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5 (월)

호텔&리조트

[Feature] 남북관광의 재개 가능성이 보이는 요즘, 통일을 바라보는 관광업계 -②

어제 [Creative Hotel] 소비패턴의 새로운 반란! 특급호텔 고객 맞춤별 '트렌드 키워드' -①에 이어서..


국내관광객의 북한관광
국내관광객의 북한관광은 1998년 금강산 관광으로 시작해 연간 15만 명에서 20만 명 정도의 관광객을 유치시키다 2005년부터 남북관광 30만 시대를 열었다. 그러나 2008년 7월 북한군의 민간인 피살로 인해 중단되면서 실질적으로 남북관광은 문을 닫게 됐다. 개성 역시 20만 명을 웃돌 것으로 추산되며 2008년 7월 중단전까지 누적 관광객이 195만 6000여 명에 다를 것으로 집계됐다.


그간 남북관계와 남북교류의 단절이 길었고 이로 인해 금강산과 개성관광 등 북한으로의 여행은 힘들 것으로 여겨졌지만 문 대통령이 신경제지도구상이 어느 정도 가시화되면 금강산 관광부터 재개하겠다고 밝혀 조만간 다시 금강산 여행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금강산뿐만 아니라 H 벨트에 따라 다양한 북한의 도시들도 방문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김 연구위원은 “지역적으로 보면 금강산과 개성에 대한 복구와 현재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많은 관심을 쏟고 있는 원산, 문 대통령이 주목하는 백두산, 개마고원과 함께 투자리스크가 적고 기존 시장이 형성된 중국 접경 지역 신의주-단동, 훈춘-두만강, 나진선봉 등의 지역들을 관광 유망지역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남북한 관광재개에 따라
국내 관광업계도 분주해질 것으로 예상


금강산 관광의 재개를 목전에 두고 업계 관계자들은 서울 수도권은 물론 강원도 지역의 국내 관광도 활성화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서울앤호텔 권진수 대표는 “금강산, 개성 관광이 다시 시작되면 서울 및 수도권과 강원도 권역의 호텔 및 숙박업이 되살아 날 것”이라며 “북한에는 아직까지 숙박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잠자리는 남한 쪽에서 찾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또한 금강산 인프라 투자로 인한 선진국형 관광수용태세 기반 구축이 필요함에 따라 강원 지역에 대한 관광 인프라 수요도 늘 것으로 예상된다. 금강산 관광이 활성화 되면 특히 설악지역이 금강산 관광의 In & Out 허브로 성장할 것이다. 이에 강원도는 자체 관광 브랜드 구축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2018 평창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로 지역적으로 이름을 알린 강원도는 계속해서 국제적 도시, 평화의 도시로 홍보해야 한다. 한편 강원도는 지난해 5월부터 6개월간 춘천, 화천, 양구와 연계한 DMZ 평화관광 상품을 진행한 바 있고 철원 DMZ 인근 두루미평화마을은 올해 1월까지 6만 8000여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등의 큰 인기를 끌었다.


남북관광, 이제 시작단계
웜비어 사건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특유의 폐쇄적임과 신비로움을 지닌 오직 하나뿐의 행선지 북한으로의 관광을 희망하는 이들이 많다. 이번 북한과의 교류가 성공적으로 안착이 된다면 앞으로 기대해볼 만한 그림들이 많다. 그렇지만 금강산 기업협회 내부 자료에 의하면 금강산과 개성 관광이 중단되면서 현대 아산을 포함해 투자 손실이 약 1900억 원의 규모였다고 한다. 또한 웜비어 사건이나 2008년 민간인 피살 사건이 다시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도 없기에 앞으로 논의해야 될 일들이 많다.


