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7 (토)

전관수

[전관수의 세계음식여행] 북부 베트남의 봄과 달팽이 요리

 

베트남 북부 하노이의 봄


베트남 북부 하노이의 봄소식은 뗏 연휴와 함께 찾아온다. 봄이 오면 하노이 구 시가지의 사진 스팟으로 유명한 거리는 많이 붐비는데 특히, 일요일에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옷을 곱게 차려 입고 나와서 바쁘게 사진 찍기에 여념이 없다. 이 모습 또한 외지인들에게 활기차고 아름다운 하노이의 봄 풍경임에는 틀림이 없다.

 


봄기운을 잔뜩 먹음은 기분 좋은 봄바람과 함께 밝은 태양이 하노이의 올드 타운을 감싸면 다양한 봄꽃으로 치장된 길거리와 아름다운 꽃들로 멋을 낸 자전거 꽃 상인들 사이로 젊은 하노이 커플들은 사진 찍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보며 근처 카페에서 베트남 커피 한잔을 즐기면 이 또한 하노이 여행의 빠질 수 없는 즐거움일 것이다.

 

 

봄이면 방문하는 사찰


또 하나의 뗏 구정 명절과 봄을 맞는 방식은 바로 사찰 방문이다. 하노이에는 많은 사찰이 있는데 이곳은 특히 새해와 봄을 맞아 가족들의 건강과 한 해의 복을 빌기 위한 행렬로 장사진을 이룬다. 대표적인 사찰로는 Quan Thanh Temple, Tran Quoc Pagoda, Thuy Trung Tien Temple, Tay Ho Temple, The thousand-year-old Van Nien Pagoda 등이다.
하노이에는 많은 사찰과 절이 있지만 Quan Thanh Temple이 가장 오래되고 유서가 깊은 절로 많은 하노이 시민들이 봄이 오는 뗏 연휴기간에 많이 찾는 절이다, 190 Quan Thanh Street, Ba Dinh District, Hanoi에 위치해 있으며 평소에는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만 방문이 가능하지만 구정 전날은 24시간, 구정 당일과 15일 째 되는 날은 오전 6시부터 저녁 8시까지 개방한다. 입장료는 어른 1만 동, 학생 5000동이며 입장시 어깨와 다리는 감싸야 출입이 가능하다. 

 


하노이 시내를 돌아다니다 보면 반드시 방문하게 되는 서호(Ho Tay, West Lake)는 호수 둘레가 약 14.8km이고 면적이 500ha에 이르는, 수도 하노이에서 가장 큰 천연 담수호이며 가장 아름다운 호수로 꼽힌다. 이곳에 위치한 Tay Ho Temple은 현지에서는 ‘Phu Tay Ho’라고 불리며 하노이 시민들은 물론 관광객들에게도 꼭 방문해야 할 관광지 중 한곳이다. 이 절이 언제 세워졌는지 정확한 기록은 없지만 대략 17세기로 전해지고 있으며 고대 베트남의 4대 불멸의 신(including Thanh Giong, Son Tinh, Chu Dong Tu, and Lieu Hanh) 중의 한 분인 Lieu Hanh을 위해 세워졌다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하노이 올드 타운의 활기찬 거리와 하노이의 젊은이들의 에너지를 느끼고 서호에서 Tay Ho Temple을 보며 베트남의 전통과 역사, 문화를 느꼈으니 이제 출출할 시간이 될 것이다.

 

사찰 주변에 밀집돼 있는 맛집


하노이 구석구석에 숨어있는 맛집은 많지만 특히, 하노이 시내에 위치한 서호 사찰 주변에는 맛있는 식당이 밀집돼 있다. 


