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5.02.15 (토)

호텔&리조트

[신년 특집Ⅰ. Vision 2025] 2025 전국 주요 5성 호텔 경영 전략 및 비전 下 - ‘가치’, ‘차별화’, ‘지역 상생’


<호텔앤레스토랑> 12월호에 게재된 ‘[HR Review_ Hotel] 2024 호텔산업 총결산: 트렌드와 성과를 돌아보다’를 살펴보면 2024년 호텔산업은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의 국내 진출 가속화, ESG 경영 확산, 워케이션 수요 증가 등의 두드러진 특징을 보이고, ‘투자시장 활황’과 ‘관광객 회복’이라는 긍정적 신호와 함께, 부대사업 부진과 경영 실적 악화라는 도전과제를 동시에 마주한 한 해”로 평가된다.


2023년 회복을 넘어, 2024년 빠르게 성장하며 다양한 도전을 펼치고, 더 나은 방향을 찾기 위한 노력을 펼쳤다면, 2025년 전국 주요 5성 호텔들은 ‘가치’와 ‘차별화’, ‘지역 상생’에 보다 집중하고 각자 호텔들의 특색을 찾아 콘텐츠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서울에 위치한 호텔들의 경우 한층 업그레이드된 컬래버래이션과 각자 호텔의 특성이 담긴 PB 상품, HMR 등을 선뵈며 이를 통해 호텔의 가치를 더욱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에서도 외국인 관광객이 유독 많은 곳에 위치한 호텔들과, 각 지역 호텔의 경우 랜드마크를 자처하며 지역과 상생하고 문화를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다.


다수의 리서치 기관에서 2025년 경기 침체와 고물가 등의 영향으로 당분간은 소비가 위축될 것이라고 예측했고, 그 가운데 불안정한 시국으로 많은 외국인들이 발길을 돌리고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K-컬처의 높은 인기가 K-관광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시기에 빠른 정세의 안정으로 호텔산업의 본격적인 완성화를 이루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본다.
 

※<호텔앤레스토랑>은 매해 초 ‘국내 주요 특급호텔의 경영 전략 및 비전’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호와 이번 2월호에 5성 호텔을, 3월에는 4성 호텔의 경영전략과 비전을 게재할 예정으로 지난 11월, 호텔업등급결정 현황에 게재된 리스트에 근거, 관련 내용을 5성 호텔들에 요청했습니다. 호텔 게재 순서는 가나다순에 따르되, 편집의 용이성 등의 이유로 순서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
헤리티지와 모던 럭셔리의 조화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은 2025년, 개관 70주년을 맞이하며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갈 계획이다. 1955년, 서양식 여관 금수장으로 시작된 이곳은 오랜 세월을 거치며 현대적인 디자인과 한국적 전통이 조화를 이루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해왔다. 70주년이라는 뜻깊은 해를 맞아,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은 ‘새로운 시작’을 모티브로 과거의 유산을 계승하며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전환점을 준비하고 있다. 고객에게 기쁨과 행복을 선사하는 전령(앰배서더)이라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서비스와 독창적인 경험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은 특급호텔 격전지인 서울 중구의 터줏대감으로서 브랜드 로열티를 보다 공고히 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전방위적인 업그레이드를 추진할 방침이다. 먼저 ‘헤리티지와 모던 럭셔리의 조화’라는 기존의 핵심 가치를 기반으로 고객 경험을 한층 혁신하는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이 전개된다. 이를 위해 숙박, 다이닝, 웰니스 등 호텔 전반에 걸쳐 고객 맞춤형 프로그램을 도입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외 VIP 고객층을 겨냥한 프리미엄 패키지 상품 출시와 함께 한류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를 선보여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두 번째로 웨딩 상품과 식음 업장을 강화해 고객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그랜드볼룸’은 무대 양쪽의 미디어월을 통해 웅장하고 화려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며, 호텔 최상층에 위치한 ‘남산룸’은 유리 정원 속 독특한 웨딩 공간으로 이색적인 매력을 자랑한다. 2025년에는 로비 미디어월을 활용한 청첩장 판매, 강화된 꽃 장식, 샹들리에 보강 및 은하수 장식 추가, 새로운 신부대기실 공간 개발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욱 다채롭고 특별한 웨딩 옵션을 제공한다.

