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9 (금)

호텔&리조트

[Hotel Show 2018 Feature Ⅱ] 호텔, 새로운 디지털 트렌드를 찾다_ 2018 호텔쇼 디지털 트렌드


2018 호텔쇼에서는 이전과는 또다른 새로운 디지털 트렌드의 흐름을 엿볼 수 있었다.
살아 움직이는 홀로그램과 사이니지 속 라이브밴드는 물론, 인공지능을 접목한 가구와 스피커까지.
호텔에서 꼭 주목해야할 2018 호텔쇼 안의 디지털 트렌드를 모아봤다.


호텔에 찾아올 새로운 디지털 물결
호텔앤레스토랑이 주최한 2018 호텔쇼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트렌드를 만나볼 수 있었다. 특히 인공지능을 비롯한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접목한 기술을 선보인 부스에 업계 관계자들의 발길이 끊기지 않았다. 지난 7월 레스케이프와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에 선보인 기가지니를 비롯해, 체리쉬는 모션베드와 IoT를 접목한 객실을 부스로 선보여 인기를 끌었다. 호텔앤레스토랑 부스에 설치되기도 한 얍미디어의 윙티브이는 호텔 종사자들 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삼성전자의 부스에서는 대형 스마트 사이니지, 그리고 VIP 객실에 최적화된 에어드레서 등을 선보였는데 무엇보다 업계 관계자들이 주목했던 건 삼성이 준비한 호텔 솔루션이었다. 이번에 부스를 맡은 정컴시스템의 이성균 부장은 “아직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삼성호텔솔루션이 준비돼있다. 네트워크를 통해 전반적으로 호텔을 관리하게끔 하는 시스템이다. 삼성의호텔솔루션을 통해 관리자가 탭 하나로 로비, 주차장, 객실의 에어컨 등 건물 전체가 통합적으로 관리가 가능하다. 삼성에는 이러한 호텔 통합솔루션 시스템이 준비됐다고 알리고자 호텔쇼에 참여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삼성 부스 내 스마트 사이니지에는 사운드 독의 ‘Atmosphere4K’ 콘텐츠 영상이 재생되기도 해 전시회에서 부스 간 시너지효과를 가져오기도 했다. 실제로 관련 담당자는 ‘Atmosphere4K’의 콘텐츠를 제공할 때, 삼성의 사이니지 모니터를 이용해 업체 간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고 전한다.




호텔에 찾아온 홀로그램
스타워즈에서만 봤던 홀로그램이 호텔쇼에 찾아왔다. 유니크한 홀로그램 디스플레이를 선보인 주인공은 플로팅 방식의 유사 홀로그램의 제작하는 회사, ‘헬로그램’이다. 작년 7월 설립한 헬로그램의 제품은 벌써 용인박물관과 서울 시청관에서 전시해 둬, 화제를 모으고 있다. 공중에 떠있는 형상의 홀로그램 콘텐츠는 기존 평면의 영상 콘텐츠와 달리 그 자체로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다. 특히 헬로그램의 3면형 티스플레이는 각 면의 콘텐츠를 보이는 방향에 맞춰 상이 맺히도록 표현해 보다 입체적이다. 별다른 기기 없이 직접 관람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헬로그램의 권정열 대표는 “홀로그램은 광고의 플랫폼으로 사용할 수 있고 동시에 인테리어 개념으로 활용할 수 있다. 헬로그램에는 디지털 수족관도 있는데 이러한 콘텐츠는 led 관리차원에서 비용적으로 저렴하고 무엇보다 콘텐츠를 계속 바꿀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앞으로 시대에 맞게끔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국내에서는 아직 홀로그램 디스플레이를 찾아 보기 힘들다. 홀로그램의 대중화를 꿈꾼다는 권 대표는 국내 홀로그램 산업에 대해 “네모난 디스플레이에서 보여줄 수 있는 한계가 있다. 사각 프레임을 벗어나고 싶다. 홀로그램이 대중화가 됐으면 좋겠다.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갖게 되면 발전이 빠를 것이다. 시장이 커지면 개발 투자를 하게 되기 때문이다. 국내 IT기술이 뛰어나기 때문에 빠른 시일에 유리없이 공중에 뜨는 홀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마무리했다. 현재 헬로그램은 국내에 희소한 홀로그램 제작 기업으로, 웨딩, 컨벤션센터, 건축물의 모델하우스에 제품을 공급하며 성장하고 있다. 권 대표의 말처럼, 사각 프레임을 뛰어 넘어 새로운 차원의 비주얼을 고객들에게 선사하고 싶은 호텔 관계자라면 주목할만한 기술이다.



