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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8 (일)

이규홍

[이규홍의 Hotel Design] Pet Wellness(펫 웰니스) 상품들의 진화

 

국내외 반려동물 시장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면서 국내시장만 앞으로 6조 원대 이상의 시장 규모를 전망하고 있다. 


팬데믹 기간 동안 반려동물을 소유한 사람들의 78%가 대부분 이 시기에 구입했으며 MZ세대들은 X세대들과 달리 고양이와 개 외에도 다양한 애완동물을 키울 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조사되고 있다. 국내만 하더라도 반려동물과 삶을 꾸려가는 인구만 1500만 명을 넘어섰으며 이제는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펫팸족(펫+패밀리)’이라는 신조어도 생겼다.  

 

Nielsen에 따르면 반려견 웰니스 관련 산업 또한 지난 1년 동안 34% 성장했다(<그림 1>). 영국 최대의 혁신 제품 설문조사인 올해의 제품(Product of the Year)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는 반려동물의 건강과 정신 건강에 점점 더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 특히 이 분야가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 또한 2022년에 반려동물을 위한 신제품인 특수한 치료법과 제품개발이 기록적인 수치로 나타나고 있다. 


올랜도의 2022년 글로벌 펫 엑스포(Global Pet Expo 2022)에서는 ‘펫 휴머니제이션(Pet-Humanization)’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다. 펫 휴머니제이션은 반려동물(Pet)과 인간화(Humanization)의 합성어로, 반려동물을 그저 애완동물로 생각하는 것을 넘어 가족, 친구로 생각하고 하나의 인격체로 대우하는 현상을 뜻한다. 이렇게 반려동물의 인간화(Humanization of Pets)에 대한 사회적 추세가 글로벌 펫 엑스포의 중심 콘텐츠로 떠오르면서 휴먼 그레이드 성분을 옹호하는 반려동물 사료 제품과 지속 가능한 포장의 공급 및 친환경적인 성분을 앞세운 반려동물 사료 및 간식을 생산하는 브랜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제 반려견 전용 아로마테라피, CBD, 반려동물 전용 스파 트리트먼트와 같은 새로운 반려동물 웰빙에 투자해 반려동물을 위한 정신적 육체적 웰빙을 개선하는 트렌드에 주목해야 한다.

 

반려동물들의 조용한 코쿠닝 공간 


팬데믹 이후, 반려동물들의 불안 증세와 우울증이 2년 동안 700% 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반려동물들에게 다양한 공간 속에서도 안전한 그들만의 안식처를 제공해 반려동물들이 낯선 환경속에서도 안전감과 정신적 웰빙을 회복하거나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이 등장하고 있다. 대부분 반려동물들은 혼자만의 공간을 선호한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해 반려 동물의 몸을 감싸고 안아주는 동그란 곡선 실루엣을 사용한 코쿠닝 형태의 침대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컬러 자체도 차분한 느낌을 더해 주는 뉴트럴 톤의 차분하고 중성색조와 소재는 벨벳, 펠트 또는 플러시 소재를 사용해 부드럽고 보온성을 강조한 디자인이 대세다.  

 


특히 Kavee의 제품과 같이 완전한 동그란 코쿠닝 형태는 반려동물이 낯선 공간이나 혼자 있거나 스트레스가 높을 때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며 시끄러운 소리를 대처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 특히 불안해하는 반려동물을 위해 따뜻한 은신처를 만들어주는 열 반사소재를 사용한 안락한 봉제 소재 Nooee Pet 제품도 눈여겨볼만 하다. 

 

 

반려동물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인터랙티브 장난감


반려동물의 신경질적인 행동, 공격적 성향이나 과도하게 짖는 현상, 물건들을 물어뜯는 스트레스성 행동을 해결하고 긴장을 풀어 주고 진정시키기데 도움을 주는 인터랙티브 장난감의 소비가 2022년 <Forbes> 설문 조사에 따르면 평소보다 66% 증가했다고 한다. Happy & Polly는 컬러풀한 색감과 포근한 소재를 사용한 반려묘 전용 공간 및 장난감으로 반려묘가 외로움이나 지루함을 줄일 수 있다. Pet Dream House는 반려동물의 치아와 잇몸에도 도움이 되는 실리콘 트리트먼트 매트 소재를 사용, 재미있게 사료와 간식을 먹을 수 있도록 디자인돼 혼자 있는 시간을 보내는데 적응하도록 디자인돼 있다. 