 

프리미엄 라이브 뷔페 레스토랑 ‘더 킹스’는 세계 각국의 전통 미식을 경험할 수 있는 테마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들에게 독특하고 이색적인 다이닝 경험을 선사한다. 또한, 프리미엄 한식당 ‘더 쉐프스 테이블’은 쉐프와의 소통이 가능한 프라이빗 다이닝, 계절에 맞는 산지 직송 식재료를 활용한 메뉴, 그리고 전통주 소믈리에와의 협업을 통해 한식의 깊이와 전통을 재조명하며 고객 맞춤형 다이닝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고객 만족도를 한층 더 높이고 충성 고객 확보에 주력하기 위해 VOC(Voice of Customer) 관리 시스템을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호텔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다양한 의견과 요구를 신속하고 유연하게 반영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최적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고객이 제기한 불편 사항이나 개선 요청 사항에 대한 신속한 응답과 더불어, 개인별 취향과 선호도를 반영한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해 고객 만족도를 한층 더 높일 것이다.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은 이번 70주년을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아 전통과 혁신을 융합한 전략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욱 사랑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파르나스호텔
고객들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관된 라이프스타일 사업 확장에 박차 가할 것

 

 

파르나스호텔은 2023년 창사 이래 최초로 영업이익 1000억 원을 돌파하며 가파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지난 40여 년간 국내 호스피탈리티 업계를 선도해온 탄탄한 경쟁력과 서비스 노하우를 바탕으로 호텔사업과 함께 고객들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관된 라이프스타일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먼저, 1999년에 개관한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가 지난 7월 영업을 종료하고 전면 리모델링을 거쳐 2025년 9월 프리미엄 웰니스 가치를 앞세운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웨스틴 서울 파르나스로 개관할 예정이다. 웨스틴 서울 파르나스는 파르나스호텔이 소유 및 운영하며, 이로써 파르나스호텔은 국내 최초로 IHG에 이어 전 세계 8900여 개 호텔 및 리조트를 보유한 글로벌 호텔 체인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계열 호텔을 동시에 소유하게 된다. 파르나스호텔은 웨스틴 서울 파르나스 개관을 통해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한층 강화하고, 보다 향상된 시설과 서비스를 통해 국내외 고객층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2024년 1월 호스피탈리티 경쟁력을 한데 모은 파르나스 리워즈 멤버십을 선뵜으며, 출시 1년이 채 안 된 지난해 12월 기준 총 가입자 수 25만 명을 확보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35~45세 고객층 사이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켜 올해는 젊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강화할 방침이다.

 

9월에는 프리미엄 플라워 브랜드인 efflore(에플로어)를 새롭게 선뵈며 하이엔드 플라워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으며, 11월에는 첫 독자 브랜드 ‘파르나스호텔 컬렉션’을 론칭하고 그 첫 라인업으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와 파르나스 호텔 제주의 시그니처 향을 담은 파르나스호텔 컬렉션 시그니처 센트를 출시했다. 올해는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의 객실에서 사용하고 있는 동일한 침구류 및 리넨류를 가정용 상품으로 맞춤 제작해 출시할 예정이다. 이를 시작으로 고객들이 파르나스호텔의 품경을 일상 생활에서도 간직할 수 있는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 외에도 나인트리 프리미어 로카우스 호텔 서울 용산과 BMW 카페 by 파르나스에 이어 호텔 및 식음 위탁 운영 사업을 강화하고, 40여 년간 대규모 국제 회의, 럭셔리 웨딩, MICE 행사 등을 성공적으로 치러낸 연회 서비스 전문성을 확장해 외부 케이터링 사업도 본격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파르나스호텔은 40여 년간 축적해 온 호텔 경영 전문성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호텔사업의 전문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고객들 일상과 밀접하게 연관된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서의 포지셔닝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해 국내 대표 호텔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힐리언스 선마을
완전한 여행의 시작, 힐링과 웰니스를 넘어선 가치 그 이상의 제공

