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3일 '세계기상의 날', 어스아워(EARTH HOUR) 캠페인 동참하는 호텔업계

2024.03.19 15:32:24

- 저녁 8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1시간 소등'에 동참하는 어스아워 캠페인
- 투숙객 대상 캠페인 독려 이벤트 진행
- 호텔 외부 로고 소등 및 호텔 내 레스토랑 조명 최소화

 

오는 3월 23일, 기후 변화와 환경 오염에 대응하여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한 ’어스 아워(Earth Hour) 캠페인’에 호텔업계가 동참할 예정이다. 

 

’어스 아워(Earth Hour) 캠페인’은 세계자연기금(WWF) 주최로 기후 위기와 환경 파괴의 심각성을 깨닫고 변화를 만들기 위해 2007년 호주 시드니에서 시작된 세계 최대의 자연보전 캠페인이다. 자연 파괴로 인한 기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매년 3월 마지막 주 토요일 8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소등을 한다. 2023년이 인류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한 해’로 기록되며 심각성이 고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전 지구촌이 함께하는 ‘1시간 소등’은 그 중요성과 의미가 더욱 커졌다. 

 

현재까지 19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의 개인, 기업 및 기관이 동참하고 있으며, 프랑스의 에펠탑, 호주의 오페라 하우스, 서울의 남산 타워 등 세계의 주요한 랜드마크들도 에너지 절약을 위한 희망의 연대에 참여하고 있다.

 

 

그랜드 하얏트 서울은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브랜드 모토에 따라 2024 어스 아워 캠페인에 참여한다. 616개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는 그랜드 하얏트 서울은 3월 23일 투숙하는 전 객실 내 LED 캔들 라이트를 비치하고 투숙객들을 대상으로 캠페인 동참을 독려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더불어 그랜드 클럽 라운지, 파리스바, 카우리, 스테이크 하우스에서 저녁 8:30부터 소등을 실시해 캔들라이트 혹은 램프로만 일정 시간 동안 운영한다.

 

호텔 외부의 전면 간판 역시 소등되어 지구가 편안히 호흡할 수 있는 시간 또한 마련할 계획이다. 캠페인에 동참해주신 레스토랑 이용객에게는 초콜릿 등의 작은 디저트 선물이 준비돼 있으며, 객실 내에서 자발적으로 캠페인에 참여하고 개인 SNS에 인증을 할 경우, 호텔에서 발생한 커피 찌꺼기를 업사이클링한 티 라이트 홀더를 증정한다.

 

그랜드 하얏트 서울은 기존에도 무라벨 생수 제공, 폐기물 제로화 프로모션 등 환경을 위한 적극적인 행동을 실천해왔으며, 인류와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기 위한 작은 발걸음이 큰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캠페인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는 의지를 전달했다.

 

 

파크 하얏트 서울과 파크 하얏트 부산은 딥티크(Diptyque)와 함께 어스아워 캠페인에 동참한다. 23일 오후 8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1시간 동안 호텔 외부 로고를 소등하고 호텔 내 레스토랑 조명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투숙객의 참여를 독려하고자 인스타그램 이벤트를 진행한다.
 

인스타그램 이벤트는 파크 하얏트 서울과 파크 하얏트 부산 공식 계정 팔로우 후 객실 소등 인증샷을 업로드하고, 이벤트 게시물에 참여 완료 댓글을 남긴 후 체크아웃 시 업로드한 인증샷을 제시하면 선착순 60명(호텔 별 30명)에게 딥티크 캔들(35g)과 파우치로 구성된 ‘딥티크 스페셜 기프트’를 제공한다.

 

한편 호텔HDC는 HDC그룹의 계열사로 지난 2005년 이후 세계적인 브랜드 호텔 및 콘도 운영을 통해 전문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 개발 및 운영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다져왔다. 파크 하얏트 서울과 파크 하얏트 부산은 친환경 활동의 하나로 2018년 9월 1일부터 플라스틱 컵, 빨대와 음료 막대를 제공하지 않으며, 고객 요청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사탕수수로 만들어진 빨대 등과 같은 친환경 대체품을 사용해 오고 있다. 또, 샴푸, 린스, 칫솔, 치약 등 일회용품을 무상으로 제공하지 않는 등 환경 보호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딥티크(Diptyque)는 최근 지구를 생각하는 에코 디자인과 자연 성분 유래 포뮬러로 이루어진 ‘라 드로게리’ 컬렉션을 론칭하며 환경에 대한 책임 의무를 다하고 있다. ‘라 드로게리’ 컬렉션은 다용도 청소 세제인 ‘멀티-유즈 클리너(비네거)’, 가죽과 나무를 청결하고 고급스럽게 관리할 수 있는 ‘레더&우드 케어 로션(비즈왁스)’, 공기 중에 떠다니는 냄새 분자를 채취해 제거해주는 ‘라 드로게리 캔들’과 ‘탈취용 룸 스프레이’, 옷장 속에 넣어두어 고급 의류를 산뜻하게 관리할 수 있는 ‘울&델리케이트 소재용 세라믹(시더우드)’, 흙 묻은 채소를 다듬거나 세정할 때 쓰는 ‘디쉬 브러쉬’까지 총 5종으로 구성돼 있다. ‘라 드로게리’ 컬렉션의 제품들은 높은 함량의 자연 유래 원료로 구성된 포뮬러로 선봬며 캔들을 제외한 모든 제품은 환경 보존 및 보건 기준을 준수하면서도 우수한 효능을 보여준다. ‘라 드로게리’ 컬렉션의 앰버 컬러 용기들은 재활용 가능한 유리로 제작됐으며, 리필만 구매해 내용물을 채워넣어 재사용 가능하다. 또한 제품을 포장하는 박스나 사용 안내문을 삭제한 패키징을 적용, 매년 평균 2톤 정도의 종이와 잉크를 절약할 수 있는 에코 디자인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남대문 호텔은 3월 23일 토요일 저녁 8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외부 호텔 로고 사인 조명을 소등하며, 호텔 내 모모 라운지의 불필요한 조명을 끄고 LED 캔들 라이트로 내부를 밝힐 예정이다. 3월 23일 당일 객실 투숙 고객에게도 어스아워 캠페인의 안내와 동참을 권장하며 의미를 더한다.

