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5 (월)

호텔&리조트

[신간안내] ‘객실관리 실무’ - 숙박업 기초 이론서


우리나라에서 처음 숙박산업의 호텔이 등장한지 벌써 120여 년이 흘렀다.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올림픽게임 국제행사와 더불어 경제 발전을 거듭한 국내 호텔·숙박 산업은 세계화, 국제화, 한류문화 그리고 K-POP 문화를 잇는 가교역할을 했고,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보다 빠르게 세계에 알리고, 국가적 이미지를 제고시키는 데 커다란 역할을 해 왔다.

호텔은 크게 공공부분, 숙박부분, 식음료부분 3가지로 구분하게 되는데, 호텔에서 큰 수익원은 숙박부분 즉 객실 부분이다. 호텔 객실은 관광에 대한 주체, 객체의 동기로 관광객의 체류 시에 숙박기능 즉 주거공간으로 이용하고 있다. 객실 공간은 이용하는 고객에게 본인이 거주하는 집과 같은 편안한 주거공간에 대한 디자인 설계로 보다 안정하고, 더욱 청결하며, 항상 안락함을 추구하도록 해야 한다. 

오늘날 숙박 산업의 환경변화 중에서 호텔의 객실상품이 가장 변화가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다양한 고객 만족을 위한 개성과 안정, 청결, 안락함을 필요에 따른 객실의 기능은 휴면공간, 사무·회의공간, 위생공간, 문화공간의 기능으로 확대 되고 있다. 

‘객실관리 실무’는 숙박산업에서 핵심이 되는 객실관리(운영, 마케팅, 객실, 하우스키핑, 프런트, 예약실)실무 내용으로 알차게 구성돼 있다. 참고 부록에는 숙박·환대산업에서 필요한 숙박약관 및 이용수칙, 숙박산업의 현장에서 가장 기초적인 서비스 기본에 내용을 담아, 숙박산업에 운영하는 책임자와 호텔·관광 경영학을 강의하는 대학, 교육기관, 학원에서 실무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 교재로서 활용하도록 준비했다.


남태석 중부대학교 교수
BUSINESS MODEL
호텔 리조트 컨설팅
마케팅 홍보관광상품개발 서비스교육
중부대학교 교수

굿인호텔컨설팅 대표




강희석 전략적제휴_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문가
동국대학교 관광.호텔경영학 학사 졸업/호텔경영학 석사 졸업 / (현)동국대학교 총동창회 이사
경기대학교 호텔 & 외식 관광학 박사 취득
(전)호텔/외식 운영 & 마케팅 컨설팅 전문위원 역임
(전)한국관광공사 호텔등급심사위원 역임
(전)경기대학교, 세명대학교 외래교수 역임
(현)한국관광서비스학회 이사 / 한국외식경영학회 산학협력 부회장
(현)고객만족서비스관리사 자격검정위원

전공 & 관심 분야: 중저가 & 중소형 숙박운영 & 체인, 마케팅 시스템 구축서비스 전략적 제휴.
대 고객만족 서비스 교육 구축 및 훈련 / 외식 컨설팅_외식 경영_메뉴 개발 및 트렌드 구축.
프랜차이즈 사업 운영 가이드 / 소상공인 창업 지원과 운영 / 헬스푸드_로컬푸드 시스템
저서명: 호텔리어 실무일어, 객실 관리 실무, 일본어로 즐기는 여행외 다수




1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