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정부는 출입국절차 개선, 국가별 전략 등을 통해 오는 2027년까지 외국인환자 70만 명을 유치하고 의료관광 아시아 중심 국가로 도약한다는 계획과 함께 웰니스관광산업과 의료관광을 연계, ‘웰니스·의료관광 융복합 클러스터 사업’으로 통합함으로써 ‘K-관광’ 경쟁력을 강화할 것을 발표했다. 이로 인해 코로나19로 주춤했던 ‘의료관광’ 시장이 다시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본지에서는 이번 호와 다음 호에 걸쳐 고부가가치산업인 의료관광과 웰니스관광의 전문가들을 모아 업계 현황과 전망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본다. 특히 이번 호에서는 의료관광 관련 협회, 학회, 업계 전문가들이 그동안의 국내 의료관광의 발전 과정과 시장의 현황, 개선사항 등에 대해 논의했다. 좌담회 참석자(사진 왼쪽부터) ㈜코앤씨 / (사)한국의료관광유치협회 김용진 회장 메이필드 서울 경영담당임원 이석우 이사 국립공주대학교 대학원 스마트의료웰니스관광학과 이용근 주임교수 사단법인 K-의료관광협회 글로벌마케팅 이준 이사 먼저 각자 현재 하고 있는 업무와 의료관광과 관련한 활동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용진 2000년부터 인바운드 여행업을 시
독일에서 개최되는 베를린 와인 트로피에 참가하기 전, 유럽의 북부지역에 있는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에 방문해 3일간 관광할 기회를 얻었다. 처음 방문한 바르샤바의 시내는 소박하고 옛 건물이 잘 보존된 도시로 너무나 평온했다. 그리고 바르샤바 시내 관광호텔이나 레스토랑에서 판매되는 비소비앙카-즈드로 먹는샘물을 처음 마셔보니 특유의 미네랄과 요오드 냄새가 입안 가득해 궁금증이 발동했다. 비소비앙카-즈드로 먹는샘물이 생산되는 위소와-즈드로(Wysowa-Zdrój) 지역은 베스키드 산맥(Beskid Mountains)으로 둘러싸인 곳으로 1800년대부터 건강 증진과 치유 능력이 있는 온천으로 유명해졌으며, 1879년 이후부터는 유럽에서 유명세를 떨쳤다. 유럽의 왕족, 귀족, 부자들이 휴양 겸 수치 목적으로 수없이 방문하면서 번창했으며 1882년에는 당시 갈리시아 주지사 중앙위원회로부터 공식적인 휴양지로 인정받았고, 병입된 먹는샘물을 판매할 수 있도록 했다. 1887년에는 연간 약 1만 6000병이 생산됐고 이 생산량은 19세기 말까지 계속됐다. 청정하고 독특한 기후로 비소비앙카-즈드로 먹는샘물은 한때 이탈리아 메라노(Merano) 온천수와 비교됐다. 메라노는 로마제국
9월 16일부터 18일까지는 민족의 대명절 추석 연휴입니다. 호텔에서도 품격있는 각종 추석 선물을 선뵈고 있는데요. 의미있는 추석 준비로 풍성한 한가위 보내시기 바랍니다. 서울드래곤시티 실속과 격식 갖춘 추석 선물 세트 26종 프리미엄 한우 스테이크 세트, 트러플 종합 세트 등 고급 품목으로 구성된 ‘프리미엄 세트’부터 카스테라, 어메니티 세트 등 합리적인 가격대의 스마트 실속 세트까지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을 선뵌다. 이외에도 서울드래곤시티 10만 원 금액권, 푸드 익스체인지 1인 식사권과 포르투갈 정통 도자기 브랜드 비스타 알레그레 세트도 판매한다. 배송은 9월 2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되며 10만 원 이상부터 무료 배송 혜택이 적용된다. 02-2223-7001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남대문 호텔, 2024 추석 선물 세트 호텔 소믈리에가 엄선한 총 3가지 와인 선물 세트 추석 선물 세트 중 픽업 상품으로 호텔 소믈리에가 엄선한 총 3가지 와인 선물 세트를 선보인다. 미국의 제이로어 세븐 오크 까베르네 소비뇽 레드 와인과 제이로어 아로요 비스타 샤도네이 화이트 와인으로 구성된 와인 2병 세트(가격 17만 원)를 비롯해 프랑스의 레