 

 

강원도 홍천의 천혜의 자연 속에 자리한 힐리언스 선마을은 국내 최초의 웰니스 힐링 리조트로, 고객들이 식습관, 운동습관, 마음습관, 생활리듬습관이라는 4대 건강 생활습관을 체득하며 몸과 마음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공간이다. 국내 유일의 디지털 디톡스, 의도된 불편함, 웰슬립, Humble, Simple, Nature 등의 철학에 기반해 단순한 숙박을 넘어, 머무르는 것만으로도 변화하는 내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 체험 중심의 웰니스 여행을 제공하며 웰니스 리조트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 왔다.


한 지역에 오래 머물며 문화와 자연을 체험하고 여유와 휴식을 즐기는 여행자들이 늘어나면서,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는 ‘슬로우 트래블’ 트렌드에 발맞춰 선마을은 리조트 시설을 넘어 한 곳에서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완벽한 여행지로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들은 관광지와 맛집 검색의 번거로움 없이 숙박부터 숲 체험, 싱잉볼 명상 등 다양한 요가와 명상 프로그램, 강원도식 건강 밥상, 스파 및 찜질방, 목공체험, 테라피 마사지, 트레킹까지 올 인클루시브로 모든 웰니스 활동을 선마을 안에서 경험하며, 여행의 시작부터 끝까지 알찬 시간을 즐길 수 있다.


2025년, 힐리언스 선마을은 프리미엄 웰니스 시설로의 재탄생을 목표로 삼아, 고객 감동과 창의적인 혁신을 통해 웰니스 리조트의 가치를 한층 더 강화할 예정이다. 항상 새로운 콘텐츠로 가득한 공간으로서 고객들에게 건강과 재미를 제공하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누구나 함께할 수 있는 테마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첫째, 요가와 명상의 성지답게 프리미엄 요가·명상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 겨울 시즌에는 매주 다채로운 주제로 강사를 초빙해 진행하는 웰니스 선데이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숲 프로그램 리뉴얼, 공베스, 싱잉볼, 레인스틱 등 명상 악기를 활용한 치유 사운드 힐링 캠프, 요가 리트릿, 심신 정화를 위한 디톡스 캠프를 통해 고객들에게 건강과 재미를 제공하고자 한다. 둘째, 국내 유일의 리조트 내 목공방에서는 의자와 가구 등을 전문가와 함께 만들어보는 명품 가구 제작 체험 클래스를 운영하며, 타 여행지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한 추억을 제공한다.

 

셋째, 지역사회와 연계한 체험 클래스 및 제휴 서비스를 통해 고객 체험 콘텐츠를 더욱 풍부하게 하며, 계절별 프로모션, PB 상품 개발, 축제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와 선마을의 상생을 도모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넷째, 디지털화된 시스템(디지털 체크인·체크아웃) 도입과 AI를 활용한 맞춤형 콘텐츠 제공으로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고 니즈를 파악해 대고객 서비스를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2025년, 국내 최고 웰니스 리조트로 인정받고자 하는 힐리언스 선마을의 비전은 명확하다.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한 경영과 창의적 혁신을 통해 모두가 꿈꾸는 워너비 리조트로 자리매김하며, 고객들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동반자가 되고자 한다.

 

카시아 속초
고객 맞춤형 프로모션과 지역 연계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강화 및 차별화된 경험 선사

 

 

