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커피의 역사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로 거슬러 올라가며, 1896년 고종황제의 아과파천으로부터 시작됐다고 알려져 있다. 러시아 공사관에서 1년 남짓한 생활을 하면서 고종황제는 서양 차인 커피를 맛보게 됐다. 이 당시에 소개된 커피는 각설탕 속에 커피가루를 넣은 것으로, 그대로 뜨거운 물에 넣고 저어 마시는 우리가 아는 일종의 인스턴트 커피로 보여진다. 고종황제는 궁으로 들어온 후 덕수궁 내에 ‘정관헌’이라는 양관을 짓게 해 주변 산보와 다과, 커피를 즐겼다고 한다. 대구는 신라 시대부터 중요한 도시로 성장해 왔으며, 특히 조선시대에는 경상도의 행정 중심지였다. 이곳에는 다양한 역사적 유적지와 문화재가 많이 남아 있으며, 대표적인 유적지로 대구읍성과 경상감영공원이 있다. 전통적인 한옥과 현대적인 건축물이 공존하는 곳으로, 이러한 조화가 도시의 독특한 경관을 형성하고 있다. 또 대구는 대한민국에서 커피 문화가 발달한 중요한 도시 중 하나다. 문화의 중심, 대구의 ‘다방’ 대구의 커피 역사는 20세기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일본 통치에 아픔이 있었던 시절, 일본인들에 의해 대구에도 처음으로 커피가 소개됐다. 해방 직후 향촌동 골목에 다방 백마, 호수,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9월 5일 더케이호텔서울 본관3층 대금홀에서 ‘숙박 플랫폼 자율규제 방안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발표회에는 야놀자, 여기어때 2개 숙박 플랫폼 사업자들과 인터넷기업협회, 숙박업중앙회, 소상공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등 플랫폼 자율기구 갑을 분과 구성원들을 비롯하여,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등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자율규제 방안은 ▲이용사업자(제휴점주)와의 상생 및 부담 완화 방안 마련, ▲입점계약 관행 개선, ▲플랫폼-이용사업자(제휴점주) 간 분쟁처리 절차 개선 등으로 구성돼 숙박 플랫폼 시장의 공정한 거래관행 확립 및 입점업체의 실질적 부담 완화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자율규제 방안 최초로 협의에 참여한 모든 플랫폼 사업자가 입점 소상공인에 대해 중개수수료를 인하*하기로 했다. *야놀자 : 거래액 하위 40% 제휴점(3500여 개)에 대해 중개수수료 1%p 1년 6개월간 인하 / 여기어때 : 거래액 하위 40% 제휴점(2800여개)에 대해 중개수수료 1%p 1년간 인하 그간의 논의 경과 정부는 다양한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플랫폼 시장의 특성을 고려해 플랫폼 사업자와 입점 소상공인 간 갑을 문제의 우선 해소를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이하 ‘센터)가 서울에 위치한 5성급 호텔의 27개 홈페이지 내 정보제공 관련 실태를 조사한 결과, 10곳 중 9곳은 초기 광고 화면에는 세금과 기타비용을 제외한 금액을 표시 후 결제 단계 화면에서 10~21% 더 높은 최종 결제금액을 표시하는 다크패턴(눈속임 설계)인 ‘순차공개 가격책정’이 만연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전자상거래법”)에 따라 홈페이지에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할 기본적인 사업자 정보인 상호·사업자등록번호·통신판매업 신고번호 등을 미표시한 홈페이지도 37%(10개)에 달했다. 서울 소재 5성급 호텔 27개 홈페이지 가격 및 필수정보 표시현황 실태조사 결과발표 센터는 호텔 숙박 수요가 증가하는 추석 연휴 시즌을 앞두고 서울 소재 5성급 호텔의 27개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다크패턴 가격표시 및 필수 사업자정보 표시 현황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를 지난 9월 6일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관광진흥법 및 시행령에 따라 호텔업 등급결정 업무를 수행하는 ‘한국관광협회중앙회’의 「호텔업등급결정사업」홈페이지(https://hotelrating.or.kr)와 주요 온라인여행플랫폼(모두투어, 아고
