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12 (화)

호텔&리조트

[28th Special Hospitality Story] 호텔이 걸어온 길, 그 역사를 따라서 ②국내편 _2

..어제 [28th Special Hospitality Story] 호텔이 걸어온 길,  그 역사를 따라서 ②국내편 _1에 이어서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 통해 본 2000년대 호텔역사
IMF가 지나고 2000년대에 들어서는 경기가 되살아나면서 호텔뿐만 아니라 전체 관광업계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한다. 인천국제공항의 개관과 IMF 구제금융으로 인한 환율의 폭등으로 외래관광객의 입국을 증가시켰던 것. 당시 설립된 호텔로는 대표적으로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메리어트호텔, W서울 워커힐호텔, 파크하얏트, 메이필드호텔을 포함한 공항을 둘러싼 대형호텔들이다.


호텔앤레스토랑도 호텔과 관광산업의 발전에 따라 1991년 창간, 28년 동안 업계와 발맞춰 오며 희로애락을 함께했다. 아무래도 업계 전문지인만큼 호텔앤레스토랑 과월호에서는 당시 업계가 고민하고 있던 이슈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데 2000년대 이후의 호텔 발자취에 대해서는 호텔앤레스토랑 게재됐던 재미난 기사들을 통해 확인해보자. 선정한 기사들은 그동안 업계에서 자주 회자됐던 사스나 메르스, 올림픽과 같은 굵직한 이슈들보다 현시대에 다시금 짚고 넘어가면 좋을 내용들로 구성했다. 





“호텔업계 성희롱 위험수위 여전히 높다”
작년 한해 ‘미투’ 운동으로 인해 온 나라가 들썩거렸다. 정·재계는 물론 범사회적으로 권력으로 인한 성희롱, 성폭력에 항거, 직장 내 회식도 쉬쉬될 정도로 1년 내내 큰 이슈였다. 그러나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호텔업계도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었다. 당시 기사에 따르면 “호텔업계 성희롱 상황이 점점 개선되고 있지만 전체의 절반이 훨씬 넘는 성희롱 발생빈도를 보이고 있어 예방이 시급하다.”는 문제제기와 함께 본지에서 진행한 특급호텔 여성종사자 132명을 대상의 설문조사에서 전체의 60.6%인 80명이 성희롱을 경험했다는 결과를 보였다. 더욱 놀라운 것은 99년 4월의 조사 수치(93%)보다는 낮아졌다는 뒷 문장. 2000년대 이전에는 호텔 내 성희롱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났던 것이다.



성희롱 유형 중에는 ‘음란한 농담이나 음담패설(72.7%)’, ‘외모에 대한 성적 평가나 비유(66.7%)’, ‘술자리 시중(54.5%)’이 주를 이뤘으며, 고객을 직접 응대하는 업계 특성상 직장 동료나 상사뿐만 아니라 고객들에 의한 성희롱도 발생빈도가 높았다. 그러나 호텔업계 종사자들은 성희롱을 당해도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확률이 낮게 나타나 이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특급호텔결혼식 금지법안, 자유의사무시 vs 위화감조성”
5월, 봄 웨딩시즌을 알리는 웨딩 페어들이 속속들이 열리며 결혼을 앞둔 예비신혼부부들이 분주한 시기가 왔다. 호텔 웨딩은 일생에 단 한번뿐인 결혼식을 보다 특별하게 만들 수 있어 많은 예비부부들의 로망이다. 이번 5월호 기획에서도 호텔 웨딩을 다뤘는데 사실 호텔 웨딩이 허용되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


2006년 초, 한나라당 안상수 의원은 특급호텔 내 결혼식을 금지하는 ‘건전가정의례의 정착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특급호텔에서 진행하는 결혼식을 ‘허례허식’, ‘낭비’라고 봤기 때문이다. 개정안에 따르면 1999년 ‘허례허식행위 금지조항의 위헌 판결’로 인해 고급호텔을 중심으로 초호화 결혼식이 성행하면서 서울 시내 유명호텔의 경우 꽃 장식비용만으로도 1000만 원을 초과, 하객 1인당 음식비가 10만 원 이상 지출돼 하객 700명을 기준 결혼예식비가 1억 원에 이르는 등 허례의식과 사치가 심한 수준이었다. 또한 한국소비자보호원이 2003년 결혼식을 올린 신혼부부와 일반인 총 84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3.4%가 한국의 결혼문화가 ‘호화, 사치스럽다’고 답해 정부의 규제 강화에 불을 지폈다.



