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8 (목)

호텔&리조트

[Hotel Trend] 호텔의 신개념 서비스 모델, 무인 체크인·아웃 시스템 CODY 키오스크




호텔객실관리시스템(PMS)의 새로운 강자인 ‘CODY, the Manager’(이하 CODY)에서 개발, 론칭한 무인 체크인·아웃 시스템 키오스크(KIOSK)에 대한 관심이 높다. PMS와 연동해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실시간으로 체크인·아웃 업무를 수행하는 키오스크는 편리성과 효율성은 물론 차별성까지 더해져 큰 시너지효과를 거둘 수 있는 호텔의 새로운 서비스 모델로 호텔 업계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에 10월 킨텍스에서 열리는 ‘호텔쇼 2017’에 참가해 신모델 또한 선보일 예정이다.


                      


키오스크, 호텔에 꼭 필요한 시스템
비관적인 여건과 비즈니스호텔 급증으로 인한 치열한 경쟁상황 속에서 호텔 업계는 차별화된 경쟁력 및 비용 절감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의 시스템이 아닌, 더 새롭고 편리한 시스템을 사용하고자 하는 호텔 측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새로운 PMS와 함께 다양한 솔루션들을 선보인 후 꾸준히 시장 상황을 살피면서 업계에 점차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는 CODY는 최근 키오스크를 선보였다. CODY는 키오스크가 시장에 꼭 필요한 시스템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며 보다 수준 높은 성능을 구축하고자 심혈을 기울인 솔루션인 만큼 호텔들의 많은 관심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 전망했다.
IT의 발달로 인해 사회 전반적으로 자동화, 무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로 실제 공항, 주유소, 병원, 영화관, 지하철, 식당 등 키오스크의 활용 범위가 넓어졌으며 이미 일상생활에서도 보편화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호텔도 키오스크를 도입해 서비스의 퀄리티를 높이고 동시에 호텔 이미지도 향상시키면서 비용 절감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다. 이미 일본, 동남아, 미주를 중심으로 많은 국가들이 키오스크를 보급 중이다.
CODY에서 개발한 키오스크는 체크인·아웃 업무를 수행해 프론트 직원들의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줄이고 이를 통해 절감되는 시간과 에너지를 고객 서비스 제공에 할애해 고객의 만족감을 높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현재 키오스크를 운영 중인 호텔들
지난 3월 오픈한 나인트리 프리미어호텔 명동Ⅱ(이하 나인트리Ⅱ)에는 키오스크를 직접 시연해보고자 하는 호텔 관계자들의 문의와 방문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나인트리 Ⅱ의 김호경 총지배인에 의하면 특급호텔부터 일반호텔에 이르기까지 키오스크의 실물과 이용 로직을 궁금해하며 여러 효과들에 대한 관심들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에 나인트리Ⅱ 측에서는 향후 키오스크의 활용도를 높여 사업 구상을 실시한다는 전언이다.
최근 부산 지역 최초로 라마다앙코르해운대호텔도 키오스트를 선보였으며 이르면 올가을 제주도 외에 약 10여곳 호텔이 키오스트를 도입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꾸준히 국내 호텔 로비에서 키오스크 시스템을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PMS와 연동한 실시간 체크인·아웃 시스템
키오스크는 Self Check In-Out System으로 PMS와 연동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체크인·아웃 업무를 수행한다. 예약한 고객은 프론트 데스크를 거치지 않고 키오스크를 통해 예약확인, 등록카드 작성, 신용카드 결제, 객실카드 키 발급 과정을 거쳐 쉽고 빠르게 체크인을 할 수 있다. 워크인 고객 또한 객실 이미지와 정보를 확인 후 예약 고객과 같은 과정을 통해 체크인한다. 체크아웃도 키오스크상에서 카드 반납, 미정산 확인, 결제, Invoice 이메일 송부 과정으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업체와의 제품과 연동이 가능해 신규호텔뿐 아니라 기존에 운영 중인 호텔도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다채로운 기능의 추가 반영을 통해 신모델을 추가 개발해 10월 킨텍스에서 개최하는 ‘호텔쇼 2017HOTEL SHOW 2017’에서 고객들이 직접 시연해 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가치 창출
IT 기술이 호텔, 관광 사업과 접목되며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들이 생겨나고 있고 이로 인해 기존에 볼 수 없던 시장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향후에도 빠르게 진화하는 IT 기술과 온라인 네트워크의 영향으로 더욱 빠르게 변화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IT를 활용한 다양한 가치 창출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 요즘, CODY도 이러한 시대에 발맞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보급함으로써 호텔과 호텔을 사용하는 고객들의 만족과 감동을 위해 그 역할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문의_ 02-2272-5005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