아일랜드 소고기의 공식적인 한국 시장 출시를 맞아 9월 5일과 6일 양일간 아일랜드 농식품해양부 찰리 맥코날로그 장관이 마틴 헤이든 차관과 보드비아 짐 오툴 최고경영자와 함께 식품업계 무역사절단을 이끌고 한국을 찾았다. 9월 6일에는 콘래드 서울 37층 미팅룸에서 언론과 만난 찰리 맥코날로그 장관은 아일랜드산 소고기의 한국 론칭에 대해 소감을 밝히고, 소고기 수출을 위한 아일랜드 정부 차원의 노력과 유통 계획, 아일랜드 목초 사육 소고기의 강점과 농식품 분야에서의 한-아일랜드 관계와 비전 등을 설명했다. 아일랜드 소고기 출시 관련 인터뷰 Q. 아일랜드 무역사절단의 방한 목적이 궁금하다. 맥코날로그 장관 나는 이번 무역사절단 뿐만 아니라 작년 11월 아일랜드 총리가 이끄는 대규모의 무역사절단을 통해서도 한국을 방문한 바 있다. 이렇듯 아일랜드의 무역사절단이 자주 한국을 방문한다는 것은 한국시장이 아일랜드에 있어서 그만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할 수 있다. 한-아일랜드 양국간 교역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또한 한국의 제품들을 아일랜드에 소개하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우리는 한국을 중요한 시장으로 보고 있다. 우리는 이번 무역사절단을 통해 아일
지난해 정부는 출입국절차 개선, 국가별 전략 등을 통해 오는 2027년까지 외국인환자 70만 명을 유치하고 의료관광 아시아 중심 국가로 도약한다는 계획과 함께 웰니스관광산업과 의료관광을 연계, ‘웰니스·의료관광 융복합 클러스터 사업’으로 통합함으로써 ‘K-관광’ 경쟁력을 강화할 것을 발표했다. 이로 인해 코로나19로 주춤했던 ‘의료관광’ 시장이 다시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본지에서는 이번 호와 다음 호에 걸쳐 고부가가치산업인 의료관광과 웰니스관광의 전문가들을 모아 업계 현황과 전망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본다. 특히 이번 호에서는 의료관광 관련 협회, 학회, 업계 전문가들이 그동안의 국내 의료관광의 발전 과정과 시장의 현황, 개선사항 등에 대해 논의했다. 좌담회 참석자(사진 왼쪽부터) ㈜코앤씨 / (사)한국의료관광유치협회 김용진 회장 메이필드 서울 경영담당임원 이석우 이사 국립공주대학교 대학원 스마트의료웰니스관광학과 이용근 주임교수 사단법인 K-의료관광협회 글로벌마케팅 이준 이사 먼저 각자 현재 하고 있는 업무와 의료관광과 관련한 활동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용진 2000년부터 인바운드 여행업을 시
롯데호텔앤리조트의 롯데호텔 제주 야외정원 ‘원생정원(原生庭園)’이 국내 호텔업계 최초로 국가가 인정하는 민간정원에 등재됐다고 11일 밝혔다. 민간정원은 법인, 단체 또는 개인이 조성해 운영하는 정원 가운데 일정 자격 요건과 조성 수준의 우수성 등을 심사해 시에서 인정한 정원을 말한다. 롯데호텔앤리조트는 지난 4월 산림청 산하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의 사전인증제도 검토를 거쳐 제주시에 민간정원 등록을 신청했다. 제주시 심의위원회의 현장심사 후 6월 초 제주 제8호 민간정원으로 등록, 8월 28일 정원누리 홈페이지에 공식 게재됐다. 롯데호텔앤리조트 관계자는 “제주의 독특한 교목들로 숲의 느낌을 살리고 곶자왈의 특징을 반영한 지반 위에 다채로운 식물들을 가꾸며 정성을 다해 관리하고 있다”며, “제주를 품은 정원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 정원을 즐기는 문화 확산에도 기여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전했다. 또한, 원생정원에서 더 깊은 감동과 힐링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싱어송라이터 심규선과 손잡고 정원의 낮과 밤에 어울리는 엄선된 트랙을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마련했다. 심규선이 특정 공간을 위해 컬래버레이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올해 연말까지 아침 9시와 오후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을 찾은 외국인환자 수는 60만 5768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K-콘텐츠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우리나라 연예인과 같은 얼굴, 피부, 어깨라인까지, 성형은 물론 미용 관련 시술이 외국인 의료관광객들의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미 지난해 엔데믹 이후 2027년까지 외국인환자 70만 명 유치 목표를 세우고 외국인환자 유치 활성화 4대 전략과 ‘웰니스·의료관광 융·복합 클러스터 사업’을 진행, 지자체 6개소를 선정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엔데믹과 함께 다시 심기일전의 출발선에 선 의료관광. [SPECIAL FORUM]에서 업계의 현황과 고충을 논의했다면, 정부에서는 지난해부터 의료관광 유치 활성화를 위해 어떤 전략을 제시하고 있는지 정리해봤다. 전 세계 의료관광 시장 회복 코로나19가 종료되면서 지난해부터 전 세계적으로 침체됐던 ‘의료관광’ 시장이 회복세에 돌입했다. 전 세계 의료관광 시장 규모는 2028년 535억 1000만 달러로 성장이 예상되며 환자들은 원격의료, 웨어러블 기술, 수술 및 커넥티드 기술의 지속적으로 발전해 세계 어느곳에서나 최고의 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보건산업진흥원 ‘글로벌
