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2.15 (목)

칼럼

[Global Networks_홍콩] 홍콩의 다양한 부티크 호텔들


홍콩이라는 도시와 문화의 매력은 다양성에 있다. 광동어가 주 언어지만, 영국 식민지 영향으로 영어 소통도 어렵지 않고, 중국으로 귀속되면서 보통어(만다린어)가 통용되고 있다. 국제적인 도시로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살고 있고, 호텔 역시 예외가 아니다. 호스텔부터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최고급 럭셔리 호텔까지 다양하다. 럭셔리 호텔들의 보고로 알려진 홍콩의 이면에서 큰 활약을 하고 있는 트렌디한 호텔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3, 4성급 부티크 호텔 시장을 이끌어가는 두 로컬 체인은 Ovolo와 Butterfly다. Ovolo는 2002년 홍콩 태생의 브랜드로서 호텔과 서비스 아파트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는 홍콩 내에 5개, 호주에 3개가 있고, 호주 및 아시아 지역으로 확장을 계획 중이다. Butterfly는 2008년도에 생긴 홍콩 부티크 호텔 브랜드로 총 6개의 호텔 및 서비스 아파트를 운영 중이다. 이 호텔은 젊은 여행객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장비를 무료로 대여해 주는데, 휴대용 배터리, 셀카봉, 핸디폰(한국에도 진출 예정으로 알고 있다.), 액션 카메라 등 여행에 필요한 것들이 주를 이룬다. 두 호텔 체인은 비슷한 듯하지만 Ovolo가 조금 더 디테일하고 세련돼서 인지 평균가격이 높다. 또한 두 호텔 다 위치에 중점을 둬 주요 관광지에 걸어갈 수 있는 곳에 자리 잡고 있다.
프리미엄급(로컬 5성)도 여러 곳이 경쟁 중인데, 대표적인 곳은 Hotel Icon과 Hotel Indigo다. 호텔 아이콘의 경우에는 트립 어드바이저에서 No 1 홍콩 호텔의 자리를 차지하기도 했고, 몇 년간 Top 10에 꾸준히 이름을 올리고 있다. 특이한 점은 홍콩 이공대학Hong Kong Polytech University에서 운영한다는 것. 호텔 경영학과가 유명한 학교이고 강의실이 호텔 건물 안에 있다. 많은 재학생들이 이 호텔에서 실습을 하기 때문에, 타 호텔들에 비해 인턴 비중이 높지만, 열정을 가진 전공자들이라서 그런지 고객 만족도가 정직원 비중이 높은 다른 호텔들에 비해 낮지 않다. Hotel Indigo는 IHG 그룹의 브랜드로 호텔이 위치에 있는 완차이라는 곳의 옛 정경들을 호텔 내부 장식으로 이용하기도 하고, 다양한 예술 작품들로 트렌디함을 더욱 강조했다. 인터컨티넨탈 호텔 그룹 브랜드이기에 로컬 브랜드에 비해 섬세함이 더해졌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호텔 인디고가 IHG 그룹 산하에 있는 것을 모르는 게 문제라면 문제다.
력셔리 급으로는 Upper House와 The Landmark Mandarin Oriental이 있다. Upper House는 Swire Hotel 그룹에서 운영하는 호텔이다. 베이징의 Opposite House와 중국 사천성 Chengdu의 The Temple House도 같은 계열 호텔인데, 객실 수가 100개 조금 넘을 정도로 크지 않은 규모고, 식음료 아울렛 및 기타 시설은 적다. 하지만 기본 객실이 68sqm로 왠만한 5성 호텔의 주니어 스위트 급과 버금가고 심플하지만 고급스럽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객실 때문에 마니아 층이 많다. 홍콩에서 매년 콘서트를 여는 빅뱅 멤버들도 항상 이 호텔을 선호해 투숙한다고 한다. 랜드마크 만다린 오리엔탈은 만다린 오리엔탈 호텔 그룹에서 프리미엄 부티크를 지향하며 만든 호텔이다. The Landmark라는 쇼핑몰 겸 오피스 건물에 자리 잡고 100여 개의 객실을 가지고 있다. 식음료 업장은 레스토랑과 바가 각각 한 곳씩 있는데, 그 레스토랑이 미쉐린 별 두 개이자 2017 Asia’s Top 50 Best Restaurant에서 3위를 차지한 Amber다.

요즘 한국에도 라이프스타일형 독립 호텔들이 많이 생겨나고, 글로벌 체인들도 한국에 Aloft, Andaz, Four Points by Sheraton 등이 중점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개성을 가진 독립 호텔들이 더욱 성장해 하나의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로서 자리를 잘 잡았으면 좋겠다.


송창훈
그랜드 하얏트 홍콩
시니어 세일즈 매니저



2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