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7 (수)

호텔&리조트

[Hotel Issue] 1000만의 ’펫캉스’를 위해 반려견 동반 호텔 안내서 -①


바야흐로 펫팸족 1000만 시대가 찾아왔다. 국내 소비자의 1/4이 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가구에 속해있는 것이다. 게다가 이들은 반려견과의 여행을 위해 이들은 짧고, 가까운 거리의 장소를 물색 중이라고 하니, 국내 ‘펫캉스’ 고객을 타깃으로 한 반려견 동반 호텔의 필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펫팸족’이 만족할만한 반려견 투숙 서비스를 위한 팁과 사례, 그리고 트렌드까지 소개한다.


반려견과 떠나는 ‘펫캉스’를 원하는 소비자들
최근 반려견 투숙 서비스를 요구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그 이유는 첫째로,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들의 대한 인식이 변화했기 때문이다. 2014년, <당신은 개를 키우면 안된다>라는, 다소 파격적인 제목의 책이 발간됐다. 현재 반려견 행동전문가로 대중적인 사랑을 받는 강형욱이 집필했는데, 당시 ‘애견’이 증가한 것에 비해, 끝까지 책임지지 않고 버려지는 강아지의 수가 지금보다 많았다. 또, 반려견을 키우는 보호자 가족들의 경우에도 많은 부분에서 반려동물에 대해 무지했었다. 다행히 최근 몇 년 새 ‘애견’이라는 단어도 쓰지 않고, 함께 살아간다는 의미를 담은 ‘반려견’이라고 지칭하는 것이 일반화 됐을 만큼 함께 살아가는 동물에 대한 존중이 높아지고 있다. 호텔에서 주목할 부분은 가족과 떨어지기 어려워하는 반려견의 특성을 이해하기 시작한 가족들이 반려동물과 위해 함께 여행을 가려는 경향이 늘었다는 사실이다.


‘펫팸족 1000만 시대’의 경제적 파급력도 무시할 수 없다. 호텔이나 기업 입장에서 소비자의 1/4이 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가구에 속해있는 것이다. 여행 인구가 증가하는 데, 반려견의 인구도 함께 증가하는 것. 지난 5월, 익스피디아는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통계자료를 공개했다. 반려견을 키우는 210명을 포함한 2030 남녀 총 300명과 진행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구체적으로 반려견 동반 호텔 인프라의 필요성을 파악할 수 있다.



먼저 반려동물 가족이 있는 ‘펫팸족’의 절반 이상이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을 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더불어,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여행은 일정과 장소 모두 반려동물을 고려해 결정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들은 반려동물의 컨디션이나 숙박, 이동 환경을 고려해 짧은 일정(83.2%)으로 가까운 여행지(78.2%)를 찾았다. 심지어 패키지보다는 개별 여행 상품 구매를 선호하는 2030세대도 반려동물 동반 여행에서는 반려동물 전용 패키지를 선택하는 비율이 41.%나 됐다. 반려동물과 여행 중 기내 또는 숙소에서 반려동물을 위한 서비스를 요청한 비율도 약 30%에 달했다.


이렇듯 증가한 수요에 비해, 반려동물 동반 여행을 위한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반려동물 친화적인 여행지와 숙박 시설이 부족하다는 비율이 약 67%였는데, 설문조사의 전반적인 내용이 앞으로 ‘펫캉스’를 원하는 국내 고객들을 위해 더 많은 반려견 동반 호텔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Tip
#반려견 동반 객실의 위생 TIP

호텔 카푸치노 김찬숙 객실 팀장
호텔에서 기본적으로 반려견 용 타월은 일반 고객용 타월과 구분해 세탁해야한다. 또, 반려견 용 쿠션은 세균 발생이 불가능한 특허 제품을 사용하고 있고, 강아지와 함께 잠을 잘 수도 있는 견주 고객의 베드 시트 역시 방수 패드로 돼있다. 또한 고객 퇴실 시 매회 3차원 실내 방역과 딥 클리닝을 실시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일반 객실과 다른 점은 환기와 방역 작업, 스팀 살균기로 소독을 진행하는 것이다.


레스케이프 호텔 양봉철 객실 팀장
반려견 객실의 위생을 위해 애초부터 카펫이 아닌 나무 바닥을 설치했다. 카펫이 깔려 있을 경우 반려견의 털이 흡착돼 깨끗한 청소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배변물이 카펫에 흡수되면 각종 오염과 악취를 유발한다. 또한, 배변 패드와 반려견 전용 하우스를 제공해 견주들로 하여금 위생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딥 클리닝은 미세 분무 약품을 통해 탈취를 거의 100% 수준으로 처리한다.


포시즌스 호텔 서울 윤소윤 홍보 팀장
포시즌스 호텔 서울은 투숙 시 반려견 객실과 일반 객실의 구분을 두지 않는다. 반려견을 동반하는 고객이 원하는 객실에 투숙할 수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반려견 투숙 이후 하루 동안 객실을 판매하지 않는다. 그동안 딥 클리닝 작업을 진행해 이후 투숙하는 고객에게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철저하게 위생을 관리하고 있다.