호텔스닷컴이 전 세계 400여 개 파트너 호텔의 놀라운 서비스와 이야기를 담은 연례 호텔 객실 분석 정보 보고서 <호텔 룸 인사이트>*를 발표했다. 올해 보고서에는 투숙객이 남기고 간 특이한 물건, 가장 기이한 룸서비스 주문 요청 사항, 나만 몰랐던 호텔 특전 및 오늘날 여행객을 위한 '다른 차원의 특별한' 서비스에 대한 내용이 수록됐다. 호텔스닷컴의 글로벌 홍보 부문 멜라니 피시(Melanie Fish) 부사장은 “호텔스닷컴은 당사명에서 이미 볼 수 있듯이, 호텔에 대해 속속들이 잘 알고 있다. 호텔 파트너사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투숙 서비스 제공 경험에 대해 문의한 결과, 이번 보고서에 담긴 '인사이트'가 오늘날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에 실제로 영감을 주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며, “기타(Guitar) 컨시어지부터 반려동물 치료사까지, 호텔은 여행객의 독특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러한 서비스는 향후 표준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 전했다. 또한, “호텔스닷컴 앱을 이용하면 이와 같은 모든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으며, 리워드를 적립하고 VIP 액세스 숙박 시설에서 특전을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분실
9월 16일부터 18일까지는 민족의 대명절 추석 연휴입니다. 호텔에서도 품격있는 각종 추석 선물을 선뵈고 있는데요. 의미있는 추석 준비로 풍성한 한가위 보내시기 바랍니다. 서울드래곤시티 실속과 격식 갖춘 추석 선물 세트 26종 프리미엄 한우 스테이크 세트, 트러플 종합 세트 등 고급 품목으로 구성된 ‘프리미엄 세트’부터 카스테라, 어메니티 세트 등 합리적인 가격대의 스마트 실속 세트까지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을 선뵌다. 이외에도 서울드래곤시티 10만 원 금액권, 푸드 익스체인지 1인 식사권과 포르투갈 정통 도자기 브랜드 비스타 알레그레 세트도 판매한다. 배송은 9월 2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되며 10만 원 이상부터 무료 배송 혜택이 적용된다. 02-2223-7001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남대문 호텔, 2024 추석 선물 세트 호텔 소믈리에가 엄선한 총 3가지 와인 선물 세트 추석 선물 세트 중 픽업 상품으로 호텔 소믈리에가 엄선한 총 3가지 와인 선물 세트를 선보인다. 미국의 제이로어 세븐 오크 까베르네 소비뇽 레드 와인과 제이로어 아로요 비스타 샤도네이 화이트 와인으로 구성된 와인 2병 세트(가격 17만 원)를 비롯해 프랑스의 레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9월 12일 ‘장충라운지R점(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단로 4길 25)’을 신규 오픈하고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스타벅스 경험을 제공한다. 장충라운지R점은 스타벅스 리저브의 국내 도입 10주년을 맞아 선보이는 10번째 [1]스페셜 스토어로 리저브 전용 매장으로 운영된다. 그동안 스타벅스는 특별한 장소에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더해 이색적이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매장인 스페셜 스토어를 꾸준히 선보여왔다. 장충라운지R점은 지하 1층 및 지상 1, 2층과 테라스 등 전체 좌석 수 180석 규모로 1960년대 건축물을 활용해 과거와 현재를 잇는 감각적인 인테리어를 바탕으로 스타벅스만의 헤리티지 요소들을 음료, 인테리어, 아트웍 등 매장 전반에 반영했다. 스타벅스는 장충라운지R점을 방문한 고객에게 1960-80년대로 시간 여행을 떠나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매장 콘셉트를 정하고, 이를 위해 1960년대 지어진 저택을 그대로 활용하는 한편, 기존 집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초인종, 벽난로, 계단, 조명 등 세월의 흐름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인테리어 요소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매장 정문을 들어서면 만날 수 있는 차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통계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6월 방한객은 142만 명으로, 2019년 동월의 96% 수준을 회복하며 코로나19 이후 가장 높은 월별 회복률을 기록했다. 