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3 (화)

호텔&리조트

[Hotel Members] The-K 호텔앤리조트(주) 신현태 대표

‘소통’과 ‘섬김’을 바탕으로 평생 함께 하고픈 ‘벗’과 같은 호텔 만든다


The-K 호텔앤리조트(주) 신현태 대표는
20여 년 이상 기업을 운영하고 1995년부터 제 4대, 제 5대 경기도의회의원, 제 5대 경기도의회 한나라당 대표의원을 지내다 2000년 제 16대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2004년부터 2006년까지 경기관광공사 대표이사 사장을 지낸 후 World OKTA 국제통상전략연구소 이사장, 박근혜대통령후보 대외 협력특보을 역임한데 이어 2014년부터 더케이호텔앤리조트(주) 상임감사를 맡아 오다 올 2월 더케이호텔앤리조트(주) 대표이사 사장에 취임했다.


The-K 호텔앤리조트(주) 신현태 대표가 소개하는 The-K호텔서울



The-K호텔서울은 1991년 3월, 한국교직원공제회에서 전액 출자해 서울교육문화회관으로 개관한 뒤, 2013년 4월 ‘The-K호텔서울’로 브랜드명을 바꾸며 ‘호텔’로서 꾸준한 시설 개선과 서비스 강화에 힘써왔다. 도심 속 3만 2000여 평의 자연녹지 안에 자리 잡고 있으며, 서초문화예술공원 및 양재 시민의 숲, 양재천 등의 자연 생태환경이 인근에 조성돼 있어 어느 호텔과도 견줄 수 없는 천혜의 자연 환경으로 고객들의 ‘휴식’을 최우선으로 하는 호텔이 가질 수 있는 최적의 입지 조건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컨벤션호텔이 부족한 서울 남부권역에 컨벤션센터를 보유, 2000명이 동시 수용 가능한 그랜드볼룸을 비롯해 총 32개의 다양한 연회홀 및 회의실이 있다. 특히, 2013년 9월 오픈한 컨벤션센터는 연면적 2만 3400㎡에 지하 2층, 지상 3층의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글로벌 시대에 숙박과 컨벤션은 물론 기타 문화 공간들을 폭넓게 갖추고 있어 국제적인 행사를 함께 개최할 수 있는 최고의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각광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우리 호텔이 집중적인 역점을 두고 있는 사업은 웨딩이다. 이미 양적으로 많은 예식을 통해 저희 호텔 역량이 알려지긴 했지만, 그간 축적된 웨딩 노하우와 컨벤션센터를 접목시켜 고객이 원하는 최상의 스타일을 제공하고, 중소형급 규모의 연회장은 개성있는 테마 웨딩으로 활용해 향후에는 서울 남부권의 웨딩 명소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세미나, 웨딩, 컨벤션 서비스에 있어 교통의 편리함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호텔은 신분당선 양재시민의 숲 역에서 5분 거리에 있어 대중교통이 용이하며, 경부고속도로 양재인터체인지와 3분 거리에 근접해 있어 각종 행사시 편리한 교통이 뛰어나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1200여 대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지상과 지하주차시설을 모두 완비하고 있어 행사 진행이 여유롭고 편리해, 실제 행사 주최측으로부터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소통과 섬김

