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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어리즘 & 마이스

[Tourism Topic] 럭셔리 관광의 끝판왕, ‘웰니스’ 한국형 웰니스 관광을 말하다 -②

어제 [Tourism Topic] 럭셔리 관광의 끝판왕, ‘웰니스’ 한국형 웰니스 관광을 말하다 -①에 이어서..


의도적인 불편함을 즐기다
국내에도 진정한 웰니스 호텔로 손꼽히는 곳이 있다. 바로 강원도 홍천에 자리잡은 힐리언스 선마을이다. 선마을은 다양한 건강 저술로 유명한 이시형 박사가 건강 유지의 중요성을 일찌감치 인지, 웰니스라는 개념이 없었던 지금으로부터 12년 전인 2007년부터 당시 국내 최초의 ‘웰에이징 힐링리조트’ 힐리언스 선마을을 선보였다. ‘힐링(Healing)’과 ‘사이언스(Science)’의 합성어인 ‘힐리언스(Healience)’는 천혜 자연 속에서 웰에이징을 위한 생활습관을 체득할 수 있도록 교육도 하고 수련의 시간도 갖는 단순한 숙박형 리조트가 아니다. 


힐리언스 선마을은 ‘의도된 불편함’을 추구한다. 일단 전파가 차단된 마을에 들어가면 온종일 손에서 떨어지지 않았던 핸드폰은 무용지물이 된다. 삼시세끼는 영양적으로 완벽한 밸런스를 이루는 저염 건강식이 제공되고, 객실엔 TV도 없다. 산 중턱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대부분 비탈길인데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은 나의 다리뿐. 이 때문에 체크인을 거부하고 돌아간 손님도 있다고 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 불편함을 위해 힐리언스 선마을을 찾는다. 자연의 시간에 맞춰 해가 뜨면 일어나고 해가 지면 잠을 자는, 작은 휴대폰 화면을 통해 들여다보던 SNS 창이 아닌 뻥 뚫린 창문 밖의 종자산을 눈에 담는 것이다. 쉬는 것이 어색했던 이들에게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이를 집중할 수 있게 상황을 조성해 주는 것이 힐리언스 선마을이 의도한 불편함이다. 




‘어떻게’가 중요한 웰니스 관광
힐리언스 선마을 이외에도 웰니스를 지향하는 호텔·리조트들이 많은데 아직까지 대중적인 관심은 부족한 상황이다. 한 대표의 말처럼 웰니스는 몸과 마음 정신이 조화를 이루는 단계이기 때문에 다양한 각도에서 연구가 필요하고, 호텔·리조트가 정해놓은 콘셉트를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전달, ‘웰니스’에 대한 개념을 교육시킬 것인지가 중요한 단계에 직면했다.


웰니스는 쉽게 생각하면 잘 먹고, 잘 자고, 잘 사는 생활방식인데 어떻게 ‘잘’, ‘짜임새’를 갖출 것인가가 웰니스 호텔·리조트의 정체성에 가장 키 포인트가 된다. 웰니스가 각광받는다고 해서 무조건 뛰어드는 관광 업계의 고질적 문제를 또다시 답습하면 안 될 것이다. 


한 웰니스 전문가는 “웰니스 호텔·리조트는 매우 예민한 산업이다. 손이 많이 가는 것은 일반 호텔·리조트와 같지만, 일반 호텔·리조트가 관리 범위가 분할이 돼 있다면 웰니스의 경우는 유기적인 관리가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인력의존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면서 “건물 자체에도 디테일이 스며들어 있기 때문에 디자인이나 공사비 단가도 상당하고 유지관리에도 어려움이 있다. 워낙 투자, 고정비가 많이 드는데 아직 수익을 기대할 만큼 고객이 확보돼 있지 않은 상황이다. 웰니스에 대한 명확한 아이덴티티 없이는 유지하기 힘들 것”이라고 전한다.


실제로 앞서 언급한 후아힌 치바솜 리조트의 경우 58개 객실 규모에 서비스 인원만 400명이라고 한다. 손님을 직접 대면하는 서비스 인력만 저 정도이니 웰니스 호텔·리조트를 운영하는 데 투입돼야 하는 인프라들은 어느 정도일지 가늠이 안 된다.




