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8 (일)

조성연

[조성연의 Sustainable Hotel] 자야하우스리버파크 호텔(Jaya House River Park Hotel)

*이 글은 지속가능한 도시관광연구소 디지털 아카이브(https://blog.naver.com/instsut)의 내용 중 일부입니다.

 

 

호텔이라는 물리적 형태의 건축물을 만드는 과정에서 지속가능성의 실현을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많은 투자비와 긴 시간의 개발과정이 소요될 수 있다. 그러나 호텔 운영의 측면에서 시각을 조금 바꿔본다면 지속가능성을 일상적인 활동에서도 매우 합리적으로 구현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로 자야하우스리버파크 호텔(Jaya House River Park Hotel)을 살펴보고자 한다. 

 

자야하우스리버파크 호텔은 캄보디아의 유명 관광지인 앙코르와트를 품고 있는 도시, 시엠리엡(Siem Reap)에 위치하고 있다. 2016년에 개관한 5성급 호텔로 총 36개의 객실과 레스토랑 및 스파 등의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100% 크메르 현지인을 풀 타임으로 고용하고, 개관 이래로 일회용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 또한 호텔영업을 구전(Word-of-Mouth)으로만 진행하면서 영업팀을 운영하지 않아 해외 출장이 필요 없는 호텔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캄보디아에서 가장 높은 판매순위의 호텔로 인정받고 있으며, 트립어드바이저에서 글로벌 Top 20에 선정됐고, 구글에서도 4.9의 높은 평점을 받기도 했다(지속가능한 국제관광포럼, 2022).


자야하우스리버파크 호텔은 UN과 UNWTO의 지속가능한 개발목표에 동참하는 것을 운영의 기준으로 제시하는 호텔이다. 홈페이지에 접속해 호텔을 소개하는 디렉토리를 살펴보면 기후변화(Climate Change)와 지역사회활동(Community)에 대한 프로그램을 중요한 카테고리로 운영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기후변화(Climate Change)에 대한 세 가지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Climate Change 1. UN GLOBAL TOURISM INITIATIVE


자야하우스리버파크 호텔은 UNEP(UN Environment Progra mme)와 UNWTO가 주도하는 GTPI(Global Tourism Plastic Initiave)*에 서명하고 동참했다. 이는 플라스틱 폐기물과 이로 인한 오염의 원인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가는 글로벌 선두주자가 되기 위한 일환이다. UNWTO의 지침인 Plasticfree를 기준으로 자야하우스리버파크 호텔은 2016년부터 Singleplastic Free를 시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조직내부적으로 동기 부여 및 관련 지식의 공유와 호텔 운영 전반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으며, 직원들이 변화의 전도사이자, 실천의 주체로서 투어리즘 영역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또한 호텔은 UN GTPI 자문역할로서 일회용 플라스틱의 놀랍도록 해로운 영향에 대해 개인들과 다른 호텔들 그리고 산업내의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있다. 

 

 

*GTPI(Global Tourism Plastic Initiave)는 투어리즘 전반에 플라스틱의 순환경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장려함으로써 플라스틱 공해를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플라스틱이 관광산업 전반에서 완벽하게 제거되기보다는 폐기물이 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플라스틱 공해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며, 이는 문제적이고 불필요한 플라스틱 제품을 제거하고, 재생가능하고 재활용가능한 플라스틱을 사용하며, 플라스틱이 순환경제의 틀 안에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Climate Change 2. TOURISM DECLARES


캄보디아 관광산업에서 매월 460만 개의 플라스틱 생수병이 사용된다고 한다. 자야하우스리버파크 호텔은 일회용 플라스틱 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Meru Asia&Just Ride MotorBike Adventures와 공동으로 일회용 플라스틱 생수병을 줄이기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2016년에 자야하우스리버파크 호텔의 총지배인인 Christian de Boer와 Just Ride Motorbike Adventures의 Dean McLachlan이 공동으로 설립한 ‘Refill Not Landfill’은 일회용 생수병과 여러가지 일회용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한 글로벌 캠페인이다.