전년 동월과 비교해 봤을 때 47.5% 증가했으며, 이를 통해 점점 여행이 일상으로 돌아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지난 ‘데이터로 보는 국내 방문 관광객 형태 분석’ 시리즈를 통해서 ‘방한 외래관광객 상위 5개 국가’와 ‘해당 국가별 가장 많은 관광 형태’를 파악할 수 있었다. 이번 호에서는 더 나아가 국내·외 OTA에서 수집한 65만 건의 호텔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가별·관광유형별 외래관광객이 주로 투숙하는 지역’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지난 데이터 요약하기 지난 7~8월호를 통해서 방한 외래관광객 상위 5개 국가와 해당 국가별 가장 많은 관광객 형태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었다. 중국, 일본, 미국, 대만, 홍콩 순으로 집계됐으며 상위 5개 국가가 전체 외래관광객 중 64%를 차지하고 있었다. 또한 해당 국가별로 중국은 나홀로 여행객(37%), 일본은 가족 여행객(31%), 미국은 커플 여행객(32%), 대만은 그룹 여행객(34%), 홍콩은 커플 여행객(35%)
뉴욕시의 단기 임대 등록법(Short Term Rental Registration Law 또는 Local Law 18, 이하 등록법) 시행 1주년을 맞아, 해당 법이 공유숙박업소 수를 크게 감소시켰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미국 퍼듀대학교 CHRIBA 연구소는 최근 이 등록법이 뉴욕시 공유숙박 시장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뉴욕시, 단기 임대 등록법 시행 후 1년"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는 공유숙박 확대로 인한 사회경제적 문제를 줄이고, 지역사회의 생활질서를 보호하기 위해 뉴욕시가 2022년 1월에 채택하고 2023년 9월부터 시행한 단기 임대 등록법의 영향을 다루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등록법 시행 전인 2023년 6월 말 기준으로 에어비앤비에 등록된 숙소는 약 4만 3500개였으나, 2024년 같은 시점에는 약 3만 7600개로 13.5% 감소했다. 공유숙박을 운영하는 호스트 수도 2023년 6월 말 약 2만 7400명에서 2024년 동기에는 약 2만 2700명으로 17.2% 줄어들었다. 이는 꾸준히 증가하던 공유숙박업소와 호스트 수가 등록법 시행으로 인해 현저히 감소했음을 보여준다. 숙박업소의 감소는 숙박 유형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메리어트 본보이의 30개 브랜드 포트폴리오 중 하나인 ‘JW 메리어트’가 베트남 호치민시 첫번째 JW 메리어트 호텔, JW 메리어트 호텔 & 스위트 사이공(JW Marriott Hotel & Suites Saigon)을 오픈했다. JW 메리어트 호텔 & 스위트 사이공은 하이 바 쯩 거리와 레 주언 대로의 교차로에 위치해 있으며 인기 높은 M 플라자 사이공과 직접 연결되어 있다. 베트남 최대 도시인 호치민시 상업 및 문화의 중심지, 1구역 내에 자리한 JW 메리어트 호텔 & 스위트 사이공은 두 개의 쌍둥이 타워로 구성되어 565개의 객실을 갖췄다. 베트남 내 복합 부동산 부사장 및 JW 메리어트 호텔 & 스위트 사이공 총지배인, 마크 반 더 윌런(Mark Van Der Wielen)은 “JW 메리어트 호텔 & 스위트 사이공은 도시의 중심에서 잊을 수 없는 여행 경험을 선사한다.”라며, “탁월한 위치와 시설, 그리고 JW 메리어트만의 차별화된 서비스 및 세심한 배려를 바탕으로, 호텔은 모든 고객이 전인적인 웰빙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JW 메리어트 호텔 & 스위트 사이공은 고급스러운
여의도 파크 센터, 서울 – 메리어트 이그제큐티브 아파트먼트(이하 ‘여의도 메리어트 호텔’)의 파크카페 레스토랑이 9월 5일 리뉴얼 오프닝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기존 호텔 2층에 위치하던 파크카페 레스토랑은 컨템포러리 파인 다이닝 콘셉트에 맞춘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프라이빗 다이닝 공간들을 성공적으로 쇼케이스하며 3층 새로운 공간에서의 영업 시작을 알렸다. 이날 행사에는 호텔의 수 피트니스 & 스파 VIP 회원을 포함한 호텔의 주요 고객들과 호텔의 이민영 총지배인이 참석, 파크카페의 화려한 개막을 함께 축하했다. 컨템포러리 파인 다이닝으로 새롭게 단장한 파크카페는 6개의 프라이빗 다이닝룸을 갖추어 프라이빗하면서 품격있는 미식의 경험을 선사한다. 여의도의 랜드마크인 여의도 공원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전망은 도심 속 힐링과 함께하는 특별한 다이닝 경험을 제공한다. 신선하고 지속 가능한 제철 식재료를 사용한 컨템포러리 파인 다이닝과 와인 & 칵테일 페어링으로 음식의 깊은 풍미를 전한다. 여의도 공원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프라이빗룸에서 돌잔치나 상견례와 같은 패밀리 이벤트를 준비 중인 고객들을 위한 특별 프로모션도 준비되어 있다. 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