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연의 Sustainable Hotel] 전통과 현대, 럭셔리 그리고 지속가능성 - MAROMA 호텔

2024.05.23 08:26:17

- *이 글은 지속가능한 도시관광연구소 디지털 아카이브(blog.naver.com/instsut)의 내용 중 일부입니다.

 

이번 호의 지속가능한 호텔은 마로마 벨몽드 호텔(Maroma, a Belmond Hotel)이다. 2년간의 재단장을 마치고 2023년에 재개장한 마로마 호텔은 EarthCheck Design Certification으로 지속가능한 디자인 프로젝트임이 인증됐다. 럭셔리 산업의 대표주자 LVMH, 그들이 선택한 호텔 브랜드 벨몽드, 그리고 천혜의 자연환경에 위치한 마로마 벨몽드 호텔. 1976년 Jose Luis Moreno가 개인 휴양시설로 건설한 마로마 호텔은 벨몽드 브랜드의 리조트로 최근에 주요한 이미지 변신 과정을 거쳤다. 디자인 스튜디오 Tara Bernerd & Partners와의 프로젝트를 통해 호텔의 고유한 캐릭터를 보존하면서도 시설 및 지속가능성을 업그레이드했다. 멕시코와 마야의 전통 및 문화적 요소를 현대적 디자인과 결합하고, 럭셔리 고객 경험을 강화하면서도 지속가능성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Renovation Meets Innovation


호텔의 재단장은 문화에 대한 집중과 지속가능성의 실천에 포커스가 맞춰졌다. 지역의 자재들이 우선적으로 고려됐으며, Alberto Alfaro Joffroy와 같은 멕시코 출신 장인들이 만든 목재가구가 80% 넘게 사용됐다. 멕시코 출신 디자이너가 설립한 의류브랜드 Collectiva Concepción이 디자인한 직원들의 유니폼은 멕시코 전통 문양의 원단을 사용해, 리조트의 문화적 진정성을 연출하는데 효과적으로 기여했다. 프라이빗 풀을 갖춘 10개의 새로운 오션프론트 스위트, 멕시코 식문화가 반영된 다양한 콘셉트의 식음시설들이 리노베이션을 통해 신규시설로 추가됐다. 리오프닝을 통해 라틴아메리카 최초의 Guerlain Spa가 론칭됐으며, 스파는 천연 재료의 사용과 마야 스타일의 건축원칙을 존중하는 디자인을 선뵈고 있다.

 

 

리노베이션은 리조트의 상징적인 건축물을 보존하면서도, 고객 공간의 확장을 통해 자연환경에 더욱 노출될 수 있도록 했다. 객실, 식음공간, 스파, 직원공간, 백오피스 등 시설 전반에 걸쳐 에너지, 물 사용, 온실가스, 쓰레기 등의 절감시설이 리노베이션을 통해 적용됐다. 리조트의 지속가능성 전략은 생물다양성을 위한 보호활동, 지역민 고용 및 지역자원 활용 등으로 확장됐다. 

 

 

The Results


EarthCheck Design은 새로운 호텔과 리노베이션을 마친 호텔을 대상으로 환경적,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호텔에 수여되는 지속가능성 증명서다. 마로마 호텔의 경우 EarthCheck의 엄격한 기준, 즉 주도적인 지속가능성 접근,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 지속가능한 자재 사용, 자원 보존 전략, 효과적인 폐기물 관리, 책임있는 부지 사용, 생물다양성 보전, 수자원 보존, 실내 건강 환경 유지, 오염물질 관리, 지속가능한 이동수단,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웰빙에 대한 기여 등에 대한 지속가능성 기준을 모두 충족했다.

 

 

리노베이션 이후 마로마 호텔 고객의 1박 투숙당 에너지 소비는 163MJ, 이산화탄소 발생은 10.7kg, 물 소비는 0.769kL로 경쟁사 평균 대비 낮은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마로마 호텔의 리노베이션은 전통유산의 보존, 현대적 럭셔리, 지속가능한 디자인 간의 균형을 맞추는 프로젝트였으며, 향후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미래 프로젝트의 벤치마크가 될 것라고 한다.

 

 

다음으로 마로마 호텔의 대표적인 지속가능성 프로그램 두 가지를 살펴보자. Mayan Buzz는 생물다양성을 실천하는 프로그램이며, Collectiva Concepción은 지역사회와 공동운명체로서 실천하는 프로그램 사례다. 

 

 

MAYAN BUZZ
멜리포나 꿀벌(Melipona Bees)은 수세기 동안 마야인들을 중심으로 중앙 아메리카 양봉업의 중심이 돼왔다. 멜리포나는 마야의 꿀벌신 ‘Ah Muzen Cab’의 현신으로서 영혼의 세계와 연결하는 상징으로 지역공동체에 매우 중요한 존재였다. 이 신성한 꿀벌을 지키는 것은 초월적인 경험으로 믿어졌고, 멜리포나를 양봉하는 자들은 신에 가까운 존재로 여겨졌다. 멜리포나는 문화적으로 중요할 뿐만 아니라, 유카탄 반도의 생태계에도 매우 중요한 존재였다.

