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신청하기 3일 동안 보지 않기 닫기

2024.04.28 (일)

조성연

[조성연의 Sustainable Hotel] 탄소발자국에 대한 모든 책임을 다해 세계 최고의 호텔을 목표로! 호텔 빌라 코펜하겐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호텔의 첫 번째 사례는 덴마크 코펜하겐 중심부에 위치한 호텔 빌라 코펜하겐이다. 빌라 코펜하겐은 1912년부터 중앙우편통신본부(Central Post & Telegraph Head Office)로 사용돼 온 역사적인 건물을 리모델링해 코펜하겐의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새로운 공간으로 2020년 7월 1일 개장한 390실 규모의 5성급 럭셔리 호텔이다.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첫 번째 호텔 사례로 빌라 코펜하겐을 선택한 이유는 UN의 지속가능한 개발과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호텔의 전략과 운영 전반에 걸쳐 구현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빌라 코펜하겐의 지속가능한 전략


빌라 코펜하겐의 지속가능한 전략은 ‘The Villa Manifesto’와 ‘Responsible Hospitality’로 제시되고 있다. The Villa Manifesto에서 빌라 코펜하겐은 환경에 미치는 탄소발자국에 대한 모든 책임을 다함으로써 세계 최고의 호텔이 될 것을 표명하고 있으며, Responsible Hospitality에서는 Nordic 호텔 그룹의 일원으로 관광산업에서의 지속가능성을 시험하고 한 발 더 앞서 나가기 위해 협력사들, 경쟁호텔들, 그리고 고객들과 이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UN의 17개 SDGs 중 4개의 Goal을 구체적으로 경영전략에 제시하고 있다.

 

 

빌라 코펜하겐이 지속가능한 전략으로 제시하고 있는 UN SDGs


UN SDGs의 8번째 과제인 좋은 일자리와 경제적인 성장을 위해 빌라 코펜하겐은 교육수준, 성별, 민족 등에 관계없이 다양한 배경의 직원들을 고용한다. 더불어 모든 직원들에게 교육과 훈련의 기회를 제공하며, 이러한 업무환경의 유지를 통해 다양성과 존중의 기업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코펜하겐이라는 도시와 커뮤니티가 지속가능하게 유지돼야만 관광객은 코펜하겐을 매력적으로 느끼며 지속적으로 방문하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빌라 코펜하겐은 UN SDGs의 11번째 과제인 지속가능한 도시 공동체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코펜하겐을 전 세계에 프로모션 하는데 있어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UN SDGs의 12번째 과제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다. 럭셔리한 숙소, 최고급의 메뉴 등 여행을 통한 다양한 경험의 과정에는 이로 인한 환경적인 영향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는 것도 포함돼야 한다. 이러한 책임감은 빌라 코펜하겐의 레스토랑 서비스, 호텔 객실의 어메니티와 호텔 건축재까지 모두에 반영됐다.


지속가능성은 개인이나 하나의 회사가 만들어낼 수 없다. 생각을 공유하는 파트너와 네트워크를 통해 사회전반이 함께 이뤄나가야 하는 과제다. UN SDGs의 17번째 과제는 지속가능성을 위한 파트너십에 관한 것으로 빌라 코펜하겐은 SDGs를 지향하는 사람들과 기업을 네트워킹해 SDGs를 더욱 활성화하고 가속화하는 호텔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상에서 빌라 코펜하겐이 추구하고 있는 지속가능성 전략을 개념적으로 살펴봤다. 그렇다면 빌라 코펜하겐이 지향하는 UN SDGs를 구체적으로 서비스와 운영에서 어떻게 반영하고 있을까? 서비스, 객실, 식음, 기타의 순으로 차례대로 살펴보자.

 

지속가능한 서비스, 개념있는 럭셔리(Conscious Luxury)


호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비스다. 빌라 코펜하겐은 ‘Conscious Luxury’라는 단어로 호텔의 서비스를 정의하며, 이는 ‘집에 머무는 것과 같은 편안함, 완벽하게 사적인 공간, 그리고 환경에 대한 양심의 가책 최소화’라고 규정하고 있다. 호텔은 고객을 위한 공간을 구성하고 서비스를 함에 있어 탄소발자국을 최소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객관점에서 ‘Conscious Luxury’의 의미를 구체화하면 ‘유니크한 경험과 의외의 마주침에서부터 최상의 음식과 영감을 주는 환경에 이르기까지, 즉 모든 일상을 즐기는 데 있어 우리의 행동과 그로 인한 환경적인 영향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빌라 코펜하겐이 추구하는 ‘Conscious Luxury’라는 단어의 번역어로 ‘개념있는 럭셔리’라는 용어가 적합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는 럭셔리함을 추구하되 환경적인 영향을 고려하는 태도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빌라 코펜하겐은 우리의 행동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리 스스로가 책임져야 한다는 것을 경영전략에 반영하며, UN의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호텔 서비스 전략의 원칙으로 구성했다.

