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9 (금)

레스토랑&컬리너리

[Focus On _ Dining] 농림축산식품부, 쌀 소비 촉진 캠페인 전개

식품·유통회사, 쌀 활용 제품 선보여

지난 1월 27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4년 양곡소비량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가구부문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65.1kg, 1인당 하루 쌀 소비량은 178.2g으로 1980년 이후 계속 감속하고 있다. 정부는 쌀 소비 촉진을 위해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국산쌀-수입쌀 혼합 유통, 판매를 금지함으로써 쌀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자 한다. 한편, 최근 여러 식품·유통 회사에서 쌀을 활용한 제품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다.
취재 김지선 기자


농식품부, 쌀 소비 촉진을 위한 범국민 ‘밥심’ 캠페인 전개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쌀 소비촉진을 위해 2015년 올 한해 범국민 ‘밥심’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2014년 양곡소비량조사 결과(통계청)’에 따르면 가구부문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65.1kg으로 전년(67.2kg)보다 2.1kg(3.1%) 감소, 사업체 부문은 53만 5000톤으로 전년 52만 6000톤보다 1.7% 증가하였다. 언론 온라인모바일 홍보를 통한 ‘밥심’ 분위기 조성과 함께, 범국민 아침밥먹기 캠페인, 미래 세대에 대한 식습관 교육, 유관기관과 홍보 연계로 캠페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민에게 안전안심 쌀 공급을 위해 ‘국산 쌀 안전관리 강화 대책’을 마련하였다. 쌀 직불제 이행 농가에 대한 안전성 조사를 강화하고 전 년도에 수매 보관 중인 전국 RPC(미곡종합처리장) 쌀 전수조사 실시, 쌀 부적합 농가에 대해 차년도 ‘안전성 재조사 사전 예고제’ 실시, 쌀 부적합 확인 농가 농림축 산식품사업에 참여 제한 조치, RPC 등 시중 출하 쌀에 대해 소비자단체와 합동 안전성조사를 통해 생산·유통 쌀에 대한 안전성 조사를 강화한다. 이와 함께 안전한 쌀 생산을 위한 농업 환경 구축을 추진하고 쌀 안전관리 인프라를 확대할 예정으로 국내산 쌀의 안전관리는 더욱 강화하는 한편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반기부터 국산쌀-수입쌀 혼합 유통·판매 금지 실시
양곡관리법 개정에 따라 2015년 하반기부터 국산쌀과 수입쌀, 생산연도가 다른 쌀의 혼합 유통·판매가 금지될 예정이다. 이번 개정안에 따라 쌀에 대한 원산지 및 생산연도 거짓표시 등에 따른 부정유통 방지 및 유통거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조치로 혼합 금지 규정을 위반할 경우, 3년 이하 징역 또는 사용·처분 양곡을 시가로 환산한 가액의 5배 이하 벌금, 영업소 정지 또는 폐쇄 명령이 적용된다. 또한, 양곡의 거짓·과대 표시 및 광고에 대한 처벌 수준도 현재 ‘1년 이하 징역,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서 ‘3년 이하 징역, 시가 환산 가액의 5배 이하 벌금’으로 강화된다. 이번 조치로 쌀 부정유통 단속의 실효성이 확보됨에 따라 쌀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식품업계 쌀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 선보여 눈길
최근 (사)한국쌀가공식품협회에서 발표한 쌀 가공식품 산업 현황에 따르면 쌀 가공 산업의 매출규모는 2013년 4조 1000억 원, 1인당 쌀 가공식품 소비량은 9.2kg으로 2012년을 제외하고 2009년부터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맛과 영양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현대인의 입맛과 기호에 맞는 가공식품으로 변화를 계속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식품업계에서는 냉동 볶음밥, 라면과 즉석밥의 장점을 모은 국밥, 쌀면, 쌀식빵 외 테이크아웃 피자점에서는 쌀피자까지 쌀을 활용한 다양한 메뉴가 선보이고 있다. 특히 아워홈은 쌀을 활용한 면요리 제품 3종 ‘쌀파스타 조개크림소스’와 ‘쌀볶음면’, ‘쌀짜장면’을 출시했다. 일동후디스는 ‘아기밀 쌀국수’, 세븐일레븐은 밥과 핫도그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푸드 ‘밥도그’ 2종을 출시하며 쌀을 활용한 제품 출시에 가세했다. 세븐일레븐 황우연 푸드팀장은 “바쁜 직장인들이 가장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밥’을 개발하고자 노력했고 건강한 영양 간식으로도 손색이 없다.”고 밝혔다.
최근 여러 식품·유통업계에서 쌀을 활용한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며 맛뿐 아니라 건강을 챙기려는 고객들의 마음을 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이런 바람이 쌀 소비 촉진에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2015냔 3월 게재>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