웰니스, 꼭 럭셔리여야만 하나?
삶은 계속해서 풍족해지고 그 속에서 공허함을 채우고자 하는 수요는 더 늘어날 것이다. 그러나 1박에 100만 원은 금세 호가하는 숙박요금, 단기보다는 장기적인 참여가 진정한 웰니스를 느낄 수 있는 구조상 아직까지 일반 대중들이 접근하기에는 어려운 면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에 대해 힐리언스 선마을 마케팅팀 이성원 과장은 “힐리언스가 처음 오픈했던 2007년 당시만 해도 웰빙은 역시 삶에 여유가 있는 사람들만이 느낄 수 있는 하이엔드 라이프스타일 같은 느낌이었다. 하지만 그때에 비해 사회 전반적으로 경제적 여건이나 문화들이 웰니스를 받아들이는 데 거부감이 없을 정도로 성장했다. 최근 20~30대의 라이프스타일이 열심히 일한 만큼 잘 먹고, 잘 쉬자는 주위로 변화하고 있어 웰니스에 대한 관심도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힐리언스도 이에 맞춰 타깃 연령대를 낮추고, 기존 힐리언스 프로그램은 그대로 두되, 힐리언스가 제공하는 웰니스가 어떤 것인지 체험해볼 수 있는 정도의 슬림한 프로그램을 구성해 어필해보고자 한다. 그렇게 만족을 느낀 고객이라면 그다음 재방문에는 점점 다른 웰니스 프로그램에 관심을 갖게 될 것”이라며 웰니스의 대중화에 대한 기대를 표했다.  


값이 비싸다고 해서 그것이 곧 럭셔리는 아니다. 비교적 단순한 웰빙에서 나아가 웰니스 관광은 앞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들이 많다. 한 웰니스 호텔 담당자는 “힐링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있었지만, 웰니스는 명확한 콘셉트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구구절절한 설명이 없으면 고객이 깊이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여기다 요즘 고객들은 이야기가 길어지면 이를 회피하는 경향이 있어 웰니스에 대한 콘셉트를 어떻게 각인시켜나갈지가 최대의 숙제”라고 현 상황을 이야기했다. 그의 말처럼 이제부터 웰니스 호텔과 리조트의 역할이 중요한 듯 보인다.


최근 기사에 따르면 경동대학교에서 국내 일반대학 유일의 웰니스경영학과를 개설해 웰니스 전문가 양성에 돌입했으며, 문화체육관광부는 통영을 중심으로 거창, 거제 등 경상남도 지역을 해양 웰니스 관광 클러스터로 지정했다고 한다. 이처럼 웰니스 관광의 기대와 관심이 커지는 만큼, 웰니스에 대한 정확한 접근으로 국내 웰니스 관광의 인프라도 다양해지길 기대해본다. 


“앞으로도 웰니스 환경 조성을 위해 선마을의 역할 이어갈 것”
힐리언스 선마을 마케팅팀 이성원 과장



힐리언스 선마을은 민영 치유의 숲 1호로 지정됐다. 

힐리언스 선마을에서 정의하는 힐링, 웰니스, 웰에이징은 무엇인가?

잘 먹고 잘 사는 것은 누구에게나 중요하다. 그만큼 그 방법 또한 넘쳐난다. 그런데 우리는 왜 잘 먹고 잘 사는 것을 지키기 어려운 것일까? 이러한 반문에서 시작한 것이 힐리언스 선마을이다. 그리고 선마을에서 추구하는 힐링, 웰니스, 웰에이징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9988234’다. ‘99’세까지 ‘88’하게 살다가 ‘2, 3’일 정도 앓다 ‘4(死)’ 죽는 것. 그리고 이를 실행할 방법을 생활 속 4대 습관, 식, 운동, 마음, 수면습관을 개선하는 데에서 찾았다.


그렇다면 이러한 선마을의 아이덴티티는 어떻게 전하고 있나?
선마을에서는 편안함을 힐링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다소 불편하고 번거롭지만 그 안에서 몸에 활력을 주는 것, 자연의 품에 들어와 호흡하고 생체리듬을 내 스스로가 아닌 자연의 순리에 맡겨보는 것, 그리고 이를 통해 내 몸의 소리를 들어보고 나아가 자신의 건강한 삶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을 유도하고 있다. 밥 한 끼를 먹기 위해 여러 걸음을 걸어야 하고, 핸드폰과 멀어지며 내 몸을 망치던 식습관에서 벗어난다. 그것이 힐리언스가 고객에 전하는 힐링의 요소다.