그중 오늘 소개할 음식은 바로 달팽이 음식이다. 처음에 베트남에서 달팽이 요리를 접했을 때 당연히 프랑스 식민지 시대 때 그들에게 배워서 먹기 시작했거니 했으나 그것은 필자의 오산이었다. 베트남 인들의 달팽이 사랑은 1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한다. 베트남 사람들에게 달팽이는 평범한 요리가 아닌 수 천 년의 역사를 함께해 온 중요한 유산 중 하나다. 달팽이를 먹는 문화는 최근의 유행이 아니라 베트남 사람들의 오랜 역사 속에서 이어져왔다. 베트남 중북부 지역인 Nghe An Province에서 1만 년 전 베트남 사람들이 달팽이와 다른 갑각류를 먹고 버린 껍질의 큰 언덕이 발견됐다고 하니 긴 세월 동안 베트남 사인들의 주요 먹거리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베트남 달팽이 요리
하노이는 달팽이 요리로 명성이 높은데 특히 서호 주변의 식당이 들이 유명하다. 그중 한 곳인 Quan Oc Ba Gia는 가장 유명한 식당으로 이곳의 시그니처는 타마린드 소스로 맛을 낸 달팽이 요리다.
달팽이로 만든 베트남 요리는 매우 다양하다. 하노이의 달팽이 속을 채운 죽부터 호치민의 삶은 달팽이 요리까지 각 지역마다 고유한 달팽이로 만드는 특산 요리가 있다. 몇 종류의 달팽이만 먹는 프랑스인과 달리, 베트남 사람들이 먹는 달팽이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 예를 들어 강에서 채취한 작은 달팽이부터 바다의 큰 달팽이까지 등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그중 베트남에서 꼭 먹어봐야 할 최고의 달팽이 요리 7가지를 소개하겠다. 

 


1. 레몬그라스로 삶거나 증기로 삶은 달팽이(ốc luộc/ốc hấp xả)
레몬그라스를 곁들인 삶거나 찐 달팽이는 베트남 길거리 음식 문화의 전형적인 요리다. 처음에는 소박한 요리로 여겨졌으나 점차 삶은 달팽이가 하노이에서 가장 좋아하는 별미가 됐다. 이 요리에는 석회암이 풍부한 닌빈(Ninh Binh) 지방의 산달팽이를 향긋한 라임 잎, 생강, 붉은 고추와 함께 삶는다. 달팽이의 아삭아삭한 식감이 새콤달콤한 소스와 잘 어울리며 달팽이의 살을 꼼꼼하게 껍질에서 꺼낸 뒤, 달팽이의 쫄깃해 바삭바삭한 맛을 즐기면서 베트남의 활기 넘치는 거리의 분주한 분위기에 흠뻑 빠져들 수 있다.

 


2. 타마린 주스로 볶은 달팽이(ốc xào me)_ “꼭 시도해야 할 베트남 달팽이 요리”
타마린드와 볶은 달팽이는 베트남 요리 목록에 있는 요리의 걸작이다. 달팽이를 통째로 볶은 후 새콤달콤한 메틴소스에 담가둔다. 타마린드 주스, 다진 양파, 마늘, 칠리를 향긋하게 날 때까지 볶은 후에 달팽이를 넣어서 계속 볶아서 익을 때까지 혼합물에 양념을 완벽하게 맞추는 과정이 포함된다. 즙이 많은 속을 채운 달팽이를 소스의 맛이 완전히 흡수될 때까지 볶는다. 베트남식 달팽이 요리는 달팽이 고기의 쫄깃한 맛과 소스의 새콤달콤한 맛, 생강, 레몬그라스, 칠리의 고소한 향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오감을 만족시키는 맛의 교향곡을 만들어낸다.

