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9 (금)

호텔&리조트

[서현진 기자의 What's up] 중국 관광객 맞이 필수 기술, 모바일 결제 시스템

*서현진 기자의 What's up 코너에서는 세계의 호스피탤리티산업을 둘러싼 다양한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자료원_ 소후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 거래 규모는 최근 100% 이상 증가하면서 급격히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중국 인민은행에 따르면, 2015년 은행업 금융기관의 전자결제 건수는 10523400만 건, 거래규모는 2506억 위안을 기록하고 있다. 2019년 중국의 모바일 결제 거래 규모는 898000억 위안으로, 2019년까지 2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전망이다. 따라서 중국 내 모바일 결제 사용은 이미 보편화됐으며 90, 80외에도 모든 연령대에서 모바일 결제 방식이 90% 이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 시장조사 기관 iresearch에 따르면 특히 알리페이와 위챗페이가 중국 모바일 결제시장 점유율의 94%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쳇페이는 이미 20여 개 국가에 진출해 13만 개 해외 거래처와 협력하며, 10여 가지 외화를 직접 결제할 수 있을 정도로 해외시장 진출에 적극적이다. 모바일 결제를 활용하면 중국 해외관광객은 해외에서도 QR코드 스캔으로 상품 구입 및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당일 환율에 따라 바로 위안화로 결제되고, 관련 정보가 스마트폰에 표기돼 해외카드 등에 비해 편리하다.

알리페이 역시 유럽, 일본, 한국, 동남아, 홍콩, 대만 등 해외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해외 거래처를 확대하고 있다. 전 세계에 알리페이로 결제 가능한 오프라인 가맹 업체는 12만 개에 달하며 또한 20여 개 국가에서 세금 환급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우버(Uber), 그랩(Grab) 차량 예약 서비스도 알리페이를 통해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되는 등 소비자의 해외결제 편의성이 크게 제고되고 있다.


중국 내 모바일 결제가 점점 더 보편화됨에 따라 중국 여행객들의 해외 모바일 결제 수요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모바일 결제 시스템 사용이 가능 여부가 해외에서의 상품 및 서비스 선택의 기준이 될 수도 있어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해 중국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는 해외기업이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이다.

위챗페이의 경우 SNS와 연결돼 있어 결제한 고객과의 연결도 가능하다. 이런 장점을 이용해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신제품 소개 등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도 보인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플랫폼의 연계 등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제품을 구입하고 귀국한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프로모션 등 위챗을 활용한 마케팅은 다양하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원_ IPSOS, 소후, iresearch, 바이두,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 등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내용 참고_ 코트라 해외시장 뉴스 김우정 중국 광저우무역관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