사이니지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라이브 밴드
2018 호텔쇼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발길을 멈춘 곳은 바로 사운드 독의 부스였다. 이곳에서는 네 개로 분리된 사이니지 스크린 안에서 라이브밴드가 살아 움직이듯 사운드와 공연을 펼치고 있었다. ‘살아 움직이는 예술’이라는 콘셉트로 설계된 독일의 ‘Atmosphere4K’ 시스템’이다. ‘Atmosphere 4K’라는 브랜드명에서 엿볼 수 있듯 Atomosphere는 분위기, 4K는 고화질을 뜻한다. 소리는 24비트에, 192khz로 CD 음질보다 4배정도 높아 라이브 밴드의 생생하게 사운드를 구현해내고 있다. ‘Atmosphere4K’ 시스템을 수입한 사운드독의 고제환 대표는 “원래 사운드독은 음향을 전문적으로 하는 회사다. 독일 친구들의 소개로 제안을 받게 됐다. 한국 마켓에 어떻게 적용할 부분이 있을까 고민하고 준비 끝에 엄청난 비전을 봤다. 비전이라는 것은 제품이 소비자가 원하는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다는 확신이다.  일반적으로 멀티채널 영상이라고 하는데, 일괄적으로 콘텐츠를 제공해서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낸다. 본사에서는 계속 콘텐츠가 업데이트 되고 있다.”라고 전했다. 그의 말대로 이 시스템은 라이브 밴드의 사운드와 비주얼을 구현해내는 장비는 물론이고, 영상 콘텐츠 개발까지 함께 진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제품은 총 네 가지로 영상과 음악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 콘텐츠, 사이니지 모니터 4개, West Lab 스피커에 해당하는 음향시스템, 마지막으로 영상을 구동시키는 서버를 제공한다. 고 대표는 “현재 호텔, 카지노 등 세 곳과 이야기 중이다. 이 시스템은 전 세계 호텔 및 크루즈 200여 곳에 들어가있다. 굉장히 새롭고 혁신적인 콘텐츠고 일단 아주 멋지다. 차원이 다른 무드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싶은 호텔이나 파인다이닝의 오너라면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호텔 객실에 찾아온 “지니야~” 
“지니야~ 수건 갖다 줘.”
호텔 객실처럼 꾸며놓은 한 부스에서는 ‘지니’를 부르는 소리가 끊이질 않았다. 처음으로 호텔쇼에 참여한 KT의 부스에서는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 서비스를 호텔에 적용한 KT 기가지니 호텔 서비스를 재현해 고객들에게 선보였다. 가장 먼저 KT의 인공지능 기가지니 호텔 서비스를 접목한 곳은 지난 7월 오픈한 레스케이프와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호텔 & 레지던스였다. 이는 국내 최초로 음성과 터치스크린을 통해 호텔 객실 내 요청사항이 제어되는 시스템으로 세간의 관심을 모았다. 두 호텔 역시 오픈 기자간담회에서 공통적으로 기가지니에 대한 기대감을 표하기도 했다. 구체적으로 기가지니로 가능한 것은 조명 및 냉난방 제어, 어메니티 및 컨시어지 요청, 호텔 시설정보 확인은 물론 지니뮤직과 연동돼 600만 콘텐츠의 음악 감상이 된다.




