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2.20 (화)

레스토랑&컬리너리

제7회 코리아푸드앤베버리지컨티발(KFBA), 호텔식음료, 항공식음료 부문 서비스 경연대회 10월 25일부터 서류 접수 진행

 

한국외식음료협회가 주최·주관하는 제7회 '코리아푸드앤베버리지컨티발' 서비스 경연대회가 10월 25일 서류 접수를 시작으로 11월 말까지 개최된다. 2015년 제1회 대회를 시작으로 올해 7회차를 맞이한 코리아푸드앤베버리지컨티발(Contival)은 Contest와 Festival의 합성어로 경연대회를 참가자와 관계자 모두의 축제의 장으로 즐기길 바라는 취지를 담은 대회다.

 

컨티발은 지난해 6회까지는 커피, 와인, 칵테일, 식음료서비스부문 등 4개 부문으로 구성된 대회로 진행했으나, 올해 7회를 컨티발부터는 전반기와 후반기로 구분해 진행한다. 지난 5월에 커피, 와인, 칵테일 등 3개 부문으로 구성된 음료경연대회를 마쳤으며, 오는 11월 호텔식음료서비스, 항공식음료서비스 등의 2개 부문으로 구성된 서비스 경연대회를 진행한다. 


이는 올해 7회 대회를 맞이하며 음료부문의 전문성과 서비스부문의 전문성을 분리해 진행함으로써 교육과정의 단계별 학습과 훈련 과정을 반영, 역량을 평가할 수 있도록함에 있다. 또한 국내 외식분야의 음료 전문 역량으로 자리한 바리스타 직무, 소믈리에 직무, 바텐더(믹솔로지스트) 직무의 경연의 장을 넘어 호텔, 항공 그리고 관광산업 전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식음료서비스 역량을 호텔리어 직무와 항공승무원 직무의 경연을 통해 인정받을 수 있게 함을 목표로 한다. 


현재 국내의 호텔리어 및 항공승무원 관련 대회는 요리대회의 부대행사 정도로 활용되고 있는 식음료서비스 대회와 대학에서 주최하는 예비승무원대회 정도가 전부여서 식음료를 기반으로한 호텔리어와 항공승무원 직무의 대회 필요한 실정이었다.

 


한국외식음료협회는 2013년 창립당시 외식서비스 분야의 음료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협회로 시작됐으나 식음료 역량의 필요성이 외식 분야를 넘어 호텔, 항공을 포함한 관광서비스 전 분야로 확대돼 가는 변화에 맞춰 지난 2017년 호텔서비스 위원회, 2019년 항공서비스 위원회를 순차적으로 구성한바 있다.


이로 인해 이제 한국외식음료협회(KFBA)와 코리아푸드앤베버리지 컨티발은 명실공히 국내 최초 그리고 국내 유일의 식음료를 기반으로 관광, 호텔, 항공, 외식 서비스 분야 전체를 아우르는 자격운영, 대회주최, 교육지원, 산학연계 등을 이어가는 전문협회(대회)로 자리잡게 됐다. 

 


한국외식음료협회 박한 회장은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경연으로 진행하지만, 위드 코로나로 조금씩 전환되고 있어 내년에는 그동안 위축돼 있던 항공, 호텔, 외식 산업과 교육기관의 재도약을 위해서라도 기존에 진행했던 오프라인 경연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이야기하며 "이번에 진행되는 서비스 경연대회는 협회 차원에서 진행되는 직무대회에서는 최초로 실시되는 대회로 항공식음료와 호텔식음료 서비스의 전문성을 평가받을 수 있는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항공과 호텔 식음료 서비스 역량을 한 단계 높이고 싶은 이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컨티발 개요

 

행사명

▪2021 KFBA 제7회 코리아푸드앤베버리지컨티발
▪2021 KFBA 6th Korea Food & Beverage Contival 


부제

▪Part1. Beverage Match (음료경연대회) 전반기 5월 종료
▪Part2. Service Match (서비스경연대회) 후반기 11월 진행


주 최

한국외식음료협회


참여대상

만 16세 이상에서 만 39세 미만으로 고등학교 재학 중이거나, 정규대학, 전문학교, 사이버대학, 방송통신대학, 한국외식음료협회 지정검정장에 재학 중이며 현업 경력이 없는 자(단, 학생의 범위는 현장 경험이 없는 순수 학생으로서 아르바이트 경험을 제외한 그 이상의 현장 경험자는 불허한다. 차후 현장 실무 경력이 밝혀질 경우 입상을 취소함.)


종 목

Part1. Beverage Match (음료경연대회)
▪커피(고등부, 대학부 각 개인전)
▪와인(고등부, 대학부 개인전) 
▪칵테일(고등부, 대학부 개인전)


Part2. Service Match (서비스경연대회)
▪호텔식음료서비스(고등부, 대학부 단체전:2인 1팀)
▪항공식음료서비스(고등부, 대학부 단체전:2인 1팀) 

 

일 정

▪서류접수 10월25일(월)~11월15일(월)
▪영상제출 11월16일(화)~11월24일(수)
▪영상심사 11월27일(토)
▪결과발표 11월29일(월) 16시 이후

 

시상

호텔식음료서비스부문

▪대학부(금상, 은상, 동상)
▪고등부(금상, 은상, 동상)


항공식음료서비스부문

▪대학부(금상, 은상, 동상)
▪고등부(금상, 은상, 동상)


+최우수 지도자상, 우수지도자상, 최우수교육기관상, 우수교육기관상

 

한국외식음료협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