2024년에 30주년을 맞이한 세계적인 프리미엄 호텔 & 리조트 그룹인 반얀그룹이 6월 국내에 처음 선뵈는 카시아 브랜드인 카시아 속초는 동해와 설악산 사이에 위치해 자연 속에서 진정한 휴식의 공간을 제공한다. 지하 2층부터 지상 26층 규모의 책을 모티브로 한 통합 디자인을 구현해 고급스럽고 세련된 조형미를 자랑하며, 총 717개의 객실과 5개의 레스토랑 및 바, 어린이 시설과 패밀리 라운지, 인피니티 풀을 포함한 실내외 수영장, 스파 및 노천탕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카시아 속초는 2025년을 맞이해 크게 세 가지 전략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다양한 고객을 겨냥한 맞춤형 객실 패키지 및 프로모션을 기획, 고객 범위를 확대하고자 한다. 시니어 고객, 반려견 동반, 임산부, 파티, 웰니스 등 여러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특별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2024년에는 월드 웰니스 위켄드 참여를 통한 웰니스 챔피언 인증, 디지털 디톡스 데이, 카시아 웰니스 클럽 론칭 등 다채로운 웰니스 프로그램을 선뵜으며, 계속해서 색다른 웰니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한, 지역 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속초만의 특색을 살린 프로그램을 선뵐 예정이다. 지역 맛집 및 지역 아티스트와의 컬래버레이션, 독창적인 지역 콘텐츠 개발 등 고객에게 풍성하고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 동시에 지역 경제와의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카시아 속초만의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며, 지역의 매력을 더욱 부각시키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개관 1주년을 맞아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시설 점검을 진행하며,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서비스 강화에도 힘쓸 것이다. 더욱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한 세심한 서비스 개선을 통해서 카시아 속초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예정이다.


카시아 속초는 2025년에도 고객 중심의 혁신적 서비스와 차별화된 경험을 지속적으로 선뵈며, 국내외 고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페어몬트 서울
럭셔리 호텔로서 기대 넘어 감동과 품격을 선뵐 것

 

 

여의도에 위치한 페어몬트 서울은 2025년 새해에도 글로벌 페어몬트가 추구하는 고유의 브랜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과 창의를 경주해 나갈 것이다. 럭셔리의 재정의, 지속가능성 및 환경에 대한 책임, 로컬 전통과 현대의 조화, 고객과의 진정한 교감, 독창적 맞춤 서비스, 상생 파트너십, 세련된 디지털 마케팅 등 주요 핵심가치를 다이내믹하게 전개할 것이다.


지난해 페어몬트 서울은 세계적 권위의 호텔 평가기관 LQA로부터 서울 최상위 특급호텔로 선정됐고, 트립어드바이저 여행자가 뽑은 세계 최상위 1% 호텔에도 이름을 올렸다. 페어몬트 서울은 새롭게 시작된 을사년 푸른 뱀의 해에도 변함없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럭셔리 호텔로서 기대를 넘어서는 감동과 품격을 선뵐 것이다.


페어몬트 서울만이 보유한 입지적 강점과 희소적 VVIP 환대 서비스를 국내외 호스피탈리티 시장에 적극적으로 알려 나갈 방침이다. 여의도는 나라의 근간이 되는 정치·금융의 심장부로서 한강공원이 가깝고 교통이 편리한데다 쇼핑에도 최적화돼 있어 외국인 관광객과 해외 비즈니스 수요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체류지로 손꼽힌다. 지난해에는 오타니 쇼헤이 부부를 포함한 LA 다저스 선수단과 창단 124년 만에 첫 방한한 바이에른 뮌헨이 페어몬트를 선택했다. 올해도 국제사회를 선도하는 해외 기업과 기관, 단체, 셀럽 및 스포츠스타가 가장 묵고 싶어하는 호텔이 되도록 마케팅과 세일즈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식음 부문 역시 궁극의 미식을 선사하기 위한 다채로운 시도와 투자가 활발히 전개될 것이다. 평생 잊지 못할 맛과 감각적인 비주얼에 오감을 깨우는 세련되고 창의적인 스토리텔링이 쉼 없이 더해질 것이다. 여의도 스카이라인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마리포사 & M29’를 필두로 올데이 다이닝 레스토랑 ‘스펙트럼’, 따뜻하고 여유로운 분위기의 ‘더 아트리움 라운지’, 프라이빗 다이닝 공간 ‘갤러리 7’ 등 각 업장의 매혹을 극대화하는 프로모션에도 심혈을 기울일 것이다. 더불어 유럽 귀족 예식의 격조를 떠올리게 하는 페어몬트 웨딩의 브랜드 고도화 작업도 수행해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순간을 영원이란 무한의 시공간에 완벽하게 담아낼 것이다.