또한, ‘지니폰’도 선보였는데, 외국인 고객들을 위한 숙박 기간 동안 무료로 스마트 컨시어지 단말기 제품이다. 인천공항에서 대여가 가능해, 입국에서부터 출국까지 국내에 체류하는 동안 스마트 폰처럼 이용할 수 있다. 구체적인 기능으로는 국내·외 통화 및 데이터 사용, 관광정보, 객실 제어, 텍스 리펀(Tax Refund)을 포함한다.


KT에서 기가지니 호텔을 선보인 지 약 3개월이 지났다. 호텔 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야심차게 등장한 ‘기가지니 호텔’. 그동안 호텔에서 실질적으로 고객들이 기가지니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또 호텔쇼에 참여한  업계 관계자들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KT AI 사업단 마케팅전략본부 이현덕 과장과 이야기를 나눠봤다.


“호텔 서비스의 진화, KT 기가지니 호텔 서비스로 구현할 것”
KT AI 사업단 마케팅전략본부 이현덕 과장



부스 콘셉트에 대해 설명해달라.
부스는 현재 기가지니를 사용 중인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 & 레지던스의 객실에서 구현 가능한 모델을 통째로 가져왔다. 일례로, 현재 KT에서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의 객실 하나를 쇼룸으로 운영 중이기도 하다. 이번 2018 호텔쇼에서 우리 부스는 고객들이 직접 호텔에 들어와 기가지니를 체험할 수 있는 쇼룸을 구성하도록 했다. 특히 기가지니로 어메니티를 요청하도록 부탁하는데, 이후 직접 수건을 가져다주는 아이디어로 재미를 더했다.


여러 협력사들과 함께 진행한다고 들었는데?
그렇다. 기가지니 시스템은 우리만 단독이 아니라, 다양한 플레이어들과 KT의 인공 기술을 협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예를 들면, 인더코어에서는 솔루션을 도와주고, 아이스테이는 고객이 기가지니 단말기 외에, 폰으로 제어할 수 있게끔 해준다. 또, 체리쉬의 전동 침대 역시 기가지니가 음성으로 콘트롤하는 시스템이 올 12월 베스트 루이스 헤밀턴 호텔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부스에 다녀간 호텔 업계 관계자들의 반응은 어떠했는가?
반응은 예상보다 훨씬 뜨거웠다. 심지어 호텔 업계 종사자 뿐만 아니라 일반 건축주나, 전기 시설 설비 쪽에서도 관심이 커, 기가지니의 가능성을 우리로서 다시 느끼게 됐다. 특히, 호텔에서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싶은데, 기가지니는 이에 최적화됐다고 본다. 기존에 터치로 제어하는 시스템은 있었지만, 음성만으로 제어가 가능한 시스템은 드물기 때문이다. 한 호텔 운영자가 ‘부스 중에 이거하나 건져간다. KT가 이런 거 하는 줄 몰랐다.’며 놀라움을 내비쳐서 뿌듯했다. 이렇듯 신축한 호텔들이 다른 호텔과 차별점을 찾고 있을 때 기가지니에 주목했다. 통신 업계에서 호텔쇼에 들어갈 일이 많이 없고, 우리 역시도 처음 참여했지만, 성과가 있었다.


지금 기가지니가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레스케이프 등 처음 호텔에 선보인 지 약 3달이 지났다. 고객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기가지니는 홈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지만, 사용률이 집보다 호텔에서 훨씬 높다. 호텔은 집과 달리 낯선환경이기 때문에 기가지니를 이용하기 더 적합한 환경이다. 집에서는 스위치/리모콘 위치를 알아서 쉽게 콘트롤이 가능한데, 낯선 호텔에서 학습할 필요 없이, 말로 요청에서 제어가 가능한 기가지니의 필요성이 더 높아지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호텔에서의 성과는 노보텔 동대문의 경우, 객실 점유율에 따라 비율은 달라지겠지만 기가지니를 통한 단순 문의 및 어메니티 요청이 하루에 평균적으로 150건이상 진행되고 있다. 전체적으로 호텔에서 기가지니로 고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건 음악이었다. 기가지니는 지니뮤직과 연동돼있어, 개별 아이디가 필요 없고 호텔마다 계정이 들어가있어, 번거롭게 인증할 필요 없이 원하는 플레이리스트를 꾸릴 수 있다. 특히 여름 성수기에 음악에 대한 니즈가 굉장히 높았다.