 

 

꽃과 나무의 수분작용, 특히 Sian Ka’an 생태보호지구에서 이들의 역할은 무엇보다도 소중하다. 멜리포나는 바닐라 난의 극히 드문 수분활동을 하는 존재며, 이로인해 바닐라가 수 세기 동안 멕시코에서만 생산되기도 했다. 난에서 과실을 얻기 위한 수많은 시도가 실패로 끝났으며, 오늘날에도 중앙아메리카 지역 외에서 자라는 바닐라의 수분은 40%나 비싼 수작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멜리포나의 매우 작은 크기, 침이 없는 모습, 유순한 성격 등으로 그들은 벌꿀 농부들의 이상적인 종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들은 사라지고 있는 종이다. 멜리포나는 꿀벌세계에서 장인으로 통한다. 그들은 작은 공간에서 일하고, 수분활동을 매우 까다롭게 하면서도 짧은 시간 안에 해낸다. 멜리포나가 만들어 내는 꿀은 매우 독특한 맛과 향으로 유명하며, 다른 꿀에 비해 더욱 달고 새콤하고 꽃향기의 잔향이 있다. 또한 소화불량 및 호흡기질환 완화 그리고 무기력증과 상처 치유 등에 관련된 다양한 의약성분이 풍부하기도 하다. 그들은 진정한 장인으로 무리하게 일할 수 없으며, 하나의 벌집당 일년에 오직 2~3L의 꿀을 생산한다. 이는 유럽과 아프리카의 공장형 꿀 생산으로 벌집당 약 50L의 꿀을 생산하는 것과 대조된다. 유사종의 도입과 도시화로 지난 30년간 유카탄에서 그들의 벌집은 90% 이상 감소했다. 그러나 Quintana Roo 전역에 걸쳐 그들을 보존하려는 노력이 펼쳐지며 그들이 돌아오고 있다.

 

 

마로마 호텔의 직원들은 이러한 노력의 선봉에 서 있는 것을 자랑스러워 한다. 2023년 재개장하기 전 호텔 내에는 두 개의 멜리포나 벌꿀집이 있었고, 재개장 후 마로마 호텔에는 새로운 꿀벌 서식지가 더욱 확장됐다. 마로마 호텔은 스파브랜드인 Guerlain, 지역 꿀벌 전문가 단체인 Mayahuum과 협력해 멜리포나 꿀벌집을 키우고 보호하는 일을 하고 있다. 멜리포나 꿀은 겔랑이 운영하는 스파에서 고객의 웰니스 경험과 트리트먼트를 위해 사용된다. 겔랑과 Mayahuum은 마로마 호텔에서 Sacred Bee Center를 운영하는 일에 동참하고 있으며, 센터는 멸종 위기에 처한 꿀벌종을 보호하는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전개하고 있다. 교육워크숍은 고객들에게 고귀한 종의 보존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는 역할을 한다. 멜리포나의 의학적 사용과 역사적 중요성에 더해 꿀벌 사운드를 활용한 힐링 테라피도 전개된다. 고객들은 Abeille Royale을 경험하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겔랑 스킨케어 상품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자연치유제품으로, 꿀벌의 재생능력을 과학적으로 재현한 것이다.

 

 

Collectiva Concepción

2019년 Concha Orvañanos의 고향인 멕시코시티에서 설립된 Collectiva Concepción은 장인정신에 기반한 멕시코 전통 직조를 우아한 현대적 디자인으로 재해석한 럭셔리 브랜드다. 브랜드는 전통직조에 종사하는 여성과 전통직조로 만들어진 옷을 입는 여성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슬로우 패션으로 자리잡았다. 그녀는 Collectiva Concepción의 옷을 만들기 위해 전통 재료를 사용하고, 차별화된 터치로 브랜드의 정통성을 추구했다. 멕시코의 정체성이 담긴 옷을 만드는 것은 그녀 일생의 꿈이었으며, 멕시코 장인에 의해 수공예로 만들어진 것들은 럭셔리한 작품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Collectiva Concepción은 아름다운 의류를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위기에 처한 장인들을 대상으로 고용을 창출하고 있으며, 이는 여성들이 주역인 멕시코의 소규모 경제분야에 영향을 미친다. 지역의 텍스타일 전통을 보존함으로써 멕시코 장인들의 유산을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스타일로 연계함으로써 여성들이 미래의 수혜자가 될 수 있도록 한다.

