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2.05 (월)

투어리즘&마이스

익스피디아, 2030 여행객 “최저가보다 중요한 건 검색과 이동시간 줄이기”

-호캉스, 워케이션 유경험자, 여행사 높은 등급 회원 등 2030 여행 고수 200명 대상 조사
-‘최저가 폭풍 검색’은 옛 말, 키워드 필터로 검색 시간 줄이고 단골 사이트에서 멤버십 쌓기에 집중
-코로나19 상황 여전… 응답자 59%, “조금 더 지불하더라도 환불 가능 상품이 좋아”
-‘고효율 여행법 = 시간 아끼는 법’, 이동시간 줄이려 국내여행 시 항공편 이용하기도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여행산업이 위축됐지만, 한편으로는 여행을 잠시 멈추고 지난 경험 또는 미래 경험을 그려보면서 여행객들이 자신의 취향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익스피디아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면서도 호캉스, 워케이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여행을 즐기고 있는 2030 여행객 200명에게 자신만의 여행을 즐기는 방법에 대해 물었다. 

이들은 최저가 검색으로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기보다는 상품을 검색하는 시간, 여행지까지의 이동 시간 등을 최소화하는 데 집중하는 등 금전적 가치보다 여행에 들이는 시간적, 심리적 기회비용을 더 가치 있게 여기는 양상을 보였다.



최저가 사수보다 중요한 것은? 검색 시간 줄이기
여행에 익숙한 2030은 검색 필터를 적극 활용(65.5%)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하는 조건의 숙소만 선별해 짧은 시간 내 최적의 숙소를 찾아내기 위해서다. 이들은 검색 시 일정, 장소, 인원 수 등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것 외에 ‘숙소 등급’, ‘가격대’, ‘고객 평점’, ‘숙박 시설 유형’ 등 키워드 필터를 적극 이용해 결과 페이지의 검색 목록을 최소화하고 각 상품을 꼼꼼히 살폈다. 여기에 ‘바다 전망’, ‘주차 포함’, ‘아침 식사 포함’ 등 상세 키워드 기능을 더해 검색하기도 했다.

또한 여러 사이트를 비교해가며 최저가를 찾는 대신, 자신의 니즈에 맞는 예약 사이트 두어 곳을 주로 이용하며 멤버십 혜택을 활용(42.5%)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응답자 2명 중 1명(51.5%)은 꾸준한 이용을 통해 일반 등급 이상의 멤버십을 유지하는 여행사나 호텔 또는 항공사가 있다고 밝혔다. 당장 여행 계획이 없어도 평소 사이트를 둘러 보다가 마음에 드는 여행 상품을 발견하면 미리 저장해두거나, 프로모션 소식을 눈여겨보다가(50%) 좋은 기회가 생기면 여행 시점에 구매로 연결 짓기도 했다.



변수 많은 여행 상황 고려해 ‘환불 가능 상품’ 선택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등 여행에 있어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는 이들이 늘면서, 비용보다는 여행 취소 여부에 대한 심리적 비용을 줄이고자 하는 양상도 보였다. 10명 중 6명은 환불이 불가한 최저가 상품을 선택(41%)하는 대신, 비용이 더 들더라도 환불 가능한 상품(59%)을 더 선호했다. 응답자의 14%는 여행 전날까지 100% 환불 가능한 상품이 있다면 최저가 대비 20% 높은 비용이라도 지불하겠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객실의 환불 가능여부와 함께 숙박 시설의 위생과 청결에 대한 요소도 중요하게 평가했다. 응답자들은 예약 시 숙박 시설의 노후 수준이나 신축 여부(48.5%)를 확인하거나, 실제 이용객 평점(46.5%)과 청결에 대한 후기(40%)를 꼼꼼히 살핀다고 답했다.



여행 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시간 아껴야
2030이 여행 효율을 높이는 핵심 비법은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는 것이었다. 이들은 숙소 방문 전에 숙박시설 내 부대시설의 운영 시간(51%)과 주차 가능 여부 및 비용(49.5%)을 미리 확인했다. 4명 중 1명(24%)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체크인 시각을 피해 일부러 조금 늦게 도착한다고 팁을 전했다.

여행지까지의 소요 시간과 여행 중 이동 시간을 줄이는 데도 적극적이었다. 과반수(53.5%)는 교통편을 선택할 때 비용보다 이동 시간을 더 중요시했다. 2명 중 1명 이상은 국내 내륙 여행 시 항공편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었으며(55.5%, 제주행 항공편 제외), 교통체증이 예상되는 여행지 또는 일정을 선택지에서 제외하기도 했다(52%).

익스피디아 마케팅팀 이은주 매니저는 “최근 여행객들은 금전적 비용 외에도 시간과 상황, 그에 따른 심리적 요인 등 다양한 요소에 대한 기회비용까지 고려한다. 이에 익스피디아는 개개인의 여행 목적과 취향에 맞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맞춤형 검색 필터, 정확도 높은 평점 제도 등 다양한 정보와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도 해당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면서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