물론 한국관광협회와 호텔업계의 반발도 만만치 않았다. 일부 유명 연예인 또는 저명인사의 결혼예식비와 같은 부분적 자료만을 가지고 침소봉대하면 안 된다는 것이었다. 당시 상황을 기억하고 있는 한 호텔업 관계자는 “법이 정해지다보니 업계의 반발이 심해도 고위공직자들부터 특급호텔 예식을 꺼리게 돼 호텔의 예식사업이 힘들었던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서비스드 레지던스 영업 불법판정, 그러나 아직 끝나지 않은 분쟁”
지난 2월호에 공유민박업안의 시행을 목전에 두고 공유민박업에 대한 기사를 썼다. 그렇지 않아도 뻗어난 가지가 많아 골머리를 썩고 있는 숙박업계인데 여기에 공유민박업까지 늘린다니, 호텔업계를 포함한 여타의 숙박업계들의 반발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그런데 2010년, 현재 생활숙박업으로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드 레지던스업도 영업 불법으로 판정돼 존립여부가 불투명했었던 사건이 있었다.


서비스드 레지던스가 영업 논란에 휘말리게 된 것은 한국관광호텔업협회가 레지던스 업체들을 검찰에 고발한 200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한국관광호텔업협회 측의 주장은 “부동산임대업을 간판으로 내걸고 숙박영업을 하는 레지던스가 현재 관광호텔시장의 30% 이상을 잠식하고 있다.”는 것으로, 레지던스 업계가 불법 영업으로 기존 호텔업계를 위협한다는 주장이다. 이후 검찰은 레지던스 운영업체 10곳과 대표이사 등을 건축법, 공중위생관리법 및 학교보건법 위반으로 기소, 2008년 6월 26일 서울지법에서 레지던스업체에게 벌금 700만 원 형을 부여했다. 이후 레지던스측은 “국제적인 흐름과 현 레지던스시장의 규모를 반영치 못한 처사”라며 즉각 항소했지만 서울지법은 이를 기각하고 원심을 확정했다. 호텔업협회는 레지던스협회에게 가족호텔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으나 레지던스 측은 이를 거부, 호텔과 성격이 다른 레지던스를 하나의 새로운 업종으로 봐 달라 주장했다.




당시 기사를 보니 얼마 전 공유민박업 도입을 다룬 기사와 골자가 비슷하다. 기존 숙박업계와 시장의 요구에 의해 생겨난 숙박업계의 갑론을박, 새로운 숙박업계의 구조, 이에 대해 기존 숙박업계가 대응해야 할 내용 등이다.


“미디어 속 호텔과 호텔리어, 드라마 ‘호텔킹’
호텔 이미지에 새바람 불어올까?”

최근 종영한 tvN 드라마 ‘남자친구’에서 주인공 차수현의 직업이 동화호텔 대표로 그려졌는데 동화호텔의 배경지가 속초 롯데호텔로 드러나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았다. 또한 지난 해 ‘효리네 민박’, ‘달팽이 호텔’에 이어 ‘파자마 프렌즈’, ‘스페인하숙’까지 각종 숙박예능이 인기를 끌고 있다. 그동안 호텔리어와 호텔을 배경으로 한 드라마들은 많았지만 예능 진출까지 이루면서 호텔 PPL의 영역이 넓어진 것.


2014년에도 배우 이동욱과 이다해가 주인공이 된 호텔 드라마 ‘호텔킹’이 방영됐다. 호텔킹의 제작지원은 강원도와 알펜시아 리조트의 모회사인 강원도 개발공사가 MOU를 통해 공동지원, 드라마의 주 무대인 알펜시아 리조트는 드라마 촬영 전 강원도의 대표 리조트 및 호텔로서 제작지원을 통해 알펜시아의 사계절을 알리는 홍보에 적극 나서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러나 실제로 촬영 특성상 시간대와 동선을 조정하고 호텔 내 업장과의 협업과정에서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고, 기존 호텔이용 고객과의 마찰을 줄이기 힘들어 기대했던 것보다 홍보 효과가 크지 못했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이었다. 또한 호텔과 호텔리어의 이면보다 화려하고 정돈된 모습만 보여 본질적으로 호텔리어들의 프로페셔널함을 표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도 있었다.


굵직한 사건 외에도 호텔업계에는 크고 작은 일들이 있었다. 337권 중에 모든 내용을 조망할 수는 없어 현 호텔업계와 관련이 있는 내용을 위주로 돌아봤다. 과거를 돌아보면 해답이 보인다는 말이 있듯, 현재까지도 내용만 다를 뿐 업계에는 비슷한 상황들이 일어나고 있어 다시 한 번 과거를 짚는 일은 중요해 보인다. 앞으로도 호텔앤레스토랑은 호텔업계의 역사와 함께 할 것이다. 다시 꺼내 읽어도 알찬 호텔앤레스토랑의 기사를 꼭꼭 씹어보자.





배너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