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5.07 (화)

한복을 입고 홍대에서 즐기는 페스티벌, 스타한복Festa 열려

최근 한복입기가 젊은이들 사이에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자기를 드러내고 표현하기를 즐기는 젊은 세대들의 성향이 한복입기를 하나의 놀이문화에서 보편적 문화 활동으로 승화시킨 것이다.

한복을 특별한 날이나 행사 때 입는 불편한 옷으로 인식해 온 기성세대들의 생각과 달리, 젊은이들은 ‘한복입기’를 새로운 감성 표현과 즐거운 체험으로 여겨 SNS를 통해 자신만의 한복인증사진을 공개하고 가까운 사람들과 즐거움을 함께 나누며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2010년경부터 한복에 애정을 가진 일부 젊은이들 사이에서 한복의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한 움직임이 시작됐다. 이들은 한복의 미를 재해석해서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기도 하고 고궁과 한옥 마을 그리고 세계 각지의 여행지에 한복을 입고 사진을 올리며 한복의 아름다움을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이러한 활동이 점차 입소문을 타면서 20대 사이에서 한복에 대한 관심이 급상승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후 거리, 궁궐에서 가족이나 친구끼리 삼삼오오 한복을 입고 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게 됐고 그 영향으로 외국인들을 타깃으로 운영하던 한복대여점에도 우리나라 10~20대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또한 대학가에서도 ‘한복 동아리’, ‘한복 파티’가 열리는 등 한복 입기는 SNS상의 문화활동으로 발전해 파급효과를 내는 중이다.

한복대여점에서 한복을 빌리는 10~20대 젊은이들은 “한복의 색상이 화려하고 선이 고와서 사진도 잘 나오고, 지나가는 사람들이 돌아보는 모습에 연예인이 된 듯한 기분을 느낀다.”고 말한다. 남다름을 즐기는 개성 표현, 그리고 타인의 시선을 즐기는 발랄함이 스마트폰을 통해 바로바로 표현되고 공유되는 것이다. 외국에 살고 있는 재외국민 청소년들도 “우리 한국의 전통 의상이 있다는 것이 매우 자랑스럽고, 주변 외국인들도 아름다운 옷이라며 입을 모은다.”고 전했다. 이렇듯 젊은 층의 관심으로 시작된 한복 열풍이 단순한 유행으로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여러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홍대 한복문화체험 대여업체, ‘스타한복’의 김은택 대표는 “홍대는 대표적인 젊음의 거리로 외국인 게스트가 밀집해 있어 우리 한복 입기 문화를 제대로 알리고 싶다. 궁궐이나 한옥, 등에서만 누리는 제한적인 한복체험이 아니라 도심과 공원, 카페와 공연장, 인근 동네길에서도 친구들과 연인과 함께 한복으로 즐거운 추억도 만들고 행복한 시간을 갖기를 바라는 마음이 크다.”고 밝혔다. 또한 원스톱트래블(대표 : 노성래, 캐롤)등 인근 여행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복체험을 포함한 여행상품도 개발해 현재 진행 중이라고.

이렇듯 젊은이들의 자발적인 표현으로 시작된 한복사랑으로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도 더욱 높아져 한복 인식변화와 함께 공연 문화도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예전에는 다소 지루하다는 인상을 피할 수 없었던 국악 공연, 잘 몰라서이기도 했고, 익숙하지 않아서 관심이 덜했던 우리의 악기와 소리들, 그런 기우를 말끔히 씻어내고 우리 공연도 한복과 함께라면 이렇게 파워풀하고 다채롭고 함께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단번에 보여줄 행사가 준비 중이어서 화제가 되고 있다.

다가오는 8월15일 광복절을 맞아 홍대 문화 명소,라이브 클럽 '롤링홀' 공연장에서 PM 5:00부터 '스타한복 festa'라는 이름으로 즐거운 한공사 (복체험+신명나는 참여연+한복진 콘테스트)파티가 개최된다.

참가자는 자신만의 매력을 뽐낼 한복을 차려 입고 보는 공연이 아닌, 즐기는 공연에 참가할 수 있다. 이번 파티의 공연을 책임질 팀은 국립극장 하늘극장 600석 전석 매진 등 다수의 국내외 공연을 성황리에 진행 중인 어쿠스틱 앙상블, 국악그룹 ‘재비’와 ‘KBS 탑밴드 시즌2’에 출연하면서 널리 알려진 퓨전 국악밴드 ‘고래야(Coreyah)’가 현대적 감각의 옷을 입은 국악을 선보이며 ‘스타한복 festa’의 열기를 한껏 달아오르게 할 예정이다.

이뿐 아니라 당일 ‘스타한복festa’ 공연티켓을 소지한 고객은 홍대 걷고 싶은 거리 상인회 회원 식당이나 음식점에서 주문을 하면 무료 음료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해 만족감을 더욱 배가시켰다. 이처럼 일석 3조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신개념 한공사 파티, 자기를 드러내고 표현하는 것을 즐길 줄 아는 우리 젊은이들의 입맛에 꼭 맞는 새로운 축제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스타한복 festa'는 (주)프리미엄 패스 인터내셔널, <호텔&레스토랑>, 용문에서 뜻을 함께하며 홍대 한복문화체험 대여업체 ‘스타한복’에서 주최한다. 한편 ‘스타한복’은 '한복을 입으면 스타가 된다'는 슬로건을 갖고, 지난 7월에도 마포의 전통한옥인 '광흥당'에서 국악과(가야금) 다과와 한복체험을 함께하는 한복&한옥체험행사를 진행해 페이스북을 통해 홍콩, 대만 등 많은 외국 친구들의 큰 관심을 받은 바 있다.

( 8/15 오후 5시 ,홍대롤링홀, 스타한복 festa, 청소년 1만 5000원, 일반 2만 5000원_ 인터파크 판매 / 행사문의 : 스타한복 070-4265-8868, www.facebook.com/starhanbok )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