 

지속가능한 객실, 지구 스위트(Earth Suite)


빌라 코펜하겐 호텔에는 약 390여 개의 다양한 형태의 객실이 있다. 그중 덴마크 건축가인 Eva Harlou가 디자인한 Earth Suite은 지속가능한 디자인과 혁신적인 해결방법들을 실제 객실로 구현한 쇼케이스 객실이다. 벽돌과 회반죽, 침대보, 다양한 레저용 액세서리, 가구 등 객실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것들이 지속가능성을 표현하고 있다. Earth Suite은 지속가능한 럭셔리를 최고급의 수준으로 고객이 실제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객실이다.

 

 

 

지속가능한 식음
다이닝 빌라 코펜하겐(Dining Villa Copenhagen)


빌라 코펜하겐의 지속가능한 음식에 대한 콘셉트는 메인다이닝 Kontrast의 수석 셰프인 Per Voss Kjærgaard에 의해 표현되고 있다. Le Mas du Langoustier, Sφllerφd Kro와 같은 레스토랑에서 23년의 경력을 쌓은 Per Kjærgaard는 빌라 코펜하겐의 모든 식음료 메뉴의 구성과 표현을 주도한다.


호텔이 소속된 Nordic 호텔 그룹의 환경 지속가능성에 대한 약속을 기반으로 셰프는 음식물쓰레기 제로(Zero-Food Waste)를 실천하며, 더불어 탄소중립메뉴(Carbon-Free Dining)를 개발 중이다.


빌라 코펜하겐의 레스토랑 Kontrast는 다국적 레스토랑이면서도 지역 식자재를 사용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되고 조업된 육류와 어류, 제철 유기농 채소 등 Kontrast의 모든 메뉴에 사용되는 식자재는 지역주민이 재배하고 생산한 것이다.

 

 

지속가능한 기타 1. 개념있는 선택(Conscious Choice)
빌라 코펜하겐에서 사용하는 800여 개의 연회용 의자인 Nova Sea Chair는 2.2톤의 해양 폐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재생가구다. 개별 의자에는 2.75kg의 폐그물이 재활용됐으며, 이러한 작업으로 4.7kg의 CO2 발생을 방지했다. 즉, 1kg의 플라스틱 재활용 시 1.7kg의 CO2 발생을 억제할 수 있으며, Nova Sea Chair 프로젝트를 통해 3.7t의 이산화탄소 발생을 줄인 것이다.


Nova Sea Chair는 덴마크 디자인 스튜디오인 ARDE, 재생가구 전문업체인 Mater와의 협업으로 탄생했다. Nova Sea Chair의 제작원료 중 96%는 전 세계 바다에서 수거된 폐그물이 사용됐으며, 의자의 각 부속품은 해체돼 재사용될 수도 있고, 이는 덴마크의 친환경재생기술전문 회사인 Plastix와의 협업으로 가능했다. 4가지 종류의 의자 중 천이 덧씌워진 의자는 98% 재생 폴리에스테르로 제작됐으며, 이는 덴마크 직조업체인 Gabriel의 제품으로 OEKO-TEX Standard 100과 EU Ecolabel 인증을 받았다.

 

 

지속가능한 기타 2. 개념있는 어메니티(Conscious Amenities)
빌라 코펜하겐은 친환경 브랜드인 Skandinavisk의 제품을 어메니티로 사용하고 있다. Skandinavisk는 천연재료와 유기농 재료를 사용하고,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비건제품으로, 제품의 용기는 재생가능한 바이오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다. 그리고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덴마크 생산지 내에 오래 전부터 사용해온 우물을 수원지로 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Skandinavisk는 직원, 고객, 공급망, 지역사회, 환경 등 모두에게 미치는 선한 영향력을 고려해 의사결정을 하는 B Corporation으로 2019년에 인증받은 회사기도 하다.

