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2년 국내 최초 민간보안 기업을 모기업으로 2004년 설립된 (주)한국에스웨이는 국내 내로라하는 호텔은 물론 면세점, 대학병원 등의 보안 및 현관, 주차발렛, 통합관리 서비스를 주력으로 진행해오고 있다. 특히 방역안전, 시설안전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독보적 업체로 정평이 나 있는 한국에스웨이는 이를 위해 업계 최초로 원격평생교육원을 설립하는 등 직원 교육에 주력하며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내고 있다. 아시아 최고의 호텔전문 아웃소싱 기업을 향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고 있는 (주)한국에스웨이의 조구현 대표를 만나 그동안의 성장 노하우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2020년과 2019년을 비교하는 호텔 운영 데이터를 통해서 지난 한해동안 최악의 상황을 맞은 국내 호텔산업은 어떠한 성과를 기록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 일반적으로 국내호텔 운영현황은 한국호텔업협회의 ‘호텔업운영현황’을 대부분 참고해 업무에 활용하고 있으나, 정리된 2020년 자료를 얻기까지는 아직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실정이다. 이에, 전 세계 호텔산업에 대한 시장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는 STR(Smith Travel Research)의 자료를 재구성해 2020년 국내 호텔산업에 대한 Snapshot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분석은 STR이 수집가능한 브랜드호텔들의 데이터로 편성돼 있기에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확인하는데 의미가 있음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 2020년 호텔 운영현황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국내의 호텔실적은 주요 고객이었던 인바운드 여행객 시장의 중단과 동시에 급락하기 시작해 감염자 발생 정도에 따라 출장 및 국내 여행도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국내 호텔시장은 연중 낮은 객심점유율에도 불구하고, 불확실한 여행시장의 변화에 직면해 어느 정도 회복력을 보여줬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Occ.(객실점유율) 2020년 월별 국
인천재능대학교와 ㈜서부티엔디가 8일 상호 협력 및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에 따라 인천재능대학교(총장 권대봉)와 ㈜서부티엔디(대표 승만호)는 △호텔·관광 산업발전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 공유 △교육 프로그램 및 아카데미 공동 운영 등을 협력하게 됐다. ㈜서부티엔디는 화물유통 시설 회사로 설립해 현재는 국내 최초 신개념 라이프스타일 호텔플렉스 서울드래곤시티를 운영하는 부동산 개발 회사로 성장했다. 서울의 중심부인 용산에 위치한 서울드래곤시티는 업스케일 브랜드인 그랜드 머큐어와 노보텔 스위트, 세계 주요 도시에서 볼 수 있는 노보텔과 이비스 스타일 등 프랑스 아코르호텔 그룹의 4개 브랜드로 구성돼 있다. 또 1700개의 객실, 다양한 레스토랑과 바, 최첨단 시설을 보유한 비즈니스 시설 및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갖추고 있는 국내 최초의 호텔플렉스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인천재능대학교는 호텔·관광 분야와 관련해 호텔관광과, 호텔외식조리과, 항공운항서비스과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학의 중장기 발전 계획에 따라 AI를 모든 교육과정에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인천재능대학교는 호텔, 레스토랑, 항공기와 동일한 환경에서 실습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시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5성 메이필드호텔 서울이 호텔에서 차박과 글램핑을 동시에 즐기는 '차박 in the garden' 패키지를 출시했다. 메이필드호텔 홍보 관계자는 "아무런 준비 없이 가까운 곳에서 차박을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캠핑 마니아는 물론, 캠핑 초보도 쉽게 즐길 수 있다."며 "편안한 객실, 뷔페 레스토랑에서 제공하는 조식 등 호텔의 장점까지 있어 더욱 특별한 차박 여행이 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이제껏 호텔에서는 볼 수 없었던 차박 패키지를 새롭게 시도하는 메이필드호텔은 3만 4000평의 넓은 정원과 숲속 산책로를 갖춰 서울 도심 속에서도 캠핑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이번 차박 패키지는 유러피안 스타일의 호텔 본관이 보이는 소나무 정원에서 진행된다. 앞으로도 메이필드호텔에서만 만날 수 있는 새로운 호텔 문화 콘텐츠, '차박 패키지'를 정착시키고 이어 나갈 예정이다. 이번 차박 패키지는 슈페리어룸 1박, 조식 뷔페, 라이브 바비큐 석식, 캐딜락 굿즈 등으로 구성했다. 투숙 기간 동안 피트니스클럽과 수영장은 무료, 사우나는 50% 할인된 가격에 이용 가능하다. 매주 색다른 감성도 느낄 수 있다. 패밀리존과 커플존으로 구분해 격주로 운