라이프스타일 큐레이터, 글래드 호텔이 한국소비자포럼 주최의 2024 올해의 브랜드 대상 ‘라이프스타일 호텔’ 부문에 6년 연속 선정됐다. 글래드 호텔은 이를 기념해 글래드 호텔을 응원해 준 고객들을 위해 2024 올해의 브랜드 대상 6년 연속 수상 기념 상품 ‘글래드 브랜드 데이 패키지’와 함께 SNS 이벤트도 진행한다. 먼저, 글래드 브랜드 데이 패키지는 서울(글래드 여의도, 글래드 마포, 글래드 강남 코엑스센터)과 제주(메종 글래드 제주)의 글래드 호텔 전 지점에서 이용 가능하며, 지점별 선착순 40객실 한정으로 2024년 9월 27일(금)부터 11월 30일(토)까지 선뵌다. 패키지 혜택은 편안한 베딩 시스템의 객실 1박과 △한정판 글래드맨 피규어 키링 1개 △100% 당첨 럭키드로우 캡슐 1개를 제공한다. 럭키드로우는 숙박권을 포함하여 레스토랑 식사권, 글래드 머그컵, 랜덤 기프트 등 풍성한 혜택으로 구성됐다. 패키지 금액은 서울 글래드 호텔 15만 원(세금 별도)부터, 메종 글래드 제주 13만 원(세금 포함)부터다. 이와 함께, 호텔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미국 유명 생활가전 브랜드 ‘샤크닌자(SharkNinja)’와 함께 ‘수상 기념 이벤트’를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총지배인 피터 힐드브랜드)이 용산구(구청장 박희영)와 함께 관광취약계층의 관광복지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9월 5일 용산구청에서 진행되었으며, 양측은 경제적·사회적 여건으로 관광활동에 제약을 받는 취약계층의 여행 기회를 확대하고, 관광 활동을 적극 장려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 내용은 △관광취약계층 추천 및 호텔 숙박 지원 △관광취약계층을 위한 광광 및 체육 활동 지원 △기타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취약계층과 연계한 관광지원이다. 그랜드 하얏트 서울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기존에 관광 혜택을 누리지 못한 취약계층에게도 질 높은 관광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대상자들이 특별하고 자유로운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며, 활기차고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그랜드 하얏트 서울은 2022년부터 용산구 내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과 기부 활동을 이어왔다. 이불 빨래 봉사, 청소 및 방역 봉사, 배식 봉사, 푸드뱅크 빵 기부, 환경 개선 플로깅, 모자복지원 후원, 장애인 보호시설 후원, 아이스 스케이트 교육 후원 등이 포함된다. 또한 취약계층에게 호텔 경험을 제공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수상 경력에 빛나는 여행 프로그램, 메리어트 본보이가 9월 6일부터 30일까지 메리어트 본보이 미식 가이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메리어트 본보이 멤버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멤버가 아닌 경우, 무료로 메리어트 본보이에 가입하고 메리어트 본보이 웹페이지 또는 앱에서 미식 가이드를 다운 받은 후, 참여 호텔의 식음 업장에서 5만 원 이상 지출하면 1000 포인트를 추가로 적립 받을 수 있다. 이번 메리어트 본보이 미식 가이드 프로모션에 참여하는 호텔은 JW메리어트 호텔 서울,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 JW 메리어트 제주 리조트 & 스파, 쉐라톤 그랜드 인천 호텔, 르메르디앙 서울 명동, 대구 메리어트 호텔, 코트야드 서울 타임스퀘어, 코트야드 서울 판교, 코트야드 서울 남대문, 코트야드 서울 보타닉파크, 코트야드 수원, 코트야드 세종,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수원, AC 서울 호텔 금정, 알로프트 서울 명동, 목시 서울 명동, 페어필드 바이 메리어트 부산 송도 비치까지 총 17개 호텔이다. 한편, 메리어트 본보이 포인트는 전 세계 메리어트 본보이 참여 호텔과 리조트에서 미화 1달러 지출 당 5포인트 적립
웨스틴 조선 서울 호텔이 가을 시즌을 맞아 도심 속에서 예술과 자연, 그리고 특별한 미식 경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객실 패키지 '더 웨이 투 가을(The Way to Gaeul (Autumn)'을 11월 30일(토)까지 선뵌다. 이번 패키지는 도심 속에서 가을의 정취와 한국 전통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특별한 혜택들로 구성되어 객실에서의 편안한 휴식과 더불어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제안한다. 