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0 (토)

호텔&리조트

[Zoom In] 관광·레저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_ 인재 채용과 양성을 위한 NCS* 똑똑하게 활용하는 법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


많은 호텔들이 인재 채용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특히 중소호텔의 경우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는 데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소식이 있다. 바로 관광·레저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위탁을 받아 호텔, 리조트 등 관광·레저산업의 중견·중소 기업을 대상으로 NCS 활용 직무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의 인적자원 현황을 분석하고 이에 맞는 기업 맞춤형 채용 및 재직자 교육 로드맵을 제시하는 이 컨설팅은 이미 지난해까지 50곳을 대상으로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우리 호텔에 맞는 인재는 누구인지, 우리 호텔에 맞는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어떤 선발 과정을 거쳐야하는지 고민이라면 지금부터 소개하는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의 NCS 기업활용 컨설팅을 눈여겨 보자.



현장 중심의 인재 개발, 실력 중심의 사회 구현
관광·레저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 대표기관: (사)한국호텔전문경영인협회*)는 관광, 레저산업계의 대표단체(협회 및 단체 8곳, 기업 및 기관 9곳, 근로자단체 1곳)를 중심으로 설립된 위원회로 2016년 고용노동부 공모를 통해 탄생한 공신력있는 기관이다.


이곳에서는 관광·레저산업 분야의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개발, 관리, 활용하기 위해 핵심 기준을 마련하고 고용·노동과 관련된 사업을 기획하고 발굴한다. 또한 효과적으로 인적자원을 개발하기 위해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등 현장중심의 직업능력개발을 통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즉 호텔 등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인력의 수요를 파악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해 교육훈련과 산업현장의 미스매치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하며 채용이나 승진에 있어서도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직무능력을 기준으로 평가 받을 수 있는 실력 중심의 사회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현황 파악, 동향 분석, 조사 발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한국호텔전문경영인협회: (사)호텔전문경영인협회(회장: 엄세포)는 1970년 뜻을 같이 하는 한국관광호텔지배인들의 비공식적인 모임에서 출발해 1973년에는 ‘호텔지배인클럽(Hotel Mens Club)’이라는 명칭을 사용, 한국관광호텔 지배인들의 공식적인 모임에서 발전하기 시작했다. 1977년에는 전국적인 조직과 임원구성으로 관광호텔지배인들의 전국적인 공식 모임으로 확대하다 마침내 1990년 사단법인으로 등록돼 몇 차례 명칭을 변경한 후 오늘의 한국호텔전문경영인협회로 발전했다. 따라서 (사)호텔전문경영인협회는 44년의 역사를 지니고 한국관광호텔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온 한국관광호텔지배인들(전문경영인)의 국내 유일한 단체다.


ISC, 시의적인 정책 대안 제시
그 결과 지난 3년간(2016~2018년)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위탁을 받아 호텔, 리조트 등 관광·레저 관련 기업 50곳을 대상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기업활용 컨설팅을 진행했으며, 신입직원이 빠르게 현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기업의 실정에 맞는 교육 툴을 제공하는 ‘일학습병행’의 경우 2년간(2017~2018년) 약 70개 기업을 지원했다.


올해는 ‘관광·레저산업 내 분야별 근로여건 개선을 위한 비정규직 종사자 실태조사’, ‘관광 레저산업 ICT도입에 따른 업종별 인력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지원’과 같은 연구·조사 활동을 통해 산업계의 시의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NCS 기업활용 컨설팅 지속
올해도 ISC는 NCS 기업활용 컨설팅을 지속한다. 이는 능력중심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국가가 우수한 외부 전문기관을 선정해 중소기업에 맞춤형으로 NCS 활용 컨설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NCS 기업활용 컨설팅을 신청하면 전문 컨설턴트팀이 호텔에 직접 방문해 총지배인, 인사담당자 등과 컨설팅 회의를 거쳐 호텔의 인적자원 현황을 분석하고 맞춤형 채용 및 재직자 교육 로드맵을 제시한다.
어느 때보다 사람이, 인재가 중요한 시대다. 제대로 된 인재, 우리 호텔에 맞는 인재를 채용하고 싶지만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면 NCS 기업활용 컨설팅에 참여해 보자. 인재들이 찾는 호텔, 또는 인재를 발굴하는 호텔, 적합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호텔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