1. 지난 1년 동안 코로나19는 호텔/관광산업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시장의 트렌드에 크나큰 변화를 가져오게 했다. 현재도 진행형인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호텔들이 심각한 위기상황에 노출돼 있다. 하늘길이 막히며 2020년 3월 이후 95% 이상의 내국인 고객으로 마켓믹스가 완전히 변화했으며 현재까지도 향후 출장과 비즈니스미팅, MICE 행사가 기약 없이 비대면으로 대체될 가능성까지 전망돼 코로나19 이후의 영업마케팅 방향성 설정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2. 서울 및 수도권 비즈니스 호텔들의 경우에는 효자 마켓믹스인 30~40% 이상의 기업체들과 전체의 55% 이상이던 외국인고객을 상대로 성공적인 선택과 집중을 해 비교적 안정적인 호재를 누렸던 호텔들은 오히려 더 독이 됐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특정 인기지역으로 편중돼있던 국내여행 수요가 비교적 한적한 곳을 찾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전 지역으로 분산되며 새로운 매력적인 관광지역들이 알려지게 됐다. 3.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이 강화됨에 따라 고객들은 대면서비스가 불가피한 호텔이 위생에 대한 철저한 기준을 도입하는 여부에 매우 민감해졌으며, 기존의 단순한 숙박 위주보다는 현 시국에 맞는 신선한 휴양 및 체
지구촌 곳곳의 명물 음료와 주류가 국내 식음료업계에 연달아 상륙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일상에 완전히 자리잡은 ‘집밥’과 ‘혼술’에 대한 높은 관심이 세계요리 간편식에서 세계음료 및 주류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커피에서부터 고가의 위스키, 비건 음료, 무알코올 와인 등 종류 또한 각양각색이다. 투어푸드 전문기업 홍두당은 ‘하와이 코나 라이언커피’를 선보이고 있다. 하와이 코나는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예멘 모카와 함께 ‘세계 3대 커피’로 꼽히는 원두로, 홍두당은 화와이 코나 커피 브랜드 중에서도 153년이라는 가장 오래된 역사와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라이언 커피’를 국내 시장에 단독 직수입 중이다. 비옥한 화산지대 토양에서 자란 원두답게 상큼한 과일향과 산뜻한 신맛, 중후한 바디감이 일품이며, 다채로운 맛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서로 충돌하지 않고 적절히 조화를 이룬다. 현재 홍두당이 운영 중인 ‘대구근대골목단팥빵’, ‘달구화양과’, ‘하와이 팩토리(사자커피)’ 등 베이커리 브랜드의 커피 메뉴로 사용되며 가볍게 커피만을 즐길 때는 물론이고, 디저트에 곁들일 경우에도 모두 잘 어울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결점이 있는 생두를 손으로 골라
<호텔앤레스토랑> 창간 이래 지난 30여 년 동안 호텔산업에 획을 그은 거의 모든 인물들이 <호텔앤레스토랑>에 등장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직급의 높낮이와 상관없이 다양한 주제의 호텔업 관련 화제의 인물들이 <호텔앤레스토랑>과 만났다. 롯데호텔의 원년멤버이자 자사 출신 1호 대표이사 사장을 거친 롯데호텔의 산증인, 송용덕 부회장도 <호텔앤레스토랑>과 함께 해 왔다. 자신을 아직도 세일즈맨이라고 이야기하고 호텔에 대한 애정이 넘치는 송 부회장을 만나 <호텔앤레스토랑>과 인연을 맺어 온 지난 30년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호텔앤레스토랑>이 올해로 3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부회장님께서는 창간 초기 <호텔앤레스토랑>에 인터뷰를 종종 하셨는데요. 92년 3월호 H&R Close-up 코너에 ‘최고의 시설과 최대 객실 수를 자랑하는 국내 최초의 단독경영특급호텔’이라는 제목의 롯데호텔 소개 기사에 당시 객실판촉 총괄과장으로 미니 인터뷰를 하셨고요. 또 93년 4월호에는 객실판촉 부장으로 단독 인터뷰를 하시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인터뷰에도 흔쾌히 응해주셨습니다. <호텔앤레스토랑&