 

또한 객실 투숙 고객과 모모 라운지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어스아워 참여 인증사진 올리는 인스타그램 이벤트도 진행한다. 3월 23일부터 25일까지 프론트 데스크 직원에게 이벤트에 참여한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제시하면 버려지는 플라스틱을 재활용해 만든 노플라스틱선데이의 숲 키링 랜덤 박스를 선물로 증정한다. 추첨을 통해 인스타그램 이벤트 참여 고객 중 1명에게 모모카페 뷔페 2인 식사권도 증정하며 어스아워 캠페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영등포 타임스퀘어에 위치한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타임스퀘어 호텔은 캠페인에 참여하기 위해 외부 로고 사인 조명을 소등할 예정이며, 공용 공간인 5층과 1층은 조도를 낮춘다. 당일 객실 투숙 고객 대상 어스아워 캠페인에 동참을 권장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23일 당일 프런트 데스크 직원에게 이벤트에 참여하여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제시하면 일회용품을 대체할 다회용품이나 재활용할 수 있는 소재, 생분해되는 소재가 주를 이루는 ‘싱글룸’의 친환경 어메니티를 제공한다.

 

서울 도시의 중심인 명동에 위치해 국내 최초 듀얼 브랜드로 운영되고 있는 르메르디앙 & 목시 서울 명동은 오는 23일, 호텔 내ㆍ외부 안전에 필요한 전등을 제외한 모든 전등을 소등 및 최소화하여 에너지 절약 및 환경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알릴 수 있는 전등 끄기 캠페인, ‘어스아워(Earth Hour)’에 동참한다.

 

 

르메르디앙 & 목시 서울 명동은 당일 오후 8시 30분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어스아워가 진행되는 한 시간 동안 투숙객 및 호텔을 방문한 고객 대상 호텔 공동 공간인 4층 로비 내 딸기 디저트 및 알코올 또는 논 알코올 음주류 서비스가 제공되는 ‘해피어스아워’ 프로그램을 마련해 지구 환경 보호와 에너지 절약의 필요성을 전하는 캠페인에 모두가 함께 동참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을 선사한다.

 

이 외에 전 객실 내 정수기 설치, 워터 보틀 비치, 일회용 개인 용품 절감 등 지속가능한 운영 및 사회적 영향력 확대 일환의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 & 레지던스(이하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는 오는 3월 ~ 4월 환경보호 실천을 위한 기념일들을 맞이해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에 함께 참여하는 ‘그린 스테이(Green Stay)’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다가오는 3월 23일 ‘어스아워(Earth Hour)’ 캠페인에 동참하기 위해 저녁 8시 30분부터 9시까지 30분 동안 호텔 공용 부 및 호텔 건물 외벽의 조명이 일부 소등 될 예정이다. 환경 보호 캠페인 동참에 대한 감사의 표현으로 해당일에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이 제작한 바질 씨드 스푼 선물을 선착순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환경 보호의 날들을 기념하기 위한 취지를 담아 3월 20일부터 4월 30일 까지 ‘그린 스테이(Green Stay)’ 객실 패키지를 선뵌다. 해당 패키지는 △호텔 객실 1박 △오가닉&헬시 룸서비스 메뉴(아보카도와 칙피 샐러드, 홈메이드 리코타 치즈 피자, 오가닉 화이트 와인) △바질 씨드 스푼 △피트니스 센터 및 실내외 수영장 무료 이용 혜택 △키즈존 무료 이용 혜택이 포함돼 있으며, 가격은 24만 원대부터다. 뿐만 아니라 해당 기간 동안에 카페&베이커리 더 델리에서는 텀블러를 지참해 음료를 이용하면 10% 할인 및 바질 씨드 스푼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4월 5일 ‘식목일’ 및 4월 22일 ‘지구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해당일에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도 바질 씨드 스푼을 선착순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여의도 파크 센터, 서울 – 메리어트 이그제큐티브 아파트먼트(이하 ‘여의도 메리어트 호텔’)는 23일 저녁 8시 30분 부터 한 시간 동안 고객과 직원들의 안전에 방해받지 않는 한도 내에서 내 외부 조명을 끄거나 조도를 낮추고 투숙 고객의 캠페인 참여도 적극 권장할 예정이다. 또한 메리어트 본보이 포인트로 서브360(Serve360) 플랫폼을 지원하는 여러 환경단체에 기부할 수 있는 방법도 소개할 예정이다. 서브 360은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이 2017년 유엔의 지속가능 발전 목표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지원하기 위해 출범한 플랫폼으로, 2025년까지 지속가능과 사회적 영향력 목표를 이루고자 노력하는 메리어트의 사회 공헌 실천을 위한 가이드다. 

