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2.02 (금)

호텔&리조트

[HR Review 2019_ Hotel] 짐은 무겁고 떠나는 길은 멀다 되돌아보는 2019년, ‘임중도원(任重道遠)’의 호텔업계 - ①


연말을 맞아 올 한 해 호텔업계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돌이켜보니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 남북정상회담, 호텔 위생 사태와 같은 굵직한 일들은 크게 떠오르지 않는다. 일본경제보복이 일본 관광객의 비중이 높은 인바운드 시장에 타격을 입힐 것으로 예상했지만 생각보다 피해는 사드 때보다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 오히려 경제보복의 특수로 국내 호캉스 열풍이 지속, 반사이익을 누리는 호텔도 있었고, 작년부터 시작된 플라스틱 프리 열풍으로 친환경을 추구하는 호텔들이 많아지며 호텔이 문화 플랫폼으로서 해줘야 할 역할에 대한 고민이 수면 위로 올라왔다. 안다즈, 목시와 같은 새로운 브랜드들이 국내 상륙하기도 했으며 내년 오픈을 앞둔 브랜드들도 업계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19년, 호텔업계는 어떤 한 해를 보냈을까?


1월 여전히 뱉지도 삼킬 수도 없는 공유민박
1월부터 호텔을 포함한 전체 숙박업계가 공유민박업으로 골머리를 앓았다. 1월 9일 진행된 제5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발표된 공유경제 활성화 방안에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을 내국인까지 허용하는 ‘공유민박업안’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이에 기존 숙박업 종사자들은 정부가 2012년 특례법 이후 만들어놓은 과당경쟁의 판에 공유민박업까지 들여놨다며 법안을 강력히 반대했다. 그렇지 않아도 관리감독이 되지 않고 있는 불법영업 숙박업소도 많은데, 상대적으로 법망이 느슨한 공유민박업체에 강력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공유민박업 관계자들은 정부가 제시한 공유민박법안은 그동안 외국인에만 한정돼 있던 도시민박업을 내국인까지 허용하는 범위 조정의 수준이라며, 시장의 논리에 있어 이를 제지하는 것은 오히려 ‘내국인 역차별’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방치된 농어촌의 빈집 재생을 통해 숙박시설 활용과 지역 재생을 연계하고자 2015년 창업했던 스타트업 다자요도, 초기에 사업에 대한 대중의 긍정적인 평가가 이뤄지자 최근 1~2년 새 근거법이 없다는 이유로 급제동이 걸렸다. 국내에서는 *포지티브 규제 방식이 대부분의 법안에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기존 모델과 다른 다자요의 케이스가 법에 ‘저촉’되는 것은 아니나 어느 법에도 해당되지 않았기 때문에 기존 업체들이 느끼기에는 숙박업소들이 지키고 있는 법망을 피해간다고 보고 이를 문제삼게 된 것이다.



그러나 4차산업시대에 돌입하며 공유경제가 차세대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이미 자명한 사실이다. 기득권층의 텃세로 스타트업의 입지가 좁아지자 문재인 대통령은 기존 규제 환경을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로 전환하자는 주문을 넣었지만 아직까지 지지부진한 상황. 게다가 공유민박업안은 근거가 되는 관광진흥법 개정안이 통과되지 못해 올해를 한 달 남긴 지금까지 어디에도 속하지 못한 채 계류되고 있다. 한 숙박업 관계자는 “시장이 이미 공유경제를 받아들이고 있는데 기득권의 텃세로 정부는 기득권의 눈치만 살살 보고 있는 모양새다. 늑장대응이 계속될수록 혁신을 이루기 바빠야 하는 국내 공유경제가 역주행을 하고 있다.”면서 “게다가 내년에는 총선까지 앞두고 있어 당분간 법안 계류는 지속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여기에 공유민박법안이 통과된다 하더라도 기존의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의 범위를 내국인까지 허용하는 수준에만 머무르기 때문에 혼란을 중첩시킬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1월 논의된 법안에 따르면, 공유민박업으로 등록한 경우 1년 중 180일에 한해 내외국인 모두에게 집을 대여할 수 있는데,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은 일 수 제한 없이 1년 내내 외국인에게만 영업이 가능하다. 즉, 공유민박업자가 내국인까지 받기 위해 일 수 제한을 택할 것인지, 내국인을 받지 않고 외국인만을 대상으로 1년 내내 영업할 것인지 정해야 한다는 말인데, 아직까지 두 개 등록증을 겸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명확히 결정되지 않고 있다. 게다가 내외국인, 그리고 제한된 영업일수에 대한 관리감독에 관한 문제도 해결되지 않은 상황. 공유민박업을 규제하려다 오히려 불법영업소만 늘리는 꼴은 아닐지 업계의 반응은 계속해서 냉담하기만 하다. 이처럼 올해 초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공유민박은 답보 상태에 놓여 있어 앞으로도 주목해봐야 할 이슈로 남았다.



