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16 (화)

호텔&리조트

[Hotel Issue-1] 코로나19로 흔들리는 호텔·관광업계, 장기적 지원책 절실-①


WHO는 1968년 ‘홍콩독감’과 2009년 ‘신종플루’에 이어 코로나19에 대해 감염병 위험의 가장 높은 6단계인 팬데믹을 선언했다. 세계적인 악재로 관광업계가 큰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호텔업계는 예약건이 90% 이상 취소되고 매출 또한 작년대비 약 60~90% 감소되면서 휴업 및 폐업율이 증가하고 있다. 고용에 대한 불안감 또한 높아지면서 산업 자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들려온다. 이에 정부 각 부처에서 호텔·관광업계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각종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의 장기화 조짐으로 장기적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관광·호텔업계 막심한 피해

서울특별시관광협회가 현재 진행 중인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관광업계 피해 조사에 따르면 지난 1월 16일~ 3월 11일동안 호텔 예약 2만 7000여건 취소, 피해액 85억 9840만 3265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조사에 답한 8개 호텔의 총합). 게다가 국내 대표 특급 호텔 중에 한 곳인 ‘그랜드 워커힐 서울’이 3월 23일부로 임시휴업에 들어가면서 국내 호텔의 위기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코로나19의 발원지인 중국에서 자국민 단체관광을 금지한 가운데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주 고객층인 명동, 동대문 지역의 호텔 객실 점유율이 10% 이하에 머무르고, 3월 들어 코로나19가 유럽, 미국 등 전세계로 확산되면서 국내 비즈니스호텔들의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코로나19는 호텔뿐만 아니라 관광산업 전체적으로 막심한 피해를 입혔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중국인 여행객들은 외국인 여행객 1인당 평균 지출 경비인 1342달러(159만 원)보다 훨씬 높은 1887달러(223만 원)를 지출했는데, 이처럼 큰 비중을 차지하던 중국인 여행객들이 감소하자 중국을 오가는 항공편이 큰 폭으로 줄었다. 데이터분석업체 포워드키에 따르면 지난 3~4월 중국 발 국제선 예약 항공편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5.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15개 공항을 이용한 전체 여객기 편수는 2월 1일 2442편에서 동월 25일 1656편으로 32.2% 감소했다. 한국인이 많이 찾는 베트남, 태국, 필리핀 등의 동남아 항공편도 큰 폭으로 줄었으며 국내 기업들은 출장이나 해외 휴가를 아예 금지하는 실정이다. 세계 여행 데이터 및 통찰 제공업체 OAG에 따르면 코로나19는 항공여행 역사상 단일 요인으로 가장 큰 혼란을 유발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MICE 업계에서도 올해 59건의 전시·컨벤션이 취소됐으며 20건은 연기됐다. 피해액은 약 7억원에 달한다. 여행업계에서는 예약된 항공·호텔 등에 취소 수수료를 환불해주며 2월 아웃바운드 취소 수수료만 300억 원을 넘는 등 기업 당 평균 7억 원의 손실을 입었고, 산업 전체적으로 수조 원대의 손실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다. 


휴업 위기에 내몰린 호텔

수도권 지역의 호텔은 운영비 감축과 축소운영을 통해서 간신히 폐업을 면하고 있는 신세다. 한편 인건비 및 운영자금 악화로 인해 호텔 및 리조트에서 운영을 축소하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이랜드는 켄싱턴 호텔 일부지점을 최장 13일 축소운영 실시했으며, 파라다이스 호텔 또한 부티크 및 레스토랑을 3월 한시적으로 단축운영을 실시했다. 심각한 피해로 인해 경영이 악화된 호텔에서는 전체 휴업을 하는 움직임도 발생하고 있다. 휴업 공지를 하지 않더라도 OTA 객실 상품을 회수해 온라인으로 예약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었다. 대부분의 호텔은 2차감염을 우려해 뷔페 레스토랑을 단품 메뉴로 전환하고 고객 간의 접촉을 줄였으며, 사우나·피트니스 등 감염이 우려되는 부대시설을 운영하지 않는 방침을 내세웠다.