김 연구위원은 이에 대해 “우려사항은 무엇보다 관광객 안전문제와 기업들의 투자손실과 보상 등과 관련된 문제”라면서 “이는 제도적인 부분과 기술적인 부분으로 나누어 보는데 제도적으로는 남북당국 수준에서 법률로 이 문제를 명확히 해야 하고 기술적으로는 쌍방 간의 오해나 왜곡이 없도록 남북 양측의 책임 있는 당국 간 소통채널(가칭 남북관광관리위원회)과 같은 조직 구성과 북한 내 투자 시 다국적화 한 자본 투자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관광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문 대통령의 신경제지도가 너무 산 중심의 자연관광에 얽매여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이제는 금강산, 백두산도 좋지만 도심지에서의 북한 주민들의 생활을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하지만 금강산 관광의 재개를 통한 남북관광의 활성화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이념적 대립이 계속되는 한반도에서 새로운 형태의 화해와 협력의 가능성을 제시해주며 경제적으로도 남북한 양측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김 연구위원은 마지막으로 “남국관광 협력 사업은 무엇보다 우리 관광 업계의 주도 하에 관광업계의 최대 이익에 부합되도록 초기 여론조성부터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해 보인다.”며 “그렇게 될 경우 우리 관광업계에도 새롭고 질 좋은 투자처가 생길 수 있으며 적절한 보수로 나름 훌륭한 인력조달도 기대된다. 인바운드, 도메스틱에서 관광 상품 시장을 크게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긍정적인 반응을 내비쳤다.


북한이 남북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하고 북미회담의 취소 가능성을 표하면서 다소 남북관계에 제동이 걸린 듯 보이지만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북한경제 발전계획 중 관광에 대해 여전히 큰 기대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제 겨우 첫 발을 디뎠다. 앞으로 해결해야 할 일이 산재해 있지만 남북한은 상호존중을 통한 협력으로 경제적 이익과 더불어 언젠가 관광업계에서 통일을 맞이할 일이 생겼으면 좋겠다.




관광은 마음을 움직이는 평화사업,
남북한 관광 활성화로 서로에 대한 거리를 좁혀나가야
경기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심상진 교수


현재 북한의 내·외국인 관광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
먼저 내국인 관광의 경우 북한의 내국인 관광은 남한의 관광과는 큰 개념의 차이가 있다. 북한은 북한주민의 관광을 사상, 문화, 정서적 요구를 지원하는 정치사상교육의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으며 주로 혁명사적지 견학, 답사, 참관의 방법으로 진행한다. 즉 북한의 대국민 관광은 주민의 휴식과 휴양을 지원하는 복지차원보다 지도자와 연관된 교육의 일부였다고 할 수 있다.
외국인 관광은 중국인 관광객을 포함한 관광객은 년에 약 10만 명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중국인을 제외하면 4~5000명 정도다. 중국인의 경우에는 국경관광이 주를 이루며 이외 나라에서는 역시 미국, 영국, 뉴질랜드, 호주 관광객들이 북한을 많이 찾는다.


북한 주요 관광지의 호텔들은 어떠한가?
현재 평양에는 외국인 관광객이 이용할 만한 호텔이 3개뿐이다. 고려호텔(객실 500여 개)과 양각도호텔(객실 1001개), 그리고 보통강호텔(객실 162개)인데 이를 다 합쳐봐야 객실이 1700여개다. 현재 서울 시내에 있는 호텔이 410개(2018. 3. 31 기준, 서울시 제공)인 것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숫자다. 개성은 호텔이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이전에 현대 아산에서 지어놓은 송악프라자 호텔이 65개 객실 호텔로 유일하고 객실 20개짜리의 민속여관이 한 곳 있다.


남북관광이 활성화 되면 남한 관광객의 방북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남북관광이 활성화 됐던 금강산 관광의 경우를 보면 2007년에 34만 8263명, 2008년에는 개성관광이 10만 명을 넘었으며 불의의 사고로 관광이 중단된 7월 12일까지 이미 20만 명에 육박하기 때문에 만일 관광이 중단되지 않았으면 금강산 관광객이 40만 명을 훨씬 넘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당시 1인당 관광비가 비자, 입장료, 식사, 기념품 등을 모두 포함해 약 200달러 수준이었으므로 북한은 남한 관광객의 유치를 통해 약 1억 달러의 수입을 얻었을 것으로 추산한다.


2017년을 기준으로 한국인 2649만 명이 해외여행을 했는데 이 중 10%만 북한을 방문한다면 북한은 단숨에 265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북한에는 평양, 묘향산, 백두산 등 당장이라도 관광객을 받아들이기에 부족하지 않은 시설을 갖추고 있다.


