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7 (토)

최성웅

[Global Networks] 베트남 푸꾸옥, 국제항공편 증가 - 인바운드 수요 급증 및 항공 공급전망

 

2022년 5월 말에 시작된 인천 – 푸꾸옥 비엣젯 항공으로부터 1년이 조금 넘은 시간이 흘렀다. 초기 1일 1편 운항에서 현재는 1일 2편으로 항공편 수를 증가시킴으로써, 많은 한국 관광객들이 다시 푸꾸옥을 찾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팬데믹 이전인 2019년도와 비교했을 때 푸꾸옥으로의 비행기 공급은 현저히 적다. 현재 다낭은 한국에서 들어오는 비행기가 하루에 20여 편인 반면, 푸꾸옥에 들어오는 비행기 공급 대수는 일주일을 다 합쳐도 그보다 적다. 


그러던 중 최근 희소식이 전해졌다. 제주항공이 10월 29일부터 푸꾸옥으로의 직항을 시작한다는 것이다. 올해 하반기와 2024년에 이어질 긍정적인 해외 항공 공급전망과 푸꾸옥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구원투수 제주항공, 푸꾸옥으로의 직항 노선 재개


제주항공은 10월 29일부터 푸꾸옥으로의 직항 노선을 재개한다고 발표했다. 국내선을 넘어 국제선 신규 취항에 적극적인 제주항공이 푸꾸옥 직항 노선을 추가함으로써 한국 관광객들에게 더욱 편리한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는 푸꾸옥에 대한 항공 공급을 더욱 확대하는 중요한 발전으로, 푸꾸옥으로의 이동이 더욱 수월해지고 한국인 인바운드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JW 메리어트 푸꾸옥은 제주항공과의 컬래버래이션을 실시, 7월 19~31일 신규 취항 노선에 대한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제주항공 시간표에 맞춰 밤 10시 레이트 체크아웃을 제공,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프로모션 중 하나였다. 단기 프로모션이었지만, 장기적인 협업 관계도 모색 중이다. 제주항공의 푸꾸옥 직항 노선 개설에 따라 다른 대형 항공사들도 푸꾸옥 직항편을 재개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홍콩-푸꾸옥 직항의 재개


홍콩과 푸꾸옥 간의 직항 노선이 지난 7월 1일 재개돼 푸꾸옥을 찾는 국제 관광객들에게 큰 장점이 되고 있다. 홍콩은 아시아 지역에서 주요한 항공 허브 중 하나인데, 많은 국제 항공 노선과의 연결이 이뤄지고 있다. 푸꾸옥으로의 직항 노선이 재개되면 홍콩을 거쳐 다른 지역에서 푸꾸옥을 방문하는 국제 관광객들의 수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푸꾸옥의 관광 산업에 큰 활기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되며, 이러한 기대 속에서 푸꾸옥은 계속해서 긍정적인 해외 항공 공급전망을 보여주고 있다. 단, 홍콩 노선의 경우 지난 4월 27일 오픈이 결정된 후 불과 3~4일 전 돌연 취소되는 등 불안정한 상황이 있었기 때문에, 항공편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것도 중요한 관건이다.

 

인도-푸꾸옥 직항의 재개


인도의 경우 지난해 인도 뉴델리와 뭄바이에서 직항편이 운행됐으나, 올해 초 실적을 이유로 취소된 후 직항 정규편은 아직 재개되지 않은 상태다. 인도는 중국 다음으로 인구가 많은 나라로, 국제 여행 수요가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푸꾸옥은 인도인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해변 휴양지로 알려져 있어, 인도-푸꾸옥 직항 노선의 재개는 인도 관광객들이 더욱 쉽게 푸꾸옥에 방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인도 관광객들의 증가는 푸꾸옥의 호텔과 리조트 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재개 소식을 접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특히 인도는 해외에서의 대규모 결혼식 수요가 많은데, 최근에는 태국에서 베트남으로 이동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직항 항공편이 재개되면 더 많은 인도 고객들이 베트남, 푸꾸옥에서 결혼을 계획할 것으로 예상된다. JW 메리어트 푸꾸옥의 경우도 2023년 초에 결혼식을 진행한 경험이 있다.

 

 

기타 Long Haul 마켓


푸꾸옥은 국제적인 장점을 가진 ‘Long Haul’ 마켓의 일부로 볼 수 있다. Long Haul이란 대륙 간 또는 대륙과 섬 사이를 이동하는 장거리 항공 노선을 의미하며, 아시아 지역에서 푸꾸옥은 중요한 관광 목적지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Long Haul 마켓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가와 도시 간의 항공 노선을 통해 국제 관광객들이 푸꾸옥을 방문할 수 있게 됐다.


코로나19 전에는 유럽, 러시아 등에서 겨울한정으로 전세기를 운행, 긴 겨울 휴가를 보내기 위해 많은 여행객들이 푸꾸옥을 방문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아직까지는 적극적인 전세기 운영에 대한 계획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 한편 지난해 우즈베키스탄과 폴란드에서 전세기가 운영된 바 있으며, 업계에서는 올해도 지속적인 운행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Long Haul 마켓의 특징은 긴 체류기간과 리조트에서 소비하는 식음료 비중이 높다는 점이다. 이는 푸꾸옥의 관광 산업을 다양화하고 리조트들에게 보다 안정적인 수익성을 가져다주는 기회가 될 것이다. 

 

지속적인 투자와 항공 공급의 필요성


푸꾸옥은 계속해서 긍정적인 해외 항공 공급전망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투자와 항공 공급이 필수적이다. 항공사들은 푸꾸옥으로의 노선을 계속 개발하고, 항공편을 늘리는 등의 조치를 통해 수요를 충족시켜야 한다. 동시에 푸꾸옥의 관광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공항 시설의 개선과 편의 시설의 확충도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으로 푸꾸옥은 더 많은 관광객들을 유치하고, 지역 경제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정부 차원에서 인바운드 시장을 증진시키기 위한 지원이 더욱 중요하다. 태국이나 괌처럼 정부 차원의 지속적인 지원과 노력이 계속될 때 관광 산업의 발전이 따라오게 된다. 민간의 투자 유치도 중요하지만,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협력과 지원이 푸꾸옥에 더 많은 기회를 가져다줄 것이다. 이러한 종합적인 지원과 노력을 통해 푸꾸옥이 더욱 성장하는 관광 명소로 발전할 수 있길 기대해본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