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0 (토)

호텔&리조트

아코르, 탄력성과 적응성 보여준 2020년 실적 발표

4분기 아시아, 중동 & 아프리카, 남미에서 회복 신호

 

아코르(Accor)가 2020년 가용 객실당 매출(RevPAR)이 62%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세계적으로 번져나간 코로나19가 업계에 미친 상황 악화에 따른 것으로 국경 봉쇄 및 폐쇄 조치에 따른 영향이다.

 

2020년, 아코르는 205개의 호텔(2만 8942객실)을 신규 오픈했다. 2020년 말 기준, 그룹은 5139개 호텔(75만 3344객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오픈 예정 호텔은 1209개(21만 2000객실)이다. 이 중 73%는 신흥 시장에 분포하고 있다. 2020년 12월 31일 기준, 그룹의 82%에 달하는 4000여 개 이상의 호텔이 운영 중에 있다. 2020년 전체 매출은 16억 2100만 유로로 전년 대비 54.8% 하락, 결산 보고 대비 60% 하락한 수치다.

 

유로 백만 단위

2019

2020

성장률
(결산보고 대비)

성장률

(지난해 대비)(1)

HotelServices

2,894

1,142

(60.5)%

(59.8)%

Hotel Assets

1,077

398

(63.0)%

(45.8)%

New Businesses

159

91

(43.2)%

(42.9)%

Holding & Intercos

(81)

(9)

             N/A

                    N/A

Total

4,049

1,621

(60.0)%

(54.8)%

(1) 전체 매출과 환율의 일정한 범위

 

상기 매출은 모벤픽 리스 호텔의 처분으로 1억 5500만 유로 상당의 부정적인 영향과 호주 달러(-2.7%) 및 브라질 헤알화(-24.7%) 등 환율에 있어 5300만 유로의 손실의 영향을 받았다.  

 

그럼에도 유럽의 여름 성수기 등 전 지역에 거쳐 상당한 회복의 조짐을 발견했다. 4분기 유행병 재발에 따른 유럽 정부의 새로운 규제는 여름의 회복세를 꺾었다. 4분기 가용 객실당 매출(RevPAR)은 66.2% 하락을 보였으며, 다른 지역에서의 점차적인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유럽은 73.1% 하락했다.

 

위탁 경영과 프랜차이즈 수익을 포함한 호텔 서비스 부분은 11억 4200만 유로의 수익을 내며 지난해 대비 59.8% 하락을 기록했다. 이는 각국의 봉쇄 정책 등 건강상의 위협이 가져온 가용 객실당 매출(RevPAR) 수익의 하락에 따른 결과다. 매니지먼트 및 프랜차이즈 매출은 2억 9200만 유로로 동 기간 대비 71.4% 하락했다. 이 부분에 있어 급격한 하락은 매니지먼트 계약에서 오는 호텔 운영 마진에 있어 발생하는 인센티브 감소에 따른 것이다.  

 

2020년 한 해 전체 가용 객실당 매출(RevPAR)은 62% 하락했으며, 하반기에만 64.5% 하락했다. 유럽 지역 위탁 경영과 프랜차이즈 수익이 74.3% 급락을 보였으며 이는 가용 객실당 매출 63.3% 하락에 큰 영향을 받았다.

 

프랑스는 가용 객실당 매출이 57.6% 하락했다. 3분기 지방 도시들이 파리 대비 선전했으나 4분기 2번째 봉쇄 조치가 실행되며 회복세가 정체됐다. 외국인 방문객이 끊기며 파리는 지속적으로 큰 영향을 받고 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매니지먼트 및 프랜차이즈 매출은 63.8% 하락했으며 가용 객실당 매출은 54.9% 떨어졌다. 중국은 2분기부터 지속적인 회복세를 보여다. 지난해 전체 가용 객실당 매출은 44.2% 하락했으며(4분기 18.1% 하락), 럭셔리와 프리미엄 브랜드 호텔들이 다른 브랜드들에 비해 두드러진 실적을 보이고 있다. 이는, 중국 고객들의 여행에 대한 열망을 보여주는 결과다. 다만, 2021년 초 중국에 새로운 여행 규제가 실행되고 있다.

 

세바스챤 바징(Sébastien Bazin) 회장 겸 CEO는 “2020년은 호텔 업계가 전례 없는 위기를 경험한 한 해이다. 아코르 직원과 오너들은 관대함과 환대, 공유의 가치를 이어나가며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 동시에 재정적 보호를 위한 그룹의 조치는 빠르고 잘 통제돼 진행됐다. 이 조치는 하반기에 효과가 있었고 세계적인 건강 위험으로부터의 영향을 제한하는 데 도움을 줬다. 에니스모어와의 합병과 파에나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구성된 새롭고 능률적이며 민첩한 조직은 12개의 독특한 호텔 브랜드를 운영할 것"이라며 "2021년, 백신이 관광업계에 레저 고객을 주축으로 점차적인 반등을 가져오는 동안, 아코르는 회복에 따른 긍정적인 혜택을 기대함과 동시에 로드맵대로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