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0 (토)

호텔&리조트

[노아윤 기자의 HR] 60살? 내 나이가 어때서~ 호텔에서 제2의 인생을 찾는 시니어 호텔리어 -①


최근 고령화시대에 접어들며 취업 취약계층(시니어, 경력단절여성 등)의 재취업 기회 제공을 통해 장년층의 일자리 및 지역 일자리 창출에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재취업한 40세 이상의 장년층 1057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48.5%(513명)가 이전 경험이 없는 분야에 취업한 것으로 집계돼 많은 이들이 새로운 직종으로 재취업 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그중 평소 동경하던 호텔업으로의 재취업이 각광받고 있으며 실제 70세까지도 거뜬히 해낼 수 있는 업무들이 재취업 희망자 사이에서 기회로 다가가고 있다.



시니어 수요가 많은 호텔업계
최근 은퇴한 50~60대 장년층이 늘면서 이들의 새로운 일자리가 화두가 됐다. 아직까지 일할 수 있는 여건이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나이’가 문제가 돼 아르바이트도 하기 힘든 상황이 벌어진 것. 이에 문재인 정부는 ‘국정과제와 연계한 노인 일자리사업 확충’에 대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에 각 지자체에서는 시니어들의 일자리 창출과 직업교육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시니어들의 제2의 인생을 제시하고 있다.


숙박업계에서는 대체로 하우스키핑 부분에서 시니어 호텔리어의 채용을 활발히 하고 있다. 시니어들의 노련함과 꼼꼼함이 필요한 직무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기본적인 교육을 정도를 이수하면 취업에 대한 진입장벽도 높지 않을뿐더러 서비스업에서는 대처능력을 중요시 여기는 만큼 시니어에 대한 수요도 높은 편이다.


‘내가 왕년에’는 접어둬야
시니어 재취업자들의 대부분은 어딘가에서 한 가닥 휩쓸었던 무수한 경력의 소유자다. 한 호텔에서 시니어 사원을 뽑으려고 보니 외국어 능력도, 보유한 자격증도 많은 엘리트 시니어들이 많았다고 한다. 대개 그렇다보니 자신의 사회적 위치와 그동안의 이력에서 어느 정도 비슷한 수준의 일을 하고 싶어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호텔의 경우 특히 하우스키핑 업무는 대단한 체력이 필요한 베드 정리에서부터 화장실 청소까지 꼭 필요하지만 단순하고 고된 업무들이 대부분이다. 때문에 고용주 입장에서 직원이 왕년에 어떤 일을 했는지는 중요치 않으며 강도 높은 일을 해낼 수 있는 끈기를 요구한다. 때문에 현재 재취업을 이룬 시니어들은 소위말해 ‘나를 내려놔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생전 익숙하지 않던 외국어 공부도 필수다. 호텔에서 근무 중인 시니어 호텔리어 A씨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자주 찾는 호텔이라 외국어를 못하니 업무가 버겁더라.”면서 “이 나이에 외국어 공부를 다시 할 줄 몰랐지만 책으로 공부하자니 너무 막막했다. 오며가며 유투브 채널을 통해 영어를 익히는 중”이라고 이야기했다. 하지만 오히려 적지 않은 나이에도 젊은 사람들도 익숙하지 않은 외국어에 누구보다 열중하는 이들을 보면 역시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든다. 


시니어들이 행복한 부산시



부산의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에서는 2011년부터 꾸준히 시니어 인턴십(호텔리어)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사업을 시작한 계기는 민간 기업에서 선호하는 장노년층의 구직자는 50대 초중반으로 센터에 구직 등록하는 연령대와의 연령 갭이 크다는 점에서부터다. 해당 프로그램은 7대 유망서비스업의 한 분야인 관광산업에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호텔리어를 희망하는 구직자 인력풀을 프로필로 정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됐고, 이후 장노년층의 채용을 망설이는 호텔에게 최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니어인턴십사업(만 60세 이상)을 소개했다. 시니어인턴십사업의 경우 보건복지부에서 노인일자리사업으로 어르신들의 민간 취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기업에게 인턴으로 채용할 기회(3개월)을 제공, 인턴기간동안의 급여는 최대 50%(약 45만 원)까지 기업에 지원해 계속 고용을 유도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8년째 지속되고 있으며 연평균 50명 이상의 호텔리어를 배출하고 있다.



Mini Interview


중장년층의 인생 후반전, 부산시에서 도와 부산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
이언주 주임


인턴십의 참여 기준이 있나? 신청 후 일자리 연계까지 시니어 인턴십 프로그램 진행 과정이 궁금하다.
사업의 참여자는 만 60세 이상으로 참여 신청서를 제출하고 개발원 및 운영기관에서 진행하는 교육을 이수한 자를 대상으로 한다. 센터는 운영기관으로서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운영에 대한 위탁계약을 체결한 후, 참여기업 및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후 구인조건에 적합한 참여자를 알선해 ‘소양교육-동행면접-참여시작-사후관리’까지 진행하고 있다.



인턴십사업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주요 목적은 계속고용율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먼저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는 시니어인턴십사업 및 민간일자리를 개발 및 관리하는 일자리개발팀, 재취업 희망자의 인력을 양성하는 인력양성팀, 베이버부머세대의 참여를 지원하는 장년지원팀으로 3개의 팀 체제로 운영된다. 계속고용률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기업과 구직자간의 미스매칭을 해소시키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따라서 이에 대한 해소방안으로 취업 전 해당기업에 대한 사업설명회를 실시하고 인력양성팀과 연계해 이력서 작성법 및 직장 내 예절에 관한 소양교육을 실시한다. 더불어 실습교육으로 각 호텔에 맞는 베드메이킹 교육도 진행 중이다. 교육을 마치고 입사한 참여자에게는 매월 1회의 유선상담을 통해 사후관리가 진행된다. 유선상담의 내용은 동료관계, 직무만족도, 업무량, 이직의향 등이 주를 이뤄 직장에 대한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분기별 취업자 간담회를 실시, 참여자들의 퇴사율을 줄이고 있다.


주로 어떤 호텔들과 인턴십 채용 계약을 맺고 있나?
해당 호텔들의 시니어 호텔리어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지 궁금하다.

사업 초기에는 체인점이 많았다. 특히 참여자들의 업무강도가 높지 않은 비즈니스호텔들을 중심으로 인턴십 계약을 맺었으며 대표적으로는 토요코인호텔과 협약을 맺었다. 현재 총 5개의 지점에 꾸준히 파견 중이다. 2015년 이후에는 해운대구, 부산진구, 남구, 수영구 등에 신설호텔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어 업체의 수요에 비해 파견 공급이 부족한 상태다. 이에 해당 프로그램을 통한 시니어 호텔리어들을 알선하고 있으며 3개월 이상 근무한 참여자들은 업무에 만족하며 지속적인 근무를 하고 있다. 또한 호텔 측 또한 책임감과 성실성을 높이 평가해 시니어들의 만족도가 높다. 


앞으로 시니어 호텔리어 양성을 위해 따로 기획 중인 사업 혹은 계획이 있다면?
부산의 관광산업에 발맞춰 신설호텔에 대한 인력을 안정적으로 파견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 중이다. 비율은 저조하지만 최근 해운대구 호텔을 중심으로 하우스맨(하우스키핑에서 근무하는 종사원으로 힘든 청소업무나 물건을 옮기는 작업을 수행)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보다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구축해 호텔에서 필요한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내일 [노아윤 기자의 HR] 60살? 내 나이가 어때서~ 호텔에서 제 2의 인생을 찾는 시니어 호텔리어 -②가 이어집니다.



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