정무역 인증 생산자로부터 거래한 커피 원두만을 사용했으며, 공정무역을 통해 생산자의 경제적 자립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제품으로 그 사회적 가치가 크다. 또한 인스턴트 원두커피 스틱과 함께 재사용이 가능하고 뜨거운 물에도 환경 호르몬이 배출되지 않는 리유저블 컵이 동봉돼, 종이컵 사용을 줄이고 환경 보호를 실천한 친환경 제품이기도 하다.

 

한국맥널티㈜는 지난 2019년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이후, ‘공정무역 인증’ 커피 제품을 활발하게 개발 및 출시하고 있다. 원컵 제품인 ‘행복을 주는 커피’를 시작으로 공정무역 홀빈 3종(콜롬비아, 온두라스, 브라질)을 출시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한국맥널티㈜ 관계자는 “이번 제품을 통해 유럽시장에서 이미 대중화된 공정무역 인증과 제품이 한국 소비자들에게도 친근하게 전달돼 보다 지속가능한 커피 소비 시장이 구축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리유저블 컵 세트는 CU를 시작으로 전국 편의점에서 프리미엄 친환경 상품으로 유통될 예정이다.

제품 관련 문의_ 02-725-0382

 

 

Fairtrade Partner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소셜 마켓, 마켓그리니 공정무역 원두 판매 시작


선한 소비 활동으로 아동의 내일을 바꾸는 온라인 스토어 ‘마켓그리니’에서 공정무역 원두 제품 판매가 시작됐다. 마켓그리니는 아동옹호대표기관 초록우산어린이재단(회장 이제훈)의 온라인 마켓으로 판매 수익이 국·내외 소외된 아이들의 환경개선 및 자립지원을 위해 사용되는 가치 소비 온라인 마켓이다. 이번 공정무역 원두 제품은 생산자(현지 농가)에 정당한 원료 구매 대가를 지불해 지속가능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수익금이 소외된 아이들의 환경개선 및 자립지원을 위해 사용되는 선순환 구조를 이룬 제품이다.

 

특히나 국제공정무역기구의 공정무역 시스템은 원료 생산 및 제조 과정에서 모든 아동노동이 철저히 금지되고, 아동노동 식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 만큼 이번 제품은 원료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아동 보호’의 가치를 명확하게 실현한 윤리적 제품이다. 더불어 16년 경력의 국내 업계 최고의 로스팅 전문기업과의 협력으로 최상급 공정무역 생두를 당일 로스팅해 당일 출고하는 프리미엄 제품이기도 하다. 마켓그리니의 공정무역 원두는 온라인 사이트(www.marketgreeny.or.kr)를 통해 총 5가지 종류로 만나볼 수 있다.

공정무역 파트너십 및 제품 문의_ 02-725-0381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