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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1 (일)

투어리즘&마이스

[Global Hospitality] 중국의 이색 일자리, 호텔 수면 전문 테스터 외 -①




호텔 수면 전문 테스터의 역할
호텔 수면 전문 테스터는 중국 각지의 호텔로 파견돼 객관적인 평가를 기록하고 이를 전국 각지의 여행 서비스 플랫폼 가입자들에게 상세하고 믿을 수 있는 호텔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여행 상품의 최종 점수를 매기고 종합적 여행 계획, 경비 절약 방법 등을 소개하며, 수면의 질에 영향을 주는 침대와 에어컨의 상세한 상태, 내부 환기 상태, 콘센트의 위치와 개수 등 일반적인 호텔 정보나 후기에서 찾아볼 수 없는 정보를 기록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외에도 잠재적 숙박형 여행 상품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이런 호텔 수면 전문 테스터는 고용업체에 사진과 영상 자료가 포함된 호텔 숙박에 대한 1000자 이상의 보고서를 제출한 후 전문가 패널의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선정된 후 해당 보고서는 호텔 수면 테스터를 채용한 여행업체의 공식 홈페이지에 발표되며 업체는 이를 다양한 키워드 검색과 연관시켜 스마트 검색엔진을 제공한다.
 
호텔 수면 전문 테스터 등장 배경
첫 번째 배경은 중국 온라인 여행 상품 예약 플랫폼의 성장 때문이다. 온라인 여행 플랫폼 시장규모는 지난 2012년부터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며 올해에는 1조 1971억 위안을 기록할 전망으로 중국의 여행 산업 규모 확대에 따라 여행 상품 예약을 주도하는 씨트립(Ctrip, 携程), 취날(去哪儿), 퉁청(同城), 페이주(飞猪), 아이룽(艾龙) 등의 온라인 여행 예약 플랫폼의 이용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중국 시장조사기관인 아이미디어 리서치 통계에 따르면 2017년의 여행 플랫폼 이용자는 2016년 2억 9400만 명에서 10.5% 증가한 3억 2500만 명으로 최초로 3억 명을 넘어섰다. 올해 5월 기준 온라인 여행 플랫폼별 월활성이용자수(MAU)를 보면 업계 1위인 씨트립은 6855만 명으로 압도적인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이어 취날(去哪儿)과 퉁청뤼유(同程旅游)가 각각 4179만 명, 2221만 명을 기록했다.

*월활성이용자수(Monthly Active Users) : 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


두 번째 배경은 ‘평론 마케팅’을 활용하는 기업이 늘었다는 점이다. 평론을 통한 마케팅은 이미 여행업계에서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숙박 상품 온라인 예약 고객의 90%는 이미 다른 사람들의 호텔 투숙 평가 후기를 참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여행 사이트상의 객관적 평가들이 호텔 예약을 촉진하면서 이에 따른 연쇄작용으로 해당 예약 담당 여행사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증가시키며 동반 성장하고 있다.
 


씨트립과 취날 같은 선두 플랫폼업체는 숙박 분야에서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업계를 주도하고 있고 대형 플랫폼들은 방대한 숙박 업체와의 연계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맞춤형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특히 2009년 취날은 업계 최초로 호텔 수면 전문 테스터(酒店试睡员)를 모집해 신뢰할 수 있는 호텔 평론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유치와 더불어 고객의 여행 만족도 향상시켰다.


세 번째 소비자들은 신뢰할 수 있는 여행 상품을 원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협회가 접수한 신고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 여행 서비스 관련 민원은 5948건으로 계약 관련 1926건, 구매 후 서비스 관련 1422건, 허위 홍보 관련 859건이 신고됐다. 특히 중국의 대표 메신저 어플인 위챗(Wechat, 微信) 상의 허위 과장 광고를 이용한 고객 유치 함정이 대표적 문제로 부상하며 믿을 수 있는 여행 상품을 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여행 예약 플랫폼들은 이에 대응해 자사가 공급하는 여행 상품의 신뢰도와 만족도 향상을 위한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에 따라 최근 호텔 수면 테스터(酒店试睡员), 여행체험사(旅游体验师), 미식체험사(美食体验师) 등 새로운 서비스 직업군이 등장했다.


호텔 수면 전문 테스터에게 필요한 역량과 채용 환경
업체별 호텔 수면 전문 테스터 모집 공고 사례를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성별 및 학력과 전공 무관한 대신 문장력, 사진 촬영 기술, 객관적 관찰력, 위기 대처능력, 온라인을 활용한 업무 처리 능력 등이 있을 지원 자격으로 내세우고 있다.



또한 호텔과 객실에 대한 세밀한 관찰을 대량의 글과 사진, 영상 자료로 묘사해야 하기 때문에 우수한 작문력과 촬영 능력이 뒷받침돼야 하며 기록 내용을 온라인에 공유하고 그 이후에도 서비스 이용자와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하므로 온라인 활용 능력도 필수적이다.


임금은 통상적으로 경력과 업무 능력에 따라 조정되며 다른 직업군에 비해 조회 수 및 정보 열람을 통해 성사된 여행 상품 계약 성과에 따른 임금 상승의 사례가 많다. 일반적으로 고용업체는 수면 테스트(试睡) 기금을 설립해 호텔 수면 테스터의 목표 호텔에 따라 100위안에서 1000위안에 이르기까지 적절한 숙박 보조금을 제공하고 있다. 순환 모델 형식(한 사람이 빠져나가면 다른 사람이 바로 들어오는 형식)부터 누구나 도전해 볼 수 있는 참여형 형태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업계에 포진돼 있다.
 