 

더불어, 투숙 고객들이 이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SNS 이벤트도 함께 시행한다. 투숙객들은 자신의 SNS에 Earth Hour 캠페인 참여와 함께 #EarthHour #Serve360 해시태그를 게재하고 체크아웃 시 직원에게 해당 포스팅을 인증하면 여의도 메리어트 호텔 먼슬리 플래너를 선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여의도 메리어트 호텔의 관계자는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한 우리의 노력과 의지를 표현하고, 직원과 고객에게 지구를 위한 노력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올해 어스아워 캠페인에 참여하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고객들과 함께 지구를 위한 작은 변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워커힐 호텔앤리조트(총괄 현몽주, 이하 워커힐)는 지난 10여 년 동안 해마다 ‘어스아워’를 위해 한 시간 동안 호텔 옥탑 조명을 끄는 것은 물론, 외부 간판, 호텔 내 가로등 일부까지 광범위한 소등을 실시해왔다. 올해에도 기존과 동일하게 3월 23일 저녁 8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1시간 동안 호텔 내 조명을 소등한다.

 

이와 더불어 워커힐은 임직원들의 그룹웨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진행되는 지속가능경영 문화 조성 활동인 ‘행가래(행복을 더하는 내일)’ 캠페인의 일환으로, 소등 전과 소등 후의 호텔 외관을 촬영해서 어플리케이션에 업로드하는 임직원에게는 워커힐 호텔 내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SV(Social Value) 포인트’를 지급한다. 이를 통해 임직원들에게 어스아워 캠페인과 그 목적, 에너지 절약의 필요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이외에도 워커힐은 태양광 발전시설 운영을 통해 하루에 LED 램프 약 1천 2백개에 달하는 전력을 생산하고 있으며, ‘지구의 날’을 맞아 라운지 및 레스토랑, 공용 공간 조명을 소등하거나 20% 이하로 낮추고 캔들을 사용함과 동시에 전 객실 TV 화면에 캠페인 메시지를 전송해 이용객의 참여를 유도하며 에너지 절약에 동참하고 있다.

 

 

서울 남산에 위치한 도심 속 리조트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Banyan Tree Club & Spa Seoul)은 투숙객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호텔 내 자체적인 SNS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으로 해시태그와 함께 인증샷을 업로드한 모든 고객에게는 반얀트리 시그니처 향인 타이 차마나드 어메니티를 선물로 증정한다.

 

한편,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은 기금마련 운동으로 체크아웃 시 반얀트리 호텔의 시그니처 거북이 인형 펠리(Felly)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은 동의 하에 2달러의 기부금을 지불하고, 이 기부금은 반얀트리의 기부금 2달러와 합쳐져 바다거북과 같은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동물 보호, 산호초와 열대 우림, 습지의 보존과 재건, 사회 기반 시설 건립 등에 사용되고 있다.

 

 

파르나스호텔(대표이사 여인창)이 운영하고 있는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이하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와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이하 ‘인터컨티넨탈 코엑스’)가 지구촌 전등 끄기 캠페인인 2024 어스아워(Earth Hour)에 참여한다. 3월 23일(토) 오후 8시30분부터 1시간 동안 호텔 공공장소의 전등을 소등 및 최소화하고, 외부 간판 및 외벽 조명도 소등한다.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와 인터컨티넨탈 코엑스는 세계적 환경 인증 프로그램인 '얼스 체크(Earth Check)'에서 국내 최초로 2019년 플래티넘 레벨 인증을 획득했으며, IHG에서 전 세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자체적인 환경감시 프로그램인 그린 인게이지(Green Engage)를 이용해 탄소감축 실천을 의무화하고 있다.

 

 

지구도 쉼이 필요하다. 60분 동안 지구도, 땅을 빌려 살아가는 우리도 잠시 시간을 멈추고 휴식을 취해보는 것은 어떨까? 어스아워 캠페인을 통해  작은 실천에 도전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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