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자재 구매’와 ‘매출 분석’을 한 곳에서 해결
외식업 사장님의 성장을 위한 성공 파트너, ‘스마트푸드네트웍스’가 지난 6월 B2B 식자재몰 ‘차별화상회’ 론칭에 이어 새로운 매출정산 서비스 ‘차별화장부’를 12월 11일 선보였다. 차별화장부를 통해 외식업 사장님은 오늘 가게 매출이 얼마인지, 이번달 카드 정산 금액은 언제 얼마가 입금 되는지 간편하게 알 수 있다.
스마트푸드네트웍스의 매출정산 서비스의 장점은 식자재구매 서비스인 ‘차별화상회'와 연동되어, 하나의 계정으로 매출분석과 식자재 발주를 한 곳에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 차별화상회 가입자는 여신금융협회 회원 정보만 연결하면 POS에 설치하지 않아도 매출 정보 요약본을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다.
매출분석과 입금정보 알림 등 차별화장부의 모든 기능은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사장님들의 성공을 돕기 위한 스마트푸드네트웍스의 두번째 차별화 서비스이다.
그래프로 비교하는 <통합 매출 분석>
-매장, 배달 매출을 시간대별, 요일별로 분석
-우리 가게 베스트 메뉴는? 메뉴별 매출 확인
차별화장부의 기본 서비스는 외식업 사장님에게 가장 필요한 정보인 매출 분석이다. 당일 전체 매출부터 배달, 매장 매출을 한 눈에 정리해주며 요일별, 일별로도 제공한다. 이를 기반으로 수요를 미리 예측하여 식자재를 넉넉하게 주문하는 등 효율적으로 가게 운영이 가능하다. 배달 매출은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 플랫폼의 정보를 배달 건수와 매출액, 비용, 입금액에 따라 순위 별로 보여준다. 또 각 메뉴의 주문 순위도 매장과 배달로 나누어 제공하기 때문에 배달 주문이 많은 메뉴는 용기를 추가 주문하는 등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달력으로 미리 알아보는 <입금 정보>
-배달 플랫폼, 카드사별로 다른 입금일, 한 눈에 확인
-매출액 - 플랫폼수수료 = 실제 입금예정액 확인
외식업을 운영하며 가장 머리 아픈 것 중 하나는 배달 플랫폼, 카드사 별로 각기 다른 입금주기이다. 매장의 현금 흐름을 파악하려면, 여러 배달 플랫폼부터 카드사까지 일일이 따로 확인해야 한다. 차별화장부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복잡한 입금 예정일을 달력으로 보기 쉽게 제공한다.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매출 분석>
-POS, 모바일, PC 등 다양한 디바이스로 간편하게 매출 확인
-사용하던 POS 기기 위에 설치하면, 보다 상세한 매출정보 확인 가능
-직원과 함께 보는 POS에서 사장님만 매출을 볼 수 있도록 보안 설정 가능
차별화장부는 차별화상회의 웹과 앱에서 이용 가능하며 외식업 사장님의 편의성을 고려해 POS 기기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무상 지원한다. POS 설치 프로그램을 통해 사장님은 POS 기기에서 차별화장부로 매출을 확인하고 나아가 차별화상회에서 ‘식자재 발주’도 가능하다. 또 차별화상회 앱과 웹서비스를 통해 PC와 모바일 웹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사장님은 가게를 비운 상황에서도 손쉽게 실시간 매출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2020년 설립된 스마트푸드네트웍스는 전국에 5개 물류센터를 운영하며 전국 단위 공급망을 갖추고 있다. 지난 5월, 시리즈 B 라운드 400억원을 유치하며 어려운 투자불황 속에서도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 받았다. F&B 브랜드의 전국 5,000여개 매장을 대상으로 물류 및 유통 통합 서비스를 제공해왔으며 현재 프랜차이즈 식자재 유통 서비스 ‘프레시온’, 식자재 B2B 플랫폼 ‘차별화상회’, 풀필먼트 서비스 ‘프레시고’를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