앞으로 KT가 준비하고 있는 호텔 관련 사업이 있다면?
호텔을 위한 통합 오퍼링 시스템을 제안하려고 하려고 준비 중에 있다. 이를 통해 호텔 에너지 탕비/전기시설에 대한 에너지 관리 및 고도화된 CCTV의 비치, 주차 관제 및 보안을 전부 가능하게 해주는 스마트 빌딩 시스템이라고 보면 된다. 자회사인 KT 에스테이트와 함께 호텔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니, 이러한 통합 솔루션에 대한 호텔 업계의 적극적인 협력을 바란다.


IoT를 접목한 침대, 체리쉬의 모션베드
화이트 콘크리트로 막아놓은 부스, 그 안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 2018 호텔쇼에 참여한 체리쉬의 부스 안에서는 침대가 움직이고 있었다. 세계 최초로 음성인식이 적용된 체리쉬의 모션베드다.


2018년 4월에 출시된 체리쉬 ‘인공지능 모션베드’는 네이버의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장착된 스피커와 연동 가능하다. 스피커의 음성인식 기능을 통해 침대의 모션을 조작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침대에 탑재된 인공지능 스피커에 설정된 문구를 말하면 사용자가 설정한 수면 모드, 무중력 모드, 머리/다리 올리기 모드 등 모션이 작동되며, 이 외에도 사용자가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모드를 메모리 기능을 통해 저장할 수 있다. 클라우드 서버를 기반으로 모션에 대한 정보 수집이 가능하며 와이파이가 가능해 휴대폰으로도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음성인식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더불어, 전용 조명과 커튼을 설치해도 음성으로 제어가 가능하다고. 모션베드는 세계 최초로 개발돼 업계의 관심을 끌었다.




이렇듯 2018 호텔쇼에서는 다양한 브랜드들이 가지고 있는 새로운 디지털 트렌드를 엿볼 수 있었다. 삼성과 KT의 통합호텔솔루션은 호텔 관리자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해줄 것으로 전망된다. 또, 사운드독에서 수입한 Atmosphere 4K 제품과 핼로그램의 홀로그램 기술은 호텔을 찾는 고객들에게 이전에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해주는 디지털 기술이라는 데 의의가 있었다.
한편, 호텔에 접목한 다양한 IoT 기술도 눈길을 끌었다. 호텔 객실을 재현한 체리쉬 부스 내부에서는 모션 베드 외에도 객실에 접목된 다양한 IoT 기술을 체험할 수 있었다. 단순히 가구회사로 알고 있었던 체리쉬, 더 많은 이야기가 담긴 이 브랜드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체리쉬 유경호 부사장을 만나봤다.




“단순 납품하는 B2B를 넘어, 다양한 협력사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할 것”
체리쉬 유경호 부사장




체리쉬는 어떤 회사인가? 부스에 와보니 단순히 가구회사라고 부르기에는 부족할 것 같다.
가구도 제작하지만 ‘공간 디렉팅’을 10년 넘게 진행하고 있다. 드라마나 방송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룸을 디자인하기도 하는데, 최근에는 <뷰티 인사이드>에 참여했다. 또, 대표적인 컬래버레이션으로는 패션디자이너 이상봉과의 협업, 그리고 최근에는 CGV 청담 1층의 공간 디렉팅에 참여한 바 있다. 개인 주거 공간 디렉팅에도 주력했는데, 체리쉬는 무엇보다 고객 접점에 있는 회사라고 생각해달라. 협업사가 호텔이든, 개인이든, 작은 서점이든 이들의 취향을 직조해 가구 납품, 그리고 공간 디렉팅까지 완성하는 회사다.


