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3.27 (수)

호텔&리조트

[Rising Company] 호텔에 특화된 구인 구직 인력 매칭 플랫폼, Hogoo153 론칭

       

내가 원하는 시간대에 원하는 일을 하면서 여가를 즐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호텔에는 좋은 사람을, 사람에게는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20년 이상 경력의 호텔맨들이 뭉쳤다. (주)탑스맨이 실시간으로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해주는 플랫폼, Hogoo153을 론칭하며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구인구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실시간 맞춤형 일자리 제공 
코로나19로 호텔업계는 고정비를 줄이기 위해 정규 인력을 최소화하며 적재적소에 필요한 인력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등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더불어 호텔 및 숙박업 종사자들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만 일을 하며 경제적인 만족을 얻으려는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구인자와 구직자 간 미스 매칭을 줄이고 실시간으로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해주는 플랫폼, Hogoo153이 탄생했다.

 


Hogoo153은 호텔 및 숙박업에 종사하는 인력을 대상으로 개인이력에 맞는 관리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업무능력 측정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따라서 근로능력, 경력, 연령, 거리, 급여 조건 등을 고려한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주)탑스맨 한윤덕 대표(이하 한 대표)의 설명이다.


“그동안의 구인구직은 지인이나 개인 밴드, 잡코리아, 사람인, 알바몬 등 인력사이트에 필요한 사항을 올려 연락오는 것을 기다리는 방식으로 진행돼 왔다. 호텔이 이렇게 인력을 구해왔는데 스트레스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객실 점유율 상승으로 청소인력이 더 필요하지만 당장 인력을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Hogoo153은 양질의 인력 풀을 가지고, 호텔은 원할 때 수시로 우리 회원들에게 Hogoo153 앱을 통해 콜을 한다면 Hogoo153 회원들은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만 맞으면 일하러 갈 수 있을 것이다. Hogoo153 플랫폼은 지금까지 호텔 구인구직 시장에 매우 신선하고 그 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인력 사용 
Hogoo153은 기존의 경력직을 정규직이 아닌 아르바이트생, 파트타이머로 활동하며 호텔이 시간을 지정해 Hogoo153에 콜을 내보내면 회원들에게 푸시 알림으로 전해져 그 시간에 일하기 원하는 회원이 콜을 받아 일할 수 있도록 했다. 따라서 9 to 6가 아닌 호텔이 원하는 시간에 집중적으로 인력을 사용할 수 있어 인력활용의 효율성 및 인건비 절감의 효과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회원도 업무 수준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호텔의 후기와 자체 평가항목을 통해 회원들의 등급을 나누고 호텔이 요구하는 수준에 맞춰 알림을 내보내는 방식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아카데미 통해 실력있는 인력 제공 
Hogoo153이 여타 구인구직사이트와 특히 차별화되는 점은 호텔 현장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 강사진이 호텔 룸, 욕실 등 실제 근무환경과 비슷한 환경을 갖춰 놓고 호텔 실무에 필요한 커리큘럼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객실베딩, 욕실정비, 메이드 카트 정리, 인사예절, 룸 어턴던트 등의 소양교육을 자체적으로 교육하는 아카데미를 운영, 이를 통해 교육을 받은 인력을 호텔에 제공함으로써 호텔은 안심하고 Hogoo153 인력을 사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 경력단절 여성이 많은데 일을 하고 싶어도 마땅한 파트타임 일자리가 없어 일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다. 이들을 대상으로 아카데미를 통해 교육, 훈련시킴으로써 독립해 나갈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나갈 것이다.”


한 대표는 또한 장기적으로 대학생 위주의 주말반 아카데미를 운영함으로써 젊은층까지 흡수해 일자리를 넓혀나가는 계획도 내비쳤다. 객실 청소는 누구와 접촉 없이 혼자 조용히 할 수 있기에 관광지가 성수기인 방학 때 장기적으로 한두 달 근무하면서 학비와 용돈을 충당할 수 있기 때문에 대학생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일자리가 될 수 있다는 것이 한 대표의 귀띔이다.


Hogoo153, 차별화된 구인구직사이트 

Hogoo153에는 전국 근무지의 위치 및 근로자와의 거리에 대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과 구직정보를 실시간 알림메시지(푸시)로 받아 볼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업체의 경우 Hogoo153에 근무 파트, 일자(날짜), 시간, 시급 등 구인정보를 등록하면 이를 원하는 근로자의 요청 시 매칭을 시킴으로 효율적으로 간단하게 구인할 수 있으며, 구인에 대한 불안 요소인 무단 결근, 출근 취소 등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개인은 Hogoo153에 가입해 실무교육을 이수하고 개인이력사항을 등록한 후 업체가 요구하는 근무조건과 시간이 맞을 경우 근무할 수 있으며 고용시장의 불안정한 가운데서도 업체와의 분쟁, 임금체불 등에 대한 불안함 없이 쉽게 일자리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물론 많은 호텔들은 함께 일하고 있는 용역업체가 있지만 Hogoo153은 용역회사가 아닌 필요한 인력을 공급해주는 플랫폼으로 용역업체는 필요한 파트타이머를 제공받을 수 있는 도우미로 생각해 Hogoo153으로부터 인력을 공급받으면 될 것으로 보인다.


