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8 (목)

최성웅

[Global Networks_ 중국] 시진핑 주석 광고 효과


일전에 잠시 소개했었는데 올 8월 말에 천진에는 큰 행사가 있었다. 바로 전국체전이 열린 것인데 특별히 이번에는 필자가 일하는 호텔과 관련된 이야기를 소개하려고 한다.
8월 27일 톈진에 중국에서 경호 최고단계를 요구하는 인물이 방문을 했다. 바로 시진핑 주석의 방문이었다. 특별히 개막식 전 점심시간 전후에 당 호텔에 잠시 들려 전국 체전 각 도시의 대표자들과 선수단을 만나는 시간이 계획돼 있었다. 이를 위해 르네상스 톈진 레이크뷰 호텔에서는 6개월 전부터 그야말로 대규모 프로젝트가 진행돼 왔었다.
시진핑 주석이 30분 정도 머물면서 격려사를 전달하게 될 그랜드볼룸은 2010년 호텔 오픈 이후, 이번에 카펫과 벽면을 포함해 전체 개보수에 들어갔다. 이는 정부에서 사전 답사 후 호텔에게 요청한 내용 중에 하나였다. 대도시가 아닌 도시에서 개별 호텔에 국가 주석이 방문하는 일은 아주 드문 일이며 톈진에서 시진핑 주석이 방문한 첫 번째 특1급 호텔이 되는 기회를 가지게 됐으니, 이정도의 준비는 호텔에서 당연히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됐다.



호텔의 시설뿐만 아니라 안전과 보안이 가장 큰 준비사항이었다. 우리 호텔은 8월 27일 호텔에 시진핑 주석이 방문하는 것으로 인해 25일부터 전 객실을 비우고 28일까지 호텔 운영을 잠시 중단했다. 이는 만에 하나 벌어질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하고자 위험 요소를 제거하려는 목적이었다. 따라서 25일부터는 지정된 직원과 경찰 등 관련자를 제외하고는 출입이 불가능했다. 또한 24시간 호텔 주변 감시 등 안전 검사는 27일 당일까지 한 달 이상 이어졌다. 필자도 시진핑 주석을 실제로 볼 수 있는 기회는 갖지 못했지만 동일한 시각에 같은 호텔 내에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를 뒀다.
주석의 방문이라는 것은 당 호텔에게 또 하나의 이점을 가져왔다. 바로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광고 효과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었던 것이다. 시진핑 주석이 방문한 호텔이라는 명성에 격려사를 전달하는 장소인 그랜드 볼룸을 강조하는 프로모션을 준비 중이고 SNS를 통해서도 지속적으로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중국인들은 국가 주석에 대한 존경과 경외감을 교육 받으며 자라왔기 때문에 이번 기회는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여겨진다. 시간이 좀 흘러 이러한 광고 효과를 또 한 번 독자들에게 전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 본다.



최성웅  세일즈 디렉터(Director of Sales)

르네상스 톈진 레이크뷰 호텔(Renaissance Tianjin Lakeview Hotel) 메리어트 이그제큐티브 아파트먼트 레이크뷰 호텔(Marriott Executive Apartment Tianjin Lakeview Hotel)



1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