 


‘Refill Not Landfill’은 재활용 가능한 물병의 사용을 장려함으로써 매년 버려지는 수백 만 개의 플라스틱 생수병을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더불어 비즈니스 파트너들의 참여로 재활용 가능한 물병을 위해 생수 무료 리필 스테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작은 움직임이 성장해 지금은 19개국에서 많은 수의 파트너가 동참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강, 바다 그리고 매립지에 버려졌을 수백 만 개의 플라스틱 생수병을 절감했다.

 

 

Climate Change 3. UNITED NATIONS INTERVIEW


UN 인터뷰에서 Christian de Boer 총지배인이 설명한 플리스틱 프리를 위한 경영전략과 실천사례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자.

 

 

•Training_ 일회용 플라스틱과 관련된 다양한 직원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플라스틱의 위험성을 완전히 이해하도록 내용을 구성했으며, 직원들의 업무와 더불어 가정에 돌아가서도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한 행동에 대해 교육하고 있다. 실제 삶의 체험에 기반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직원들은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Suppliers_ 호텔의 공급자들에게 물품공급을 위한 린넨백을 제공하고 있다. 공급자들이 린넨백에 물품을 채워 납품하면 호텔은 다음 공급을 위해 비어있는 백을 다시 제공한다. 싱싱한 육류와 어류 공급자들에게는 재활용 가능한 컨테이너를 제공하고 있다. 한번 사용된 공급용 포장재는 안심 세척 프로세스를 거쳐 다음 사용을 위해 준비된다. 

 


•In-Room Amenities_ 호텔의 욕실에는 유리병에 담겨진 수제 Jaya Organics 제품이 제공된다. 모든 객실 어메니티는 시엠리앱에서 수제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사회에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모든 제품은 비건제품으로 근거리에서 만들어진 상품이며 원거리 배송으로 인한 탄소배출의 우려도 없다.

 

 

•Bamboo-miracle stuff_ 호텔에서는 대나무 빨대와 대나무 칫솔을 사용하고 있다. 호텔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매우 선호하는 아이템이며, 여행을 마치고 돌아가는 고객들이 많이 구입해가는 상품이다. 이들 제품은 앙코르 사원 북쪽에 거주하고 있는 두 가족이 납품하고 있으며, 이들의 유일한 수입원이기도 하다. 또한 객실의 커피 캡슐은 공급업체와의 수많은 미팅을 통해 플라스틱 프리 제품으로 교체됐다.

 


•Front of House and Kitchen areas_ 주방의 경우 일회용 플라스틱을 제거하기 위해 다양한 접근을 시도했다. 많은 아이템들이 다년간 사용할 수 있는 다회용기로 교체됐다. 또한 플라스틱의 대체제로서 친환경 원료인 ‘Bees Wax’를 사용하는 방법을 추진하고 있다.

 


이상으로 기후변화(Climate Change)에 대한 호텔의 경영방침과 운영사례를 살펴봤다. 다음으로 지역사회활동(Community)에 대한 세 가지 내용을 살펴보자.

 

Community 1. SUPPORTING NGO'S


자야하우스리버파크 호텔은 일회성의 행사가 아닌 지역사회가 가장 필요로 하는 활동에 기반한 NGO를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지역사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호텔은 개관 이후부터 판매된 객실별로 매일 5$를 기부금으로 적립해 매월 3개의 NGO를 후원하고 있다. 

 

 

지역사회에 효과적이고 지속가능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가는 것을 목적으로 거리에서 생활하던 가족에게 아이들을 안전하게 양육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Green Gecko Center for Street Children에 대한 지원을 통해, 양질의 교육기회를 제공받은 첫 번째 졸업생들은 훌륭하게 성장한 개인을 넘어서서 그들의 지역사회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파급효과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한다. 

