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9 (금)

컨퍼런스·세미나

[HR Event] 현직 호텔리어에게 도움 되는 실질적인 강의, 호텔 실무 BOH 교육과정 _ OTA 마케터 실무과정 진행


호텔인네트워크와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은 지난 9월 24일과 25일 양일간 앰배서더 아카데미에서 ‘호텔 실무 BOH 교육과정 _ OTA 마케터 실무과정’ 성공리에 마쳤다. 금번 OTA 마케터 실무과정은 현직 호텔리어를 대상으로 업계의 OTA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가운데 실무 경험은 있으나 OTA의 개념이나 전략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적었던 점을 짚어, OTA 마케터 직무로의 취업이나 이직을 원하는 현재 OTA를 담당하는 호텔리어에게 OTA 개념 정립과 실제 운영 사례 등 실무에 도움이 되는 강의로 마련됐다.


OTA 바로 알기

강연 첫날에는 AHCM(Asia Hospitality Consulting Management)의 황성원 대표의 온라인 예약 채널의 정의 이해 & 국내외 OTA 시장 현황 및 적용 사례에 대한 강연으로 문을 열었다. 온라인 여행업의 역사를 시작으로 OTA/Meta Search Engine/숙박 공유 채널의 정의 및 종류, 주요 국내외 OTA 업체 현황 및 업체별 강약점, 판매 전략 및 특징, 국내 호텔 OTA 운영 사례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그랜드 호텔스 세일즈 마케팅 조희진 팀장은 실제 OTA 업무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호텔 OTA 운영 현황 및 사례와 운영에 따른 애로사항에 대해 현실적으로 소통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산하정보기술의 류원 팀장은 ‘OTA 산업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 ‘OTA 를 넘어설 가장 좋은 채널 호텔이 가지고 있다’, ‘직접 예약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과 활용 사례에 대해 이야기했다.


  

효과적인 호텔 마케팅 운영을 위한 교육

이튿날에는 D-EDGE HOSPITALITY SOLUTIONS의 박상호 대표의 매출 데이터 분석을 위한 Tool 제안, 분석 결과물 도출에 따른 OTA 적용 범위 및 시뮬레이션을 포함한 ‘OTA 채널 결정 전 호텔 영업 분석 방법의 이해를 주제로 강연이 시작됐다. 이어 코디 더 매니저의 이재원 이사는 온라인 예약 채널 판매 전략의 실무 적용에 대한 강연으로,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력 운영, 고객/수수료/시장점유 등 감안한 국내외 OTA 및 기타 운영 사례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강연 참가자가 재직 중인 호텔의 실제 데이터의 적용을 통해 간략한 데이터 분석과 솔루션을 제공하기도 했다. 한국 SNS 인재개발원의 김두환 원장은 호텔 전문 마케터 실무를 주제로,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트렌드부터 효과적인 호텔 마케팅 운영을 위한 CRM/프로모션/SNS 등 실무 교육을 진행 했다. 실제 호텔에의 적용 사례와 퀴즈, 참가자 전원의 참여를 이끄는 등 참가자들의 열띤 호응 속에 마무리했다.


호텔인네트워크의 이정한 대표는 요즘 호텔 업계에서 OTA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는 추세인데, 흐름에 따라만 갈 것이 아니라 이번 교육을 통해 소속한 호텔의 정체성을 먼저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전략적인 채널 선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면서 오늘 참가한 호텔리어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됐길 바란다.”며 소감을 말했다. 한편 <호텔앤레스토랑>과 함께 이번 교육을 마련한 호텔인네트워크는 호텔리어와 호텔 및 서비스 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인재정보를 매칭해주는 호텔 전문 인력 채용 플랫폼으로 <호텔앤레스토랑>과 공동 운영 업무협약을 맺고 다양한 활동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특히 관광 및 호텔, 조리를 전공한 주니어 호텔리어부터 전·현직, 경력 단절, 시니어 인력 등 다양한 인재 DB를 관련 기업과 매칭하고 효과적으로 네트워킹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11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