호텔 수면 테스터, 인기 얻을 것
중국 관광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인 MICE 분야의 빅 이벤트 확대로 인해 항공, 숙박, 문화시설, 외식업계 등을 아우르는 관광 서비스 분야의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된다. 또한 중국 관광 서비스 산업 인재의 공급이 수요 대비 부족한 상황에서 유연한 학력 및 나이 조건, 자유로운 작업 방식, 성과급 책정 등의 채용 및 근로 방식에 따라 앞으로 더 많은 일자리 수요가 예측된다.


몇몇 숙박업체에서는 해당 직업군을 초대하지 않은 손님으로 여기며 우려를 나타내기도 하지만, 대다수의 업계에서 자신의 사업체의 능력과 서비스에 자신을 보이며 환영하는 분위기가 정착될 것으로 전망된다.




호텔 수면 전문 테스터는 서비스 측정 측면에서도 새롭고 기발한 측정 시스템으로 작용할 수 있다. 호텔 수면 전문 테스터가 속한 고용회사의 책임도 묶여 있기 때문에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악의적으로 남긴 평론으로 인한 업계의 피해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 청년의 진출 가능성 및 공략 포인트
중국사회과학원 재경전략연구원의 한중 서비스업 국가경쟁력 비교문에 따르면, 한국은 여행, 운송, 개인 문화 및 여가 등의 분야에서 중국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은 자국 서비스업 육성을 위해 한국의 선진적 여행 서비스 산업과 지속적 협력을 추진하고 있어 한국 청년의 진출에 긍정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온라인 여행 예약 플랫폼과 SNS 연계를 통한 디지털화 업무의 특성을 이해하고 중국어 어학 능력을 바탕으로 중국 온라인 통신망 활용 능력을 우선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일반적인 평론 외에도 중국 호텔을 이용하는 외국인의 시선으로 서비스를 평가할 수 있으며, 한국과 중국 양국의 SNS을 모두 활용한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어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근 새롭게 등장한 직업이기 때문에 장기간의 검증은 받지 못한 상태로 구체적인 국가 표준이 부재하므로 호텔 투숙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건에 대해 근로 계약상 업무상의 재해로 인정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중국 선양_ 한도희 무역관
Source_ 국가여행국(中国旅游局), 아이미디어리서치(艾媒咨询),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바이두(百度) 백과, 즈롄자오핀(智联招聘),
58퉁청(58同城),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방글라데시, 글로벌 호텔 체인 진출 러시


방글라데시, 고급 호텔 수요 급증
방글라데시는 관광자원이 없어 외국인의 방문은 적지만 최근 경제성장에 따른 비즈니스 방문 수요와 다양한 국제기구들의 진출숫자가 늘어나며 고급 호텔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2016년까지 수도 다카 내 5성급 호텔은 4곳 뿐이었지만 그마저도 객실 점유율이 높아 300불 이상의 높은 가격을 보였다. 2017년 새로 오픈한 포포인츠호텔, 아마리호텔 등으로 150불 대의 깨끗한 객실 숙박이 가능해졌다.




새로운 호텔들, 수도 다카의 신도심 지역에 집중적으로 건설
굴샨, 바리다라, 바나니 등 신도심 지역은 외국계 기업과 외국인 주거지가 집중돼 있으며 구도심에 비해 공항에서 가까워(약 15km 이내) 선호되는 곳이다. 따라서 기존 호텔의 경우에도 최근 치안 불안으로 공항에 가까울수록 더욱 선호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글로벌 체인이 직접 호텔을 지어 운영하는 경우는 없으며 대부분 브랜드에 대한 라이선스만 제공하거나 운영만을 대신(Management Contract)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이는 직접 건설 및 운영에 따른 위험 부담, 부지 확보 곤란 등이 원인이다. 이에 대해 Amari 호텔 총지배인은 “방글라데시 대기업 자본으로 운영되던 호텔들이 외국인 호텔이용객들이 증가하면서 글로벌 체인에 운영을 위탁하는 추세가 강하다. 이런 경우 간단한 레노베이션 후 재오픈하는 곳이  많은데 Amari Hotel도 그렇다. 비즈니스로 인한 장기출장과 국제기구의 장기출장객이 많아지며 호텔들도 이들의 니즈(치안 및 안전 유지 등) 반영을 위해 추가적인 리노베이션을 진행하는 등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공실율이 낮아 앞으로도 글로벌 호텔 체인 진출이 많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언급했다.


유력한 소비재 매장 진출 입지 기대   
호텔 인프라 부족은 각종 국제회의 등이 방글라데시에서 열리지 못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였는데, 호텔이 대폭 늘어나면서 MICE산업의 동반 성장이 기대된다. 따라서 유력한 소비재 매장 진출 입지로 검토가 필요하다. 방글라데시는 2017년 1인당 GDP 1500달러에 진입해 새로운 소비재 수출 시장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새로운 소비재의 가치와 필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서 매장 운영을 통한 초기 진입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소비재 부문 진출을 고려하는 우리 기업에게 새로 생겨나는 호텔들은 오프라인 매장 입지로도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카 구도심과 신도심


방글라데시 다카_ 장재호 무역관
Source_ 현지 언론(Dhaka Tribune), KOTRA 다카무역관 자료 종합


내일 이어서.... [Global Hospitality] 중국의 이색 일자리, 호텔 수면 전문 테스터 외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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