1월 불길에 휩싸인 호텔들
지난해 고교생 10명의 목숨을 앗아간 ‘강릉 펜션’ 사고가 있었다. 당시 참사의 원인은 가스누출 경보기의 미비였고, 경찰 조사에 따르면 당시 사망한 학생 중 3명의 혈중 일산화탄소 농도가 치사량 40%를 훌쩍 넘은 수치로 판독돼 숙박업소의 안전관리 부실에 대한 허점이 드러났다. 물론 당시에는 농어촌민박업의 안전관리 실태에 대한 이야기가 대부분이었지만 호텔도 예외는 아니다.


 올해, 유난히 호텔 화재와 관련된 사건사고가 많았다. 대전일보에 따르면 1월부터 20여 명의 사상자를 낸 천안 라마다앙코르호텔 화재는 ‘전기적 요인에 의한 절연파괴’가 원인이 돼 발생했다. 당시 최초 신고자였던 호텔 시설 담당 직원은 1층 환풍구에서 검은 연기가 난다며 119에 화재 신고, 이후 불을 끄려고 시도하다 사망했고, 투숙객과 직원, 소방대원 등 19명이 연기를 마셔 병원에 이송됐다. 5월 15일 대구 인터불고 호텔에서는 50대 방화범에 의해 38명의 투숙객이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 7월 7일 서울 영등포구 소재 한 호텔에서는 주차장에서 발화가 시작돼 100명이 대피하고 27명이 경상을 입는 일이 있었다. 10월 20일에는 서울 중구의 렉스호텔 주방에서 불이나 190명이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국내 소방법을 확인해보면 호텔은 △건축법상 피난·방화구조 등에 관한 규정 △화재예방 △소방시설의 설치·유지 및 안전 관리에 관한 법률을 지켜야 하는 의무를 지니고 있다. 특히 수용인원이 많은 4~5성급 호텔의 경우 호텔등급심사의 기준에 강화된 조항이 들어가 있을 정도로 안전에 대한 가이드가 명확하다. 그러나 7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한선교 의원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제출받은 ‘2019년 여름철 자연재난 대비 숙박시설 안전점검 결과’에 따르면 관광숙박업의 분야별 지적건수 중 ‘소방’ 분야가 전체 438건 중 221건(56%)을 차지해 가장 높았고, 작년의 경우에도 총 275건의 지적 중 소방이 134건(49%)으로 마찬가지 결과를 보였다.


기사를 통해 확인한 사고 이외에도 경미한 화재, 혹은 화재로 일이 커졌을지도 모를 부주의는 더욱 많았을 것이다. 호캉스 열풍으로 많은 이들이 호텔을 찾고 있다. 작은 실수와 부주의에도 불길은 순식간에 퍼지게 마련이다. 투숙객의 안전은 호텔이 책임져야 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이므로 다시 한번 경각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겠다.



4월 기후변화까지 호텔 매출에…
아마 상반기에 가장 많이 팔린 생활 필수 아이템은 마스크였는지도 모른다. 눈을 뜨자마자 미세먼지 수치를 확인하고, 마스크는 외출 시 없어서는 안 될 존재였다.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플라스틱 사용에 대한 경각심이 일면서 이상고온, 집중호우,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문제에 호텔도 적극적으로 가담하기 시작했다. 플라스틱 프리 운동으로 호텔 내에서 플라스틱 빨대는 대부분 사라지거나 종이 빨대로 대체, 불필요한 객실 메이크업이 필요하지 않은 고객은 그린카드를 활용하는 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또한 객실에서 가장 많이 낭비됐던 일회용 어메니티도 올해 IHG에 이어 메리어트 인터내셔널까지 주요 인터내셔널 체인에서 디스펜서로 교체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해 호텔들이 다방면의 시도를 고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미세먼지의 85%는 과도한 에너지 사용으로 발생된다고 밝혀진 바 있다. 그런데 365일 24시간 불이 꺼지지 않는 ‘에너지 다소비’ 건물인 호텔이 전체 산업 중 병원에 이어 두 번째로 높다고 한다. 게다가 실제로 지난 4월,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2018년 한 해 동안 조사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세먼지 뉴스가 많은 날과 적은 날 매출액에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그 차이가 가장 심한 업종으로 ‘리조트·콘도(-36%)’가 꼽혔으며 ‘특급호텔(-15%)’도 상위 5위에 올라 미세먼지가 숙박업을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중요한 요소임이 드러났다.


그런데 6월 1일, 제34회 호텔리조트학회에서 호텔들이 놀랄만한 연구결과가 발표돼 장내가 술렁였다. 이는 플로리다 국제 대학(Florida International University)의 장호욱 교수가 호텔 내부 곳곳에서 외부보다 많은 미세먼지가 존재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기 때문. 장 교수는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는 외부의 것과는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어 호텔 미세먼지 발생에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호텔들은 호텔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대신 효율은 높이기 위해 ‘탄소발자국’, ‘폐수 재활용’, ‘건물에너지효율화’ 등의 노력을 기울여 왔는데, 호텔 내부 미세먼지에 대한 연구결과가 계속해서 입증된다면 앞으로 호텔의 환경에 대한 책임은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내일 이어서 [HR Review 2019_ Hotel] 짐은 무겁고 떠나는 길은 멀다 되돌아보는 2019년, ‘임중도원(任重道遠)’의 호텔업계 -②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