북한관광개발을 통해 키울 수 있는 관광 상품은 어떤 것이 있나?
우선 서울 시내에서 1시간 거리에 있는 개성은 지리적으로 가깝고 남북경협의 상징인 개성공단이 위치해 있다. 워낙에 가까운 관광지로 당일 코스로도 무리 없이 다녀올 수 있으며 그렇게 된다면 학생들의 당일 소풍 및 수학여행지로 인기가 높을 것이다. 또한 현재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실혈을 기울이고 있는 원산-마식령스키장-금강산 관광은 설악지역의 관광과 연계할 수 있다. 특히 원산의 경우 맛있는 음식들이 많아 미식투어의 가능성도 있다. 원산에는 감자요리만 200가지가 되며 털게, 성게 알 등이 유명하고 화로문화가 독특하다. 원산앞바다에서 나는 돌을 구워 소고기나 오리고기, 생선 등을 돌 위에 익혀먹는다.


역사적인 부분도 활용할 수 있다. 현재 북한에는 남한에 없는 평양성, 단군릉, 동명왕릉과 같은 고구려와 고려 문화가 남아있다. 이런 부분까지 활용한다면 역사기행을 테마로 한 관광 상품도 충분히 만들 수 있다.


북한에 120여 차례 방문했다 들었다.
가장 좋았던 지역은 어디인가?

백두산과 묘향산이다. 백두산은 지금은 연변에서 출발해 연길에서 4시간씩 버스타고 올라가는데 직항으로 가게 된다면 비행기로 50분이면 도착하고 이후 1시간이면 천지에 오를 수 있다. 천지, 삼지연은 여태까지 본 산 중 최고의 자연경관이었다. 백두산에는 베개봉호텔, 소백수초대소 등의 숙박시설이 있는데 소백수초대소는 특히 북유럽의 어느 별장에 와 있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잘 정비돼 있다.


평안북도와 평안남도 영원군, 자강도에 걸쳐서 있는 묘향산은 설악산과 지리산의 특징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산세가 이름처럼 기묘하고 풍기는 향이 그윽하다. 묘향산에서는 상원암, 법왕봉, 만폭동, 용문대굴을 만나볼 수 있고 15층의 객실 228개 규모의 향산호텔이 있다. 


긍정적인 분위기에도 아직까지 우려되는 부분이 남아있다. 이를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이라고 보는가?
북한도 나름대로 외자유치를 위해 여러 번에 걸쳐 관련법과 투자유지책을 발표했으나 국제적인 기준에서 볼 때는 아직 여러 가지 조건이 불비하다고 볼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한 나라라는 인식을 대내외에 심어주는 것이다. 북한에 방문하는 관광객은 어떠한 이유로도 신변에 위협을 받는 일이 없어야 될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최근 북한의 행보는 긍정적이기 때문에 우리와 같은 주변 국가들의 도움도 필요하다고 본다. 남한의 경우에도 금강산관광이 단순히 북한에 대한 지원이라는 인식보다 남북의 상생협력 모델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남북한 관광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남북관광이 활성화 된다면 남북한 모두에게 득이 다. 북한을 통해 중국관광객이 남한을 오게 하거나 남한으로 입국한 관광객이 북한지역으로 여행할 수 있다면 외래관광객 입장에서는 한 번의 여행에서 남북을 모두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한반도 신경제지도구상을 활성화 하는데 남북한 관광이 촉매제가 될 것이기 때문에 새롭게 클 수 있는 시장이기도 하다.


관광은 단순히 물자만 흐르는 여타의 산업과는 다르게 사람이 직접 움직인다. 자동차나 철강 산업의 경우에는 쇳덩이가 오가지만 여행은 사람의 마음이 오간다. 때문에 남북한 관광객은 여행지역에 가서 서로의 문화를 상호존중하게 되고 그 과정을 통해 서로 더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고귀한 평화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한 면에서 금강산 관광의 한반도의 새로운 형태의 화해와 협력의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따라서 이번 회담을 계기로 남북한 관광을 다시 활성화 해 불필요한 서로의 거리를 좁혀나갔으면 좋겠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