먼저, 디럭스 객실 투숙 시에는 '석파정'과 '서울미술관'의 통합이용권 2매를 제공해 아름다운 한국 전통의 미를 느끼며 가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 ‘석파정’은 조선시대 왕이 사랑한 정원으로 불리는 부암동 산책로와 함께 가을에 꼭 찾아야 하는 명소로 잘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현대미술 전시가 열리는 ‘서울미술관’은 도심 속에서 예술과 문화를 직접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선사한다. 특히 서울미술관은 2024년 소장품전으로 <나는 잘 지내고 있습니다>와 기획전 <햇빛은 찬란>을 운영해 고즈넉한 풍경과 전시를 통해 가을의 아름다움을 한층 더 깊게 느낄 수 있다. 이그제큐티브 객실과 스위트 객실 투숙 고객에게는 한국 전통 유기와 현대적 디자인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5성 메이필드호텔 서울(이하 메이필드호텔)이 청명한 가을에 어울리는 와인과 음악이 함께하는 디오니소스 와인페어를 개최한다. 메이필드호텔 벨타워가든에서 10월 5일(토)과 6일(일) 이틀간 진행되는 디오니소스 와인페어는 아름다운 야외 정원과 유러피안 종탑 풍경을 눈에 담으며 와인과 음식 그리고 음악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행사다. 서울 호텔 3대 와인페어로 꼽히는 디오니소스 와인페어는 이번 가을, 20회를 맞이한 메이필드호텔의 시그니처 행사다. 매 행사마다 1000여 명의 인파가 몰리는 이 행사는, 그 명성에 걸맞게 이번에도 국내 유수의 와인 수입사 16곳이 참여해 180여 종의 다채로운 와인을 선뵐 예정이다. 고객들은 현장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와인을 직접 시음하고 호텔 소믈리에와 각 와인 수입사 전문가로부터 와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또한 합리적인 가격에 와인을 구매할 수 있어 와인 입문자부터 애호가들까지 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을 제공한다. 와인과 함께 즐길 페어링 푸드 역시 눈길을 끈다. 현장에서 셰프가 직접 조리하는 야외 푸드 키친에는 버섯과 하몽, 과일을 곁들인 버섯&하몽 샐러드, 새우와 전복, 가리비
국내 아트 마케팅의 선두주자로 ‘프리즈 서울’의 3년 연속 공식 호텔 파트너로 선정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이하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가 세계 예술인의 축제 ‘프리즈 서울 2024(Frieze Seoul 2024)’ 기간 아트 마케팅의 진면목을 선뵌다.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는 1층 로비 공간에서 상시 진행하는 높은 수준의 대규모 전시와 아트와 연계한 다양한 고객 프로그램, 호텔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100여 점 이상의 국내 최고 수준의 아트 작품 전시를 통해 국내 아트 마케팅을 리딩하는 호텔로 인정받아 왔다. 올해도 ‘프리즈 서울 2024’의 프리 페어 행사 개최지로 선정되어 ‘프리즈 서울 2024’의 개막을 함께했으며, 매년 페어 기간 동안 국내외 관계자, 아티스트, 관람객 등으로 만실을 기록한다. ‘진정한 럭셔러(True Luxury)’를 추구하는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는 개관 이래 고객들에게 수준 높은 아트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해왔다. 그 일환으로, 2022년부터 호텔 로비 공간을 국내외 예술 거장들의 작품들을 상시로 전시하는 ‘트루 럭셔리 위드 아트(True Luxury with ART)’ 전시장으로 조성했다. 누구나
롯데호텔앤리조트가 고객 참여형 ‘2024 글로벌 롯데호텔앤리조트 AI 챌린지’를 개최한다. 올해 처음 진행하는 AI 챌린지는 ‘세계 속 롯데호텔, 당신의 상상으로 빚어내는 새로운 랜드마크’를 주제로 한다.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작품 수 제한 없이 응모할 수 있다. 참여방법은 다음과 같다. 롯데호텔앤리조트의 브랜드 시그니엘, 롯데호텔, L7, 롯데시티호텔, 롯데리조트 중 하나를 선택하고, 해당 브랜드가 위치하지 않은 세계 주요 도시에 호텔이나 리조트가 생긴다면 어떤 모습일지 AI 툴을 활용해 영상 또는 이미지를 만든다. 롯데호텔앤리조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공모 양식 서류를 다운 받아 작성 후 창작물과 함께 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 기간은 9월 5일부터 10월 6일까지며, 내부 공정한 기준에 따라 심사를 거쳐 10월 31일 최종 선정작을 발표한다. 선정작은 롯데호텔앤리조트 공식 홈페이지와 개별 연락을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 브랜드 컨셉을 잘 파악하고 도시와 어우러지게 표현한 ‘브랜드 통찰상’(1명),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 명장상’(1명),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AI 활용상’(1명)을 선정하며, 상품으로는 롯데
