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품질 뛰어난 물로 정평 나
베트남이 경제성장을 거듭하며 국민들의 먹는샘물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는 가운데 베트남에서 흔히 볼 수 있고 안전하게 마실 수 있는 먹는샘물로 아쿠아피나(Aquafina), 다사니(Dasani), 라 비에(La Vie), 빈 하오(Vĩnh Hảo) 등이 널리 유통되고 있다. 펩시콜라 회사에서 제조하는 아쿠아피나(Aquafina), 코카콜라 회사에서 제조하는 다사니(Dasani)는 정제수며, 빈 하오(Vĩnh Hảo) 먹는샘물은 1928년 베트남에서 제조했던 초창기 광천수로 가장 긴 역사를 갖고 있다. 그러나 최근 베트남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먹는샘물은 라 비에 브랜드로 프랑스의 유명한 온천 지대의 먹는샘물인 비쉬(Vichy)와 비교할 정도로 품질이 뛰어난 물로 정평이 나 있다.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먹는샘물
라 비에 먹는샘물은 베트남 북부 하노이와 인접한 흥옌(Hung Yen)성의 홍강 삼각주가 수원지로 빈티지가 약 4000인 것과, 또 하나는 베트남 남부 롱안(Long An)성 투이퐁(Tuy Phong)의 수원지에서 생산되며 빈티지는 약 2만 년으로 지하 400m에서 취수하는 것이 있다. 롱안성의 먹는샘물이 특히 유명한데 흥옌성의 먹는샘물보다 2배 정도 미네랄 함유량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라 비에 브랜드의 설립자인 버나드 포리(Bernard Forey)가 롱안성에서 수원지를 발견했고, 이곳이 라 비에의 첫 수원지가 됐다. 그리고 2002년 베트남 북부 지역의 먹는샘물 수요를 맞추기 위해, 롱안성 수원지 개발 이후에 흥옌성에 새로운 먹는샘물 공장을 설립, 전국의 먹는샘물 유통망을 형성하면서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먹는샘물로 인정받고 있다.
롱안성의 라 비에 먹는샘물은 베트남 사람들에게 천연 미네랄을 공급했던 온천수며, 특히 수천 년 동안 자연적인 대수층에 보호돼 온 깊은 지하수에서 취수했다. 이 먹는샘물은 칼슘,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 등 6가지 필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에 유익한 물로 유명하며 수원지의 원수는 수천 년 동안 자연적으로 보호돼 온 청정한 물로 이미 명성이 높았다. 라 비에의 모회사인 네슬레 워터스(Nestlé Waters)는 수원지 보호를 위해 수원지 주변의 지속가능한 수자원 관리와 환경 보호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으며, 이것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AWS(Alliance for Water Stewardship) 인증 프로그램 중 하나로 소비자에게 깨끗하고 건강한 물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사명을 수행하고 있다.

베트남 먹는샘물 시장에서 선도적인 브랜드
1992년 9월에 현지 합작·투자 형태로 출발한 라 비에 먹는샘물은 설립 당시 네슬레 워터스가 65%, 베트남의 롱안종합상업회사가 35%의 지분을 보유했다. 라 비에 먹는샘물은 1994년 7월 베트남 먹는샘물 시장에 처음 출시됐고, ‘생활의 필수적인 것(An Essential Part of Life)’이라는 메시지로 마케팅을 시작했다. 현재는 스위스 네슬레 워터스의 자회사인 라 비에 회사(La Vie Co., Ltd.)가 모든 지분을 인수, 먹는샘물을 생산하고 있으며, 엄격한 품질 관리와 현대적인 생산 공정을 거쳐 소비자들에게 신뢰 받고 있다. 참고로 라 비에 먹는샘물은 130개국 이상에서 67개 브랜드를 보유한 네슬레 워터스의 계열사다.
1999년 먹는샘물 품질 보증을 위한 국제 표준인 ISO 9002 인증을 획득하면서 품질 관리 역량을 입증했으며, 2009년부터 매년 세계 물의 날(World Water Day)에 기념행사를 개최하는 등으로 물 절약과 환경 보호에 대한 사회적 책임 활동을 시작했다. 그리고 2019년 닐슨(Nielsen) 조사 결과, 베트남 먹는샘물 시장에서 선도적인 브랜드로 인정받았고, 베트남 먹는샘물 시장에서 가파르게 성장해 베트남 먹는샘물 시장의 선두 브랜드로 자리매김했으며, 베트남 전역에서 판매되는 유일한 먹는샘물로 인정받은 국민 먹는샘물이 됐다. 현재 베트남에서의 라 비에 먹는샘물은 ‘자연에서 온 균형 잡힌 미네랄 워터’와 ‘생활 속 웰빙’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하는 마케팅과 홍보활동을 하고 있다.
짧은 역사 속에서 베트남 최고의 수질로 인정받으면서 베트남 국민들로부터 인기를 끌 수 있는 이유는 물의 효능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요구를 잘 반영해 경험 가치를 높이는 마케팅 정책이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라 비에 먹는샘물은 베트남 소비자를 위해 어떤 상황에서든 사용할 수 있는 품질이 좋은 먹는샘물로서 이미지를 얻었고 차별적 우위를 확보했다.
롱안성의 라 비에 먹는샘물의 TDS는 310~360mg/L며, 경도는 39.5~62.5mg/L로 약경수고, pH 8.0으로 알칼리성 물로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맑고 청량감이 있으며, 풍부한 미네랄로 적당한 바디감과 부드러운 목 넘김이 좋은 매력적인 먹는샘물이다. 호텔 레스토랑을 찾아오는 고객에게 베트남에서 최고의 수질로 인정받고 있는 소화에 좋은 물이라고 소개하면 좋다. 특히, 소화 촉진, 피부 건강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피부를 정화하며, 젊음과 활력 넘치는 건강을 얻는 데 도움이 되는 먹는샘물로 설명하고, 음식과 조화는 베트남 국수, 닭고기, 오리고기, 춘권, 만두 등을 추천하면 되겠다.
사진 출처_ www.laviewat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