Q. The-K 호텔앤리조트(주) 상임감사로 활동하다 대표가 됐다. 따라서 호텔에 대한 애정이 남다를 것으로 보인다.
아무래도 감사 때보다는 책임감을 더 많이 느낀다. 그래서 취임 후 300명에 이르는 전체 직원들과 소통에 나서기 위해 일대일 면담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회사에서 바라는 점, 부서 건의사항, 회사의 발전 방향 등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처음에는 사장과 단 둘이 대면하는 것이 불편하다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서로 얼굴 보고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차츰 벽이 허물어지는 느낌을 받았으며,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 자리에서 나는 직원들에게 ‘소통’과 ‘섬김’을 강조했는데 일상의 내 경영활동에서 고객이나 함께 일하는 모든 직원이나 똑같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The-K호텔서울은 객실, 컨벤션, 웨딩, 식음, 레저 등 다양한 파트로 나눠 있다. 각각의 다양한 파트들 간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이 있을 때 고객들을 위한 더 나은 서비스가 구현될 수 있으며, The-K호텔서울이만들어나가고자 하는 새로운 가치에 더욱 가깝게 갈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섬김의 의미는 이곳에서 가장 기본으로 가지고 있어야 할 서비스 마인드이다. 고객을 대할 때는 물론이거니와 회사의 구성원들을 대할 때에도 꼭 필요한 덕목이다. 직원 스스로가 일에 대한 자부심과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함께 세심한 서비스로 진정한 고객 감동을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경험을 토대로 고객 만족 실현
Q. 그동안 다양한 활동으로 해외 많은 호텔들을 경험한 것으로 안다. 이러한 경험을 The-K호텔서울에 어떻게 적용할 예정인가?
그동안 비즈니스 관계로 수많은 해외 출장을 통해 세계 각국의 여러 호텔들을 다니면서 보고 느낀 점이 많다. 그 중에서도 독일은 70회 이상 갔다 왔었는데 매번 갈 때마다 편안한 느낌을 받았다. 유명한 특급 호텔이 아니었음에도 고객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에 크게 감명을 받곤 했다. 일례로 독일의 한 호텔의 겨우 호텔 레스토랑에서 제공하는 코스요리에서 셰프의 독특한 요리 철학과 정성이 요리마다 그대로 느껴지기도 했으며, 오후 3시 이후에는 객실 이용객들에게 커피와 다양한 케이크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서비스 등 내 집 같은 편안함과 안락함을 제공해 고객들에게 진정한 휴식을 느끼게 했다. 그래서 그 지역을 방문하게 되면 다시금 찾곤 했다. 그 외에도 런던의 한 호텔에서는 미처 몰랐던 객실 소음에 체크아웃시 죄송하다며 객실이용권을 제공하기도 했다. 고객이 먼저 요청하기도 전에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하는 모습에서 진정한 서비스 정신을 느낄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The-K호텔서울에서도 고객 서비스 만족을 실현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다양한 문화 콘텐츠 개발로 새로운 트렌드 창조
Q. 경기관광공사 사장을 역임한 바 있는 만큼 국내 관광, 호텔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서도 남다른 고견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광 트렌드의 변화와 관광 패턴의 다양화로 호텔산업도 진화하고 있다. 이제 호텔은 단지 숙박을 하기 위한 곳에서 벗어나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고 가치관을 새롭게 창조해 나가는 곳이다. 호텔은 각각의 독특한문화를 만들어내어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문화를 소통하고, 편안하게 향유하면서 새로운 트렌드를 창조해나아가야 한다.
우리 호텔에서도 향후 세계 각국의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개발해 한국의 전통 문화를 세계
에 알리고, 호텔자산인 풍부한 주변 인프라와 호텔 고유의 핵심 가치인 자연, 문화, 예술, 컨벤션을 배가할 수 있는 서비스와 프로모션에 집중, 글로벌 호텔로의 가치 증진에 전력을 다할 것이다.


품격 있는 호텔로 성장
Q. 앞으로의 포부 및 계획이 있다면?
무엇보다도 고객 중심의 서비스 개선을 이루기 위해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고 The-K호텔서울만의 철학을 바탕으로 더욱 세련되고 정교한 품질의 서비스 제공과 문화, 예술,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고객에게 깊은 감동을 주는 품격 있는 호텔로 성장시킬 것이다.
그 첫 번째 활동으로 컨벤션센터를 주축으로 한 호텔 MICE 중심지로서 이미지를 구축할 것이다. 기존의국내 MICE업계는 한 장소에서 원스톱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MICE 클러스터가 없어 대규모 행사 유치에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리 호텔은 컨벤션센터를 주축으로 서울 강남권의 호텔 MICE 중심지로서 성장하며 기존 MICE 클러스터 부재의 공백을 메울 수 있는 대안책이 될 수 있다. 또한 LED전광 등 첨단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도입, 행사의 효율성을 높여 타의추종을 불허하는 컨벤션센터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두 번째로 문화와 예술 중심의 콘텐츠를 개발할 것이다. The-K호텔서울은 풍부한 인적, 물적 자원을 가지고 있음에도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해 일반 고객들에게 그리 강렬하게 인식되지 못했다. 아트홀· 레저공간 등 호텔 내 문화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호텔 내 다른 주요 기능들과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풍부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세 번째는 고객에게 감동을 선사, 평생을 함께하고 싶은 벗과 같은 호텔이 되고자 한다. 인생의 단 한 번뿐인 웨딩에서부터 소중한 아이의 첫 돌 모임, 생일잔치, 가족 모임, 비즈니스 모임, 여행까지... 언제나 믿고 신뢰할 수 있는 편안한 안식처로서 진정한 고객 만족을 실현할 것이다. 이는 단순히 숙박 개념의 호텔의 이미지가 아닌 사람들이 자유롭게 드나들며 편안하게 문화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호텔’이 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기존 호텔 고객은 물론 잠재고객에게도 The-K호텔서울만의 따뜻하고 편안한 스토리를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각적 성장을 위해 무엇보다도 내부 고객만족도를 높이는데 중점을 다하고자 한다. 직원들의 내부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서비스의 질적 개선이 이뤄지며, 고객에게 기억되는 호텔로서 인식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직원 개개인의 정기적 교육뿐만 아니라 실질적 실무 교육을 체계적으로 도입하고, 직원들의 재능 향상을 위한 동기 부여를 촉진시킬 수 있는 국제대회 참여 등 대외 활동을 권장할 것이다. 또한, 각기 주어진 어려운 환경 속에서 묵묵히 자신의 역할을 책임감 있게 해주는 직원들의 직무환경 개선 및 다각적 복지 제도 도입을 통해 최상의 직장으로 인식시키고자 노력할 것이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