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립닷컴 그룹이 가족 친화 정책과 일과 삶의 균형(워크앤라이프 밸런스, 워라밸) 문화를 강조하며 직원 복지를 강화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글로벌 원스톱 여행 서비스 기업인 트립닷컴 그룹(Trip.com Group)은 최근 육아보조금 실행 1년차를 맞아 전 세계적으로 540여 명의 직원이 지원을 받았다고 밝혔다. 한국 지사에서는 3명의 직원이 포함됐다.
트립닷컴 그룹은 지난해 7월 전 세계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육아보조금 정책을 발표했다. 이 정책은 트립닷컴에 근무하는 전세계 모든 직원은 3년 이상 근속할 경우, 모든 자녀를 대상으로 육아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다. 지원은 자녀가 만 1살부터 5살이 될 때까지 5년간 이어지며 매년 자녀의 생일달에 180만 원을 받는다.
한국지사에서 근무하며 육아보조금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송대민 트립닷컴 숙박사업부 마켓 매니저는 "아버지로서의 새로운 삶이자 도전 앞에서 회사의 육아 보조금이 큰 보탬이 될 것 같다."며 "이번 지원금을 분유나 기저귀 등의 생필품을 구입하는 데 사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근 다수의 국가에서 낮은 출생률과 인구절벽(생산가능인구인 15~64세의 비율은 감소하고 만 64세 이상 고령 인구가 늘어나는 현상)이 인류의 미래를 저해하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전세계에서 가장 낮은 합계 출생율을 기록한 우리나라에서는 기업들도 앞다퉈 출산과 육아를 장려하는 복지정책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트립닷컴 그룹의 경우, 전세계 지사를 대상으로 꾸준히 가족 친화적 업무 환경을 추구해왔다. 창립자 제임스 량(James Liang) 회장은 세계적 권위를 지닌 인구경제학자로, 가족친화적 근무 환경이 직원의 업무 능률을 올린다는 신념 아래 육아보조금 지급 정책을 비롯해, 혼합형 근무제, 유연 출근제, 여름휴가 장려 등 가족과 관련한 다양한 사내복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여름휴가는 개인의 기본 연차 외에 1년 이상 근속자에게 추가로 부여된다. 1년 이상 근속자의 경우 추가 유급 1일 휴가가 부여되며, 2년 이상 근속자는 2일 추가 유급휴가가 부여된다. 이 때 트립닷컴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트립코인도 각 직원의 계정으로 함께 지급된다.
이와 함께 직원들로부터 가장 많은 호응을 얻은 정책은 지난 2022년 3월 공식 발표된 혼합형(하이브리드) 근무제다. 2022년 3월 정식 도입된 혼합형 근무제는 부서에 따라 주 최대 2회 재택근무가 가능하다.
백승주 트립닷컴 투어&티켓사업부 비즈니스 오퍼레이션 매니저는 혼합형 근무로 일과 삶의 균형에 큰 만족을 얻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혼합형 근무 도입 전 매일 통근을 위해 4시간 정도를 사용했다."며 "통근에 사용하는 시간을 가족들과 보낼 수 있어 더욱 유익하다."고 말했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기업의 생산성 및 경력 개발을 저해한다는 이유로 재택근무를 줄이고 있지만, 트립닷컴 그룹은 최근 이와 반대되는 연구결과를 발표해 큰 관심을 얻었다.
지난 2021년부터 2022년 사이 6개월 간 트립닷컴 그룹의 직원 1612명을 대상으로 실행된 무작위 실험에서는 혼합형 근무제가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실험을 통해 여성 직원과 출퇴근 시간이 긴 직원들의 호응이 큰 것을 확인했다. 아울러 혼합형 근무제를 이용한 직원들을 2년간 관찰했을 때 성과등급에 영향을 미쳤거나 승진에 차이가 있다는 결과도 없었다.
트립닷컴은 이 밖에도 9시에서 10시 이내 자율 출근 후 자율 퇴근할 수 있는 유연 출근제를 도입하고 있으며, 직원들의 가족들을 초청해 송년회를 진행하고 어린이 날 자녀가 있는 직원들에게 선물 패키지를 전달하는 등 많은 직원들이 자녀들을 양육하면서도 근무에 집중하고 자신의 커리어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트립닷컴 그룹은 앞으로도 임직원의 가족을 포함한 다양한 복지 및 임직원의 가족계획을 지원하는 등 포괄적인 계획을 통해 가족 친화적인 기업으로의 입지를 강화하는 한편, 자녀를 두거나 임신 중인 직원을 배려하는 조치 등 더욱 다양한 복지와 정책을 강구할 계획이다.