호텔쇼에 어떻게 참여하게 됐는지?
호텔 사업을 작년부터 시작했다. 고객들이 가구를 체험하고, 공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빠르게 조명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공간이 호텔이기 때문이다. 우리 입장에서는 모션베드를 사고 싶은 고객에게 호텔을 쇼룸처럼 모션베드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제공할 수도 있다. 작년에 창원의 베스트 루이스 해밀턴 호텔과 협업하면서 호텔쇼에 제안이 들어왔다. 이번 부스는 공간을 다 막아 두고 고객들이 온전하게 IoT 기술이 접목된 모션베드를 체험하도록 구성했다.


모션베드는 호텔에서 관심가질만한 아이템이 될 수 있을까?
국내 호텔에서 침대에 대한 중요성이 간과되는 점이 아쉬웠다. 특급 호텔에서는 고가 브랜드의 침대를 쓰지만, 과연 고객에게 편한 침대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다. 유럽은 스폰지, 라텍스를 활용한 ‘폼 메트리스’라는 것을 쓴다. 전 세계 인구 중에서 오직 19%만 스프링 메트리스를 쓰는데 국내에서는 대부분 이 스프링 메트리스를 이용한다는 게 안타깝다. 호텔에서 특히 고객의 ‘숙면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 가장 본질적인 의무라고 생각한다. 일반 가정의 트렌드가 호텔보다 빨라서 어떤 고객들은 이미 집에서 편안한 침대를 쓰고, 호텔에서 쓰는 침대에 만족을 못할 것이다. 체리쉬 역시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의 체형에 가장 알맞는 침대를 제작하고자 한다. 특히 현재 모션베드에 적용된 다이아아몬드 폼 메트리스의 만족도가 가장 좋다. 호텔의 브랜드 파워와 콘셉트는 기본이고, 본질로 돌아가서 메트리스에 열중하면 좋을 것 같다. 체리쉬에서는 호텔 메트리스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중이기도 하다.


모션베드가 혁신적인데, 어떻게 가구에 IoT를 접목할 생각을 했나?
예전에는 직관, 직감으로 했지만 4차 산업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있다. 고객이 원하는 바는 빅데이터가 말해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까도 언급했듯, 침대를 제작할 때도 데이터를 통해 수집한 고객의 체형분석에서부터, 협업사의 마케팅을 도울 때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있다. 모션베드를 제작할 때 IoT를 침대에 접목하는 기술적인 부분은 인더코어, 아이스테이 등 파트너사들과 함께 하게 됐다. 4차 산업이 호텔의 서비스나 만족도를 개선시키기 위해서도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3년만 지나도 IoT는 필수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실제로 체리쉬의 모션베드를 이용해본 고객들의 반응은 어떤가?
기술을 접목시키는 것보다 더 중요한 건 고객 입장에서 제품이 필요한지, 또 그 제품에 만족을 할지의 여부다. 다행히 현재 트립어드바이저의 창원 지역에서 모션베드가 들어가있는 베스트 루이스 해밀턴이 1위를 차지했다. 10층 전 객실에 모션베드가 들어가 있는데, 모션베드 객실에는 소파가 없거나 단순하게 들어간다. 다이아몬드 폼까지 함께 체험한 고객들이 새로운 경험을 했다고 만족해한다. 이러한 성과로 12월에 오픈하는 광안리 베스트 루이스 해밀턴 호텔의 전 객실에 모션베드가 들어갈 예정이다.


체리쉬의 B2B는 단순히 납품에서 끝나지 않는다고 들었다.
체리쉬는 호텔을 비롯한 다른 협력사와 협업할 때 단순히 가구만 납품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컬래버레이션’의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회사는 마케팅에 강점이 있는데, 사이트에는 800만 명의 방문자가 찾기도 해, 협력사에게 적극적으로 이를 활용한 마케팅을 함께 진행하고, 인플루언서도 돼 준다. 가령, 창원 베스트 루이스 해밀턴 호텔에는 체리쉬와 컬래버레이션을 했다는 것을 알고 찾아오는 고객의 비율이 30%가량 된다. 우리 브랜드 이름을 걸고 하는 것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기본적으로 B2B를 통해 함께 시너지를 내 성장해야한다는 생각이 크다.




5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