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0 (토)

카페&바

36명의 소믈리에가 선택한 보르도 와인이 한 자리에~


지난 8월 26일 월요일, 보르도와인협회(CIVB)가 주최하고 소펙사 코리아가 주관하는 ‘SOMM’ LIKE IT BORDEAUX‘ 행사가 논현동 로얄 라운지에서 진행됐다.
프랑스의 가장 큰 AOC와인 생산지인 보르도는(1) 메독(Médoc)과 그라브(Graves) (2) 꼬뜨 드 보르도(Côtes de Bordeaux) (3) 보르도(Bordeaux)와 보르도 쒸뻬리외르(Bordeaux Supérieur) (4) 쌩떼밀리옹(Saint-Émilion), 뽀므롤(Pomerol),프롱싹(Fronsac) (5) 스위트 화이트(Blancsdoux), (6) 드라이화이트(Blancs secs) 등 총 여섯개의 패밀리로 분류할 수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패밀리마다 여섯명의 소믈리에가 함께하여, 총 여섯개의 그룹으로 구성된 서른여섯명의 소믈리에가 참여했다.


행사에 참여한 서른여섯명의 소믈리에는 본인이 속한 패밀리의 와인 중 한 가지를 사전에 선택하였고, 행사 당일에 소믈리에가 선택한 와인들을 다함께 블라인드로 시음하며 의견을 교환하고, 가장 마음에 드는 와인을 선택했다.


시음은 1차와 2차로 나눠 진행됐다. 먼저, 그룹 내 시음으로 같은 패밀리의 와인 6가지 중 마음에 드는 와인을 투표하는 1차 시음을 통해 각 그룹당 두 가지 와인을 선정했다. 다음, 2차 시음에서는 각 그룹에서 가장 많은 표를 받은 2종의 와인을 한자리에 모아 12종을 함께 블라인드 테이스팅했다.




보르도와인협회에서는 그룹마다리더 소믈리에를 임명했는데, 현직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경민석(정식당), 박민욱(파크 하얏트 부산), 양윤주(하프 패스트 텐), 우혜윤(CJ 씨네드쉐프), 조현철(레스케이프), 최준선(두가헌)등 여섯명의 소믈리에가 리더로 선발됐다. 리더 소믈리에는 그룹원을 모집하고, 모든 그룹원이 자신이 속한 패밀리에 대해 잘 이해하고, 알맞은 선택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했다.
또한,이날 행사에서는 제11회, 제12회 한국 소믈리에 대회 우승자이자 보르도와인협회의 에꼴뒤뱅(L’École du Vin, 보르도와인스쿨) 인증 강사인 이승훈 와인 전문가가 진행을 맡았다. 보르도 와인에 대한 전반적인 배경에 대한 설명부터 각 와인들에 대한 코멘트까지 덧붙이며 매끄럽게 행사를 이끌었다.


행사에 참여한 소믈리에는 "블라인드로 보르도의 모든 패밀리를 테이스팅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하며, ‘"와인 라벨을 보지 않고 블라인드로 테이스팅하는 것은 사전에 모든 선입견을 배제한 채 와인을 만나볼 수 있어 보르도 와인에 대한 또다른 면모를 발견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