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8 (일)

카페&바

[Global Hospitality] 전통차(茶) 산업의 혁신 - 중국의 MZ세대가 차를 즐기는 방법

- Keyword : 프리미엄 차음료 신중식 차
- 프리미엄 차음료와 복고 열풍

 

중국 차 시장동향


중국은 전 세계 차(茶) 재배 규모 1위를 자랑하는 명실상부 차 종주국이다. <2022년 차 산업 선도기업 시장점유율 및 순위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차 연간 생산량 및 소비량은 각각 300만 톤, 200만 톤 이상이며 총 판매액은 3200억 위안을 능가한다. 중국 내 차 산업은 등록 기업 수 33만 개, 업계 종사자 수가 7000만 명에 육박하는 대규모 산업이다.

 

 

 

전통 차 소비 시장의 큰손으로 떠오른 중국의 MZ세대


중노년층이 주로 차를 즐긴다 생각하기 쉽지만, 최근 중국에서는 MZ세대가 차 시장의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삶의 질’과 ‘소비 경험’을 더 중시하는 중국 젊은이들의 변화된 소비 트렌드에 맞춰 중국의 전통차 시장도 변화하고 있다.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중국의 MZ세대를 겨냥한 ‘프리미엄 차 음료(品质茶饮)’ 시장 규모는 1200억 위안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미엄 차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1729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프리미엄 차음료는 말 그대로 고품질의 차 및 차음료를 가리키는데, 소비자의 취향에 맞춰 원료와 만드는 방법을 다양화해 차별화된 제품을 내놓는 추세다. 그 뿐만 아니라 체험 소비를 중시하는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차를 즐기는 방법도 등장하고 있다.

 

 

트렌드 1. 무가당(SUGAR-FREE) 차음료


2022년 화경산업연구원에 따르면 60%에 달하는 응답자가 평소 차를 가장 즐겨 마신다고 답할 정도로 중국의 직장인들이 평소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는 차다. 특히, 최근 5년간 무가당 차음료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차 음료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점점 높아져, 2024년에는 무가당 차 음료가 전체 차음료 시장의 12.3%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트렌드 2. 중국 MZ세대들의 마음을 달래주는 ‘화로차’(중국의 애프터눈 티)


‘996(아침 9시 근무시작, 밤 9시 퇴근, 주6일 근무의 줄임말)’, ‘内卷(네이쥐안, 무한경쟁 사회를 일컫는 신조어)’로 대표되는 현대사회에서 심한 피로감을 느끼는 중국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마음의 위안을 주는 ‘围炉煮茶(웨이루주차, 이하 화로차)’가 유행하고 있다. 화로차는 중국 윈난의 전통문화에서 유래된 것으로, 3~5명의 친구와 함께 마당이나 공터에 둘러앉아 대추·밤 등을 구워 먹고 차를 마시는 새로운 문화를 말한다. 최근 더우인, 샤오홍슈 등 중국 SNS상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화로차를 즐길 수 있는 찻집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트렌드 3. 체험형 신중식(新中式) 찻집


‘신중식(新中式) 찻집’이란 다양한 문화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전통 찻집을 의미한다. 최근 중국에서는 전통 찻집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신중식(新中式) 찻집이 유행하고 있다. 톈옌차(天眼查)에 따르면 코로나19 이전에 연평균 2만 개의 찻집이 새로 생겼으며, 코로나19 기간에도 1만 7000개 이상 증가했다.


2023년 2월, 프리미엄 밀크티 회사인 나이쉐더차(奈雪的茶)가 선전에서 ‘나이쉐차원(奈雪茶院)’이라는 첫 신중식 찻집을 오픈했다. 2층으로 이뤄진 건물은 7명이 들어갈 수 있는 개인 영화관과 북카페, 야외 바비큐장까지 갖췄다. 나이쉐차원에서는 전통 다도를 즐길 뿐 아니라 영화 감상, 화로차, 야외 BBQ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다. 이렇게 복합 문화공간으로 발돋움한 ‘신중식 찻집’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끄는 중이다.

 

 

Interview


신중식(新中式)차나 프리미엄 차 음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예로부터 중국인들은 차를 즐겨 마셨습니다. 하지만 날로 바빠지는 현대 사회의 젊은이들에게 전통 차 문화는 다소 번거롭습니다.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프리미엄 차음료는 전통 차의 맛을 살리면서도 젊은이들이 쉽게 즐길 수 있어 신세대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음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중식 찻집이 중국 각지에서 유행한다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중국에서 차를 마시는 것이 주로 나이가 든 사람들의 행동 양식으로 생각했지만, 최근에는 복고 열풍에 힘입어 데이트, 일상생활에서 전통 차 문화를 즐기고자 하는 젊은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신중식 찻집은 젊은이들의 다카(打卡, SNS에서 인기를 끄는 소위 말하는 핫플레이스를 의미) 필수 코스가 됐고 이것이 신중식 찻집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품질을 더 강조되는 프리미엄 차음료는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 것으로 보입니까?
20세~39세 젊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리미엄 차음료는 더욱 젊어지고 다양화, 개성화 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젊은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와 취향을 만족시키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한 젊은 소비자들은 제품을 고를 때 브랜드 인지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터뷰 자료 출처_ KOTRA 시안무역관 

화로차(사진 출처_ 화상음식)
나이쉐더차(奈雪的茶)가 선보인 첫 신중식 찻집(사진 출처_ Tencent)

 

----------------------------------------------------------------------------------------------------


중국_ 시안 왕양 무역관  
Source_  궁연망, 2022년 차(茶)산업 선도기업 시장점유율 및 순위조사 보고서, iiMedia Research,CRJ online,화경산업연구원,화상음식,Tencent, 비즈니스 프랜차이즈 등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