 

 

토착민은 전 세계 인구의 6% 밖에 되지 않지만 이들은 전세계 생물종의 80%를 지키고 있다. 그들에게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것은 삶의 가치의 근본이며,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지속가능한 수준으로 개발하고 자연 친화적인 실천으로 다양한 생물종을 보존해오고 있다. 토착민 공동체는 지구와 매우 밀착돼 있으며, 그들은 자연, 동물, 식물 모두를 돌보는 사람들이다. 멕시코에는 약 500만 명의 토착민 장인들이 있으며, Collectiva Concepción은 이들 중 230명을 고용하고 있다. 대부분이 여자들인 장인들을 위해 급여를 지불하고, 이들의 급여는 최저급여보다 170% 높은 수준이며, 그들이 가족을 돌봐야 하는 역할을 고려해 재택근무를 할 수 있는 유연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Collectiva Concepción 공급망은 멕시코 전체 탄소발생을 줄이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급여의 일부를 기부해 전통직조기술이 세대를 거쳐 전승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진정한 멕시코 콘셉트의 휴식처인 마로마 호텔은 지속가능한 여행에 초점을 맞춰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전통 스타일을 반영했다. Collectiva Concepción과 협업으로 자연이 느껴지는 디자인이 반영된 직원 유니폼을 디자인했다. 마로마호텔을 위해 만드는 멋들어진 직조를 위해 Collectiva Concepción은 지역 재료를 사용해 진정성을 추구하고, 멕시코의 다양성, 문화, 유산을 찬양하는 옷이 만들어졌다. 유니폼은 멕시코에서 가장 전통적인 직물로 유명한 리넨과 만타이며, 100% 면으로 직조된 자연친화적인 소재다. 각각의 유니폼은 ‘Chiapas(마을의 여성장인이 수놓은 텍스타일)’과 같이 직조를 담당한 지역의 작은 공동체 각각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레스토랑 직원에서 스파매니저, 컨시어지에서 소믈리에까지 모든 직원들은 그들의 옷에서 자신들의 나라의 전통유산을 느낄수 있다. Collectiva Concepción은 빈티지 사진을 수집해 과거로부터 영감을 얻어 디자인에 반영하고 반다나와 같은 스카프를 활용해 편리함을 추구했다. 아주 작은 디테일이 반영된 영구한 타임캡슐 컬랙션이 탄생한 것이다.

 

 

이상으로 마로마 호텔의 대표적인 지속가능성 프로그램 두 가지를 살펴봤다. 이외에도 마로마 호텔에는 골프공을 물고기 먹이가 될 수 있는 재료로 사용하는 지속가능한 바다 골프(Sustainable Ocean Golf) 프로그램, 전통방식의 토르티아 만들기 체험(Nixtamal Journey) 프로그램 등 다양한 지속가능성 실천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전설적인 여행의 기술을 영속하는 벨몽드


마지막으로 마로마 호텔이 속해있는 벨몽드(Belmond)에 대해 알아보자. 1976년 베니스의 호텔 치프리아니(Hotel Cipriani)를 인수한 이래, 45년의 전통과 역사를 만들고 있는 벨몬드는 26개국에 46개의 호텔을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회사다. 호텔, 기차 뿐만이 아니라 크루즈와 사파리에 이르기까지, 벨몽드는 비교할 수 없는 경험들을 큐레이팅하고, 잊을 수 없는 이야기들을 만들어내는 브랜드다.

 

 

느린 여행의 선구자로서 벨몬드는 1982년부터 베니스 오리엔트 특급 열차(the Venice Simplon-Orient-Express)를 운영하고 있다. 이후 그룹은 천혜의 비치리조트인 리비에라 마야의 마로마 호텔(Maroma on the Riviera Maya), 유적지 숙소인 플로렌스 언덕의 빌라 산 미쉘(Villa San Michele in the Florentine foothills), 도심호텔의 아이콘인 리오데자네이로의 코파카바나 팰리스(Copacabana Palace in Rio de Janeiro), 유네스코 자연유산의 관문인 브라질 이구아수 국립공원의 호텔 다스 카타라타스(Hotel das Cataratas in Brazil's Iguassu National Park) 등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명성있는 호텔들에 자부심을 느끼는 관리인으로서, 벨몬드는 그동안 쌓아온 과거 위에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가고 있다. 미래의 유산(The Heritage of The Future)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지역 공동체, 지역 일꾼들과 협업하고, 세계의 가장 존경받는 셰프, 디자이너, 예술가들과 함께 작업하는 것이다. 벨몬드는 전설적인 여행의 기술을 영속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다. 2019년, 벨몬드는 글로벌 최고의 럭셔리 그룹인 LVMH(Louis Vuitton Moet Hennessy)의 가족이 됐다. 

 

 

*사진의 저작권은 Belmond 호텔에 있습니다(belmon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