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4 (수)

카페&바

봄 음료 트렌드, 불황엔 패키지로 소비자 공략



봄기운이 완연해지면서 식음료업계에서 봄 맞이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봄 옷으로 갈아입은 패키지 리뉴얼 제품을 선보이는 등 소비자들의 '춘심(春心)'을 사로잡기 위한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올 봄의 음료업계 특징은 불경기로 인해 패키지 변화를 준 신상품들이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이런 식음료업계의 행보는 계절 변화를 활용한 스페셜 패키지를 통해 이미 기존에 출시되어 있던 제품이라도 새로운 제품 같은 느낌을 전달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는 것은 물론,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독특한 제품 기획 개발의 기회로 삼고자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활동하기 좋은 봄! 보기만해도 짜릿한 활기 넘치는 ‘스포츠’ 품은 제품들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월드 와이드 파트너사이자 90여년 간 올림픽을 후원해 온 코카-콜라는 ‘코카-콜라 평창동계올림픽 한정판 패키지’를 출시하며 색다른 봄맞이를 하고 있다. ‘코카-콜라 평창동계올림픽 한정판 패키지’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소비자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함은 물론, 일생일대의 특별한 기회인 성화봉송 주자 모집 이벤트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짜릿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출시됐다. 이번 한정판 패키지 2종은 각각 ‘올림픽성화’와 ‘평창동계올림픽 로고’를 모티브로 했다. ‘올림픽성화’를 상징화한 패키지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도 희망을 전하는 올림픽 성화의 불길이 짜릿하게 타오르길 바라는 염원을 담았으며, ‘평창동계올림픽 로고’를 모티브로한 패키지는 국내에서 처음 개최되는 동계올림픽에 대한 짜릿한 기대감을 담았다. 
뿐만 아니라 캔 제품에는 2018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정보는 물론, 일생일대의 짜릿한 기회인 ‘2018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송 주자’에 응모할 수 있는 ‘CokePLAY(코-크 플레이)’ 앱 다운로드가 가능한 QR코드가 삽입되어 있어 보다 짜릿하게 평창동계올림픽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CokePLAY’ 앱에서는 이용자들의 활동 및 참여도를 바탕으로 부여하는 ‘코-크 포인트’를 모아 코카-콜라사의 음료, 코카-콜라 미니 냉장고, 미니 스피커, 모자, 영화관람권 등으로 교환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배스킨라빈스는 KBO리그 개막 시즌을 맞아 KBO(한국야구위원회)와 컬래버레이션 해 4월 이달의 맛으로 ‘스트라이크 캐슈넛’을 출시했다. 이달의 케이크 ‘베이스볼 투게더’, 이달의 음료 ‘스트라이크 캐슈넛 쉐이크’도 함께 선보였다. 이달의 맛 ‘스트라이크 캐슈넛’은 흰 야구공을 연상시키는 바닐라 아이스크림에 캐슈넛과 블랙 라즈베리 리본을 더해 고소한 맛에 상큼함을 더했다. 이달의 케이크 ‘베이스볼 투게더’는 크고 작은 원형 아이스크림 케이크 타격 포즈를 취하는 야구선수 및 KBO리그 구단 심벌 모양의 초콜릿으로 장식한 제품이다. 

봄에 빠질 수 없는 화사한 ‘꽃’ 담은 ‘설렘 유발’ 제품들
코카-콜라사의 세계 판매 1위 캔커피 브랜드* 조지아의 ‘조지아 고티카’는 봄을 맞아 ‘조지아 고티카’ 스프링 에디션을 선보였다. ‘조지아 고티카’ 스프링 에디션은 기존 패키지에 진달래, 벚꽃 등 만개한 꽃이 담긴 디자인으로 화사한 봄 분위기를 더했다. 봄 기운 가득한 패키지가 꽃이 흩날리는 모습를 연상시켜 봄 나들이 객이나 봄 기운 가득한 휴식을 취하고 싶은 이들에게 적합하다. ‘조지아 고티카’의 스프링 에디션은 기존 ‘조지아 고티카 스위트 아메리카노’, ‘조지아 고티카 아로마 블랙’, ‘조지아 고티카 마스터스 라떼’ 3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70ml와 대용량 390ml로 출시됐다. (*2015년 즉석음용팩 커피 판매량 기준, 출처: Canadean)
GS25는 벚꽃 시즌 즐기기 좋은 ‘벚꽃향핑크버거’를 판매한다. 벚꽃을 주제로 한 햄버거인 벚꽃향핑크버거는 핑크색번과 벚꽃향이 가미된 상큼한 핑크 마요네즈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벚꽃을 연상시키는 핑크색 번에 구운 자색 양파와 로메인, 데리야끼소스로 맛을 냈으며, 4월 한 달간만 판매한다.
일동후디스는 봄을 맞아 ‘후디스그릭’의 벚꽃 에디션을 출시했다. 활짝 핀 벚꽃 이미지와 화사한 핑크 컬러는 ‘후디스그릭’ 80g 2종 단품(플레인, 무설탕 저지방) 및 패키지와 450g 대용량 그릭요거트 2종(플레인, 무설탕 저지방)에 적용돼 4월 말까지 한정 판매될 예정이다. 

“예술을 마셔요~!” 아티스트와 협업해 예술적인 감성 뽐내는 음료들 
코카-콜라사의 씨그램은 유니크한 패키지 디자인이 돋보이는 워터 제품인 ‘씨그램 미네랄워터’ 아티스트 에디션을 출시했다. ‘씨그램 미네랄워터’ 아티스트 에디션은 서태지∙다이나믹듀오 등 아티스트들의 앨범 커버를 담당하며 엔터테인먼트 영역에서의 독창적인 아트웍을 선보인 아트디렉터 김대홍과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탄생됐다. 동양의 미인도를 서구적으로 재해석한 유니크한 디자인을 통해 씨그램 미네랄워터의 순수하면서도 프리미엄한 이미지를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며, ‘모든 사람은 아름답다’를 모티브로 내면의 아름다움과 진정한 자신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GS25는 ‘커피가 앝(ART) 하다!’ 두 번째 시즌으로 세계적인 팝 아티스트인 ‘키스 해링’ (Keith Haring)의 작품이 패키지에 디자인된 유어스 아이스음료를 출시했다. 유어스 아이스음료는 유어스 쏠티드카라멜을 비롯하여 유어스 아이스카페라테, 유어스 자몽에이드 등 커피음료 5종과 과즙, 에이드 3종, 유어스 아이스 초코 등을 선보였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