 


3. 베트남 달팽이 국수(bún ốc)
베트남 달팽이 국수는 향긋한 토마토 베이스 국물에 삶은 연한 달팽이를 특징으로 하는 맛있는 베트남 국수 요리다. 이 베트남 달팽이 요리는 달콤하고 신 맛이 나는 토마토 베이스의 국물에 달팽이를 데워 만드는데 달콤한 토마토, 허브 채소, 흰 쌀 국수 면의 생기 넘치는 색감은 매력적인 시각적 대비를 만든다. 맛있게 즐기려면 달팽이를 국수 위에 올려놓고, 감칠맛 나는 국물을 넣고 신선한 허브로 마무리한다. 국물의 달콤하고 신 맛이 달팽이의 은은한 맛과 조화롭게 어우러져 훌륭한 요리 체험을 가져올 것이다.  

 


4. 달팽이 파이(chả ốc)_ “베트남 달팽이 요리 중 최고중 하나”
달팽이 파이는 바삭한 황금빛 껍질에 싸인 다진 달팽이 고기가 특징인 고급스러운 간식이다. 달팽이 고기는 다진 돼지고기, 기름, 목이버섯, 그리고 샬롯과 같은 재료와 섞여 맛있는 속을 만든다. 이 혼합물은 얇은 페이스트리 껍질로 조심스럽게 감싼 후 오븐에 굽는다. 파이는 바삭한 외피와 내부의 맛있는 필링 사이에서 화려한 대비를 자랑한다. 디핑소스와 함께 먹으면 이 베트남 달팽이 요리는 다양한 질감과 맛이 조화롭게 섞여 음식 좋아하는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5. 베트남 코코넛 밀크 달팽이 볶음(ốc len xào dừa)
달팽이를 완벽하게 조리한 후 크리미한 코코넛 소스에 담아내는 음식이다. 달팽이는 잔흙이 남지 않고 깨끗한 맛을 내기 위해 쌀물에 담근 후 레몬그라스, 마늘, 그리고 고추와 함께 볶아 향기로운 요리로 만든다. 그리고 나서 코코넛 밀크를 추가하면 부드러운 질감과 은은한 단맛이 생긴다. 달팽이, 코코넛 밀크, 그리고 신선한 허브의 생동감 있는 색상은 관광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며 이 요리를 즐기기 위해 식사하는 사람들은 작은 빨대를 사용해 껍질에서 부드러운 달팽이 고기를 빨아내면서 크리미한 코코넛 소스를 각각 맛볼 수 있다. 질감과 맛의 조합으로 이 요리는 특히 베트남의 메콩 델타에서 유명하게 만들었다.

 

 

6. 달팽이 스프링 롤(nem ốc)
달팽이 스프링 롤은 전통적인 베트남 스프링 롤에 매력적인 변주를 제공한다. 이 요리에서 달팽이 고기는 돼지고기, 목이버섯, 영양분이 풍부한 유리면, 당근, 자색 양파, 다진 양파, 그리고 향신료와 결합된다. 이렇게 만들어진 속은 세심하게 라이스 페이퍼에 싸서 각 재료의 풍미와 질감을 유지한다. 롤은 가볍게 튀겨져 바삭한 겉과 부드러운 속을 만드는데 디핑소스와 함께 먹으면 끝.

 


7. 달팽이 전골(lẩu ốc)_ “베트남 달팽이의 맛있는 요리”
달팽이 핫팟은 달팽이, 부드러운 소고기, 그리고 바삭한 두부의 풍부한 맛을 가져오는 베트남 달팽이 레시피 중에 하나다. 핫팟 기본 국물은 기름에 마른 양파와 레몬그라스를 볶은 후에 국물을 넣어서 아로마를 더하며 그 다음에 다진 토마토가 추가돼 육수에 자연스러운 단맛을 더해준다. 주요 재료인 달팽이, 소고기 및 두부는 끓어오르는 육수에서 조리돼 향긋한 재료의 미묘한 맛을 흡수한다. 식초를 약간 넣어 산미를, 칠리를 넣어 매콤한 맛을 더하면서 요리의 풍부한 맛을 만든다. 육수를 끓이는 동안 즐기는 이 달팽이 핫팟은 다양한 맛과 질감을 조화롭게 섞어내 입안을 행복하게 해준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