국내 반려견 동반 호텔 트렌드
국내에도 최근 4~5년간 반려견 동반 호텔이 증가하는 추세다. 기존 반려견 호텔의 선두주자로는 알로프트 명동, 오크우드 프리미어 인천, 프레이저 플레이스 등이 반려견 동반 투숙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또, 미국계 글로벌 체인 호텔은 반려견 인구가 많은 미국의 특성을 반영해 꽤 오랜 시간 반려견 동반이 서비스를 선보였는데, 스타우드 계열이었던 워커힐도 디브랜딩을 하기 이전이던 W호텔 시절부터, 또 고가의 럭셔리 호텔 중에는 포시즌스 호텔 서울이 오픈 당시부터 반려견 투숙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서울 드래곤시티는 ‘멍-프렌들리 서비스’ 패키지를 출시했으며, 강릉의 세인트존스 호텔은 반려견 전용 객실 20개를 따로 마련하기도 했다. 쉐라톤 팔래스 강남 역시 매해 펫 동반의 패키지를 선보이는 등 반려견 동반 호텔을 찾는 투숙객을 위한 선택지가 비교적 넓어지고 있다.


Tip
#‘견주 고객’, ‘비반려인 고객’, ‘호텔리어’ 각각에게 필요한 에티켓은?

호텔 카푸치노 김찬숙 객실 팀장
견주 고객 : 호텔 내에 반려견을 무서워하거나 알러지가 있는 고객도 함께 이용하고 있음을 설명한다. 또, 다른 고객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실내에서 케이지 또는 반려견용 유모차에 넣어 이동할 수 있도록 서약서를 받고 있다.


비반려인 고객 : 펫 객실인 바크룸과 일반 객실이 완전히 층간 분리가 돼 위생 및 안전에 문제가 없음을 안내해 안심시킨다.


호텔리어 : 반려견 동반 시 유의사항을 고객에게 충분히 안내하고 있다.



레스케이프 호텔 양봉철 객실 팀장
견주 고객 : 일반적인 공간에서 다른 호텔과 마주치는 공간에서 반려견을 안거나, 리드 줄을 짧게 잡도록 하면 좋을 것이다.


비반려인 고객 : 호텔리어도 마찬가지인데 강아지를 만져야할 때, 견주의 허락을 받도록 한다.


호텔리어 : 호텔리어가 반려견 고객을 대할 때의 인식은 보호자와 함께 온 일반 아기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함부로 만지지 않는 정도의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있다.


포시즌스 호텔 서울 윤소윤 홍보 팀장
견주 고객 : 소형견도 마찬가지지만, 대형견의 경우에는 반드시 목줄과 입 마개를 해야만 한다. 대부분의 사고는 입 마개를 하지 않아 생기는 사고이며, 본인의 개가 물지 않는다고 해도, 돌발 상황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미리 인지해야 한다.


비반려인 고객 : 한국 고객들은 귀여운 동물을 보면 자연스럽게 만지기도 하는데 이런 행동을 싫어하는 견주도 있다. 만지기 전에 반드시 견주에게 물어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호텔리어 : 반려동물이 투숙하게 되면 보통 일반 고객의 업무의 2~배가 늘어나지만 또 다른 손님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반려견 동반 투숙객 입장에서는 호텔 별로 상이한 조건을 비교하는 것이 좋겠다. 일반적으로 10~15G 이하의 반려견 1~2마리와 동반 투숙이 가능하며, 호텔에 따라 보증금(디파짓)을 미리 받는 경우도 있고, 추가 요금은 적게는 6~7만 원에서 많게는 25만 원을 넘어가는 경우도 있다. 추가 요금은 앞서 언급한 객실의 딥 클리닝, 그리고 어메니티와 반려견 관련 제품에 부합하는 비용이다. 펫 동반 패키지를 이용하면 기본적인 어메니티, 목줄, 사료, 배변패드 등이 제공돼 편리하니, 객실만 선택하기 보다는 반려견의 조건에 맞는 패키지를 선택하는 편이 호텔 측에서 가장 권장하는 방법이다.


이처럼 기본적인 투숙 패키지를 넘어, 반려견 패키지 중 트렌디한 패키지를 선보인 곳은 워커힐 호텔 앤드 리조트다. 비스타 워커힐 서울은 호텔에 상주하는 반려동물행동 교정사가 일종의 반려견 교육프로그램인 ‘파우스앤플레이’ 를 진행한다. 반려동물행동 교정사를 통해 노즈워크 등의 맞춤형 펫 케어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것.


... 내일 이어서 [Hotel Issue] 1000만의 ’펫캉스’를 위해 반려견 동반 호텔 안내서 -②



배너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