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5.11 (토)

레스토랑&컬리너리

[Cooking Competition] ‘SEOUL FOOD & HOTEL 2015 Culinary Challenge’ 축제의 즐거움이 함께하는 메가 요리 경연대회로 만들 것

KEM(Korean Exhibition Management) 김성준 회장

아시아 3대 식품전시회로 손꼽히는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에는 올해부터 ‘SEOUL FOOD & HOTEL 2015 Culinary Challenge’ 대회가 개최된다. KEM은 국내 최대 식품전을 주최하는 전시사로서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SEOUL FOOD & HOTEL)’을 좀 더 널리 알리고자하는 사명감과 함께 새로운 경연대회의 모습을 보여준다는포부를 갖고 있다.

취재 김지선 기자




Q1. SEOUL FOOD & HOTEL 2015 Culinary Challenge의 개최 목적은 무엇입니까?
본 경연대회는 아시아 전역에서 30년 이상 국제심사위원으로서 활동하고 있는 Alan Palmer 씨가 총괄 운영위원회장으로서 진두지휘하고 있으며 KEM(Korean Exhibition Management)의 본사인 Allworld Exhibitions 또한 해외에 다양한 식품전과 요리경연대회를 개최한 경험이 많은 만큼 비단 단기간의 계획이 아닌 오래 전부터 계획해왔던 메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또한 국내외에서 수많은 심사 및 요리 경험을 가지고 있는 셰프 들이 포진해있는 KCC(한국총주방장회), LTB(Les Toques Blanches Korea), 김동석 교수(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가 운영위원회로 자리하고 있어 경연 전반에 걸쳐 참여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본경연의 궁극적인 목적은 기존 식품전에서 나아가 새로운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국내 최대식품전이라는 명성을 넓히고 경쟁력 있는 전시회로서 발돋움하기 위해서입니다.


Q2. 심사위원장을 비롯한 심사위원은 어떻게 구성됩니까?
요리경연 주최 운영 위원회장 겸 총괄 심사단장인 Alan Palmer 씨를 필두로 국내에서는 KCC(한국총주방장회)와 LTB(Les Toques Blanches Korea), 김동석 교수(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가 운영위원회 멤버로 심사 전반에 참여하게 됩니다. 심사단으로는 경험이 풍부하기 때문에 그 어떤 대회보다 정확한 심사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 심사단으로는 Otto Weibel, Willment Leong, Andreas Muller 씨가 참여해 국제적인 경연대회로서의 면모를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Q3. SEOUL FOOD & HOTEL 2015 Culinary Challenge의 대회 컴페티션 카테고리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SEOUL FOOD & HOTEL 2015’ 요리경연대회는 총 11개의 카테고리(클래스)로 구성돼 있습니다. 각 클래스마다 파트너가 있기 때문에 각 파트너에서 제공하는 주재료로 경연은 이뤄질 것입니다. 이로써 파트너는 국내여 러 셰프 및 바이어들에게 해당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며 셰프들은 경연대회에 참가함으로써 자신의 기량을 선보이고 레시피를 개발해 이 또한 서로가 윈윈 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 대회 카테고리
Class 1 - US Beef / Class 2 - Australian Lamb / Class 3 - Thai Jasmine Rice / Class 4 - US Pork / Class 5 - Fresh Norwegian Salmon / Class 6 - US Dehydrated Potato Flakes / Class 7 - Pasta / Class 8 - Innovative Dessert / Class 9 - Dress the Cake “on the spot” / Class 10 - Korean Traditional Hot Dish - Chicken / Class 11 - Korean Cold dish - Chae


Q4. 참가 자격(조건), 수상 기준과 방식은 무엇입니까?
국내 호텔 및 레스토랑에서 근무하는 셰프들은 프로페셔널 셰프로, 조리관련 학원 및 학교 재학 및 졸업생들은 영셰프로 참가 할 수 있습니다.(27세를 기준으로 나이 및 소속에 따라 자격 기준이 변경됨) 영셰프는 조리학교 재학생 또는 졸업생이 많이 참가하기 때문에 호텔에서 근무하고 있는 셰프들의 경우 프로페셔널로 참가를 받고 있습니다. 저희는 클래스마다 파트너가 있기 때문에 각 클래스 별로 상품도 마련될 예정입니다. 이에 많은 셰프들이 대회에 흥미를 느끼고 있고, 무엇보다 본 경연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베스트 셰프는 모든 셰프들이 한번쯤 받고 싶어하는 상이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본사에서 진행하는 식품전 중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FHA(Food&HotelAsia) 2016에 참가자로 출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이 상은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국외로 나가시어 해외 다양한 선수들과 겨뤄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사료됩니다. 이에 저희 측에서도 항공과 호텔을 제공함으로써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모든 참가자에게는 참가 증명서가 주어지며, 점수에 따라 금, 은, 동 메달을 수여받게 됩니다. 각 클래스 상위 3명 우승자의 상품은 후원사로부터 수여받을 예정이며(클래스 11제외), 베스트 셰프는 최소 2개 이상의 클래스를 선택한 셰프 중, 그 중 2개의 클래스 합이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해야 선정될 수 있습니다. 또한 베스트 셰프는 Allworld Exhibitions 주최의 싱가포르 푸드쇼 ‘FHA 2016에’ 참가자로 출전 기회를 얻게 됩니다.(항공 및 호텔 제공)


Q5. 대회 규칙과 규정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올해 요리경연대회는 첫 회이기 때문에 엄격한 심사기준보다는 축제로서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분위기로 열렸으면 합니다. 대회의 규칙과 규정은 국제심사단으로서 오랜 경력을 가지고 있는 Alan Palmer 씨의 경험 하에 만들어졌으며 경연이 무사히 끝날 수 있도록 요리경연대회로서 갖춰야 할 규칙을 전제로 완성했습니다.


Q6. SEOUL FOOD & HOTEL 2015 안에서 열림으로써의 시너지 효과는 무엇입니까?
국내에 진출하고자 하는 수많은 국제 식품 관련 업체에서 저희 식품전에 참가합니다. 식품전에 참가하는 것만으로도 국내 시장에 해당 제품 및 업체를 소개할 수 있는 기회이며, 올해 경연이 성공적으로 개최되고 앞으로도 이어지게 된다면 이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해외 업체들이 후원사로서 참가할 수 있는 기회는 다양해지며 국내의 다양한 셰프들과 연결돼 국내외 식품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Q7. 앞으로의 대회 개최 계획은 어떻습니까?
첫 회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축제라는 타이틀이 어울리는 경연으로 만들 예정입니다. 국내의 유명 셰프 및 유망주들의 참가로 국내에 보기 드문 메가 요리경연대회로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내년, 내후년에도 수 많은 셰프들이 참가하고 싶은 경연대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나아가 앞으로 해외 셰프들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성공적인 경연대회로 만들 것이며 국내외 식품 업체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2015년 5월 게재>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