호텔 공간의 위생과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치는 주거, 상업공간에서 계속 높아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호텔 및 레스토랑 산업이 소비자의 신뢰를 되찾기 위해 청소 및 위생이 가장 중심의 콘텐츠로 부각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호텔은 살아남기 위해 노력 중으로 위생과 안전에 대한 대책 마련에 절치부심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셀프 청소 호텔룸이 부상하고 있다. Brochner Hotel 그룹이 2019년 덴마크 코펜하겐에 호텔 오틸리아(Hotel Ottilia)를 오픈했는데 이 호텔의 가장 중요한 콘셉트는 스스로 정화하는 호텔로 ‘자가 소독 객실’이다. 호텔 오틸리아는 세계 최초 셀프 위생 객실 기술을 선보였고 호텔업계에서 위생에 관한 혁신을 선보이고 있다. 호텔 오틸리아는 매일 아침 하우스 키핑 없이 완벽하게 소독된 객실에서 머무를 수 있도록 하고, 시간 절약 및 하우스 키핑 직원의 부담을 덜어주며 이제는 미래의 호텔 객실 위생을 위한 프로토 타입으로 자리매김했다. 객실 자가 소독 기술은 덴마크 회사 ACT가 보유하고 있으며 호텔 오틸리아와 파트너십을 맺고 특히 향균 기능의 무취 투명 물질인 CleanCoat가 핵심 기술이다. CleanCoat는
파라다이스호텔 부산이 비대면 서비스 강화의 일환으로 유러피안 레스토랑 '닉스그릴'에 'AI 서빙로봇'을 시범 도입한다. 파라다이스호텔 부산은 고객 안심을 위해 지난해 10월 셀프 체크인·아웃이 가능한 키오스크 시스템을 선보인 바 있다. 이번 AI 서빙로봇 도입을 통해 비대면 서비스를 식음업장까지 확대하고 직원과 서빙로봇의 협업을 통해 업무 효율성 또한 향상시켰다. 이 'AI 서빙로봇'은 KT AI Robot사업단에서 자체 개발한 것으로 3D 공간맵핑 기술, 자율주행 등 최첨단 소프트웨어가 탑재됐다. 정밀한 주행 기술로 테이블 간의 통로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며 장애물 발견 시 유연하게 피해갈 수 있다. 파라다이스호텔 부산은 AI 서빙로봇을 향후 3개월 간 닉스그릴 운영 시간 전반에 투입한다. 직원이 테이블 번호를 설정한 후 고객이 주문한 식사를 로봇 트레이에 담으면 해당 테이블까지 정확하고 안전하게 도착한다. 식사가 끝난 테이블의 그릇들도 로봇을 활용해 편리하게 이동시킬 수 있다. 파라다이스호텔 부산 관계자는 “최근 로봇 등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가 호텔업계로 확산됨에 따라 발 빠르게 로봇 서빙 서비스를 도입했다.”며 “이번 시범 운영을 시작
*9개의 질문을 하고 이에 대해 모든 질문에 답을 해도 좋지만 일정 분량을 제시, 자유로운 답변을 요청했습니다. 그 결과 Q&A 방식으로 답한 15명, 칼럼식으로 답한 15명의 고견을 4월호와 5월호에 나눠 담았습니다. 순서는 이름 기준으로 가나다 순이며 편집에 따라 순서가 바뀔 수도 있습니다. 1. 국제적인 전염병에 대한 대응이 미흡했던 영향으로 관광산업은 큰 타격을 받았으며, 잇따른 적자와 폐업의 상황을 지켜봐야 했다. 지역 축제들은 대부분 취소됐고, 유명 맛집이나 미술관 등 관광지에 북적이던 사람들의 모습도 한동안 볼 수 없었다. 장기적으로 코로나 시대를 겪어옴에 따라 전염병에 대한 인식이 생기게 되는 것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흘렀으며 점점 위생관리, 안전방역 대응에 민감해졌다. 코로나19 발생 초기에 비해 최근에는 백신 접종 소식과 함께 침체 상태였던 관광시장을 살리기 위한 노력들이 눈에 띄고 있다. 2. 한동안 침체기를 맞이했었지만 위기에서 나타나는 변화는 혁신적이다. 코로나19라는 큰 위기로 인해 산업의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됐고 그의 영향은 무인시스템, 이커머스의 활성화, 빅데이터의 활용, AI 등 시대에 맞춰가는 빠른 발전을 가져왔다. 코
국내 5성 특급호텔 두 곳을 소유 및 운영하고 있는 호텔 전문기업 파르나스호텔㈜은 판교에 새롭게 조성되는 아이스퀘어 내에 오는 6월 나인트리호텔의 5번째 지점인 '나인트리 프리미어 호텔 서울 판교'를 선보이고, 신규 오픈 호텔 중에서는 처음으로 첫 객실 얼리버드 상품을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최초로 판매한다고 밝혔다. 와디즈(Wadiz)와 함께 하는 이번 개관 기념 얼리버드 상품은 최근 고객들의 구매변화에 맞춘 개관호텔 최초의 신개념 상품 판매이자,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고객들의 소비패턴을 반영, 1박당 기부금 5000원이 성남시 지역아동센터에 기부된다. 고객이 호캉스를 즐기며 의미 있는 가치 나눔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한 개관 기념 얼리버드 패키지다. 고객들의 펀딩은 4월 15일(목)부터 4월 30일(금)까지 진행된다. 판매되는 패키지 상품은 체크인과 체크아웃 시간이 자유로운 스탠다드 객실 24시간 스테이 1박과 2인 조식 뷔페가 포함된다. 특히 패밀리풀과 키즈풀, 플레이풀 등 5개의 별도 풀을 갖춘 특급호텔 수준의 호텔 고객 전용 수영장을 이용할 수 있다. 수영장은 호텔 최상층인 11층에 위치하고 있어 자연채광과 주변 경치를 맘껏 즐길 수 있으며, 패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