 

 

지속가능한 기타 3. 지속가능한 슬리퍼(Sustainable Slippers)
빌라 코펜하겐은 친환경 혁신기업인 Indosole과 협업하고 있다. Indosole은 공정패션 신발브랜드로 탄소발자국을 감소하는 것을 목표로 2009년부터 폐타이어를 재생한 신발을 제작 중이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친환경기업으로 인증받은 기업이다.


폐타이어의 화학구조는 분해되는데 수천 년이 걸린다고 한다. 즉, 최초로 만들어진 타이어는 여전히 어딘가에 존재하고 있다는 의미다. 지속가능한 변화에 대한 호텔의 선언과 개념있는 럭셔리 차원에서 호텔은 일회용 슬리퍼를 지양하며, 폐타이어를 리싸이클해 만들어 재사용이 가능한 슬리퍼의 구매기회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호텔 투숙시 집에서 사용하는 본인의 슬리퍼를 가져오는 것을 권장하기도 한다.

 


지속가능한 기타 4. 지속가능한 유니폼(Uniform)
빌라 코펜하겐은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sur le chemin과 유니폼을 제작했다. sur le chemin은 빠르게 소비되는 Fast Fashion이나 호화로운 컬렉션 의류를 지양하고 좀 더 지속가능한 의류를 지향하는 코펜하겐의 의류업체다.


빌라 코펜하겐의 유니폼은 기존의 유니폼과는 다르게 덴마크의 평상복을 최대한 구현했으며, 직원들의 유니폼을 통해 고객이 호텔에 투숙한다는 느낌보다는 코펜하겐을 이웃처럼 느낄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구성원이 되는 것과 같은 느낌을 구현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지속가능한 기타 5. 개념있는 관리(Conscious Retreat)
호텔 수영장의 물의 온도관리도 지속가능한 난방이 적용되고 있다. 호텔의 냉각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잔여 열을 활용해 수영장의 물을 따뜻하게 데우고 있으며, 수영장의 물의 온도는 높지 않은 온도인 28~30℃선에서 유지되고 있다.

 

지속가능한 호텔의 첫 번째 사례로 빌라 코펜하겐 호텔을 살펴봤다. UN의 SDGs를 어떻게 전략에 반영하고 있는지, 그리고 서비스와 운영에 있어서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등 지속가능한 호텔에 대해 많은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사례였다. 무엇보다도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촉발시키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적인 공감대와 더불어 지속가능성을 실천할 수 있는 인프라의 구축이라고 생각된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는 고객을 지속가능성에 민감하게 만들고 이러한 고객을 대상으로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진으로 하여금 경영전략으로 채택하도록 하는 동기가 된다. 빌라 코펜하겐이 위치한 덴마크의 코펜하겐은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적인 공감대가 널리 퍼져있는 유럽에 위치한 도시다.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고객이 상대적으로 많은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빌라 코펜하겐 호텔의 경영진은 이러한 점을 경영전략에 적극적으로 도입해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의사결정을 진행한 경영진의 의지도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겠다.


더불어 추상적인 개념으로서의 지속가능성을 현실에서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위치한 지역에서 가까운 거리에 실제로 활용 가능한 지속가능한 산업인프라가 구축돼야 한다는 것이다. 빌라 코펜하겐의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친환경 기업들, 즉 호텔 객실에서 사용되는 친환경 어메니티를 만드는 기업, 해양플라스틱을 재활용해 가구를 만드는 기업, 친환경 소재로 유니폼을 만드는 기업 등이 호텔이 위치한 지역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다. 공급자로서 재생자원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기업, 재생상품을 디자인할 수 있는 디자인기업, 디자인 된 재생상품을 유통할 수 있는 공급기업 등 지역사회 전반에 친환경 재생산업 네트워크가 다각적으로 구성돼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호텔 빌라 코펜하겐의 사례를 통해 지속가능한 호텔이 현실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함에 대한 사회적인 공감대, 그리고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천하려는 경영진의 의지, 더불어 이러한 의지를 현실로 구현해주는 지속가능한 산업인프라 등이 서로 보조를 맞춰야 함을 알 수 있다.                                    

사진 출처_ https://villacopenhagen.com/
 

조성연
지속가능한  도시관광연구소 대표 / 관광학 박사    

 

지속가능한 관광정책, 관광도시, 호텔앤리조트에 대한 연구활동 및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을 하고 있다. 한화호텔앤리조트 실무경력으로 호스피탈리티산업 분야의 경영, 전략, 마케팅 전문가다.

 



배너
배너

기획

더보기

배너



Hotel&Dining Proposa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