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Hoiana Resort & Golf)가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2024 월드 트래블 어워즈(World Travel Awards)'에서 '아시아 최고의 완전 복합 리조트(Asia's Leading Fully Integrated Resort)'라는 권위 있는 타이틀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의 이와 같은 명망 높은 상의 수상은 고객들에게 다른 곳과 비교할 수 없는 럭셔리함과 세계 최고 수준의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로 풀이된다. 아시아 최고의 휴양지로서 호이아나는 접객, 엔터테인먼트, 레저가 완벽하게 조화를 이뤄 해외여행객들에게 탁월한 선택이 되고 있다. 스티브 볼스텐홀름 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의 사장 겸 CEO는 "이 상의 수상은 호이아나 팀원 모두의 헌신과 노고에 대한 증거"라면서 "아시아 최고의 완전 복합 리조트로 인정받게 돼 매우 자랑스럽고,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업계에서 새로운 기준을 세우고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행업계의 오스카상'으로도 불리는 월드 트래블 어워즈는 전 세계 여행 및 관광
서울특별시관광협회(박정록 회장권한대행)가 27대 지도부 선출을 위한 선거관리 체제로 전환한 가운데, 지난 3일 서울관광플라자 4층 다목적홀에서 선거관리 이사회 성격의 올해 제2차 이사회를 개최했다. 협회는 오는 11월, 27대 협회장 선출 일정을 앞두고, 이번 이사회를 통해 앞으로의 추진 과정을 공유하고 다 함께 협회 백년대계와 서울관광 재도약 의지를 다졌다. 박정록 회장권한대행은 의장 인사말을 통해“27대 협회를 출범시켜야 할 올해가 협회에는 어느 해보다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의 모든 선거 과정을 잘 관리하면서도 협회의 모든 에너지가 응집되는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사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금년도 협회 주요사업 상반기 추진 실적도 발표했는데, 특히, 중소 및 영세 관광업체를 위한 인력 대란 해소 및 고용 안정화에 중점을 두고 추진됐던 사업들과 관광시장 활성화를 위해 진행된 핵심 사업들의 성과와 추진 현황을 공유했다. 주요 심의·의결 안건에는 ▲업종별 이사 및 대의원 수 결정에 관한 건 ▲협회 복무규정 및 관광안내소 취업 규정 개정(안)에 관한 건 ▲협회 운영자금 단기 차입에 관한 건 ▲협회 지명대의원 선출에 관
아시아 최고의 섬유 관리, 세탁 장비 행사 중 하나인 ‘Texcare Asia & China Laundry Expo(TXCA&CLE)’가 지난 8월 2~4일까지 중국 상하이 푸동에 위치한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개최됐다. 전 세계 82개국 292개 전시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2만 8682명의 참관객이 방문한 본 전시회는 섬유, 세탁산업의 디지털화, 자동화, 지능화 및 지속가능화 등 선진 기술을 한자리에서 선뵀다. 세탁산업 발전을 위한 소통과 협력 강화 올해 ‘TXCA&CLE’에서는 ‘TXCA&CLE24 프린지 프로그램’을 통해 섬유, 세탁의 AI, 디지털화, 세계화의 발전으로 인한 변화를 심도있게 다뤘다. ‘TXCA&CLE24 프린지 프로그램’은 최첨단 기술 동향을 살펴보는 자리로 다양한 업계 전문가들이 모여 기술에 대해 논의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사례 연구를 발표, 세탁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자 했다. 한편 또 다른 주요 행사로는 제3회 중국 세탁산업 인터넷 및 디지털 혁신 대회, 2024년 신발 및 의류 세탁 축제 출범식 및 네트워킹, 병원 물류 제어 및 보안 지능 관리 포럼, 2024
