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9 (금)

카페&바

[이용숙 사케 소믈리에의 All About Sake] 밥 맛을 돋구는 사케, 이나타주조(稲田酒造)


김이 모락모락 나는 고실고실한 흰 쌀밥 위에 새콤달콤한 오이장아찌 한 점을 올린 식사. 이 비슷한 도시락을 먹은 경험, 누구든 한 번쯤 있지 않을까. 일본에서 오이장아찌는 ‘나라스케’라 불린다. 나라는 나라현의 지역을 말하며 스케는 장아찌라는 말이다. 나라스케와 사케로 유명한 도가가 있다. 나라현의 이나타 사케도가다.
나라스케의 원료는 오이, 흰 참외, 수박, 무, 생강 등의 야채다. 새콤달콤한 맛의 비결은 사케를 만들고 난 술지게미를 이 재료들을 넣은 용기 바닥에 깔고, 재료의 중간 중간에도 꼼꼼하게 깔아 숙성시킨 데서 나온다. 나라스케를 꿀맛처럼 먹었던 기분, 정녕 나라스케 안 사케 성분에 속았던 것일까? 최근 일본에서 재미있는 사건이 있었다. 일본은 음주운전 처벌이 매우 엄한 나라다. 한 음주 운전자가 경찰에게 적발됐는데 그는 “사케를 마신 것이 아니라 ‘나라스케’를 많이 먹었다.”고 말했다고 한다. 경찰은 판단이 어려웠다. 술지게미 속에 나라스케를 오랫동안 담가 숙성시키기 때문에 나라스케를 많이 먹고 운전을 하면 음주운전으로 오인할 수 있었던 것이다. 급기야 알코올건강의학협회가 나서 교통사고 종합 분석센터에 의뢰해 성분 실험을 했다. 그 결과 나라스케 50g(약 8조각)을 먹은 후 20분이 지나 운전해도 알코올은 나오지 않는다고 했다. 그 운전자는 더이상 ‘나라스케’를 먹었다는 핑계를 댈 수 없었다고 한다.


나라스케는 무려 1300년의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옛 왕궁 유적지에서 장아찌 납품 전표 등이 발굴된 자료를 보면 냉장고가 없던 시절에는 ‘나라스케’가 상류층의 ‘보존식’이었다고 한다. 왜 나라스케가 나라 지역에서 만들어졌을까? 일본 사케의 역사를 보면 원래 사원에서는 술을 빚지 못하다가 무로마치(室町)시대에 불교가 번성해 사원이 늘 어났고 제사를 지내는 의식에서 승려가 쌀로 술을 만들어 제단에 올리는 문화가 생겨났다. 그 사원이 바로 나라현에 있는 쇼레키지(正暦寺)다. 이 사원에서 사케 제조법, 누룩과 초기 발효균을 만드는 법, 술 부패를 막는 열처리 등 주조 기술을 발명했다. 이 기술은 무로마치 시대 문화를 대표한다. 일본 고문서인 [고슈니싯기], 에도시대 초기의 [도가슈조기]에도 그 기록이 나온다. 나라현이 일본 술과 장아찌의 발상지가 된 연유다.
나라현은 우리와도 인연이 깊은 곳이다. 삼국시대 백제로부터 문화가 많이 전수됐고 ‘나라’라는 이름은 한국어의 나라(国)와 음과 뜻이 같다. 주대한민국 오사카총영사관에서 매년 개천절 기념식을 개최할 때면 주변 지역 현 지사와 시장들이 참석해 축사를 한다. 이 때 나라현의 아라이(新井)지사는 한국어로 꽤 긴 문장의 축하 메시지를 전할 정도다.


            


이처럼 유서 깊은 나라 지역에 사케도가인 이나타주조(稲田酒造)가 있다. 그 역사는 130년이라고 한다. 천리교로 유명한 나라현 천리시(天理市)에 있고 소규모의 도가지만 알차다. 젊은 기술 장인의 쌀 다루는 방식이 독특하다. 선미(쌀을 씻는 과정)를 위해서 외국으로부터 수입해온 MJP기계를 사용하고 있다.
쌀을 제트 기포로 씻어 흙이나 미세오물을 배출시키고 그 기류(風流)로 빠르게 수분을 증발시키면 쌀이 깨지지 않는다. 또한 원심 탈수기를 30년 전부터 사용하는데 선미 도중 필요 이상의 수분 흡수를 막아 수증기로 밥을 찔 때 최적의 상태가 된다. 완성된 사케를 짤 때 보통 다른 사케도가는 시간을 절약하고 대량생산을 위해 한꺼번에 눌러 짜는 방법을 쓰지만 이나타의 젊은 장인은 작은 무명 자루에 넣어 밤새도록 한 방울 한 방울 떨어지게 하는 후쿠로시보리(袋しぼり) 방법을 쓴다. 술도가를 대표하는 팜플렛의 첫 장에 나라스케의 사진이 나올 만큼 이나타 주조는 나라 스케로도 유명세를 날린다. 고급 사케의 향이 배어 있는 장아찌의 맛, 장인의 정성과 고집이 바로 130년 전통의 맛이다.


 



용숙
니혼슈 기키사케시(사케 소믈리에)

㈜린카이 이용숙 대표는 오랫동안 사케 소믈리에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간사이국제대학 경영학과 교수 및 니혼슈 홍보 한국사무국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 시장의 사케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사케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밤’을 매년 개최, 사케에 대한 정보 공유의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25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