 

힐튼경주
경주의 복합 문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며 럭셔리 호텔로 감동과 품격 선뵐 것

 

 

2025년, 경주는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의 개최지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을 것이다. 이러한 국제적 행사에서 힐튼 경주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5성급 호텔로서, 글로벌 리더들과 방문객들에게 최고의 환대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막중한 역할을 맡고 있다.


힐튼 경주는 단순히 숙박 시설을 넘어, 경주의 전통과 현대적 편의성이 조화를 이루는 복합 문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APEC 정상회의라는 특별한 기회를 활용해 글로벌 표준의 서비스 품질을 구현하고, 지역 경제와 관광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전략적 목표를 수립한다. 이러한 목표를 위한 경영전략은 국제회의를 성공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넘어, 고객 경험 혁신, 지속가능한 경영, 그리고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통해 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힐튼 경주는 이 전략을 바탕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전 세계에서 온 고객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첫째, 힐튼 경주는 2025 APEC 정상회의를 대비해 VIP 맞춤 서비스를 강화하고자 한다. 정상 및 고위급 인사를 위한 특별 객실과 식음료 패키지, 전용 라운지 등 프리미엄 공간에 대한 세심한 관리와 다국적 요리를 제공하는 셰프 테이블로 특별한 다이닝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전 직원의 외국어 역량을 강화하고 다국어 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다양한 국적의 고객 맞춤 서비스에 집중한다.

 

둘째,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차별화된 메뉴 개발로 경주의 전통과 가치를 알리는 한편, 친환경 및 로컬푸드를 기반으로 고객과의 소통 중심의 ‘라이브 다이닝’ 콘셉트를 도입해 지속가능한 식음료 서비스를 강화한다. 예를 들어, 경주의 계절 재료를 활용한 시그니처 요리를 개발하고 이것을 다양한 구성의 라이브 스테이션을 통해 건강하고 독창적인 미식 경험을 선사하고자 한다.

 

셋째, 힐튼 경주는 디지털 기술을 적극 도입해 스마트 호텔화를 추진하고 있다. 실시간 채팅 고객응대, AI 기반 예약 및 추천 시스템을 통해 고객의 과거 이용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와 이벤트를 제공한다. 이러한 혁신은 고객 경험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다.

 

넷째, 2025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힐튼 경주는 국제회의와 연계한 다양한 기업 및 개인 고객 대상 이벤트를 운영하고자 한다. 포럼, 문화체험 프로그램 등 APEC 연계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고급 회의실과 행사 공간 최적화를 위해 오랜 경력의 전문적인 MICE 팀을 구성해 대형 행사를 성공적으로 유치하고자 한다.

 

다섯 번째, 힐튼 경주는 경주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과 연계된 투어 프로그램과 프로모션을 기획해 지역 문화 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지역 소상공인과 협력해 경주 특산품 및 공예품을 호텔 내 숍에서 판매하거나 고객 체험 프로그램으로 확대해 지역 경제와의 상생을 도모한다.

 

여섯 번째, 힐튼 경주는 5성급 호텔 기준에 부합하는 객실, 레스토랑, 라운지 등의 리노베이션이 3월 말 마무리되며,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한다. 아울러, 에너지 절감, 플라스틱 사용 감소, 장학금사업 등 사회적 책임 활동을 확대하는 ESG 경영을 실천하며 지속가능한 호텔로서 고객의 신뢰를 구축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힐튼 경주는 글로벌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체계적인 직원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성과 기반 보상과 워라밸 증진 정책을 통해 직원 복지를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이 자부심과 만족감을 느끼며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호텔 인터불고 엑스코
5성 승격과 함께 더욱 차별화되고 품격있는 맞춤형 서비스로 지역 호텔 업계 리딩

 

 

2024년 7월, 5성 호텔로의 승격을 기점으로 호텔 인터불고 엑스코는 대구는 물론 국내 호텔업계에서 선도적 입지를 강화하며 새로운 도약을 선언했다. 특히 무성호텔에서 단숨에 5성으로 도약한 이번 승격은 뛰어난 입지와 차별화된 시설 경쟁력, 그리고 지속적인 투자와 혁신이 이뤄낸 결과로 평가받고 있다.