모히건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 (대표 첸 시, 이하 ‘모히건 인스파이어’ 또는 ‘인스파이어’)가 따듯한 추석 한가위를 기원하며 인천 지역에 거주하는 참전유공자 50인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명절 선물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인스파이어는 지난 4일, 구회경 인스파이어 인사 총괄 부사장, 인천보훈지청 유한국 복지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참전유공자 중 박경래, 이성희 님을 대표로 리조트에 초청해 직접 선물을 전달했다. 또한, 식사 및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거리 ‘오로라’의 디지털 쇼를 관람하는 등 함께 시간을 보내며 유공자들의 호국 공로에 대한 감사의 뜻과 명절 인사를 나눴다. 이번 선물 나눔 대상자는 인천 지역에 거주하는 인천상륙작전, 6.25전쟁, 월남전 등에 참전한 호국용사로 선정되었으며, 추석 연휴를 앞둔 주말 9월 15일 (일)이 인천상륙작전의 제74주년 기념일이란 점에서 남다른 의미가 있다. 선물 세트는 인천 지역 특산물인 ‘영종도 섬쌀’ (10KG)과 한우 등으로 구성되며, 유공자 50인의 자택으로 직접 배송될 예정이다. 한편 인스파이어는 인천 중구 농업협동조합과 지역상생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농산물 구매 및 이용에 적극 협력하고 있다
뉴질랜드 무역산업진흥청(New Zealand Trade & Enterprise)이 지난 4일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뉴질랜드 대표 식음료 브랜드를 선보이는 ‘뉴질랜드 2024 F&B 쇼케이스’를 개최하고 한국과 뉴질랜드 양국 기업간의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뉴질랜드의 우수한 식재료를 홍보하고 한국과 뉴질랜드 양국 기업 간의 긴밀한 비즈니스 관계 구축 및 파트너십 강화를 위해 마련되었으며 특히 방한 중인 크리스토퍼 럭슨(Christopher Luxon) 뉴질랜드 총리와 사절단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럭슨 총리는 양국간 무역 촉진의 일환으로 이날 행사에서 치러진 한국과 뉴질랜드 기업 8개 간의 업무협약(MOU) 체결 및 론칭 기념식에 참석하고 F&B 쇼케이스 행사장에 마련된 11개의 부스들을 살펴보며 높은 관심을 표현했다. 멜리사 리(Melissa Lee) 경제개발부 장관, 니콜라 그릭(Nicola Grigg) 무역 및 농업부 차관과 더불어 한국에서 활동 중인 뉴질랜드 주요 수출업체를 대표하는 19명의 비즈니스 대표단도 동행했다. 럭슨 총리는 "뉴질랜드는 전 세계 140개 이상의 국가에서 수백만 명이 즐기는 최고의 식음료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가 몽골에서 방한 관광객 유치를 위해 본격적으로 나섰다. 지난 30일부터 9월 2일까지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와 제2선 도시 다르항에서 한국 의료관광대전(K-Medical Tourism Festival)과 한국주간 K-관광 로드쇼 in 울란바토르(2024 KOREA WEEK & K-TOURISM ROADSHOW)를 개최해 몽골 의료관광 업계와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방위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2023년 방한 외국인 의료관광객 수는 60만여 명으로, 팬데믹 이전인 2019년 약 50만 명 대비 20% 가까이 증가했다. 이중 몽골 의료관광객은 2만 2080명으로 전체 방한 의료관광객 중 5위로 발돋움했다. 공사는 급성장하고 있는 몽골인 의료관광 수요를 반영해 몽골 중산층을 핵심 타깃으로 삼고 의료관광 목적지로서 한국을 각인시키는 동시에 잠재수요를 발굴하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먼저, 지난 30일 울란바토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개최된 한‧몽 의료 및 관광 트래블마트에는 국내 의료기관, 여행업계, 지자체 등 50여 개 기관과 현지 관광업계 44개 기관, 170여 명이 참석해 활발한 비즈니스 상담을 실시했다. 같은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