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7 (수)

호텔&리조트

[Academy On]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죽전캠퍼스, 미래ICT융합·창업학과 관광서비스경영학 박사과정 개설

- 관광서비스 분야의 특화된 전문가 양성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에 미래ICT융합·창업학과 관광서비스경영학 전공의 박사과정이 내년, 새롭게 선보인다. 단국대는 이 전공을 통해 기존 관광학 분야와 차별화된, 새로운 융합학문으로서의 연구영역을 확보하고 관광서비스 분야의 새로운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을 수행할 수 있는 특화된 전문가 양성에 힘쓴다는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ICT 융합 기반 관광서비스경영 전문가 양성,
바람직한 융합관광 생태계를 구축 위한 교육 요구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됨에 따라 관광서비스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정보기술이 발전하고 플랫폼 사업자들이 성장하면서 이들은 관광서비스 산업의 밸류 체인을 변화시키고 관광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시키고 있다. 또한 국내외 관광서비스 기업들은 빅데이터, AI, IoT 등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을 적극적으로 관광비즈니스에 접목, 트래블 테크로서 융합관광서비스가 급부상하고 있다. 


정부의 신관광 정책 기조도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수요자 중심의 융복합서비스 기업을 육성하는데 집중돼 있으며 관광정보 제공에 필요한 관광플랫폼 기업 육성에 대한 정책 지원 및 R&D를 확대하는 가운데 국내 관광서비스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플랫폼 서비스 구축 및 운영 관련 전문 인력의 질적, 양적 공급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렇게 ICT 기술 융합역량을 가진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이 요구되면서, 단국대학교는 일반대학원에 미래ICT융합·창업학과 관광서비스경영학 전공의 박사과정을 새롭게 탄생시켰다.

 

 

 

관광학 이론과 ICT 기술 기반의 
경영학, 인문학, 공학에 대한 교육과정 운영


관광현상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고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관광서비스경영 전공은 특히 관광분야의 신기술과 자원 그리고 서비스 결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융합관광서비스 분야의 연구를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이를 위해 관광학의 이론과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 기술과의 융합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경영학, 인문학, 그리고 공학에 대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급변하는 관광학의 창의적 연구모델을 정립하고 서비스 산업발전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는 새로운 융합관광서비스 분야를 만들기 위해서다.  

 

 

 

다양한 입학 혜택 제공


국내외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취득예정자를 대상으로 지원이 가능한 관광서비스경영 전공의 박사과정 2023년 1학기 전공 신설 교육과정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융합한 관광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과목으로 구성된다. 5학기제로 운영되며 재직자를 위한 주중 온라인 및 토요일 수업이 개설되고 또한 다양한 입학 혜택도 준비돼 있다.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연구보조 장학금을 지급하며 앙트프러너십 연구를 위한 해외벤치마킹 연수, 실제 창업프로젝트 비용을 지원한다. 이 밖에도 학회·세미나 등 참여 기회는 물론 교내 연구 공간을 제공하고 단국대 부설 벤처전략 연구소가 진행하는 다양한 정책 연구 참여 기회를 제공하니 관광서비스 분야의 특화된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면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죽전캠퍼스 미래ICT융합·창업학과 관광서비스경영학 전공 박사과정의 문을 두드려보는 건 어떨까?


문의_ ‌031-8005-3950 / choisooyong@dankook.ac.kr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