 


한편 캄보디아는 내전, 크메르루즈 학살, 베트남 침략 등 가슴 아픈 역사의 결과로 아직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지뢰가 묻혀있는 국가이기도 하다. 수백 만 개의 지뢰를 제거했음에도 불구하고 가정집 뒷마당에서 지뢰가 발견되기도 하고, 많은 사람들이 벼를 경작하는 논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이러한 캄보디아의 역사적 비극을 배경으로 한 The Cambodian Landmine Relief Fund에 대한 지원을 통해 위험지역에 위치한 마을의 학교와 안전센터를 지원함으로써 아이들이 교육, 음식, 쉼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캄보디아의 어린이들에게 무료 예술 교육을 제공하는 자립형 학교인 The Small Art School Siem Reap에 대한 지원으로, 재능을 타고났음에도 경제적인 지원을 받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훌륭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The Kid's Art Gallery는 학생들이 창의적인 창작활동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그들이 성장하며 행복한 배움의 경험을 느끼도록 지원한다.

 

 

Community 2. NUTRITIONAL BOOK DRIVE


자야하우스리버파크 호텔은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원하는 여행객들을 위해 캄보디아 아이들에게 선물할 수 있는 책을 선정해 안내하고 있다. 호텔이 선택한 도서는 Nutrition Facts for Kids와 How to Pack for the Journey called Life다. 첫 번째 도서는 8~12세 사이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영양섭취 방법에 대해 교육하는 책이고, 두 번째 도서는 10세 이상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여행 가이드 책이다. 자야하우스리버파크 호텔에 투숙예약을 한 여행객들에게 호텔을 방문하기 전 추천된 책에 대한 안내와 호텔 방문시 여행가방의 작은 공간을 아이들의 책을 위해 내어줄 것을 정중하게 안내하고 있다.

 

 

Community 3. TREE PLANTING INITIATIVE


2016년 개관 이후 현재까지 자야하우스리버파크 호텔은 2000그루가 넘는 나무를 시엠리앱의 공공지역에 식재했다. 각각의 나무는 3m 이상의 크기로 모두 캄보디아 원산지의 나무들이다. 나무심기 프로젝트는 환경을 위해 나무의 소중함을 보여주는 쇼케이스로서 작은 부티크 호텔이 해나갈 수 있는 프로젝트였다. 각각의 나무는 크기와 종류에 따라 25~50달러의 비용이 투자됐으며, 시엠리앱의 공공지역에 심어진 나무들을 통해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나무의 소중함을 교육할 수 있었다고 한다. 아래의 사진 중 좌측은 나무를 심기 전인 2016년 거리의 사진이고, 오른쪽은 프로젝트 이후인 2021년의 거리사진이다.

 


자야하우스리버파크 호텔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그들이 캄보디아 지역사회를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에 대해 매우 관심이 많다고 한다. 이에 대해 호텔은 지역주민에 의해 운영되는 호텔에 투숙함으로써 지역사회에 직업과 경제적 이익 및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이 바로 고객으로서 지역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만들어 낸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호텔들이 일회용 어메니티를 대용량으로 교체하는 정도의 활동에 그치는 반면, 자야하우스리버파크 호텔과 같이 호텔 운영 전반에 일회용 플라스틱 제로를 추구하는 호텔을 선택함으로써, 고객들이 럭셔리를 포기하지 않으면서도 다른 관광산업에 영감을 주는 또 다른 파급효과를 만들어내는 것에 일조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지역민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작은 부티크 호텔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긍정적인 파급효과의 첫걸음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숙소를 선택하는 지속가능한 관점을 확인 가능한 호텔사례다. 지속가능한 호텔과 리조트가 되기 위해서는 호텔과 리조트가 위치한 지역의 지속가능성과 분리 되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이에 대한 고객의 관심과 성원이 늘어가고 있다는 점은 많은 관광경영자들이 명심해야 할 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판단된다. 

*사진의 저작권은 자야하우스리버파크호텔에 있습니다.
www.jayahousehotels.com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