 

 

 

반려동물의 마음을 달래주는 향기와 위생 


반려동물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마음을 진정시키는데 향기만큼 가성비 좋은 제품은 없다. 반려동물에게 향기의 힘을 이용해 반려동물들의 불안증상을 줄이고 차분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침구나, 담요, 반려동물 옷, 장난감 등에 스프레이, 로션 등을 직접 사용해보자. Dogslife는 영국에 기반을 둔 반려동물 진정 스프레이로 라벤다 에센셜 오일이 함유된 스프레이로 반려동물의 우울한 기분을 완화해 준다. 또한 캐모마일 향이 나는 비누와 샴푸에 이르기까지 편안한 향기를 발산해 반려동물의 불안 증상을 완화시키고 차분한 행동을 촉진시킨다. 잉글랜드 북부에 본사를 둔 Animal Dreams는 작은 설치류의 반려동물을 위한 제품으로 습기를 흡수하는 대팻밥의 소재를 사용해 우디향의 차분한 향기를 발산, 작은 설치류들의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적합한 제품이다. 

 

 

 

 

반려동물용 CBD제품 


팬데믹 이후, 반려동물 전용 CBD 제품이 등장했다. 이는 간식용, 치료용 및 국소 크림을 포함한 반려동물시장 분야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CBD 제품 또한 스트레스에 지친 반려동물들을 진정시키고 정신 건강을 증진시킨다.

 

 

전 세계 반려동물 보조제 시장은 현재 6억 3600만 달러로 평가되며 2025년까지 5%의 비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CBD 반려동물 제품이 성장의 대부분을 주도할 것이라 한다. 동물을 사랑하는 소비자들은 반려동물의 정신 안정과 불안에서 관절 통증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Batch CBD 오일제품, 보충제, 간식제품 및 스프레이를 포함한 다양한 반려동물 CBD 제품에 관심이 높다. 위스콘신(미국)에 본사를 둔 CBD 제조업체인 Pooch & Mutt의 불안한 강아지와 고양이의 관심을 끌기 위해 베이컨이나 연어 향이 나는 애완동물 전용 사료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웰니스 펫푸드(Wellness pet foods)


반려동물을 하나의 인격체로 대우하는 현상인 ‘Humanization of Pets’에 대한 사회적 추세와 반려동물 사료 제품의 프리미엄화 콘텐츠가 떠오르면서 휴먼 그레이드 성분을 옹호하고 인간수준의 영향학적 목표 성분을 제공하는 반려동물의 식품의 대거 등장하고 있다. 

 


반려동물의 인간화 추세는 독일 뉘른베르크의 인터주(Interzoo) 2022에서 선보인 반려동물 사료산업에서 부각됐다. 반려동물의 사료는 지속가능성, 웰빙, 비건, 고품질의 지속 가능한 Non-GMO 성분에 중점을 두며 건강을 강조하는 트렌드가 대세다. Katkin 제품은 인간 식품의 영양군과 비슷하게 제품을 만들었으며 미국 텍사스에 기반을 둔 Maev는 수의사 및 동물 영양학자가 직접 연구하고 제조한 제품이다. 반려동물에게 조리된 음식보다 날것의 영양소가 반려동물의 건강에 도움을 주고, 이러한 생식이 소화가 잘될 수 있도록 더 쉽게 흡수하는 방법을 연구해, 반려동물들에게 고품질의 영양을 제공한다. 이는 반려동물의 면역력을 강화하고 노견의 관절관리, 불안증세 완화, 스트레스 감소 등 건강에 도움을 준다.

 

 

 

전 세계적으로 반려동물에 관한 제품 개발이 성황을 이루고 있다. MZ세대들의 사회적 가치 실현 등이 이슈가 되면서 반려동물과 함께할 수 있는 카페, 레스토랑, 호텔들이 급부상 중이다. 반려동물들에게도 진정한 호캉스를 제공해보고 싶다면 단순한 호텔 프로모션이나 반려동물 어메니티 제공을 넘어, 이제는 반려동물들을 위한 특별한 웰니스 제품들로 구성해 보는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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