2025년 호텔 인터불고엑스코의 전략적 비전으로 첫째, 고객 만족을 위한 시설 및 서비스를 개선할 것이다. 인터불고 엑스코는 다양한 고객층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객실과 서비스를 대대적으로 개선했는데 고급화 전략의 일환으로 디럭스 룸을 확충하고 있으며, 특정 고객층을 겨냥한 특화 객실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방문객들에게 더욱 편안하고 럭셔리한 숙박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호텔의 브랜드 가치를 한층 더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둘째, 대구 EXCO와 근접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인터불고 엑스코는 MICE산업의 중심지로 자리 잡고자 관련 시설을 대폭 확충하고 있다. 기존 연회장을 고급화하고, 다양한 행사를 소화할 수 있는 신규 연회장을 추가로 마련해 웨딩부터 다양한 기업 행사까지 모든 이벤트를 소화할 준비를 갖추고 있다. 또한, 최첨단 장비와 스타일리쉬한 인테리어를 갖춘 컨퍼런스룸을 추가로 도입해 기업 고객과 단체 행사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더불어 비즈니스 고객을 위해 프리미엄 서비스 공간인 EFL(Executive Floor Lounge)을 추가로 운영하며, 고품격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경험 가치를 높이고자 한다.

 

셋째, 인터불고 엑스코는 5성 호텔의 명성에 걸맞은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고, 이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정기적인 훈련을 도입하고 있다. 특히, 고객의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반영하고 현장에서 즉각 실천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꾸준히 향상시키고 있다.

 

넷째, 인터불고 엑스코는 단순한 숙박 서비스를 넘어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최고의 호텔을 목표로 한다. 대구 지역을 중심으로 봉사단을 운영하며 지역환경 정화 활동, 보육원 케어, 김장 봉사 등 지역 밀착형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 주민과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있다. 더불어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한 운영 방식을 도입해 ESG 경영을 실천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와 관광산업 발전에도 더욱더 기여할 예정이다. 지역 문화와 전통을 활용한 독창적인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통해 대구의 특색을 살린 서비스를 선뵈며, 이를 기반으로 지역 관광산업의 성장에 일조할 것이다.

 

다섯째, 호텔 인터불고 엑스코는 2025년을 도약의 해로 삼아 업그레이드된 시설과 서비스, 지역과의 조화로운 경영을 바탕으로 국내를 대표하는 명품 호텔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친환경 시설과 운영 방식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현하며,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차별화된 서비스와 패키지 개발로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도모할 예정이다.


호텔 인터불고 엑스코는 끊임없는 혁신과 차별화를 통해 국내외 고객 모두를 사로잡을 수 있는 최고급 5성 호텔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포도호텔
포도호텔만의 프리미엄 가치 부각 및 다변화 속 여행 환경 맞춤 대응

 

 

제주의 오름과 초가집을 모티브로 만들어져 ‘하늘에서 내려다보면 한 송이의 포도 같다’ 해 이름 붙여진 포도호텔은 세계적인 건축가 이타미 준의 설계 철학이 녹아 든 건축 예술 작품이다. 식약처 가이드라인에 따른 임상시험에서 보습, 피부 붉은기 개선, 피부 건조에 기인한 가려움 개선에 효능을 지닌 것으로 입증된 아라고나이트 고온천을 객실에서 프라이빗하게 즐길 수 있는 특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타 호텔과 달리 한실, 양실 객실로 이루어진 25개의 객실과 1개의 프레지덴셜 스위트 룸을 포함해 총 26개의 소규모로 운영되는 프라이빗 부티크 호텔이다. 이로 인해 체크인부터 객실까지 호텔리어가 동행하며 호텔의 건축적 의미와 객실의 특징을 알려주는 룸인 서비스로 대표되는 차별화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포도호텔은 2025년 경영전략으로 제주로의 외국인 관광객 증가와 같은 여행 환경 변화에 발맞춘 인바운드 마케팅 추진과 포도호텔의 프라이빗한 장점을 극대화한 스몰 웨딩과 같은 고단가 MICE 유치를 꼽는다.


