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7 (수)

ATR, 제 62차 아시아태평양항공사협회(AAPA) 사장단 회의 참석


 에어버스와 레오나르도의 합작사인 ATR이 오는 18~19일 양일간 제주도에서 개최되는 제 62차 아시아태평양항공사협회(Association of Asia Pacific Airlines, 이하 AAPA) 사장단 회의에 참석한다. 프랑스에 본사를 둔 터보프롭 항공기 제작사 ATR은 아시아 항공사들이 참여하는 이번 사장단 회의에서 항공 업계 변화를 선도하는 ATR 항공기의 특장점을 소개할 예정이다.


1,000미터 가량의 짧은 활주로에서도 이착륙이 가능하며, 뛰어난 연료 효율성 및 운용 비용을 갖춘 ATR 항공기는 지역 내 운용에 매우 적합하다. ATR 72 기종은 동급의 타사 터보프롭 기종 대비 40% 높은 연비, 20% 높은 좌석당 비용 효율성, 10% 에 이르는 운항 비용 절감 효과 등의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동급 타사 터보프롭 기종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최대 40% 절감하여 보다 친환경적인 비행이 가능하다.


현재 1,200대의 ATR 항공기가 미국, 캐나다, 유럽, 일본 등 다양한 운항 환경의100개 국가에서 200개 운항사를 통해 운용되고 있다. 현재까지 3,000만 번 이상 운항하며 10억 명에 달하는 승객을 운송한 풍부한 누적 기록을 자랑하며, 매일 5,000 번 이상 운항되고 있으며 전세계에서 8초마다 1대씩 이착륙 하고 있다.


ATR 아태지역 지사장 크리스토프 포토츠키(Christophe Potocki)는 “한국에서 열리는 AAPA에 참가를 통해 한국은 물론 아태 지역 내 다양한 항공 업계 관계자들과 교류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ATR은 지난 10년 간 아태 지역에서 가장 선호하는 항공 기종으로 잘 알려져 있다”고 참가 의의를 밝혔다.


“현재 아태지역 내 대형 항공사 및 저가 항공사, 지역항공사 등에서 450대의 ATR 항공기가 운용되고 있으며 이는 지난 10년 간 두 배 이상 성장한 수치이다. ATR은 한국 시장을 아태지역 내 유망한 시장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특장점을 보유한 ATR 항공기야말로 다양한 운항 조건이 요구되는 한국에 가장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ATR 항공기는 기온, 고도 및 풍속과 관계 없이 전 세계 모든 환경에 적합한 기종이다. 접근경사도, 활주로의 표면 특성이나 거리 및 너비 등 다양한 유형의 공항들이 가진 여러 조건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러한 대중성과 유연함은 항공사는 물론 파이낸싱 관점에서도 높은 가치를 평가 받아 폭넓게 도입되고 있다.


ATR 항공기는 저비용 항공사의 엄격한 기준에 부합하는 동시에 신규 시장 진출을 통한 이익 창출 또는 운항 네트워크 다양성 제공에도 적합하다. 특히, 섬과 섬 사이를 연결하는 데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 받으며 해당 노선에서 ATR 항공기가 세계적인 기준이 되고 있다. 이 밖에도, ATR 항공기는 거점 혹은 지선 운항에서도 적합성이 입증되었다.


ATR -600 기종은 최신 탑승객 편의 기준에 부합하는 장치를 탑재하고 있다. 터보프롭 세그먼트 내 가장 넓은 기체 너비를 자랑하며 Armonia 캐빈 내부를 재설계하여 보다 넓어진 좌석 공간 머리 위 선반, 은은한 LED 조명 및 협동체 제트기 수준의 낮은 내부 소음을 제공한다. 외부 소음 수준 또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소음 규제 대비 현저히 낮아 공항 측에서도 선호하는 기종이다.


신규 ATR -600 항공기는 디지털 글래스 조종석 및 최신 인공위성 기반 운항 장비를 탑재하고 있다. 이 밖에도 상용기에서는 처음 선보이는 클리어비전 시스템이 옵션으로 제공된다. 해당 시스템은 공항 계측 장비에 대한 의존도를 최소화하며 전방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날씨 영향도 받지 않으며 밤에도 운용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신규 SKYLENS 웨어러블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가시성이 떨어지는 환경 및 EVS미탑재 항공기가 접근할 수 없는 장소에도 쉽게 이착륙이 가능하다.


ATR -600 에 탑재된 Standard 3 항공 전자 기기 시스템은 향상된 상황 인식 및 접근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항공사 운항을 최적화하기 위한 도구, 조종사에게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등을 탑재했다. ATR 항공기는 이러한 최첨단 항공 전자 기기 시스템을 탑재해 지역 내 운항에 가장 유연한 항공기를 제공한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