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7 (수)

투어리즘&마이스

[EXPO. Report] 아시아 최대 MICE박람회, ITB ASIA 2019 참가_ MICE 산업의 구심점, ‘호텔’임을 확인하다




지난 10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싱가포르에서 ‘ITB ASIA 2019’가 개최됐다. ITB Asia는 2008년부터 매년 10월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아시아 대표 MICE 행사로 올해는 마리나 베이 샌즈의 전시회장에서 마련됐다.
약 130개 국가에서 참가하고 1만 3000여 명의 호텔·관광업계 종사자가 방문, 그 명성에 걸맞게 올해도 ITB ASIA 2019는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관광공사를 비롯해 경기, 서울, 부산, 제주 등 지자체와 주요 호텔·리조트 브랜드 다수가 참가했으며 호텔 마리나베이서울은 경기관광공사와 함께 참여, 세계 각국의 고객들과 상담을 진행했다.



해외 시장 확장 위한 박람회 참가
지난 9월 1주년을 맞이한 호텔 마리나베이서울은 임직원들의 노력과 내국인 가족 단위 레저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성공적인 안착을 했다고 자평함과 동시에 더욱 적극적인 외연확장이 필요하다는 내부 중진들의 의견이 있었다. 김포공항과 10분 거리에 위치한 입지는 관광 수요 유치에 더 없이 좋은 외부 요인임은 물론, 경인아라뱃길이 경기도를 대표하는 새로운 관광 랜드마크로 떠오르며 그 중심에 위치한 우리 호텔의 잠재력 또한 크다고 판단했다. 또한 서부권역 내 가장 큰 규모의 컨벤션센터인 ‘킨텍스’와 인접해 다양한 MICE 수요를 흡인할 수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이기도 하다. 하지만 로컬 브랜드로서 GSO(Global Sales Office)의 지원이 부재한 상황에서 해외 시장 내 영업 판로를 만든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었고, 실질적인 접근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했다. 그런 중 좋은 기회가 생겼는데, 여러 가지 방향으로 해외 시장 확장을 모색하고 박람회 참가를 계획하던 중 마침 경기도의 ‘ITB ASIA 2019’ 참여 소식을 접하게 된 것이다. 그렇게 실무 미팅이 이뤄졌고 경기관광공사와 함께 ‘ITB ASIA 2019’에 참가하게 됐다.
‘굴뚝 없는 황금산업’이라고 불리는 MICE 산업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며 세계 여러 나라들이 수도 외 지역 도시의 특성을 상품화해 국가의 관광 산업 동력확보에 힘쓰고 있다. 많은 도시들이 새로운 관광 선택지로의 자리매김을 위해 도시브랜드 홍보에 열을 올리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부산과 제주 등이 서울 못지않은 인기 지역으로 각광받고 있다. 도시 내 공항이 확보돼 있으며, 훌륭한 자연경관을 갖춘 장점과 함께 부산 BEXCO, 제주 ICC 등 대규모 컨벤션센터가 마련돼 있는 최적의 조건이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다. 그래서 동일한 요건을 갖춘 호텔 마리나베이서울이 경기관광공사와 함께 박람회 참가를 통해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었다.



기대 이상의 결과 얻어
박람회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출국 전 PSA(Pre-Schedule Appointment)라는 시스템을 통해 박람회장에서 상담을 진행할 업체를 확정해야 한다. 1차 단계에서 사전 등록한 바이어 업체리스트 중 미팅 대상을 무작위로 선정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2차 단계에서 1차에 선택한 각 업체들의 방문 목적, 관심 국가, 방문 시기 등 세부 정보를 일일이 확인한 후 일정을 조율해 48시간 내 부킹을 완료하는 방식이다. 바이어 업체로는 주로 이벤트 대행업체, PCO, 온라인 여행사 등이 많았고 대기업 포상휴가와 워크숍 수요도 눈에 띄었다. 우리 호텔은 20여 개 업체와 상담 일정을 잡았는데, 꾸준히 참가한 업계 관계자들도 고무적인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박람회는 B2B의 성격이 강했던 만큼 현장에서 이뤄지는 상담이 가장 중요했다. 해외에서 인지도가 부족한 신생 로컬 브랜드가 호텔의 홍보와 동시에 실제 계약으로 이어지는 해외 관광 박람회에 참여한다는 것은 도전적인 일이었고, 때문에 성과에 대한 부담이 있었다. 간혹 노쇼가 발생하기도 하고, 현장에서의 여러 변수에 대한 준비도 필요했다. 하지만 국내에서 단기간 내 호텔에 대한 인지도를 확보했고, 호텔의 하드웨어와 상품성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기에 짧은 상담 시간 동안 차별화된 강점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것에 집중했다. 객실 및 부대시설의 이미지와 다양한 영상 자료, 주요 레퍼런스 등을 담아낸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수도 없이 들여다 봤다. 업계 내 유수의 호텔 사이에서 신생 호텔인 우리를 어필하는 것이 마치 첫 소개팅과 같은 느낌이 들어 설렘과 긴장이 교차했다.


결과는 기대 이상이었다. 사전 20여 개 업체를 포함해 현장에서 워킹으로 방문한 업체의 수가 30여 개가 넘었다. 800여 개 객실이 넘는 큰 규모와 다양한 부대시설, 주변 경관, 시설 대비 가성비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첫 참가였기에 호텔을 알리는 홍보에 중점을 두고 시장에서의 평가를 경험하는 정도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그 이상의 의미가 있었던 기회였다.


MICE 산업의 구심점, ‘호텔’
각 도시브랜드를 각인시키고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시켜 일자리는 물론 엄청난 규모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MICE의 위력은 싱가포르 창이공항과 거리를 가득 메운 광고물들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마리나 베이 샌즈를 중심으로 세계 유수의 호텔이 둘러싸고 있는 싱가포르의 도시 풍경은 이미 오래 전부터 국가적 차원에서 주요 산업으로 MICE분야를 육성해 온 싱가포르의 현재를 보여줬고 그 규모가 더욱 실감됐다. ‘ITB ASIA 2019’ 참가는 호텔 산업의 중요성과 존재 이유를 다시 한번 가까이에서 확인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꾸준히 국제 박람회 참가는 물론, 해외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영업 전략을 확보해야 한다는 목적 의식을 가지고 돌아온 여정을 정리하며, 함께해 준 경기관광공사 실무진과 현장에서 고생한 직원들의 노고에 이 지면을 빌어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배너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