국내 관광 수요가 해외로 집중되며 제주로의 내국인 수요는 감소한 반면 2024년 제주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100만 명을 넘어서며 크게 반등했다. 이에 따라 포도호텔만의 이색적인 객실과 제주 자연 콘텐츠를 활용해 팸투어 및 현지 홍보마케팅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또한 포도호텔만이 제공할 수 있는 럭셔리 프라이빗을 강조한 스몰 웨딩과 같은 고단가 고객 유치를 위한 MICE에도 중점을 둘 계획이다. 호텔 전체 대관으로 진행되는 포도호텔 웨딩은 오로지 신랑, 신부와 하객만을 위한 1박 2일을 선사하는 만큼 국내는 물론 특별한 웨딩을 경험하고픈 외국인 고객에게도 매력적인 상품으로 평가된다.


포도호텔은 본연의 고유 콘텐츠인 건축미, 아라고나이트 고온천, 자연, 럭셔리 및 프라이빗함 등을 활용해 지속적으로 외적 성장을 이뤄 나감과 동시에 앞으로도 포도호텔만이 제공할 수 있는 1:1 고객 맞춤 서비스를 강화함으로써 탄탄한 내적 성장을 함께 달성할 것이다.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프리미엄 리조트 포지셔닝 및 내실 강화로 새로운 도약의 기틀 마련

 

 

2025년도는 장기화된 경기 침체로 인한 내수 시장 위축과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 속에서 안정적인 회복의 기반을 마련하고 이를 공고히 하는 한 해가 될 예정이다. 지난해 해비치 호텔앤드리조트 제주는 핵심 사업장인 리조트의 전면 개보수에 과감히 투자하며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리조트는 작년 5월 말에 10개월 간의 리뉴얼 공사를 마치고 프리미엄 리조트로 새롭게 문을 열었다. 변화하는 여행 트렌드에 맞춰 리조트 객실의 주방 공간을 최소화하고 거실과 객실 공간을 넓힌 호텔 스위트 객실에 맞먹는 시설로 리뉴얼했다. 객실 외에도 VIP 라운지, 야외 수영장, 레스토랑 등 시설 전반을 업그레이드했다. 시설뿐 아니라 VIP 라운지와 컨시어지, 웰니스 프로그램 등 서비스도 한층 고급화했다.


지난해 내국인 관광객 감소 등 제주 관광 시장의 여러 부침 속에서도 웰니스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서비스 안정화에 힘썼고, 이러한 고객 경험 서비스를 인정받아 제주관광공사에서 선정한 ‘2024 제주 웰니스 관광지’의 ‘힐링·명상 관광지’로 선정되기도 했다.


올해는 프리미엄 리조트로의 확고한 포지셔닝과 수요 전환에 위해 힘쓰며 내실을 다지는 한 해가 되고자 한다. 기존 리조트에 대한 인식이 대가족이 이용하는 콘도로 여겨지던 편견에서 벗어나 해외 프리미엄 리조트에 견줄 수 있는 고급 휴양 리조트로 인식의 전환을 이루고자 한다. 제주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로컬 웰니스 콘텐츠를 더욱 강화해 ‘웰니스 스테이케이션’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 나가고자 한다. 아울러 장기화된 내수 침체에도 해외 여행을 선호하는 여행 수요로 제주 관광 시장의 전망이 밝지만은 않기에, 이에 대응해 해외 관광객을 타깃으로 한 다양한 마켓 및 판매 채널 확대를 시도해 나갈 예정이다. 이로써 호텔 및 리조트의 매출 안정화, 서비스 고급화, 고객 경험 고도화 등 탄탄한 내실 경영으로 불안정한 시장 전망에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해비치가 운영하는 경기도 화성의 롤링힐스 호텔은 레저 FIT 고객의 충성도 강화 및 비즈니스 고객의 유입 지역 확대에 나선다는 목표다. 롤링힐스 호텔은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한국조경대상 특별상을 수여받은 야외 정원 등 자연과 어우러져 숲캉스(숲+호캉스)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좋은 반응을 얻어왔다. 특히 평일에는 기업의 비즈니스 수요가, 주말에는 어린 자녀를 동반한 호캉스 수요가 높게 나타나 왔다. 롤링힐스 호텔은 비즈니스와 키캉스 족을 겨냥한 이원화된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다져 나갈 예정이다. 경기침체로 MICE 수요가 축소되고 있는 상황 속에 수도권에 집중됐던 비즈니스 수요를 충청 지역까지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경제 불안 속에서 키캉스(키즈+호캉스) 수요의 안정화를 위해 자녀 동반 고객의 충성도 강화에 나선다. 롤링힐스 호텔은 키캉스 수요에 맞춰 지난해 글로벌 젤리 브랜드 하리보와 협업한 테마룸을 선뵜고, 벚꽃 시즌의 핑크 롤링 이벤트, 회전 목마 이벤트, 어린이날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모션을 진행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핑크 롤링, 어린이날 공연, 키즈 베이킹 클래스 등 호응이 높았던 프로그램들을 시그니처화 하는 것은 물론, 다채로운 협업 및 프로모션 시도로 고객 만족도를 향상하고 재방문을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이 밖에도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는 특급 호텔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 카카오 캠퍼스 위탁 운영 및 프라임 오피스 빌딩 서비스 위탁 운영 사업에도 선도적인 입지를 다져왔다.