Hogoo153은 10월 론칭과 함께 올해 회원 2000명 확보를 목표로, 내년에는 2만 명 가입을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회원 가입 독려와 홍보를 위해 론칭 전 공모를 통해 캐릭터도 공개하고 2행시, 5행시 콘테스트도 진행했으며 룸 어턴던트 양성과정도 한차례 진행했다.

 


점점 예측하기 힘들어지는 경영환경에서 비정규직과 파트타임 등 단기인력 시장이 점점 커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호텔 역시 필수 인원만을 남기고 필요인력은 파트타이머를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실시간 맞춤형으로 일자리를 제공하는 플랫폼, Hogoo153의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되고 있다.

 

 

[Interview]

“호텔의 구인구직은 Hogoo153에서!”
㈜탑스맨의 한윤덕 대표

 

 

Hogoo153에 대해 소개 부탁한다.
한마디로 호텔관련 구인과 구직을 매칭서비스로 제공한다. 숙박업에 특화돼 구축된 플랫폼을 통해서 수요자와 공급자에게 구인과 구직을 중개하는 이커머스 형태의 모델로 운영은 단순한 에이전트가 아닌 구인구직자를 직접 채용해서 수요자의 요구에 맞게 공급자를 공급하고 관리하는 직영체제로 운영하는 회사다.


설립 배경이 궁금하다.
20여 년간 호텔 용역관리를 해오면서 사람을 구하는데 참 많은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다. 누군가 필요할 때 좋은 사람들을 공급해준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가 이런 생각을 아는 후배와 이야기를 나누던 중 우리가 플랫폼을 만들어서 구인과 구직을 서로 매칭해주면 서로 만족하지 않을까 하는 이야기를 나누고 다음날 바로 시작했다.

 

브랜드에 대해 물어보지 않을 수 없다. 의미가 무엇인가?
우선 ‘호구’는 ‘호텔을 구하자’라는 슬로건에서 비롯됐다. 그리고 성경에 나오는 완벽한 숫자인 153을 더해 ‘필요한 모든 직업에 대한 구인구직 매칭을 해보자’라는 의미에서 Hogoo153이 탄생했다.


이에 더해 ‘호구’란 어수룩해 남들이 이용해먹기 참 좋은 사람들 비유적으로 말한다. 다소 어눌하지만 남에게 피해는 주지 않는 친근한 이미지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가 호구가 돼서 Hogoo153을 이용하는 회원들이 모두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하자. 즉 호텔의 구인구직시장에서 구인하는 자와 구직자에게 가장 저렴하면서도 가장 편리하게 생활형 일자리를 제공하고 만족을 주고자 하는 의미로 지었다.


플랫폼인 만큼 회원확보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호텔이 보수적인 편이기에 입소문이 중요하다. 하지만 장점을 안다면 회원가입은 시간문제라고 생각한다. 기존 구인구직사이트는 연회비에 일하는 것마다 수수료를 내야했지만 Hogoo153은 회원들에게 수수료를 받지 않고 가입 포인트, 소개 포인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 서로 동반자로서 격려하며 일할 수 있는 시스템 만들어갈 것이다.


Hogoo153이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나?
코로나19 영향으로 관광여행업이 어려운 상황이 됐다 호텔 역시 경제적으로도 일자리도 최악의 수준이 됐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어떤 환경이 닥쳐올지 모르기 때문에 회사는 고정비를 최소화하고 그때그때 필요할 때마다 인력을 공급받기를 희망할 것이다. 또한 좋은 일자리를 내가 원하는 시간대에 원하는 일을 하며 여가를 즐기기 원하는 구직자들이 늘 것으로 보인다. 현재 직장을 잃고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많은데 Hogoo153에 가입해 원하는 날, 원하는 시간대, 원하는 일을 하며 경제적인 만족을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먼저 아카데미를 통해 경력 단절 여성들을 모집, 교육하고 주말에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함으로써 이들이 아르바이트 통해 좋은 일자리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결국 사람이 일하는 것이기에 사람에 대한 소중함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 소중함을 누구보다 잘 아는 Hogoo153은 회원들이 진짜 식구로서 함께하고 싶은 회사로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나갈 것이다. 요즘 직장이라는 개념이 부족한데 비록 Hogoo153을 이용하는 이들이 아르바이트생들이지만 이들이 직장의 의미를 가져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Hogoo153의 목표다.

 

비즈니스의 확장성 측면에서는 우선 호텔업 구인구직 시장에 확실하게 자리매김하고 10조 이상의 홈케어 부분 중 5~10%를 차지하고 있는 클리닝 시장으로도 진출할 계획이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