특히 지방에 위치한 호텔에서는 더욱 심한 양상을 띠고 있다. 2019년, 20억 여 원을 들어 객실을 리모델링한 대전 유성호텔은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해 객실 예약율이 10%대로 떨어졌다. 현재 대전 유성호텔은 3월 4일부로 ‘코로나19로 인한 잠정적 영업 중단’을 실시했다. 기한을 정해놓지 않았으며 개점 날짜는 미정으로 공지돼 있다. 지방의 다수 중소 호텔들이 휴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일부 호텔업계에서는 임직원들의 협조를 받아 경영악화를 막는 추세에 있다.


힘든 시기 극복하는 상생의 자세

한편 호텔업계의 경영악화로 인해 호텔들이 영업손실을 겪고 있는 가운데, 호텔업계 전체를 복구시키기 위한 상생의 모습도 보였다. 관광업계 이외에서 지원금, 기부금을 보내고 있으며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기부금을 조성했다. 강원랜드는 2월 28일 오후 긴급비상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전면 휴장을 결정해 3월 2일부터 폐장을 결정하고 일주일 단위로 폐장 기간을 연장시키는 가운데, 3억 원의 성금을 기탁했다. 또한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열흘 동안 코로나19 성금을 모금해 총 5240만 원을 추가로 지원했다. 강원랜드 측에서는 임직원 및 고객 중에서 확진자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폐광기업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공기업인만큼, 지역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피해상황을 떠나 확진자의 방문이 지역에 코로나19 확산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강원랜드를 폐장하는 결정을 내렸다고 한다. 이는 공기업이라는 위치 속에서 선제적 조치를 취해 모범을 보이는 것이며, 이외에도 임대업장 임대료 30% 인하, 방역도움센터 운영 등 지역상생을 위해 힘쓰고 있다. 방역도움센터는 인근지역 취약 소상공인에게 방역기, 방진복, 살균소독액 등을 대여하며, 필요지역의 경우 강원랜드 직원이 직접 방역을 실시한다. 




또한 소노호텔&리조트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총 314개의 객실을 보유한 ‘소노벨 청송’을 생활치료센터로 제공했다. 상업용 숙박시설이 생활치료센터로 제공되는 것은 처음이다. 


한편, 수천 명의 확진자가 나타나 의료 인력이 부족하게 된 대구, 경북지역에 의료인이 지원하자, 지역에서는 의료인들에게 제공할 숙소가 없어 난관을 겪었다. 이에 필로스, 안동 고려, 안동 호텔, B2호텔, 나나호텔, 이어호텔, 호텔시리즈 등이 경상북도에 의료지원을 온 의료인에게 숙소와 조식을 제공하는 등 코로나19를 종식시키기 위한 노력에 동참했다.


코로나19 피해로 직격탄을 맞은 호텔업계에 연관업계들의 지원도 이어졌다. 산하정보기술과 코디더매니저는 호텔 및 숙박업의 큰 피해에 함께하기 위해 전국의 고객사를 대상으로 일정기간 PMS 월 이용료의 30%를 감면하기로 했다. 한국전력 측에서도 코로나19 사태로 피해가 큰 업종에 전기요금 할인 특례 제공을 검토했다. 제주도 등 지방자치단체는 ‘관광호텔 산업용 전기요율 적용’을 건의했고 상대적으로 높은 전기요율을 적용받고 있는 서비스업에 일시적으로 혜택을 주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호텔업계의 상생을 위한 노력은 해외에서도 진행되고 있다. 잉글랜드에서 프로축구 구단 첼시가 스탬포드 브릿지 안에 위치한 밀레니엄 호텔을 두 달 동안 국가의료서비스(NHS) 직원들에게 제공하기로 했다. 과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활약한 수비수 게리 네빌은 직접 운영하고 있는 호텔 풋볼을 코로나19 의료진을 위한 숙박시설로 제공했다. 호텔 풋볼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영업을 모두 중단했으며 3월 20일부터 의료진이 사용중이다. 또한 호텔 풋볼의 모든 종업원은 고용이 유지된다. 



내일 이어서 코로나19로 흔들리는 호텔·관광업계, 장기적 지원책 절실-②...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