 

지난해 서울 마곡의 TP 타워와 종각의 그랑서울의 서비스 위탁 운영을 새롭게 시작한 만큼, 운영 안정화를 통해 이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입지를 다져 나갈 예정이다. 이로써 명실상부 국내 호스피탈리티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호텔 나루 서울 - 엠갤러리
호텔 나루 서울만의 특색 있는 경험과 서비스 강화

 

 

호텔 나루 서울 – 엠갤러리는 마포구 유일한 5성급 호텔로 한강에 인접해 있어 여의도 도심과 밤섬의 자연이 어우러지는 광활한 전망을 감상할 수 있다. 2024년은 오픈 후 2년 동안 엠갤러리만의 독특한 브랜드 경험과 서비스를 통해 국내외 인지도를 다지는 시간이었다. 경영 비전 중 하나였던 호텔 나루 서울만의 콘텐츠 강화의 일환으로 한강이 바로 앞에 펼쳐진 인피니티 풀에서의 나루 스테이지 공연, 인피니티풀 플로팅 요가 등 고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또한 개관 2주년에는 ‘영화 같은 가을 밤’을 주제로 캔들라이트 무료 콘서트를 개최해 지역 주민들과 함께 문화를 공유하는 뜻 깊은 시간을 마련했다. 또한 친환경 및 지속가능성에 대한 꾸준한 노력으로 국제 인증 프로그램인 ‘그린키’ 인증을 2년 동안 유지하고 있다.


2025년은 2년 동안의 경험을 기반으로 호텔 나루 서울만의 특화된 서비스를 강화하는 한 해를 준비하고 있다. 한강이 인접한 지역적 특징을 살린 지역 문화와 레저, 웰니스 트렌드를 반영한 체험형 상품을 강화할 예정이다. 특정 브랜드나 제품에 연연하지 않고 개인의 취향에 따른 선택을 하는 소비 트렌드를 고려해 한강의 강점을 살린 상품을 구상 중이다. 꾸준히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한강 전망의 프로포즈 객실 패키지는 트렌드와 고객 니즈를 반영해 상품 구성을 강화했으며, 고객 로열티 증대를 위해 호텔 이용 고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즌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소규모 모임의 형태가 다양해지는 트렌드에 따라 프라이빗 공간에서의 식음 상품을 강화하고, 웨딩과 가족연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고객 맟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마포구에서 유일한 5성 호텔 만의 특화된 연회 서비스를 선뵐 예정이다.

 

또한 경제의 중심인 여의도와 서울의 상징인 광화문의 사이에 위치한 뛰어난 접근성을 강점으로 MICE 분야를 공격적으로 확장할 것이다. 2025년은 개관 후 2년 동안의 경험을 발판으로 호텔 나루 서울만의 특색 있는 경험과 서비스를 강화하고 발전해 나갈 계획이다.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