웰니스 리조트를 운영하면서 가장 중점을 두는 사안은 무엇인가?
온전하게 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다. 웰니스를 추구한다고 하면서 초콜릿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판매한다든지, 맵고 짠 음식, 핸드폰 진동소리, 뭐든지 편리하게 빨리 움직이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선마을은 마을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들이 웰니스로 귀결된다. 일단 입촌하면 어딘가 유흥을 즐길만한 곳이 없다. 자극적인 음식도 찾아볼 수 없고, 외부와는 단절된다. 하지만 선마을에는 명상과 운동, 건강 세미나 등이 준비돼 있고 자극적인 음식 대신 내 몸이 좋아하는 음식을 맛볼 수 있다. 또한 외부와 단절되는 대신 나의 내면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즉, 선마을에 심어놓은 웰니스 요소들을 즐길 수밖에 없도록 만드는 것이다.


전문가를 동반한 프로그램도 많고, 의도된 불편함은 호텔 운영에도 마찬가지 영향을 미칠 것 같은데 실제 운영하는 것은 어떤가?
호텔이나 리조트의 인건비가 대개 60~70%인데 프로그램마다 인원을 투입해야 하고, 아무래도 전문가과 함께 일하고 있기 때문에 인건비 코스트가 높은 편이다. 게다가 유기농에 저염식을 제공하는 레스토랑도 일반적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재료들이 아니다 보니 재료비 코스트도 60%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전파가 통하지 않기 때문에 내부 직원들도 무전으로 소통하는데, 무전이 연결되는 거리 제한이 있어 담당자가 어디 있는지 모를 때에는 전달의 전달을 통해 수소문으로 업무를 해결해야 한다(웃음).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들을 고집하는 것은 선마을이 제공하고자 하는 콘셉트가 명확하기 때문이다. 이를 포기하는 순간 다른 리조트들과 별다를 바 없어지는 것이라 생각한다.


다양한 웰니스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고객들의 반응은 어떤지, 가장 호응이 좋았던 프로그램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대개 선마을을 찾아오는 이들의 뇌는 항상 바쁘다. 혼자 쉬는 법을 모르는 뇌를 위해 모든 생각을 내려놓는 연습의 ‘마인드 풀니스 명상’이 가장 고객 반응이 좋다. 중간중간 코를 고는 이들도 있다. 그만큼 마음이 편안하다는 것이다. 또한 시니어들의 건강에 대한 고민을 공감하고 함께 학습해나가는 이시형 촌장님의 ‘이시형의 고고YO’ 프로그램도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프로그램을 통해 이시형 촌장님의 건강 노하우 강의도 듣고, 산림에서 치유 명상을 하면서 활력을 얻어간다는 반응이다.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나?

그동안 진행했던 프로그램 중 가장 선마을다운 프로그램이었다고 자평하는 것이 있다면?
모든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건강한 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에 기반을 둔다. 그중에서도 ‘쉼스테이’가 대표 프로그램으로 가장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익히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이다. ‘하루 1만보 걷기’가 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은 입촌 의식인 ‘와식명상’을 시작으로 요가, 소도구 테라피, 키바, 트레킹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프로그램을 따라 움직이면 자연스럽게 자연과 하나 되는 나를 느끼고 동시에 4대 생활습관을 몸으로 익힐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선마을이 추구하는 것을 종합해 놓은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웰니스 관광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국내에서 웰니스 관광에 대한 관심은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체에서도 높아지고 있다. 웰니스 관광지를 찾는 목적으로는 개인의 휴식과 힐링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기업체에서는 임직원 복지, 조직 강화 등의 목적으로 웰니스 관광지를 많이 찾고 있다. 스트레스로 인한 고통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정작 이를 해소하는 방법을 모르는 채 살고 있기 때문에 웰니스 관광은 현대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산업 중 하나이고, 그 성장 가능성은 굉장히 크다고 본다.


국내 대표적인 웰니스 리조트로 힐리언스 선마을이 앞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최근 40~50대 고객이 위주였던 선마을에 20~30대와 외국인 관광객들의 입촌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웰니스라는 개념이 일부 계층에서 벗어나 다양한 이들에게 매력적인 요소로 다가가는 것 같다. 내국인 고객들은 1박에서 2박 정도, 외국인 고객들은 많으면 일주일 정도 묵고 가면서 선마을의 웰니스를 체험하고 있다. 최근 ‘선마을에서 1주일 살아보기’ 패키지도 만들어봤는데 조금씩 입촌하는 이들이 다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에 앞으로는 보다 더 많은 이들에게 선마을과 웰니스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키워드의 홍보 마케팅에 주력할 생각이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대표 웰니스 리조트로서 선마을의 핵심, 4대 습관에 대한 이야기는 트렌드에 발맞춰 꾸준히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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